E,AHRSS

sync

last modified: 2015-04-08 01:04:30 Contributors

  • 본 항목은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sync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다른 의미로의 sync 항목을 찾으실 경우, 싱크 항목을 참조하세요.

Contents

1. 개요
2. beatmania IIDX
2.1. 아티스트 코멘트
3. 댄스 댄스 레볼루션 ( sync (EXTREME VERSION) )
4. 리플렉 비트 시리즈

1. 개요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트매니아 IIDX 5th Style의 해금곡이다. dj TAKATaQ가 합작하여 작곡한 곡으로, OutPhase라는 별도 합작명의를 처음 사용한 곡이기도 하다. 장르는 트랜스로, 두 사람 모두 트랜스 장르에서도 활약을 보여주었기에 이 곡은 그런 두사람의 멋진 콜라보레이션의 정수라 할 수 있다.(실제로도 두 사람은 친분관계가 깊다.)

BPM이 167로 트랜스를 장르로 내건 곡 치고는 BPM이 매우 빠르다. 그래서인지 해금 당시부터 일본 리듬게임 유저들 중 음악 좀 듣는 척 하던 사람들로부터 비판을 받았는데 당시 2ch 음악게임판에 이 곡을 비판하는 스레드가 선 적도 있다.[1] 물론 소수 의견이고, 당시에도 인기곡인 것은 분명했다.

2. beatmania IIDX


BPM 싱글 플레이 더블 플레이
노멀 하이퍼 어나더 노멀 하이퍼 어나더
167 6 549 8 982 10 1204 7 796 9 1030 11 1208
난이도면에서는 지금은 그저 그렇지만 5th 당시만 해도 상위권이었다. 싱글 하이퍼는 AC 7th부터 16 EMPRESS까지 모든 작품단위인정 5단에 채택되었기도 하다. 17 SIRIUS부터는 5단에서 제외되었으며, 20 tricoro에서 단위인정 2급에 노멀 채보로 다시 수록되었다. 이 곡의 채보는 여러모로 교과서적인 경향이 있어서 연습에도 좋은 채보이기도 하다. 다만 오락실에서 플레이 할 때는 이 곡의 신디사이저 음이 크게 들려 거슬릴 수 있으므로 VEFX설정 등에서 주의. 더블 어나더는 난이도가 10이었다가 14 GOLD에서 11로 승격했다.

스크래치가 적은 편인데 싱글 노멀이 4개에 나머지 난이도에서는 전부 5개 고정이다. 순수하게 노트 처리력을 시험하는 곡.

BGA는 처음 수록당시에는 in my eyes가 사용하는 범용 BGA였다. 그런데 6th Style에서 VJ GYO 제작의 모노톤의 전용 BGA가 추가되었는데, 이 BGA는 지금까지도 많은 유저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고퀄리티 BGA이다. 제목의 뜻에 걸맞게(?) 곡과의 싱크로율도 굉장히 높다. 물론 지금은 저것보다 훨씬 나은 BGA들이 많이 등장하긴 했지만, 저 BGA의 출시년도가 바로 2001년이라는데 주목해야한다.

CS 5th Style에는 전용 BGA가 적용되지 않고 범용 BGA가 대응되었다. 이 범용 BGA는 나중에 AC 9th 당시 quasar도 사용하였기도 하다.

2.1. 아티스트 코멘트

역위상이라는 뜻의 'OutPhase'. 그 주기가 일치할 때 최고의 위력을 발휘한다. 그것은 강조가 아닌 협조가 된다.
2분 남짓한 게임의 한 장면으로는 도저히 말로 다 할 수 없는 스케일.
상반된 두 개의 힘이 합을 이룰 때의 에너지 앞에서는, 자제심을 지킬 수 있다는 보증은 할 수 없다.
IIDX에 개혁을 가져온 우리들은 지금 OutPhase로서 beatmania를 뛰어넘는다.

(OutPhase)

누구나가 기다리고 바라왔고, 와야 할 때에 강림한 수퍼 스페셜 유닛 'OutPhase'.
OutPhase의 음악적인 기원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융성했던 92~93년경의 저먼 트랜스.
그 유전자를 이어받아, 시대의 흐름에 씻겨나갈 법한 허튼 조작을 가하지 않고 가장 이상적이라고도 여겨질 형태로 진화하여 태어난 곡 'sync'.
창작 활동중인 두 작곡가의 모습은 'OutPhase'라는 이름의 연구소에서 진화생명체 'sync'를 탄생시키고자 밤낮 잠도 안 자고 공동연구를 계속하는 열정이 넘치는 젊은 두 천재과학자의 빛나는 모습과 같은 이미지로, 지금도 눈에 선합니다.
(VJ GYO)

3. 댄스 댄스 레볼루션 ( sync (EXTREME VERSION) )

댄스 댄스 레볼루션 EXTREME에 커팅된 버전으로 수록되었다.

4. 리플렉 비트 시리즈


눈을 감고 들으면 지금도 그 스튜디오의 풍경이나 냄새가 마음에 되살아난다. 내게 있어서 소중한 추억의 곡.

- dj TAKA, BEMANI MUSIC FOCUS 아티스트 코멘트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 난이도
167 BASIC MEDIUM HARD
4 7 10
오브젝트 173 339 732
수록버전 리플렉 비트 그루빈 어퍼
Rb+ 수록 팩 미수록

리플렉 비트 그루빈 어퍼에 BEMANI MUSIC FOCUS 슈퍼 초이스 투표의 대상곡이 되었고, 2~4위중 2위로서 수록이 기정사실화되었다. 애초에 곡이 인기가 높았기도 하였고, 투표화면에서 맨 앞에 위치한 곡중 하나라는 위치상의 어드밴티지도 어느정도 일조한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드에 버티컬 트릴이 나오는데, 이는 원 출처의 싱글 어나더 보면 33소절의 3+5 1+7...트릴에서 따온것이다.
엇박자 음계가 많기 때문에 굿이 많이 나기 쉬운구조로 슈퍼하드게이지 플레이시 굿이 빈발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앞서 말한 버티컬 트릴도 실수하면 거의 폭사로 직결될수 있으므로 곡의 노트밀도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지만 특히 슈퍼하드게이지 클리어 난이도는 10렙치고 제법 있는편. 스크롤속도는 생각보다 빠르지 않다.
----
  • [1] 2014년 현재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이야기지만, dj TAKA도 당시에는 일부 강경파 유저들에게 까이기도 했다. 대개는 '트랜스나 빅비트를 우습게 보냐' 같은 논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