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VIP

last modified: 2015-02-23 19:16:15 Contributors

Contents

1. Very Important Person
2. 2chVIP
3. 빅뱅의 팬클럽 VIP
4. Variation In Production
5. 미국 출신 프로레슬러
6. VIP 국가


1. Very Important Person

MVP가 아닙니다
Very Isanghan Person

대박고객

귀빈. 중요한 사람을 뜻하는 말이다. 이 VIP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그야말로 높으신 분들이라서 경호를 철저하게 하고 있다.

이보다 상위로 VVIP가 있다.

반대로 생포하거나 제거할 필요가 높은 표적은 고가치 표적(high value target)-HVT라고 부른다.

2. 2chVIP

1.과 다르게 이쪽은 완전 막장 그 자체. 디씨인으로 치면 리즈시절의 막갤러, 코갤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위치에도 불구하고 수도는 801이 차지하고 있다.

대본식 팬픽이 유행하고 있다. SS속보가 생긴후에는 SS속보에도 꾸준히 대본식 팬픽이 증가하고 있지만 VIP에 비하면 새발의 피다. 자기가 팬픽을 쓸 생각도 없으면서 사람 '대사' 스레를 세우고 더이상 아무런 내용도 쓰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드물게 누가 이어서 쓰기도 한다.

http://vip2ch.tistory.com/로 가면 꽤 많은 번역본들을 볼 수 있다


3. 빅뱅의 팬클럽 VIP

응원도구는 두건과 노란색 오지창왕관 모양의 봉을 사용한다.YG 3대 흉기. 나머지 두개는 곡괭이세븐봉과 파리채2NE1봉이

초창기 20대 이상의 일명 '누나 팬'으로 구성되었고 다른 팬클럽들과 충돌을 하지 않는 조용한 행동을 하다.

기존 SMDSP미디어 소속이 아닌 새로운 아이돌 그룹이라 순수 신규 팬층으로 구성되어 다른 팬클럽들과의 접점이 없다. 다만 고립되면 다구리 맞는 특성상, 드림콘서트 침묵 사건 에선 관계없는 사이지만 일단 동조했었다.

문제는 2007년 부터 2008년 중반[1]을 기해 10대 팬층이 대규모 유입되며, 인터넷상의 키배와 사고를 치고다니는 해충으로 전락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카라의 멤버 강지영이 대성과 좋지 않은 소문이 퍼지자 과거 파주에서 알아주는 노는 년이었다란 식의 헛소문을 퍼트린 것이 있다. 이제 병크좀 그만 터뜨리자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팬들도 2008년 초 이전부터 브아걸을 좋아했던 올드 팬들은 VIP 라 그러면 치를 떠는데, 자세한 것은 손가인 항목 참조. 이 당시 VIP가 손가인을 점사한 덕분에 가인은 미니홈피를 닫아 버렸고 올드 브덕들은 아직도 VIP와 G.DRAGON이라 하면 치를 떤다. 브아걸이 3집으로 뻥 뜨기 전 까지만 해도 권지용 관련 팬픽에 항상 권지용한테 들이대고 차이는 악역을 손가인이 맡았다. 이 때문에 브덕들은 또 팬픽을 싫어하는 사람이 많다.

사실 이렇게 VIP가 타 가수 팬들과 치고박고 다니고 민폐 끼친 사례는 찾아보면 과장 보태서 유리수의 개수만큼이나 많다. 일일이 언급하는게 무의미할 정도. 카시오페아엘프를 잇는 악성 팬덤으로 악명을 떨치고 있다.

빅뱅이란 그룹 자체가 서바이벌 형태로 시작되었기에 개인 팬들로 시작해 그룹으로써 팬들의 접점이 적어 소속감을 확고히 하고자 인터넷 상의 전과 = 사고를 치는 사람이 많다는 설도 있다. 그래서인지 다른 아이돌 그룹에 비해 멤버 간 개인팬 현상이 많이 두드러진다. 이 중에서 사고를 자주 치는 개인팬은 당연 '지드래곤' 팬들. 개인 팬덤들 간 사이도 매우 좋지 않다. 지드래곤X승리(뇽토리) 커플, 탑X지드래곤(탑뇽) 커플 지지자들 역시 상당히 사이가 안 좋다. [2] 게다가 최근엔 GD 솔로 활동을 더 많이 한다. 빅뱅은 2집가수, 지드래곤도 2집 가수 팬들은 그저 안습(...)

몇몇 VIP들은 YG라는 네임벨류를 가지고 선민의식을 가지고 '탈 아이돌'을 주장하지만 2009년~2012년의 온갖 사건 사고로 그마저도 여의치 않은 상황. 최근에는 네이버 뉴스 댓글쪽에서 활동하며 싸이, 에픽하이의 약진 기사가 뜨면 YG 선민사상을 주장하며 싸이 에픽을 YG가 키웠냐 SM 등 타 기획사를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긴다는 말이 들린다.

예전부터 비스트 팬덤과는 대립 관계에 놓여있다. 비스트가 데뷔 전부터 같은 연습생인 장현승이 빅뱅에서 떨어진 후 지누션의 차를 긁게 했다는 등의 루머를 퍼트리며 용준형의 전 예명이 팝핀드래곤이라고 지드래곤 따라쟁이라며 미니 홈피 테러도 일삼았다.말이 씨가 됐는지 점점 도플갱어 수준으로 비슷해지고 있지만 용준형의 랩 스타일, 헤어 스타일, 패션 센스 등이 지드래곤과 비슷하다고 주장하며 뷰티들과 대립각을 펼쳐 왔는데, 용감한 형제의 곡 '어이없네' 를 계기로 이 문제가 더 불거지게 되었다. 제목으로 노이즈 마케팅, 자진 19금15금 퍼포먼스 등이 누가 봐도 '그XX' 를 연상시켰고, 이 곡에 용준형이 참여했기 때문. VIP들이 빅스타의 필독에게 튀어야 할 불똥까지 전자가 듣보잡이라 용준형에게 퍼부으면서 잘못은 용형이 하고 불똥은 팬덤 간 싸움으로 번지게 되었다. 전부터 깊어지던 골이 그 사건을 계기로 폭발한 것. 빅뱅 팬덤은 빅뱅 팬덤대로 지드래곤을 따라했다며 으르렁댔고, 비스트 팬덤은 비스트 팬덤대로 코디가 시켰다, 용형이 시켰다며 맞붙었다.[3] 급기야 지드래곤에게 직멘으로 쌍욕이 가기에 이르렀고, 지드래곤은 아무 일 없다는 듯 일상적인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게재했다. 덕분에 한동안 용준형->권지용->인스타그램 짝사랑 설이 돌았다

또한 2NE1 팬덤과도 사이가 극히 좋지 않다.

YG를 싫어하는 팬들도 상당한데, 사건 사고가 터질 때 제대로 대처도 하지 못하면서 빅뱅을 돈벌이와 신인 홍보로 이용한다는 것이 주된 이유. 청년 가장 빅뱅 아닌 게 아니라 실제 YG 매출의 상당수를 빅뱅이 차지하고 있고, YG는 내라는 앨범은 안 내고 심심하면 빅뱅을 해외로 돌려 수익만 뽑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2011년 있었던 일본 LOVE&HOPE TOUR에서는 전 세계가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로 난리가 난 통에도 일본 전국 투어를 감행하며 후쿠시마 바로 인근까지도 콘서트를 열어서 수많은 VIP들의 원성을 들었다. [4] 이 당시 양현석을 비롯한 YG 간부진은 전부 하던 일 멈추고 당장 일본에서 한국으로 입국. 한국에 있던 빅뱅은 일본으로 출국하였다. 그 이후로도 방사능 위험 지역에 전국 투어다, 팬미팅이다 뭐다 빅뱅을 계속 보내고, 대성이나 승리는 아예 일본에 짱박아 두고 방송에 돌리는 등 팬들 눈 밖에 날 짓만 계속하고 있다. 대성은 심지어 일본 솔로 앨범으로 일본 전국 투어를 또 돌았고, 승리는 일본의 고정 예능을 비롯한 여러 방송 활동을 하면서 목을 쉬게 할 날이 없어 2013년 여름에 왔던 감기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2014년 서울에서 열린 [email protected] 콘서트(알파콘)에서 완전히 목이 나가버려 성대 결절이 올 뻔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신인 홍보의 경우에도 2NE1데뷔 때 냈던 Lollipop이 투애니원 앨범에 나오고, 분명 처음 발매될 때는 빅뱅(feat.2NE1) 이었던 것이 어느 순간 2NE1(feat. 빅뱅)이 되어 있던 것과 GD&TOP 활동에 더블 타이틀로 나왔던 OH Yeah (feat.박봄)이란 곡이 2NE1의 곡으로 일본에서 재발매 되지 않나, 유투브 빅뱅 페이지에 가면 2NE1곡을 같이 게시해 놓는 등, 신인도 아닌 투애니원을 계속 홍보해주는 홍보 셔틀로 빅뱅을 이용하는 행태를 자주 부린다. 이 때문에 팬들 사이에서 Lollipop은 애증의 곡이라 카더라. 지드래곤은 해외 시상식에 참여해야 할 것을 이하이의 국내 시상식 에스코트하느라 나가지 못한 적도 있었다. 또한 YG에서 새로 데뷔하는 WINNER의 경우에도 빅뱅의 일본 돔 투어의 오프닝 무대에 세우는 등, 지나치게 신인을 띄워주는 셔틀로 이용해 원성이 잦다. 심지어는 빅뱅이 녹음마저 끝낸 곡을(2010년도 2ne1 tv 시즌2 참고 영상) 발매 안 했다고 위너에게 넘겨주는(Winner TV 참고) 일까지 저질렀다.

이런 신인 홍보 용으로 자회사의 선배 가수를 이용하는 것이 특이한 일은 아니지만, YG의 경우에는 빅뱅-2ne1 이후로 오디션 프로그램을 제외한 YG가 키워서 내보내는 신인이 5년 간 없었고, 그 기간 동안 내내 빅뱅이 홍보를 다 대신해서 팬들이 더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포기하면 편해 하여간 YG를 싫어하는 팬들은 양현석과 YG패밀리를 양레기, 양치기, 양구라, 오이지, 가좆 등등으로 부르며 소속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4. Variation In Production

드럼 앤 베이스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 Variation In Production 의 약자다.
일렉트로닉음악의 특성상 많은 노래가 릴리즈되는 편인데, 본 계획에는 없었지만, 앨범이나 싱글에 끼워넣어서 발매할 때 쓴다. 대체로 이런 음악의 경우는, DJ나 프로듀서가 예전에 릴리즈 된 음악을 다시 리믹스하고 끼워넣을곳이 없어 VIP로 발매하는 경우가 있어서 리믹스 된 음악을 VIP 믹스로 부르는 암묵의 룰이 있다.
표기시에는
"Metrik - Sunset 2011 VIP" 이런식으로 표기한다. 2011년에 만들어진 리믹스라는 뜻.

5. 미국 출신 프로레슬러


미국 출신 프로레슬러로 몬텔 본테비어스 포터의 친동생이기도 하다.

6. VIP 국가

Vietnam Indonesia Philliphines

브릭스 이후 세계적인 투자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국가를 말한다.
----
  • [1] 거짓말, 마지막 인사, 하루하루로 대히트를 연달아 친 때였다.
  • [2] 특히 2007~8년도 지드래곤 개인 팬들과 승리 개인 팬들 간의 싸움은 유명하다. 왜 애를 자꾸 갈구고 괴롭혀! 애 싫어하잖아! 리더가 막내 교육시키는데 어쩌라고! 니가 승리냐!
  • [3] 처음에는 용준형이 프로듀싱, 스타일링 했다고 이야기하다가 논란이 불거지자 말을 바꿔서 팬덤 간 싸움에 더 불을 붙였다.
  • [4] 이 투어로 출국할 때 배웅 나온 팬들에게 공항에서 빅뱅이 팬들 보고 따라오지 말라고 소리쳤던 일화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