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SD

last modified: 2015-04-14 21:31:14 Contributors

Contents

1. Standard Definition
2. Secure Digital
3. Super Deformed
3.1. SD 캐릭터가 많이 나오는 작품
3.2. SD를 많이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3.3. 관련 항목/제품군
4. Super Dollfie
5. San Diego
6.프로게이머 이주영의 별명


1. Standard Definition

디지털 방송규격으로, Standard Definition의 약자.

해상도는 720X480(3:2)[1] 혹은 854X480(16:9)인 경우가 많다. 한국, 일본, 미국 등 옛 NTSC 방식 방송은 540i, 영국, 독일 등 옛 PAL 방식 방송은 576i 정도로 쉽게 말해서 DVD급의 화질이다. 해상도가 높지 않아서 PMP나 낮은 사양의 스마트폰으로 보는데 무리가 없다.

인터넷에 떠도는 방송 영상파일들 상당수가 SD급이다. 특히나 HD방송 이전의 프로그램들이라면 전부 SD급. HD 방송이라도 토렌트 상에 빨리 릴리즈하기 위해서 일부 릴리즈 그룹들은 SD급부터 뿌리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SD를 기본으로 송출하는 공중파 방송국은 없다.그런데도 HD화질이... 해외에는 BBC OneBBC Two[2]를 비롯해서 SD송출이 기본이고 HD는 따로 송출하는 방송국이 있다.

2. Secure Digital

메모리카드 규격 중 하나.

SD카드 혹은 SD메모리라고 불리며 자세한것은 Secure Digital 참고.

3. Super Deformed


슈퍼대가리

머리를 크게 만들어 거의 머리, 상반신, 하반신 비율을 비슷하게 변형시키는 기법. 어원은 미술 표현방식 중 하나인 데포르메(deformed)에서 왔고, 일본식 영어조어인 super를 붙였다. 데포르메 자체가 신체를 왜곡해 그려서, 표현의 극대화를 꾀하는 기법이며, 주로 표정을 부각하려고 머리를 크게 그린다.[3] 이 것이 일본으로 건너와 만화 등에 많이 사용하는 기법으로 주로 귀엽거나 코믹한 캐릭터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일명 '가분수'라고도 하며, 일본에서는 SD 외에도 치비(꼬마)캐릭터(チビキャラ)라고 하기도 한다. 서양 오덕계에서는 주로 kawaii(...), chibi로 통하고 데포르메나 SD라고 하면 잘 못 알아 듣는다. 대표적인 상품화 케이스는 건담SD BB전사.

간혹 한국 웹 한정으로 SD 기법이 아닌 일반적인 비율의 그림을 LD라고 칭하는데, 어원이 불분명하며 업계에서도 LD라는 단어는 단순히 레이저 디스크를 뜻할 뿐 그림 기법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아마 SD의 S를 Small로 착각하여 반대인 Large를 사용하는 조어를 만들어낸 것으로 보인다. 웬만하면 사용하지 말자. 애초에 사람마다 그림체가 최소한 조금씩은 다른데 'SD가 아닌 그림'을 잘못된 단어로 포괄적으로 표현할 경우 그 경계가 애매한 그림은 뭐라고도 부를 수 없고 뭐라고도 부를 수 있는 말도 안되는 기법이 되는 것(...). 결론적으로 LD라는 기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참고로 미연시에 나오는 SD 이미지는 SDCG라고 한다.

아동 연령층을 대상인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봉제인형 상품화, 일부 SD등신대 피규어 제품군("넨도로이드") 상품화에서도 많이 쓰인다.
과거 3D게임 초창기시절, 즉 1990년대 32비트 게임기시절 몇몇 폴리곤 그래픽 게임은 사람 머리 크기를 크게 만드는 SD모드 치트키를 넣기도 하였다(...) [4]

절대로 숏다리 대두 대가리, 또는 슈퍼 대두를 줄인 말이 아니다. 그런데 뜻은 통한다.
요즘에도 많이 쓰이긴 하지만 2011년이 지나면서 원어였던 '데포르메'가 이 용어의 대체어로 많이 사용된다. [5]

3.2. SD를 많이 그리는 일러스트레이터

  • 네지키리오 (서클 ANGELTYPE)
  • 선테일 : 각종 캐릭터 SD판 아이콘 등을 자유배포하고 있다. 자유배포이므로 어디에나 사용 가능. 동 사이트 내의 마스코트 도감(マスコット図鑑)도 마찬가지. #


3.3. 관련 항목/제품군

  • 넨도로이드
  • 제인형
  • SD건담 BB전사 시리즈: 건프라의 라인업 중 하나. 시간이 흐르면서 전제적인 비례가 크게 바뀌어가는 점이 특징이다.극초기의 SD인 건다맨 시리즈에선 팔다리가 그래도 좀 길었지만 SD건담이란 명칭이 붙으면서 다리는 점점 짧아지고 머리는 점점 커지면서 나중에는 아예 다리는 발만 남고 머리반 몸반의 비례가 돼버렸다.하지만 침체기 이후 SD 건담 삼국전과 신금형의 SD건담이 나오면서 다시 팔다리가 적당히 길어져서 현재는 그럭저럭 밸런스가 맞는 형태로 변했다.
  • D-스타일 : 코토부키야의 SD 프라모델 시리즈.

4. Super Dollfie

슈퍼돌피의 약어지만, 용어사용의 대세에 따라 본 항목에서는 SD13과 SD9만을 한정해서 설명한다.

SD9는 보크스에서 처음 내놓은 키 58cm(여성체) 60cm(남성체)의 인형을 통틀은 것으로, 서양의 9세를 기준으로 한 모델링이라고 한다. 속칭 스댕. 제작사에 따라 AI(커스텀하우스), 델프(루츠), DOT(DOD)가 있다.

SD13는 몸이 더 성숙하고 키가 약간(2cm정도) 더 크다.

5. San Diego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도시 샌디에이고의 약자. 주로 스포츠 중계에서 이렇게 쓰인다.

6. 프로게이머 이주영의 별명

특유의 드론에 집착하는 플레이때문에 붙은 별명이 SD저그. 드론을 뽑는 단축키가 S→D.
----
  • [1] 4:3은 640X480(NTSC)768X576(PAL)
  • [2] 둘 다 PAL 576i로 송출한다. 분명 BBC One, BBC Two 프로그램인데 HD로 나온 것들은 본 채널이 아니라 자매 채널인 BBC HD의 방영분을 딴 것이다.
  • [3] 20세기 초에 그린 유럽 풍자화에서 많이 나온다.
  • [4] 모델링에서 머리부분만 키우면되니까... 모드를 넣을 때 프로그래밍도 간단했을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철권 2, FIFA 시리즈, 레인보우 식스 시리즈나 일본산 축구게임들도 이러한 대두모드는 반드시 시리즈에 하나씩 들어가있었다. 배트맨: 아캄 오리진같은 요즘 게임까지도 간간히 쓰이나 유독 90년대 3D게임들에서 비교적 많이 찾아볼수 있었다.
  • [5] déformer. 변형시키다. 혹은 디폼deform이 쓰이기도 한다.
  • [6] 도구중에 팽창이라고하는 도구툴이 있는데 사람머리를 크게늘릴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