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페이팔"

E,AHRSS

PayPal

last modified: 2015-04-14 09:49:04 Contributors



Contents

1. 소개
2. 주의사항
2.1. 삼중환전
3. 이용하기
3.1. 용도
3.2. 하나 글로벌 페이
3.3. 수수료
4. 사용 가능한 사이트
4.1. 미국
4.2. 유럽
4.3. 일본
4.4. 한국
5. 국내진출
6. 사건사고
7. 관련항목


1. 소개

미국의 전자결제 서비스. 페이팔이라고 읽는다.

1998년 12월 맥스 레우친, 피터 틸, 루크 노셀, 켄 하우리가 세운 콘피니티(Confinty)라는 회사가 엘론 머스크가 설립한 X.com에게 인수되면서 1999년 페이팔이 탄생되었으며[1] 2002년 10월에 이베이에 인수되어 자회사가 되었다. 하지만 2015년에 페이팔과 이베이가 분사할 계획이라고 한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다.

쉽게 말해 구매자와 판매자의 중간에서 중계를 해 주는 일종의 에스크로 서비스로, 구매자가 페이팔에 돈을 지불하고 페이팔이 그 돈을 판매자에게 지불하는 형식이다.[2] 서로 신용카드 번호나 계좌 번호를 알리지 않고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상 각광받고 있다. 더욱이 서로 사용 통화가 다를 경우에도 페이팔에서 환전을 거쳐 거래해주기에 서로 다른 국가의 판/구매자끼리도 거래할 수 있다.

주로 미국 계열의 여러 회사 및 개인 사업자에서 페이팔을 사용한 결제를 지원하고 있으며 페이팔 계정으로 모금을 받거나 모집하기도 한다. 아마존닷컴 등 일부 회사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이 경우는 거의가 자체적인 결제 시스템을 지원한다 예를 들면 아마존의 아마존 체크 아웃). 영어 외에도 다국어를 지원하며 한국어는 2015년 2월 12일부터 지원한다.

물론 얘네들도 땅 파서 장사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중간 수수료를 받으며, 환전 등으로 챙기는 이익 역시 있다. 마스타카드 등을 이용할 경우 삼중환전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Profile에서 옵션을 고칠 수 있다.) 자세한 건 동페이지의 삼중환전 항목 참고.

만 18세 이상이면 이용할 수 있으며, 페이팔 계좌를 만들거나 신용카드체크카드를 등록하여 송금, 입금, 청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주로 미국에서 서비스되며 글로벌 서비스도 지원.

계좌는 개인 계좌인 Personal, 개인사업자 계좌인 Premier, 법인회사 계좌인 Business가 있다. Personal은 페이팔 간의 입금 수수료가 무료지만 결제 수수료가 비싸다.

2. 주의사항

  • 체크카드를 등록시켜 페이팔 계정을 만들 수도 있지만 체크카드의 경우 환불 절차가 상당히 늦는다. 안 되는 건 아닌데 최소 한 달이 걸리기 때문에 요주의. 또한 체크카드만 사용하면 결제 한도가 걸려 누적 결제액이 일정을 넘어가면 페이팔에서 지정한 해당 국가의 은행 계좌를 등록시켜 페이팔에 인증(verification)을 받아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중국, 한국 등 특정 국가 도메인의 페이팔 계정은 글로벌 계정과 서로 돈을 주고받을 수 없다는 문제가 있으니 주의.

  • 페이팔을 사칭하여 로그인을 유도, 비밀번호 등을 빼가는 스팸메일이 있다. 요주의.

  • 외국계 결제 업체이므로 한국과는 달리 액티브X 등의 설치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은행 계좌 등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은행에 따라 특정 브라우저로만 접속해야 결제가 되기도 한다. 이건 페이팔의 문제가 아니라 등록된 은행 쪽 문제.

  • 과거엔 한국 소재 은행 계좌로 페이팔 계정을 충전(add funds)할 수 없었으나, 2013년 5월 3일부터 하나은행과 페이팔의 제휴서비스가 시작되었으므로 한국에서도 충전이 가능해졌다.

2.1. 삼중환전

PayPal에서 비자 신용카드[3]마스타카드[4]를 사용시에는 삼중환전(흔히 "이중환전"이라고 부른다.)에 주의해야 한다. DCC(Dynamic Currency Conversion)라고 해서, 해외 가맹점에서 원화 금액으로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비자 신용카드와 마스타 계열 카드를 등록하면 기본값으로 이게 활성화된다. 정상적으로는 달러 → 원화로의 1회의 환전만 일어나야 하나, 마스타카드에서는 달러 → 원화 → 달러 → 원화로 3회의 환전, 즉 삼중환전 (스리 쿠션)이 기정값으로 정해져 있다. 이때문에 정상적 거래에 비하여 구매액의 약 2.7% 정도가 추가로 나간다. 수정을 해서 쓸데없이 돈 더내지말자. (그런데 비씨 글로벌은?)

visamasterjcbamex1.jpg
[JPG image (Unknown)]

혹자의 PayPal의 자금원 관리 페이지이다. 페이팔 재팬의 페이지의 언어를 영어로 변환했고 한국의 금융기관 발행카드와 일본의 금융기관 발행카드가 섞여있다.

비자 신용카드, 마스터 신용카드, JCB신용카드, 아멕스 신용카드, 비자 체크카드의 5종류의 카드가 등록되어있다.
이 화면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비자 신용카드와 마스터 카드 (마스터 계열 카드는 체크/신용에 관계없이 신용카드라고 표시됨)는 통화환산옵션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비자 체크카드, JCB, 아멕스는 통화환산옵션이 아예 없다. 그러므로 페이팔 이용시 상대방이 청구한 통화로만 결제가능하다.

마스터 계열 카드를 등록시의 카드 발행 국가의 통화로 자동으로 설정되는 악질적인 삼중환전(이중환전)은 널리 알려졌지만 비자계열 신용카드 등록시에도 마스터카드와 마찬가지로 자동등록된다는 점이다. 의외로 이것은 알려지지 않은 것 같으니 혹시나 비자계열 신용카드를 PayPal에 등록할 때에는 주의하도록 하자.

요즘 돈벌이가 시원치 않으니 카드 발행국 통화로 결제되는 기능을 개발해서 해외결제시 조금이라도 수수료를 뜯어내려고 발악하는 모양이므로 비자와 마스타카드의 통화환산 프로세스때문에 돈뜯기지 않게 주의하자.

삼중환전시 그 이익을 페이팔이 꿀꺽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항의하면 되돌려준다고 한다. 아래 글을 참고해서 만약에라도 삼중환전으로 인한 손해를 봤다면 항의하자.



관련항목 : DCC(자국 통화 결제)

3. 이용하기

페이팔 계좌를 개설하려면 아이디로 이메일 주소를 등록한다.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잊지 않도록 조심하자.

페이팔 계좌를 개설할 때 반드시 결제정보를 넣어야 하므로 아래 세가지 중 하나를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카드를 등록하면 가승인 1달러가 빠지는데, 이 가승인 전표에 나온 번호를 통장정리나 카드 명세서 조회 등을 통해 알아내어 페이팔에 입력해야 계정 상태가 Verified로 변경된다. 1달러는 실제로는 매입되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체크카드는 다음 결제일에 계좌로 다시 돌아오거나 페이팔 잔고에 추가된다). 한국의 휴대폰 본인인증과 동일한 과정인데, 이해가 잘 안 되면 검색엔진에서 페이팔 가입 방법을 검색해서 관련 포스팅을 보자.

  • 미국의 은행계좌 : 미국 은행 계좌를 선택하면 페이팔 계정이 미국으로 고정된다. 이렇게 되면 한국 카드를 추가로 등록할 수 없으니 주의.
  • 하나은행의 계좌 및 전자금융서비스 가입 : 하단의 하나 글로벌 페이를 참고하자.
  • 해외사용 가능한 신용카드체크카드 : 카드를 발급한 국가에 따라서 페이팔 계정의 국가도 고정된다. 비자, 마스타카드, 아멕스, 디스커버, 비씨 글로벌을 이용할 수 있다. 국가 설정이 일본으로 되어 있으면 JCB[5], 중국이라면 UnionPay(은련)도 등록할 수 있다.

페이팔로 이용할 수 있는 통화는 미국 달러, 유로, 파운드 스털링, 일본 엔, 홍콩 달러를 포함해서 총 14종이다. 원화는 없으니 한국 카드를 물릴 예정이라면 무조건 USD를 선택해서 환전 수수료를 줄이자.

3.1. 용도

  • 대금결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해외송금
    보통 대금결제에 많이 쓰지만 해외송금도 가능하다. 단 미국외의 국가에서 쓰려면 수수료가 많이 나간다.
    자세한건 페이팔로 미국에서 한국으로 수수료 거의 없이 송금하기를 참조하자

  • 해외송금 및 수취
    일반적인 해외송금은 한건당 6만원 전후의 송금수수료가 발생하지만 페이팔로 금전거래를 하면 소액의 경우 수수료가 적게 나오므로 매우 유리하다. 게다가 간편하기까지 하다. 하지만 통화에 한국원이 없잖아
    만약에 해외에서 소액송금을 받을일이 많다면 반드시 페이팔을 이용해서 받자. 한국원이 아니라고 해서 환차손등이 걱정된다면 해당금액의 달러환산 금액보다 약간 더 받으면 해결된다.

3.2. 하나 글로벌 페이

PayPal과 하나은행이 제휴해서 탄생한 서비스이다. 간단하게 내가 가진 하나은행 계좌에서 다른 사람의 페이팔로 송금하는 서비스. 2013년 5월 3일부터 서비스 개시.
하나은행 상품설명 페이지

하나은행에 전자금융이 신청되어 있는 내외국인 거주자 개인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당연히 법인 제외, 외국인은 외국환 거래은행으로 하나은행을 등록해야 한다.
소액 송금을 노린 것 때문인지 외환 관련 법규 때문인지는 몰라도 송금 건당 최대 USD 1,000, 연간 USD 10,000 이내로만 송금 가능하다. [6] 또한 상대방의 페이팔계정이 개인이나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만 송금 가능하다.법인의 페이팔 계정으로는 송금불가.환율은 하나은행의 미국 달러 전신환 매도율(송금환율)이 적용된다. 수수료가 송금 금액의 1%(최저 USD 1.00)이고 송금 즉시 페이팔 계정에 입금되어서 소액송금시에 유리하다. 어떤 나라에서 만들어진 페이팔 계정이여도 송금가능하다. 당연한 소리지만 송금시 국가를 잘 선택하자. 송금항목에 국가선택란이 있다.

송금 가능 통화는 미국 달러 (USD), 캐나다 달러 (CAD), 호주 달러 (AUD), 유로 (Euro)의 네종류.
페이팔 계정 국가가 한국이면 송금불가능이다. 한국 이외의 계정은 자기명의여도 송금가능.
개인계정 및 개인 사업자계정으로만 송금할 수 있다.


3.3. 수수료

수수료 정리
페이팔 이용시 개인적 거래, 상업적 거래, 카드 이용, 은행계좌에서 페이팔 계좌로 입금등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다.
위의 페이지에서 수수료를 확인하자.


4. 사용 가능한 사이트

예시 외에도 많은 사이트가 사용하고 있다. 사실상 웬만한 해외 인터넷 업체들(주로 북미와 유럽쪽)은 페이팔을 사용한다. 아래는 한국인들이, 특히 해외직구나 게임키 구매를 하는 젊은층들이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들
유명하거나 유용한 사이트 추가바람

4.1. 미국

4.2. 유럽

4.3. 일본

PayPal Japan 공식홈페이지
일본의 페이팔은 일본어로 이용가능하다. 일본에 거주한다면 글로벌페이지에서 사용하지 말고 일본어페이지를 이용하는게 편하다. 문의는 일본어나 영어로 가능하다.[7] 참고로 한국발행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더 많은 사이트를 알고 싶으면 PayPal japan 공식소개페이지를 참고

4.4. 한국

5. 국내진출

최근 정부가 결제대행업체의 카드정보 저장을 허용하면서, 페이팔이 국내진출을 한미FTA를 내걸고 도입을 준비한다고 한다.#
페이팔 한국 이라고 검색해보면 액티브X나 플러그 인등에 쩌들은 국내 결제업체가 위협받는다는등 통쾌한 기사들로 가득하다

2015년 2월 12일 웹사이트에서 한국어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고객지원도 한국어로 서비스 예정이라고 한다. #

6. 사건사고

----
  • [1] 페이팔 창립에 기여한 창업자들은 페이팔 마피아로 불리우며 실리콘 밸리 내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 [2] 사실 대부분의 신용카드 업체는 전자결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단지 페이팔 같은 '통합된 로그인 방식'의 서비스가 아닐 뿐이다.
  • [3] 비자 체크카드는 해당 안 된다.
  • [4] 신용카드, 체크카드 둘 다
  • [5] 일본 국외의 사이트에서는 사용 못한다.
  • [6] 달러 이외의 통화는 미화 환산 USD 1,000 상당액까지, 연간 미화 환산 USD 10,000 상당액 이내까지만 송금가능
  • [7] 일본의 페이팔의 경우 고객응대를 서양인이 한다. 그래서 일본어로 메일 문의시에 어색한 일본어도 보이긴 하지만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 일본의 페이팔이어도 영어로 문의하면 영어로 답변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