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FedEx

last modified: 2015-04-10 16:51:07 Contributors


c0026408_4da1738a09a95.jpg
[JPG image (Unknown)]

[1]

Contents

1. 개요
2. 한국 내 배송
2.1. 페덱스 직접배송지역과 현대택배 위탁배송지역
2.2. 직접배송지역 목록
3. 기타
4. 관련 항목
5. 다른 말 이름


1. 개요

페덱스라면 가능합니다[2]

FedEx[3]


미국택배, 국제특송 업체. 본사는 테네시 주 멤피스에 위치하고 있다.

미국에 항공 자유화의 바람이 살랑살랑 불던 1970년대 초반에 항공화물 업체로 세워졌다. 창업자 프레드릭 스미스 회장이 예일대에서 경제학을 공부하던 시절 페덱스의 사업아이디어를 정리하여 리포트로 제출했는데, 가능성이 없다며 C학점을 받았다고 한다. 처음에는 허브 앤 스포크 방식을 이용해서 익일배송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이름을 날렸다. 익일배송이 한국에서는 너무나 당연한 서비스이지만, 땅이 넓은 미국에서는 항공기로 시간 맞춰서 연계시키지 않으면 굉장히 힘들다. 당시 쟁쟁한 라이벌들이던 UPSDHL, 미국우정공사의 공세와 후발주자의 불리함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잘 잡았다. 오히려 DHL이 90년대 중반 창업주들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경영권 방어에 실패하여 도이체 포스트에 전격 인수되는 등의 혼란을 겪었고, 결정적으로 페덱스의 공격적인 이벤트성 배송 및 홍보 공세에 미국 시장에서 나락으로 떨어져 결국 미국 특송 사업을 접고 주요 물류 거점을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으로 옮겼다.

전세계 본사가 있는 멤피스의 멤피스 국제공항슈퍼 허브라는 크고 아름다운 허브를 두고 있다. 덕분에 멤피스 국제공항은 세계에서 가장 큰 화물 터미널을 가진 공항으로 등극(...) 이 공항에서 출발하는 국제 목적지수만 360개가 넘는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대규모로 화물기를 운용하는 업체이기도 하다. 그 뿐만 아니라 A300, A310, ATR42, 727, Cessna 208, DC-10, MD-11항공기의 최대 운용사이기도 하다. 참고로 저 항공기들을 제외하고 FEDEX가 운용하는 항공기는 757, 767, 777, ATR-72뿐인데 ATR-72를 제외하고는 모두 최근에 도입되기 시작해서 현재도 계속 구매중인 항공기들이다...흠좀무


DC-10, MD-11, 727 등해서 3발기 덕후로 유명하다. 그도 그럴게 예전에는 쌍발기는 운항 시간이 짧고 대량 운송에 제한이 있었고, 4발기는 운항 시간이 길고 대형 운송을 할 수 있었지만 연료효율문제가 있었다. 그렇기에 장거리 운행에 제약이 적으면서도 4발기 보다 효율이 좋은 3발기를 대량 운용하게 되었던 것. 최근엔 기술의 발달로 쌍발기로 점차 바꿔가는 듯하지만 워낙 운용기재가 많기 때문에 완전대체는 요원하다. 원래 화물기가 여객기보다 대체가 느리기도 하고. 2014년부터 조금씩 퇴역할 예정이다. 2012년 기준으로 MD-11계열 64기 DC-10(MD-10)계열 63기다. 그나마 최대 보유기종(세스나 제외)은 쌍발기인 757(73기 + 31기 주문)과 A300으로 바뀌긴 했다. 게다가 767을 50기 주문하여 DC-10을 대체할 예정.
참고로, DC-10의 경우 MD-11사양으로 개수돼었다고 한다.(...)

2. 한국 내 배송

한국의 경우 국제특송서비스의 대표업체 이미지는 DHL이 워낙 꽉 잡고 있어서인지 인지도는 그렇게 높지 않지만, 미국 내 배송망이 워낙 탄탄하기 때문에 미국과 일할 필요가 있는 회사나 개인들은 상당히 자주 이용한다. 특히 한시를 다투는 유학 서류를 주로 보내는 학생들의 구세주. 학생증을 제시하면 가격도 거의 반값이다.[4] 전국 각지의 페덱스 사무소에서 24시간 접수할 수 있다. 단, 매일 발송 마감은 오후 5시이므로, 이 시간을 넘겨 배송을 부탁하면 다음날에 출발하게 된다.

참고로 전남, 광주, 제주, 강원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요금이 가산된다. 경기 도서지역(백령도 등)은 요금은 가산되지 않지만 배송기간은 인천 본토보다 더 길어진다. 특송서비스(priority)가 제대로 적용되는(홍콩을 예로 들자면, 익일배송이 가능한 곳) 지역은 서울, 인천(도서지역, 중구, 동구, 남동구 일부 제외)[5], 김포, 부천, 광명[6](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 일직동 제외), 안양, 군포, 의왕, 과천[7], 안산 일부[8], 성남, 의정부, 고양, 양주, 천안, 대전, 대구, 구미[9], 부산[10] 정도이다.[11] 수정바람.

2.1. 페덱스 직접배송지역과 현대택배 위탁배송지역

fedex_direct_delivery.png
[PNG image (Unknown)]

홍콩발 페덱스 화물의 수도권 직접배송의 예.
fedex_direct_delivery_busan.png
[PNG image (Unknown)]

미국발 페덱스 화물의 부산권 직접배송의 예.
현대택배 위탁배송의 경우는 이 블로그글 참조.
배달을 위해 FedEx 운송 수단에 적재됨이라는 내역이 뜨면 현대택배 위탁배송이 아닌, 페덱스 직접배송으로 페덱스 차량을 통해 페덱스 배송직원[12]이 직접 배송하는 지역이라고 보면 된다. 페덱스 코리아 측의 설명에 의하면, 직접배송지역 여부는 페덱스 이용량과 각 직영 영업소와의 지리적 근접성 등을 평가해서 획정한다고 한다.

페덱스 직접 배송지역이 아닌 나머지 지역들은 현대택배가 위탁배송한다.[13] 참고로 페덱스에서 넘어온 화물들은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있는 현대택배 구로지점에서 출발한다. 만일 자신이 사는 지역이 페덱스 직접배송구역이 아닌 현대택배 위탁배송구역이라면 한국 내 배송현황은 페덱스 송장번호와 별개로 현대택배 송장번호로 조회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직접배송이 아니고 현대택배 위탁배송으로 넘어간 경우라면 페덱스의 송장조회 화면에는 최종내역으로는 최종 배달을 위해 공인 에이전트에게 인도됨이 뜬다. 그런데 현대택배가 택배 서비스질로는 좀 막장급으로 유명한 업체라(...) 참고로 구리시는 서울 바로 옆인데도 위탁배송지역이다(...).

본래는 현재 인쇄 솔루션 업체인 킨코스 코리아를 자회사로 두고(Fedex Office에 해당) (아태지역은 인지도 문제로 인하여 Fedex Office가 아닌 Fedex Kinko's로의 사명을 유지), 접수서비스를 시행하였다. 특히 서울에서 더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었으나, 2013년 3월을 기하여 킨코스 코리아가 코니카미놀타로 매각되어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이후 킨코스 코리아는 DHL과 제휴를 맺어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서울시내에서의 Fedex 접수가 매우 불편해졌다. 이 경우에는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면 그나마 조금 편하다.

서울(인천공항 지점 포함) 이외에 페덱스 지점이 있는 지역은 부천, 수원, 성남, 일산, 천안, 청주[14], 익산, 대구, 울산, 부산이다.

2.2. 직접배송지역 목록


직접배송지역이 확인 될 경우 추가바람.

3. 기타

"페덱스라면 가능합니다"라는 캐치프라이즈를 살리기위해 좀비 아포칼립스 상황에서 생존자들에게 백신을 배달한다비범한 광고를 방영한 적 있다. 광고를 본 사람들은 페덱스라면 저러고도 남을 것 같다는 평가가 중론. 페덱스 직원은 무적이었습니다.. 좀비 : 아놔 방장 저기 치터 강퇴 안하고 뭐하나요

영화 매트릭스에서는 모피어스네오 한테 노키아 휴대전화를 택배로 보내는데 그 택배 회사도 바로 FedEx이다.

또 영화 캐스트 어웨이의 주인공이 다니는 회사이기도 한데, 정작 FedEx측에선 제작비를 안줬다고(...). 작가가 FedEx의 효율성을 보고 FedEx로 정했다고(...)광고비 한푼안낸 커다란 브랜드광고(...)

2011년에는 갑자기 동남권 신공항을 가덕도에 지으면 투자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나리타에서 측풍에 MD-11 잃어버린 쓰라린 기억 때문일까나 아마도 일본이 지진으로 인해 몇년간 공항운영이 어렵고, 남중국해의 항공물류 허브의 조성을 위한 투자의 일환인듯 싶다 경제성이 없다면서요...?

미국 현지에서 고객들의 택배를 마구 던지는 모습이 유튜브에 공개돼 큰 파장을 일으켰다. 특히 영상 중간에 배송기사가 택배물을 발로 차서 택배를 배달하는 모습은 상당히 인상적이다(...) 그래도 한국 상하차 보단 정상적인거다. 참고로 이 배송기사가 택배물을 발로 차서 배달하는 모습이 유튜브에 올려진 이후, 페덱스에서는 부사장인 매튜 손톤 3세(Matthew Thornton III)로 하여금 사과하는 영상을 올렸다.

나이트런 히어로 편에서 패러디 되었다.

참고로 페덱스는 수취인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서 받지 않으면 배송을 하지 않고 다음 영업일로 미뤄버린다 국내 택배와 다른점이기 때문에, 전화를 받을수 없을거 같으면 미리 전화해서 경비실등에 위탁할것을 요청하자

NFL 워싱턴 레드스킨스의 홈구장의 명칭 라이센스를 소유하고 있다.

4. 관련 항목

5. 다른 말 이름

  • 중국어: 聯邦快遞 (Liánbāngkuàidì, 롄방콰이디, 연방쾌체, "연방 빠른 우편")
----
  • [1] 로고를 자세히 보면 E와 x사이에 흰색 화살표가 있는것을 볼 수 있다. 다른나라의 문자로 로고를 만들어도 웬만하면 지키는 디자인 가이드 중 하나. 심지어 아랍문자 로고에도 있다. 다른 문자의 예는 추가바람.
  • [2] 실제로 다른 회사에선 안된다는 물건들도 페덱스에 물어보면 된다는 경우가 많다(...) 대신 비용이(...) 요즘은 좀비 혈청도 배달해주는 것 같다.
  • [3] 구 명칭은 Federal Express. 원래 이름에 Federal, 즉 연방이라는 뜻이 들어가 있어서 '왜 미국 정부의 이름을 빌어서 장사하냐'는 항의들 때문에 FedEx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 이후 미국우정공사가 주요 화물을 Fedex에 하청을 주기 시작하면서 오히려 연방정부와의 관계가 깊어지기 시작했다.
  • [4] 물론 DHL이 좀 더 싸지만, 거의 예외없이 하루이틀이면 배송을 완료하는 페덱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마음 편하다.
  • [5] 의외이겠지만 공항이 있는 중구도 제외다! 이는 인천을 관할하는 영업소가 부천에 있기 때문인듯.
  • [6] 강서(영등포) 영업소 관할. 해외 화물 유출입 루트를 고려하자면 부천에 있는 경인 영업소의 관할로 두는 게 더 합리적으로 보이겠지만, 광명시의 생활권이 서울 영등포 권역쪽이다보니 강서 영업소 관할이 된 것으로 보인다.
  • [7] 강남 영업소 관할
  • [8] 외국인이 많이 사는 원곡동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9] 대구지사에서 배달한다.
  • [10] 당일배송이 되려면 오전 10시 이전에 통관이 되야하나 거의 10시 이후에 통관이 되므로 당일배송은 거진 안된다. 대신 Economy와는 다르게 Prority의 토요일 배송은 된다.
  • [11] 서울과 접경하는 도시 중에 남양주, 구리는 위탁 택배업체 대리지역이기 때문에 배송시간이 더 소요된다.
  • [12] 참고로 페덱스 차량을 타고 배달온 배송직원들은 거의 전부 페덱스 정직원이라고 한다.
  • [13] 이는 DHL 등 국내에 진출한 나머지 외국 국적 특송업체도 마찬가지인데, 외국 특송업체 특성상 한국의 깡촌 구석까지 직영 영업소를 둘 수 없기에 국내의 택배업체(때로는 우체국 택배 포함)와 계약을 맺고 수도권 외곽지역이나 지방의 중소도시 및 시골에 대해서는 해당 국내 택배업체를 통한 위탁배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결국은 서울, 인천공항이 가까운 경기 서부권 및 인천 본시가지 지역, 안양 수원권, 일산, 분당, 그리고 광역시급 대도시 지역만 직접배송의 수혜를 받는거다
  • [14] 지점 소재지는 구 청원군 오송읍. 대전에 있던 지점이 개편되면서 이전해온 것.
  • [15] 서울권 지역의 경우, 강북 서부는 마포 사업소(마포구 합정동) 관할이고, 강북 동부는 성수 사업소(성동구 성수동) 관할, 영등포 지역과 광명시는 강서 사업소(영등포구 양평동) 관할, 강남 지역과 과천시는 강남 영업소(서초구 방배동) 관할이다.
  • [16] 법정동 일직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은 현대택배 위탁배송 지역. 그런데 일직동 바로 옆 안양 박달동은 수원 영업소 관할 직접 배송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