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Everlasting Message

Contents

1. 개요
2. 사운드 볼텍스
2.1. 곡 정보
2.2. 채보
2.3. 해금 과정
3. 기타


사운드 볼텍스 플로어 역대 KAC 오리지널 콘테스트 최우수 당선곡
KAC 2012 KAC 2013 The 4th KAC
Max Burning!!
BlackY
Bangin' Burst
かめりあ
Everlasting Message
ぺのれり
For UltraPlayers
[email protected]暴走P

1. 개요

「안녕히 주무셨어요!」
+.丶(´∀`)ノ.+
- 제국의 왕녀 레이시스
[1]
youtube(hKEQuErp9-I)
사운드 볼텍스의 수록곡. 작곡가는 - dirty rouge -, Scarlet Pinheel 등의 곡을 제공한 ぺのれり (페노레리).

2. 사운드 볼텍스

사운드 볼텍스 플로어 The 4th KAC 오리지널 곡 컨테스트의 최우수 당선곡이다.

2.1. 곡 정보


사운드 볼텍스 난이도 체계
NOVICE ADVANCED EXHAUST GRAVITY
자켓
everlasting_nov.jpg
[JPG image (Unknown)]
everlasting_adv.jpg
[JPG image (Unknown)]
everlasting_exh.jpg
[JPG image (Unknown)]
everlasting_grv.jpg
[JPG image (Unknown)]
난이도 07 13 15 16
체인 수 1053 1507 2102 2702
일러스트 담당 眠れる帝国の王女レイシス♥蒼弐 forever 微睡の帝国の王女レイシス♥蒼弐 forever 目醒めの帝国の王女レイシス♥蒼弐 forever 永久の帝国の王女レイシス♥蒼弐 forever
이펙터 PHQUASE forever
수록 시기 III 16(2015.04.01)
BPM 230

* Skill Analyzer 수록
  • Skill Level ∞ (2015.4.1~)




The 4th KAC 당선곡 해금 순서
World's end Everlasting Message
Sayonara Planet Wars
大宇宙ステージ

TRACK INPUT
난이도 조건
NOVICE 통상해금
ADVANCED World's endSayonara Planet Wars의 ADV 패턴을 AA 랭크 이상으로 클리어
EXHAUST World's endSayonara Planet Wars의 EXH 패턴을 플레이
GRAVITY[2] World's endSayonara Planet Wars의 EXH 패턴을 AA 랭크 이상 클리어, 大宇宙ステージ의 GRV 패턴을 A 랭크 이상으로 클리어


페노레리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곡 채용 및 우수작품으로서 표창, 대단히 감사합니다.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시간은 흐르고,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라는 시간도 결국에는 과거의 것으로 변질되고 맙니다.
쌓아온 추억도 언젠가는 단지 기억으로 변해 사라져 버릴 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이 결승전 때의 마음만은 영원히 계속되기를" 이라는 소원을 담아, Everlasting Message (영원의 복음) 이라는 곡명을 지었습니다.

플레이어 분들 한 사람 한 사람이 독주자가 되어, 이 웅장한 협주곡의 결말로 달려가주셨으면 합니다.
정말로 감사했습니다!

-당선자 코멘트-

지난 최우수 당선곡들과는 달리 첫 등장부터 네 번째 난이도까지 등장한 것이 특징. GRV 패턴은 Bangin' Burst EXH와 For UltraPlayers EXH, Max Burning!! INF에 이은 공개 시점 네 번째 16레벨로 등장하였으며, GRV 패턴으로는 첫 번째이다.

자켓 일러스트는 For UltraPlayers에 이어 아오니사이가 그린 레이시스. 이 곡에서는 제국의 왕녀로 등장했다. 대응하는 트럼프는 하트 퀸. 자켓의 곡명이 Eberlasting Message로 오타가 나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나, 이는 자켓에 사용된 폰트인 Cloister Black의 v와 b의 형태가 유사해서 빚어진 오해로, 실제로는 제대로 표기되어 있다.

2.2. 채보



youtube(T1PoW-WhATU)
GRV 패턴 영상

Message는 잘 받았습니다. 제 대답은 역시 "용서 못 해." - TRICK.

PHQUASE forever, 영원히 용서 못 해. - 에츠야


GRV 패턴은 노트 수가 2700개가 넘어 게이지 증가량이 짜며 230 BPM을 바탕의 사볼 3 신요소인 FX 숏노트가 혼합된 고속 폭타와 난해한 원핸드, 중간 중간 뜬금포로 튀어나오는 직각 노브, 지속 노브 중 방향을 바꾸면서 나가는 직각 노브+버튼 배치로 유저를 압박한다. 그 중에서도 압권인 것은 Growth Memories보다 업그레이드된 DNA 노브 발광. Growth Memories처럼 직각 노브 처리 후 중간에 한쪽 노브를 이동시키는 구조로 되어 있어 채보를 숙지하지 않은 이상 그 뒤를 다 놓치기 쉽기 때문에 게이지가 무더기로 깎일 수 있는데 이 패턴이 중반부, 종반부에 배치되어 있어 후살 당하기 쉽다.

유저들의 평가는 약간의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현 16레벨 최상급에 For UltraPlayers를 능가하는 최종 보스 패턴. 포울플보다 노트수가 300개나 더 많기 때문에 게이지가 잘 안 차므로, 패턴에 익숙하지 않다면 처음 클리어에 도전할 때 체감 난이도는 포울플을 훨씬 능가한다.

그리고 업데이트 당일 공개된 폭룡천 단수에서도 마지막 스테이지에 배치되어 폭룡천 난이도가 전작보다 훨씬 어려워진 편.

결승에서 선 공개된 이 패턴은 결승 진출자 에츠야와 TRICK.을 모두 TRACK CRASH시켜버리는 기염을 토했다. 이전 KAC 결승곡들의 전례에도 없던 일.

패턴이 나온지 9일차인 2015년 4월 9일, 마침내 KAC 2014사볼부문 우승자인 에츠야가 최초로 퍼펙트를 달성했다. 이는 사볼2 최종보스곡이던 For UltraPlayers의 퍼펙트보다 더 짧은 시간에 나온 기록이다. 유저들의 실력 상향평준화를 느낄수 있는 부분.

youtube(OQuW4P_8Se4)

EXH 플레이영상

EXH는 유저들의 예상대로 15로 공개되었는데, GRV 패턴에서 노트와 노브를 많이 덜어낸 모양새이다. 그러나 연타, 폭타 등 일부 요소는 그대로 남아있으므로 마냥 쉬운 난이도는 아니며, 15레벨 중급 정도의 난이도를 보여준다. 여담으로, 공개된지 3시간만에 퍼펙트 달성자가 등장하였다.

ADV 패턴은 Bangin' Burst. For UltraPlayers에 이은 세 번째 13렙 ADV 패턴이다.[3] 전체적인 양상은 후살보다는 중반부에서 게이지를 한꺼번에 다 털어가는 느낌. 중간부분 간주에서 등장하는 12비트 칩노트 폭풍+중간 시작 직각 노브는 12레벨~13레벨 유저한테는 가히 압권이며 트랙 기울이기, 노브 탈출 등이 패턴 내내 이어져 시각적으로도 약하게나마 혼란을 준다. 다행히 후반부는 동시치기 위주의 단순 패턴이 이어지기 때문에 중반부의 큰 손실을 어느정도 메꿀 수 있지만 레벨 13에 걸맞게 12레벨에선 보기 힘든 BT칩과 FX칩이 겹쳐진 형태의 동시치기도 나오기 때문에 역시 긴장을 늦출 수 없다.

포울플 ADV 패턴과의 난이도 비교는 의견이 많이 갈리는 편이다. 앞서 언급되었듯이 후살 성향보다는 중반에 힘을 쏟게되는 패턴이기 때문에 중반부에서 후반의 포션이 소용없을 정도로 게이지를 깎아먹게 되는 유저라면 이 곡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중반부의 실수를 후반부에서 그럭저럭 커버 가능한 유저라면 13레벨 표준 수준의 패턴이 계속해서 이어지다가 마지막에서 짧지만 굵은 원핸드 후살을 선보이는 포울플 쪽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NOV 패턴 역시 3번째 7레벨 패턴이다. 자세한 설명은 추가바람

2.3. 해금 과정


Example.jpg
[JPG image (Unknown)]


결승 다음 날인 2015년 3월 23일, 사운드 볼텍스 공식 홈페이지에 자켓의 레이시스와 함께 AWARENESS RATE라는 게이지가 표시되었으며, 이 게이지를 끝까지 채우면 본 곡이 해금 가능해지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여러 대사가 출력되지만, 대사 중 클릭 횟수와 플레이 횟수는 레이트와 관계 없다는 내용이 존재했고, 유저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으로 게이지가 채워지는 것이 아닌가 하고 추측하였다.

sdvx.png
[PNG image (Unknown)]


약 AWARENESS RATE가 80%가 넘으면서 기존의 이미지가 새롭게 변경되었다. 현재 이미지엔 정확한 게이지 수치가 나와있는데, 1초에 0.0001% 오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앞의 내용의 클릭 횟수와 플레이 횟수는 레이트와 관계 없다는 내용이 확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대로만 간다면 레이트가 100%가 되는 예상 날짜는 2015년 4월 1일 오전 10시로 추정되었으며, 10시가 되자 그것이 실제로 일어나게 되었다.
4월 1일 10시에 이 곡 말고도 Chant du Cygne, 混乱少女♥そふらんちゃん!!, 到達してしまった僕らと夢と希望の最之果, Sayonara Planet Wars 등이 추가되었는데, 이전의 16곡들이 다단계 해금을 했듯이 이 곡 역시 앞서 말한 4곡들을 다단계 해금을 해야 한다.

해당 곡 EXH의 해금조건은 2월 27일에 추가된 The 4th KAC 다단계 해금의 최종 악곡인 World's end(비마니 시리즈)와 이번 다단계 해금의 최종 악곡인 Sayonara Planet Wars를 플레이[4]하는 것인데, World's end의 해금조건[5]을 생각하면 결코 쉽지가 않다.

GRV의 경우 한술 더 떠서 World's end와 Sayonara Planet Wars를 모두 AA 이상으로 클리어하고, 인피니티 블래스터 다단계 해금의 최종 악곡인 大宇宙ステージ GRV 보면을 A 이상으로 클리어해야 해금이 가능하다. 그리고 대우주 스테이지 GRV 해금을 위해서는 같은 날 등장한 5개의 GRV 보면 해금이 요구되기 때문에 해금 비용 역시 많이 든다. GRV 보면을 열고 나서야 비로소 본 곡이 스테이션에 공개되기 때문에 해금하지 않고 매칭으로 조건을 만족하는 꼼수 역시 통하지 않는다.

따라서 해금 조건을 총정리하자면 이전 다단계(Invitation from Mr.C, 2 MINUTES FIGHTERS, LegenD., World's End) 와 다음 다단계(Chant du Cygne, 混乱少女♥そふらんちゃん!!, 到達してしまった僕らと夢と希望の最之果, Sayonara Planet Wars)를 모두 더블 이상을 찍고 인피니트 블래스터 다단계 해금을 모두 완료하고 [6] 대우주 스테이지 GRV 패턴을 A 이상으로 클리어한 뒤 에버라스팅 메세지 EXH 패턴을 한 번 플레이한 후 해금할 수 있다! 그야말로 돈이 무시무시하게 많이 드는 해금법. 그런데 Invitation from Mr.C는 사볼3 15렙 15개 A 이상 클리어, Chant du Cygne는 15렙 하드클 5개 이상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 끔찍한 해금법.-근데 블럭도 엄청나게 필요하잖아? 우린 안될거야 아마-

3. 기타

본래 The 4th 코나미 아케이드 챔피언쉽 사운드 볼텍스 부분 우승자를 가리기 위한 마지막 과제곡으로 등장해야 했으나, 정작 나올 차례에 For UltraPlayers EXH가 나오는 초대형 방송사고가 터져 곡 공개 전부터 사운드 볼텍스 채보 사이트에 본 곡의 채보 대신 For UltraPlayers의 EXH 채보가 등재되거나[7], 유튜브의 음원 업로드 동영상에도 이 곡이 아닌 For UltraPlayers가 업로드 되고, 심지어 이 곳 리그베다 위키에서도 이 항목이 For UltraPlayers로 리다이렉트 되게 하거나 For UltraPlayers의 정보가 적히는 등 여러가지 반달을 당하는 등, 최우수 당선곡이라는 타이틀에도 불구하고 우여곡절이 많은 곡이다.

대회에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The 4th 코나미 아케이드 챔피언쉽 사운드 볼텍스 문단을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