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클라나드"

E,AHRSS

CLANNAD

last modified: 2015-04-06 03:23:00 Contributors

이 항목은 클라나드로 검색해도 들어올 수 있다.

Contents

1. 아일랜드의 그룹 "CLANNAD"
2. Key의 게임 CLANNAD
2.1. 스토리 관련
2.2. 등장인물
2.2.1. 주인공과 메인 히로인
2.2.2. 서브 히로인 및 조연
2.2.3. 환상세계의 등장인물
2.3. 유명한 OST 목록
2.3.1. 오프닝/엔딩
2.3.2. 주요 BGM
2.4. 팬디스크이식
2.5. 미디어믹스
2.5.1. 애니메이션
2.5.2. 코믹스판
2.5.3. 그 외
2.6. 한글화
2.7. 스팀 발매
2.8. 이야깃거리
2.8.1. 클라나드는 인생(?)
2.9. 라인 스티커 출시
2.9.1. 제목의 문제점
3. 대한민국의 소독제 수입 업체 CLANNAD

1. 아일랜드의 그룹 "CLANNAD"

아일랜드를 대표하는 포크락 그룹으로 아일랜드 전통 민요를 차용한 켈틱(Celtic) 사운드를 내세운 그룹이다. 1970년 당시 브레넌 집안의 3남 2녀의 멤버로 구성하였고 현재는 모야 브레넌, 키론 브레넌, 노엘 더간, 포릭 더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모야 브레넌은 뉴에이지 가수 엔야의 언니이고 엔야도 이 그룹에서 활동했었다.

그룹명의 유래는 게일어로 '도어(Dore)에서 온 가족'[1]이라는 뜻의 'An Clann as Dobhair'.

과거 백괴사전에서는 오타쿠들은 꺼지라며 줄창 이 항목만 설명했었지만 결국 2번 항목도 만들어졌다. 이 항목은 그 반대이지만

2. Key의 게임 CLANNAD

clannad_logo.jpg
[JPG image (Unknown)]

-クラナド-

Key전연령 Windows용 텍스트 어드벤처 게임. 2004년 4월 28일 발매. 키워드는 가족.2008년 2월 29일에 풀보이스 버전, 2010년 5월 28일에 메모리얼에디션으로 재발매되었다.

Windows이외에도 2006년 2월 23일에 PS2, 2008년 5월 29에 PSP, 2008년 8월 28일에 XB360, 2011년 4월 21일에 PS3, 2014년 8월 14일에 PSVita로 이식되었다.

캐치프레이즈평범한 학원생활에서 시작되는, 사람과 마을의 이야기.(ありふれた学園生活から始まる、人と町の物語。)

절대 사라지지 않을, 나키게패왕. 다만 딱 한번, 2007년도 투표에서 AIR가 1위, 클라나드가 2위를 한 적이 있다. 하지만 둘 다 같은 회사니 뭐...전격 온라인에서 투표한 일본게이머가 선정한 역사상 가장 감동적인 게임으로 스퀘어 에닉스파이널 판타지 10의 뒤를 이어 2위, G's 매거진에서 200호 기념 Best 미연시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한글화가 되지 않아서 한국에서는 Kanon, AIR에 비해 인지도가 낮았지만 애니화 이후 역전되었다.

한글화가 몇번이고 시도되었지만 엄청난 분량 때문에 그때마다 좌절되었으나 결국 팀 Korean Key United에서 제작한 유저한글화가 공개되었다.
일부는 번역기를 사용하였다고 하지만 전부 검수하였다고 하므로 사실상 전체한글화이다. 공식 배포처는Key Forever.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지만 클라나드는 에로게가 아니라 전연령판 갸루게이다. 다만 팬디스크이자 외전토모요 애프터는 에로게 맞다.

2001년에 나온 카논 라디오를 들으면 2002년 발매 예정이라고 나왔지만 발매 연기를 2번 정도 했다. 2년 가까이 발매 연기하면서 당시까지의 모든 노하우를 쏟아넣은 역작으로 마에다 쥰의 인터뷰에 따르자면 중간에 프로젝트 자체가 좌초될 위기가 여러 번 있었다고 한다.

배경이 되는 학교의 이름은 히카리자카 고등학교(光坂高校)[2]이다.광판고교 이 학교의 모델이 되는 학교는 츠쿠바 대학 부속 코마바 중·고이다. 작품 중 토모야와 나기사가 함께 사는 아파트는 오사카 센리야마 근처에 있다. 아파트는 2007년경에 리모델링을 했기 때문에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의 나오는 모습 그대로는 아니지만, 아직 어느 정도의 모양은 남아있다.

2.1. 스토리 관련

카논에어의 노선을 이은 가족애 감동게임의 제 3탄. 사실상 Key의 정수라 할 수 있으며 일명 "클라나드는 인생". 마에다 쥰이 밝힌 클라나드의 주제는 "타이틀의 의미와, 살아간다고 하는 것, 그리고 연애."라고 한다어째 타이틀부터가 꼬인 것 같지만 상관 없어.

스토리 구성은 학원편과 애프터 스토리, 그리고 중간중간 삽입되는 짤막한 이야기인 환상 세계의 3부작 구성으로 되어있다.[3] 여러 등장 인물들의 엔딩을 보는 학원편을 모두 클리어 한 뒤 애프터 스토리에서 대단원을 맞이하는데 이런 구성은 전작인 에어와 동일하다. 클라나드는 이런 구성에 빛의 구슬이라는 장치를 더해서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플레이어에게 결말을 인상적으로 각인시키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들었다.

클라나드 전체 시나리오는 분량만 해도 에어의 2배이고 대충의 플레이 타임만 80시간 넘게 걸리는 대작이다. 얼마나 시나리오가 긴가 하면, PS2판 클라나드 예약 특전 동영상에서, 후지바야시 쿄역의 히로하시 료자신이 읽은 대본을 한번에 쌓아둔 것의 높이를 보며 놀라는 정도(…)인데 정말 엄청나다. 전체 대본을 쌓으면 약 1m라고 흠좀무...A4로 약 2700장 분량

대작이라고 꼭 좋은 작품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클라나드는 정성을 들인만큼 결과가 좋았다. 시나리오 분량이 분량이니 만큼 스탠딩 CG가 있는 모든 서브 캐릭터에게 시나리오가 존재한다. 걸게임에서는 드물게도 남자 캐릭터들도 모두 엔딩이 있다. 애니판 방영 후 유명세를 탄 스노하라 요헤이히이라기 캇페이 등. 참고로 히이라기 캇페이의 디자인은 실제로 BL 계열에서 넘어왔다(…).

관련 해프닝으로 어떤 찌질이가 한 라디오 방송에서 클라나드의 스토리, 정확히 말하자면 토모요 애프터의 스토리를 토모요 동생의 시각으로 바라봤을 적의 이야기를 자기 사연이랍시고 보내서 방송되는 사태도 있었다.

2.2. 등장인물

2.2.2. 서브 히로인 및 조연


오카자키 토모야와 비슷한 삐죽머리를 하고 있으며[5] 안경을 낀 학생회의 부회장. 본편에서는 후루카와 나기사연극부 창설 문제 때문에 갈등을 겪는 역할로 임원 중 하나로 등장한다. 이 때문에 샤아 화백의 코믹스판에서는 아예 대놓고 토모야에게 멱살을 잡힌다(...). 그런데 까놓고 얘기해서 이 캐릭터를 욕할수도 없는게, 본인은 학교 방침을 따른거고 나기사나 토모야와 친분이 있는것도 아닌데 괜히 선심써서 학교의 높으신 분들한테 찍힐 수도 없는 노릇이잖은가. 물론 나쁜 사람은 절대로 아니었고[6] 본편에서는 그저 어느 학교에서나 있을법한 고지식하고 깐깐한 임원일 뿐이었다.오카자키 토모야: 네놈은 그 자랑스런 교칙 때문에 연극부 창설을 반대했다 유지:너 퇴학 다만 번외편에서 이미지를 망쳤을뿐……. 그마저도 어차피 토모요의 지나친 애정에서 비롯된 여러가지 병크 때문에[7] 학교에서도 둘의 연애를 반대했던지라 안 그래도 헤어질 판이었다. 다만 토모요 옆에서 걷고 싶다고 하면서 넌 그 길을 방해하는 장애물이라고 하여 자기가 길을 만들어 나가는 게 아니라 옆에서 꼽싸리 끼어서 같이 하고 싶은 거면서 뭘 그렇게 잘난 척 하냐고 까이기는 했다... 근데 엑스트라 찌질이(?) 치고는 상당히 잘 생기기는 했다.엑스트라마저 미소년 일본판 성우는 후쿠야마 준[8]/한국판 성우는 변현우'''[9]/북미판 성우는 시 그렐 [10]
  • 오카자키 아츠코(岡崎敦子)


오카자키 나오유키의 아내이자 오카자키 시노의 며느리이며 오카자키 토모야의 어머니이고 풀네임을 밝히면 스포가 되는 아이의 친할머니이다. 토모야가 어렸을 때 교통사고로 사망했다는 언급만 나오고 별다른 이야기는 없다. 원작에서는 CG가 없으며 TV판에서는 본인의 모습 대신 나기사와의 회상신으로 대신 처리했다. 오히려 극장판에서 아주 잠깐 액자의 사진[11]으로 등장하고 미사키 쥬리판 코믹스에서도 시노가 나오유키의 행적에 대해 토모야에게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얼굴이 가려진 상태로 나온다. 시노의 말에 의하면 고등학교를 졸업할 시점에 중퇴하고 나오유키와 결혼했다고 한다. 그 외에는 작중 어떤 역할도 하지 않으며 심지어는 아들마저도 언급을 거의 하지 않는다. 볼륨이 큰 원작에서도 이 외에는 전혀 언급이나 비중이 없어서 동명이인 항목이 생기지 않는 한 항목이 생길 일도 없다. 주인공의 어머니 맞아?

참고로 발매 직후 인기투표 결과는 아래와 같다. 공식 인기투표는 아니고 Key의 최대 규모 팬사이트인 'Piece of Key Heart'에서 시행된 인기투표.

01위 - 후루카와 나기사 : 8902
02위 - 사카가미 토모요 : 8390
03위 - 후지바야시 쿄우 : 6172
04위 - 이치노세 코토미 : 4654
05위 - 이부키 후우코 : 3452
06위 - 후지바야시 료우 : 1675
07위 - 우시오 : 1666
08위 - 후루카와 아키오 : 977
09위 - 스노하라 메이 : 814
10위 - 미야자와 유키네 : 746
11위 - 스노하라 요우헤이 : 689
12위 - 후루카와 사나에 : 423
13위 - 이부키 코코 : 376
14위 - 보탄 : 242
15위 - 사가라 미사에 : 212
16위 - 오카자키 토모야 : 141
17위 - 요시노 유스케 : 127
18위 - 니시나 리에 : 107
19위 - 오카자키 나오유키 : 102
20위 - 창립자 축제때 교문 오른쪽에 있던 여자애(...) : 85

2.2.3. 환상세계의 등장인물

  • 인형
  • 환상세계의 소녀
  • 정체모를 생명체: TVA에서는 산양의 모습을 띄고 나오는 생명체, TVA판에서는 길을 잃은 인형에게 길을 찾아주는 역할로만 나오는데, 사실 원작 게임에서는 꽤 이전에 만난 생명체들이다. 다만 소녀와 달리 인형은 이 애들을 매우 싫어했는데, 그 이유가 이 생명체들이 풀만 뜯고 소녀가 안아주려고해도 별 반응이 없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아무것도 태어나지 않는 이 세상에서 풀을 뜯으며 경관을 해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중에 이 인형의 말에 의하면 이 생명체들은 진짜 생명이 아니라 마음이 없는 생명체 비슷한 것이라고 말하며 더 절망하는 장면도 나온다. 헌데 인형이 길을 잊어버리는 사태가 발생. 잘못하면 이 끝도없는 세상에서 소녀를 영영 못 찾을 거라며 공포에 떠는 상황에서 이 생명체의 새끼 하나가 나타나 인형을 소녀에게 인도해준다. 당시 소녀는 이 생명체 하나를 안고 있었는데, 이때 이 생명체에 대해 소녀가 하는 말이 상냥한 향기가 났다는 말을 하게 된다. 마음이 없다는 부분과 이 상냥한 향기라는 말에서 드러나듯이 이 생명체들의 정체는...

2.3. 유명한 OST 목록

작품의 주요 곡들이 디렉터이자 시나리오 라이터인 마에다가 작곡, 작사한 곡이 많기 때문에 곡이 작품의 분위기를 잘 표현하는것은 물론이거니와 가사 또한 작품의 주제를 잘 표현하고 있어 다른 Key사 작품들의 OST에 비추어 더 유명하면 유명했지 손색이 없으며 전체적인 작품의 퀄리티를 극대화하였다.[12]

2.3.1. 오프닝/엔딩


  • Meg mell
    노래: riya
    원작 OP. 아일랜드어로 기쁨의 섬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 그림자 두개(影二つ)
    노래: riya, 작곡, 작사 : 토고시 마고메
    학원편에서 루트가 끝날때마다 나오는 엔딩곡. 애니에서는 1기 22화 마지막 부분에 나온다.

  • 작은 손바닥 (小さなてのひら)
    노래: riya, 작곡, 작사 : 마에다 쥰
    진엔딩 스텝롤의 BGM. 나기사의 테마 일부 프레이즈를 변주하면서 클라나드의 주제가 담긴 가사를 붙인 곡.

2.3.2. 주요 BGM

토고시 마고메 [13], 오리토 신지, 마에다 쥰이 작곡하였다.
  • 하늘에 빛나다 (空に光る)
    사건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흐르기 시작하는 장면에서 사용된 음악. 거의 모든 최루성 장면과 함께했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 마을, 흐르는 시간, 사람(町、時の流れ、人)
    클라나드 메인 음악으로 암울한 장면에서 주로 나온다.

  • 파도소리1, 2 (潮鳴り1, 2)
    주로 슬픈 장면에서 나오는 음악. 다만 가끔 개그 상황에서 쓰이는 경우도 있다. 근데 그 장면도 사실 심각한 장면이었다(...).

  • 나기사(渚)
    나기사 테마곡. 경단 대가족이나 작은 손바닥은 이 테마곡을 기준으로 하여 만들어졌다.
  • 동풍(東風)
    학원편의 일상 테마 음악. 편곡 버전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편곡 버전을 포함하여 게임 내에서 가장 많이 쓰인 음악

  • TOE (Theory of Everything) 발가락이 아니다!
    코토미 루트 후반 코토미가 곰인형이 든 부모님의 가방을 받을 때에만 나오는 코토미 테마곡의 어레인지로 코토미 루트의 감동과 함께 웅장한 느낌을 준다.

  • 아득한 세월(遙かな年月)
    그냥 버젼과 피아노 버젼이 따로 있다. 둘 다 나기사의 졸업 테마 음악으로 쓰였다.

  • 같은 높은 곳에 (同じ高みへ)
    3 on 3 농구시합 마지막 장면에 나오는 음악으로 게임에서는 이때 나오는 대사이기도 하다. 코토미 루트 마지막에 나오기도 한다. 애니메이션 2기 오프닝인 시간을 새기는 노래 (時を刻む唄)로 리메이크 되었다.

  • 환상1,2 (幻想1,2)
    환상세계 테마음악. 신비롭고 황량한 느낌을 준다.

  • 여름의 시간 (夏時間)
    애프터 스토리의 일상 테마 음악. 토모야가 독립하고 나기사와 같이 살면서부터 나오기 시작한다.

  • 소원이 이루어지는 장소1,2 (願いがかなう場所1,2)
    회상 장면이나 감동적인 장면에서 나오는 음악으로 특히 2는 클라나드 애프터 18화의 그 장면과 겹치면서 많은 사람들을 눈물 바다로 만들었다.

  • Ana
    노래: Lia
통칭 애니판 24화에서 토모야와 토모요가 다시 만나고 다시 사랑하게 될때 나오는 노래다.

애니메이션 곡들은 CLANNAD/애니메이션 참조.

2.4. 팬디스크이식

  • 토모요 애프터
    본편의 팬디스크. 전연령인 본편과는 달리 H신이 나오는 등 에로게가 되었다. 이 때문에 본편의 토모요의 성우이던 쿠와시마 호우코가 애프터에서는 잇시키 히카루로 변경되었는데, 목소리는 그럭저럭 비슷하다는 평가. 원화와 캐릭터 디자인을 히노우에 이타루가 아닌 후미오가 담당했기 때문에 본편과는 캐릭터 디자인에서 차이를 보인다.

  • 콘솔 이식판
    2006년 2월에 음성 지원이 추가되어 나온 플레이스테이션2판의 성우들이 하나같이 초호화 캐스팅이어서 성우진 발표 때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 성우진은 애니메이션에서도 그대로 이어졌다. 이후 PSP판과 플레이스테이션3판도 나왔으며 풀보이스화된 PS2판을 PC로 역이식하여 발매하기도 했다.엑스박스360으로도 이식되었는데, 해상도는 1280*720이지만 이미지는 4:3 레터박스다. 이 때 일부 음성(스노라하가 토모요나 쿄에게 맞고 날아갈 때 외치는 절규 등)이 5.1ch화되었다. 이후 PS Vita가 출시되면서 PS Vita로도 이식되었다.

당연하지만, 원래 게임 이미지 비율은 4:3이지만 콘솔용은 16:9가 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레터박스가 생기거나, 아니면 원본 이미지의 위아래를 잘라 내야 한다. 따라서 PS Vita에서는 배경 이미지 위아래가 잘려서 나오지 참고하자


  • 안드로이드용으로도 이식되어 발매했다. 가격은 300엔

  • ai [email protected]
    정식 시리즈물은 아니지만 이 게임에 클라나드 캐릭터들이 추가되었다.

2.5.1. 애니메이션

교토 애니메이션의 TV판 애니메이션과 토에이의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존재한다. 자세한 것은 CLANNAD/애니메이션 참조.

2.5.2. 코믹스판

일본에서 2005년부터 연재된 오피셜 코믹. 미사키 주리가 그림을 담당했다. 전 8권. 2009년 연재가 종료되었으며, 한국에선 대원씨아이에서 2010년 2월부터 발매를 시작하여 2011년 전권 정발되었다.

만화판의 토모야는 작가 재량으로 그려진 형태이고 그 때문인지 원작 CG나 애니판의 모습과는 많이 다르다. 기본적인 줄거리는 원작을 따르고 있지만 만화로 전개하다보니 생략된 에피소드드 적지 않고 주로 토모야x나기사 파트를 제외하면 거의 다루질 않는다.[14] 특히 나기사를 제외한 5대 히로인 루트는 스노하라 루트를 포함해 3권 한 권에 축약해서 들어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코토미 파트는 바이올린 연주 부분을 제외하면 거의 다루지 않다시피했으며, 그나마 다루고 있는 부분이라면 후코 파트로 3권의 절반 이상을 후코 에피소드에 투자했다.[15] 또한 미사에, 유키네, 캇페이 루트의 경우에는 등장 시점이 토모야와 나기사가 결혼한 이후로 조정되었다.

또한 한국판에서는 존댓말이었던 나기사의 말투가 전부 반말로 변경되었다. 그래도 비주얼 아츠측에서는 미사키 주리를 좋게 봤는지 리틀 버스터즈 코믹스를 연재하기도 했고 클라나드 10주년 팬북에 미사키 주리의 단편 만화가 실려 있다. 이 코믹스판의 특기할 만한 점이라면 마지막 부분에서 토모야와 환상세계의 소녀와의 대화를 통해 작가 나름대로 환상세계의 해석을 보여줬다는 것. 그리고 원작에서도 적당히 넘어간 아이가 생기는 장면을 보여줬다는 것에 있다.[16] 물론 수위는 기대하면 안 된다. 늑대아이와 비슷한 정도?

샤아가 담당한 만화판이 별도로 존재하는데 이것은 2007년부터 전격 G's 매거진에 연재되다 계간지인 전격 G's 페스티벌 코믹에 연재중[17]에 있으며 2014년 7월에 5권으로 완결되었다. 그림체는 캐릭터들이 전반적으로 펑퍼짐했던(?) 기존 만화판에 비해 좀 더 원작에 가까우며 여자 캐릭터들이 묘하게 에로하다. 전개가 지나치게 빨랐던 기존 만화판과 달리 원작 재현도가 높으면서 완급도 적절한 편.[18]하지만 계간지 연재다 보니 연재속도 및 단행본 발매 속도가 느려 발매된지 2년 가까이 지나야 다음권이 나올 정도라 2012년 3월 4권이 나온 이후 2014년 5월에 와서야 7월에 5권이 나온다는 소식이 떴다. 클라나드 자체가 질적면에서는 딸리지만 양적면에서 20권이나 나온 Fate stay night 코믹스처럼 장편으로 나와도 통할 가치는 있지만 이 작품의 연재주기가 월간도 아니고 계간이라 그렇지 않아도 양이 많은데 너무나 연재속도가 느린데다 2년 넘어서야 후속 단행본이 나오는 걸 보면 그럭저럭 끝내기라도 한 미사키 주리 판이 관점에 따라서는 차라리 나을 수도 있다. 이쪽은 아직 정발되지 않았다. 결국 5권으로 완결되면서 애니 1기 내용까지만 나왔다.

이외에 하피네스T.P.사쿠라 〜시공수방위전〜 코믹스를 맡은 후지이 리노가 그린 클라나드 Official Another Story의 코믹스판이 2권 있고[19] 스미요시 유키코가 그린 토모요 루트를 다룬 CLANNAD~tomoyo dearest~와 토모요 에프터 코믹스판이 각각 단권으로 나와 있다.

2.5.3. 그 외

  • 오피셜 팬북으로 클라나드 Official Another Story라는 단편 모음집이 있다. 히이라기 캇페이 관련 단편만 유일하게 번역본이 없다. 캇페이 지못미

  • Key에서 발매한 작품 중 캐릭터 음성이 없으며 주인공 이름 설정 기능이 존재하는 마지막 작품. [20]

  • 2008년 11월 8일, TMA클로나드를 발매하였다. 이거도 미디어믹스에 들어갈까…

  • 2014년, 클라나드 10주년 기념으로 '빛의 궤적 ~CLANNAD 10th Anniversary Art Book~이 발매되었다. 게스트 일러스트레이션, 공식 일러스트, TVA 일러스트, 앤솔로지, 그리고 극장판 일러스트로 이루어져 있다.공식 페이지 참조마지막껀 없어도 되는데

2.6. 한글화

2006년에 UNL/Team U & I 에서 한글화가 진행되었으나, AIR의 정발 얘기가 나오면서 저작권 문제가 생길것을 우려, 포기를 선언한다. 그러다 팀 산들바람과 UNL/Team T.O.E 한글화한다고 발표하였는데, 이것도 그냥 무산되었다. 사실 루트 번역은 옛날에 끝났으니 스토리를 중시하는 팬의 경우는 상관없겠지만.

드디어 쓸만한 패치가 나왔다! 히이라기 캇페이 루트를 포함한 일부는 번역기로 번역했지만 영원히 고통받는 캇페이 따로 손을 봐둔 상태라 작품을 감상하는데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링크.

팀 Korean Key United에서 제작한 유저한글화가 발매 2013년 7월 약 10년만에 공개되었다. 공식 배포처는Key Forever.[21]
풀보이스 버전이 한글화 됐으며 일부 번역기라고는 하지만 손을 다 봐놓은 상태이므로 사실상 완벽한글화이다.

2.7. 스팀 발매

시간이 많이 지난 2014년 8월 24일. 클라나드의 스팀 에디션 발매가 예정되었다(!!!) 영문판이며 풀보이스라고 하는듯.이것으로 대 미연시 시대의 지평을 열 것인가..#

이를 위해서 킥스타터에서 모금을 시작했다#. 목표는 $140,000이었으나, 종료 시점에서 약 $500,000으로 기존 목표액의 3배가 넘는 액수를 모으면서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 이제 발매만 기다려 보자.

2015년 3월 10일 기준으로 텍스트 번역은 25%, 편집은 15%, 그리고 프로그래밍은 시작 단계라고 한다.

2.8. 이야깃거리

2.8.1. 클라나드는 인생(?)


262 名前: 迎撃ミサイル(樺太) 投稿日: 2007/10/05(金) 11:19:21 ID:5rVKK9zmO
いい加減クラナドをエロゲと勘違いしている奴うぜぇ
エロゲじゃないし
ゼロの使い魔の方がよっぽどエロゲ
슬슬 클라나드를 에로게라고 착각하는 놈 짜증나
에로게 아니거든
제로의 사역마쪽이 훨씬 에로게


288 名前: 張出横綱(樺太) 投稿日: 2007/10/05(金) 11:28:40 ID:7IVIzaH5O
エロゲじゃなかったらなんなのよ
에로게가 아니면 뭔데?


300 名前: 迎撃ミサイル(樺太) 投稿日: 2007/10/05(金) 11:31:22 ID:5rVKK9zmO
≫288
人生…かな?
俺はクラナドキャラには萌えなんて感情は抱かないけどストーリーに魅入られた
인생..일까?
난 클라나드 캐릭에 모에 따위 감정은 품지 않지만 스토리에 매료되었다.


304 国連職員(岐阜県) sage New! 2007/10/05(金) 11:33:02 ID:sbJDr0Yw0
≫300
うわぁ・・・・
우와아....


306 プロ固定(神奈川県) New! 2007/10/05(金) 11:33:57 ID:iPCnTysn0 BE:?-PLT(12012)
≫300
( ;∀;)・・・

311 ホームヘルパー(茨城県) New! 2007/10/05(金) 11:34:55 ID:WlqsJhPc0
≫300
(ノ∀`)

사실 학원물 갸루게의 경우 대부분 학교에서 만난 등장인물들과 친밀한 관계를 쌓고 여학생들과 연인관계에 골인하게 되는 부분을 주로 다룬다는 점을 볼 때, After Story에서 졸업, 취직, 결혼의 과정과 출산 후의 이야기까지 폭넓게 다룬다는 점에서 독특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2.9. 라인 스티커 출시

출시 이후 10년도 더 지난 2015년... LINE스토어에 LINE메신저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티커 세트로도 만들어졌다. 가격은 한국 기준 1000원. 주로 캐릭터 사진과, 그 캐릭터의 명대사가 같이 붙어 있다. #

2.9.1. 제목의 문제점

사실 이 게임의 제목인 Clannad는 미묘한 문제를 안고 있다. 이 게임과 관련해서, 게일어로 Clannad가 '가족'이라는 뜻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잘못된 정보이다.

애초에 Clannad라는 단어는 조어로서, 1번 항목에서 설명한 유명 아이리쉬 음악 그룹 'Clannad'를 가리키는 고유명사이며, 1번 항목에서 설명한 것처럼 그 자체가 게일어로 '도어(Dore)에서 온 가족'이라는 뜻의 'An Clann as Dobhair'에서 유래된 것이다. 까딱 잘못하면 법적 문제가 생길지도 모른다. 아직까진 별 문제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대체 무슨 생각으로 마에다 준이 이 이름을 대놓고 게임 제목에 붙인 건지 알 수가 없었으나......


마에다는 진짜로 Clannad가 게일어로 '가족'인 줄 알고 있었다. 마에다의 굴욕.

그런데 애초에 그룹창설 당시(1973년) 브레넌 집안의 3남 2녀의 멤버(쉽게말하면 5남매)로 구성되었으며, 현재 멤버들도 '모야 브레넌, 키론 브레넌, 노엘 더간, 포릭 더간'... 성을 보면 알겠지만 서로 친척이다. Clannad가 아일랜드에서 꽤 이름있는 그룹이고, 구성원이 '가족'임을 고려하면 착각할 만도 하다.[22]그러니까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단어 괜히 쓰지 맙시다

하지만 조금 다르게 해석한다면 게일어 Clann(가족)과 영어의 접미사 ad(서사시)로 풀어 해석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가족의 서사시 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는 것. 하지만 이는 우리말 제목에 일본어 접미사를 붙이는 꼴이니 차라리 깔끔하게 오용했다고 보는게 낫다. 게다가, 게일어에 접미사가 붙을 때에는 구개음화나 소리가림현상 등 철자의 변형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규칙은 간혹 찾아볼 수 있는 외래어와의 합성어의 형성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므로 인정해 줄 수 없는 해석이다.

3. 대한민국의 소독제 수입 업체 CLANNAD

#.
Key사의 게임인 클라나드와 동명인 업체라 오덕계에서 유명해졌으며 회사에서 밝히는 이름의 뜻은 "가족". 사장키빠??

CLANNAD.JPG
[JPG image (Unknown)]

이 회사 관계자들은 자신들의 회사 이름 뜻이 '도어에서 온 가족'이란걸 알고 있을까.

----
  • [1] 가족 그룹에다가 출신지가 아일랜드의 Gweedore다.
  • [2] 빛의 언덕이라는 뜻. 참고로 학교의 개교 년도는 1972년.
  • [3] 학원편 배경은 2003년, 애프터 스토리/진 엔딩/에필로그의 배경은 2004~2011년이다.
  • [4] 이름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지는 않는다.
  • [5] 다만 이 캐릭터는 비교적 마른 체형이라서 누구처럼헷갈릴 정도는 아니다.
  • [6] 이 작품에 악역이라 할 캐릭터가 있었던가? 있다. 요헤이를 쫓아낸 축구부. 근데 요헤이도 알고보면 다지 인격이 좋은 놈은 아닌데
  • [7] 안내방송으로 토모야를 호출한다든가 하는 추태를 벌였다. 사카가미 토모요 항목에도 적혀있지만 이러한 토모요의 행동 때문에 반감을 나타내는 사람들도 있다.
  • [8] DVD 발매 전, 클라나드 라디오에서 26화에서 게스트로 등장한 나카무라 유이치사카구치 다이스케:초 유명성우인 그분이 등장하신다.풍의 언급을 했다. http://oras.tistory.com/3299 끝부분에 나온다.
  • [9] 단역이지만 정말 싸가지 없는(?) 연기를 보여줬다.
  • [10] 북미판 아마노 유키테루,오리무라 이치카의 성우다
  • [11] 그마저도 조명때문에 얼굴이 사실상 가려진 모습으로 등장한다.
  • [12] 사실 Key사 작품들의 음악이 전체적으로 듣기 좋고 훌륭한 편이다. 당장 같은 비주얼 아츠 계열의 I've가 버티고 있기에 기라성 같은 음악이 나올 수밖에 없는 환경이며, JASRAC 위임 없이 독자적인 레이블을 차려서 음원 발매/저작권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 [13] 그의 행적과 클라나드 관련 작업 분량에 대해 잘 정리된 블로그 포스트가 링크되어 있었으나 특정 리비전에서 뜬금없이 링크가 "하늘에 빛나다" 유투브 링크로 대체되어 있어 위키백과로 수정. 현재 해당 블로그는 폐쇄됨.
  • [14] 3권의 겉표지를 제외하면 겉표지에 나기사가 그려져 있지 않은 권은 없.다.
  • [15] 얼마나 안습했는지, 각 단행본의 속표지를 보면 4권 이후 거의 나오지도 못하는 후코, 토모요 등의 애환이 그려져 있기까지 했다.
  • [16] 본편 6권 63, 65페이지에 있는데, 멋모르고 보다가 멘붕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기도(...)
  • [17] 그러나 한동안 연재중지였던 걸로 보인다. 2012년 3월 이후 2년동안 단행본이 나오지 않은데다 연재지에도 연재작 목록에 한동안 있지도 않았다. 그러나 2013년 말에 나온 해당잡지 33호에서 연재작 목록에 다시 오른 걸 보면 그때 연재가 재개된 듯 하다. 전격 G's 페스티벌을 정기적으로 구입한 사람이 있으면 자세한 것을 추가바람.
  • [18] 4권 시점에서 합창부와의 갈등과 농구 대결을 다루고 있다.
  • [19] 단 클라나드 Official Another Story의 모든 에피소드가 다 수록된 것은 아니다. 특히 마을의 마음이 수록되어 있지 않다.
  • [20] 2004년 초판 한정. 2008년 재판된 풀보이스판에는 캐릭터 음성이 있다.
  • [21] 참고로 배포하는 카페가 설립은 2002년에 되서 현재는 거의 활동이 중지된 상태이다. Key빠라면 가서 도와주자...
  • [22] (출처)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