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Arirang TV

last modified: 2015-03-28 00:29:23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해외용 방송
3. 프로그램
3.1. TV
3.2. 라디오

1. 개요


대한민국의 외국어 및 한국문화 홍보를 위주로 하는 종합편성 채널. 방송사명인 아리랑국제방송은 대한민국 민요 아리랑에서 본따왔으며 1997년 국제방송교류재단 산하로 출범, 개국하였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남부순환로 상의 립국악원 건너편에 있다.

2. 해외용 방송

주 시청자층은 해외 국가의 모든 국민들이며 해외에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문화를 알리는 목적으로 방송되고 있고 제한적으로 한국어가 나오는 부분이 있지만 모든 방송이 영어로 나오기 때문에 영어를 익히려는 한국인 시청자도 범주에 포함된다. CNN과 같은 영미권 방송과 비교했을 때는 비교적 발음이 착해서 중고등학생들이 리스닝용으로 활용하는 데 좋다.

방송 목적은 대한민국과 한국의 문화와 역사 등을 해외에 널리 알리면서 한국을 홍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영어와 영어자막으로 방송이 나가는 편이고 한국어로 나오는 방송은 영어와 중국어 자막 등이 번역되어 나가기도 한다.

1999년 아시아 - 태평양 지역 송출을 시작으로 2000년에는 유럽과 미주권에도 송출되었으며 현재 해외 100여개 국가에서 송출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케이블 채널 및 위성방송으로 나오고 있다.

3. 프로그램

3.1. TV

현지 교민들에 따르면 KBS 월드보다 재미없다고. 그래도 아저씨들 싸우는 거 보여주는 국회방송이나 지휘관 아저씨가 보라고 하는 국방TV보다는 훨씬 낫다. 아무래도 시청률 집계가 안 되는 방송 특성인 듯. KTV처럼 문화체육관광부 소속이라서 뉴스가 진보 정권이든 보수 정권이든 무조건 친 정부적 성향이라고. 돈지랄

연예(K-POP) 관련 방송으로 3개 프로가 있다. 한국 문화 홍보를 위주로 하는 방송국인 만큼 최근 들어 한류에 관련된 프로들, 특히 해외 K-POP 팬들을 위한 프로들이 많이 편성되고 있다. 지난 방송은 모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하다. 영어인데다가 스스로 지난 방송을 제공해주니 해외팬으로선 가뭄에 단비인 셈. 심지어 2014년 이후로 일선 부대에서 IPTV가 보급되며 아리랑TV 나오는 부대가 늘어나자, 걸그룹이나 솔로 여가수가 나올 때 한정으로 생활관에서도 병사들이 같이 보기도 한다. 애프터스쿨클럽의 에이핑크, AOA, 러블리즈라던가...[1]

  • Simply K-Pop
    : 음악방송으로 뮤직뱅크인기가요 같은 공중파 음방들과는 달리 100% 녹화 방송이다. 인지도가 높은 그룹들 보다는 공중파에 나오지 못하는 중견 아이돌 그룹이나 신인들 위주로 편성되는 편이었으나, 2014년 이후로 카라, 인피니트, EXO 등의 네임드 그룹도 나오는 편이다.

  • After School Club
    : 2013년 4월 17일부터는 After School Club이라는 K-POP 아이돌 위주 토크쇼도 해외팬들에게서 인기를 끌고 있다. 반응이 꽤 좋았는지 원래 1주 1회 하던 방송을 2014년부터 1주 2회로 늘렸으며, 2015년 3월 기준으로 에릭남, 박지민이 진행을 맡고 있다.[2]

  • Pops in Seoul
    : Kpop 위주 음악 정보 프로그램. 단순 보도가 아니며 음악 중심으로 다양한 코너를 갖추고 있다.

  • Showbiz Korea
    : 연예 정보프로그램

3.2. 라디오

산하에 지상파 DMB 라디오 채널인 아리랑 라디오가 있다. 일반 FM으로는 서울특별시에서도 방송하지 않으며, 제주특별자치도에서만 송출한다.(제주시 88.7MHz/서귀포시 88.1MHz/서귀포시 대정읍 중계소 101.9MHz) 당연히 tbs 교통방송 산하의 영어 채널인 tbs-eFM같은 영어방송이다. 제국의 아이들의 멤버 Kevin, 천상지희 The Grace의 멤버인 스테파니, 이삭 N 지연의 전 멤버인 김이삭이 이 채널에서 DJ를 맡고 있다.(영어방송 들어 보면 정말 느낌이 확 다르다) 둘 다 SM엔터테인먼트네? 그리고 김이삭은 2013년에 계약 만료되었다.


----
  • [1] 그러나 애프터스쿨클럽의 경우 본방이 화요일 오후 1시라 일과시간에는 볼 수 없다. 대신 ASC는 주말 저녁에 재방송을 해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때 보자.
  • [2] 에릭남과 박지민이 출연 게스트들에게 한국어로 질문을 건네고 이를 영어로 통역하며, 해외 팬들과 구글 행아웃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한다. 다만 영어를 할 줄 아는 게스트가 오면 100% 영어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