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AK플라자

last modified: 2015-03-15 20:10:22 Contributors

이 항목은 옛 명칭인 애경백화점으로도 들어올 수 있다.

Contents

1. 개요
1.1. 법인명
2. 지점
2.1. 구로 본점
2.2. 수원점 (AK타운)
2.3. 분당점
2.4. 평택점
2.5. 원주점
2.6. 망했어요가 된 지점


1. 개요

러시아제 자동소총과는 관계 없는 대한민국의 백화점. 비누, 치약 등 생활용품으로 유명한 애경그룹의 계열사이다. 2009년까지 유지해왔던 옛날 이름은 애경백화점. 구로(본점), 수원, 분당, 평택, 원주의 5개 점포를 운영중이다.[1] 롯데닷컴 컨셉의 AK몰도 운영중.

1.1. 법인명

롯데쇼핑 이상의 괴랄한 네임센스를 자랑한다. 구로 본점의 법인명칭이 이름하여 애경유지공업주식회사. "유지공업"이라는게 보통은 비누 공장을 뜻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엄청난 아이러니. 그 이유는 구로 본점의 자리가 원래 애경의 세제공장이 있었던 곳이고, 그 공장의 법인이 애경유지공업이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어른의 사정. 이런 사례는 다른 기업들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롯데칠성음료서초동 삼성타운 옆에 있는 옛 서초동 공장 부지에 컨테이너 창고를 지어놓고 그곳을 버젓이 본사로 등기해놨다.[2]

2. 지점

개요에도 나와있듯 5개 점포를 운영중이다. L사, S사, H사 등의 점포망을 생각해보면 재벌 계열치고는 많이 후달린다(...) 점포들은 수도권에 몰려 있는 편이며, 5개 점포 중 3곳이 민자역사인 것이 특징이다. 홍대입구역 민자역사사업 역시 AK플라자가 들어갈 예정. 본격 민자역사 전문기업

묘하게 CGV와 공생을 하고 있는데, 구로점, 수원점, 평택점에 CGV가 입점해있고, 분당점과 원주점 근처에 각각 CGV 서현점과 원주점이 있다.

2.1. 구로 본점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52 소재. 그 괴랄한 유지공업 네임센스를 가진 곳이다. 구 애경유지공업 영등포 공장 부지에 자리잡고 있다. 구로역과 연계되어 있다. 절대 구로역 민자역사가 아니다!

2.2. 수원점 (AK타운)


수원역 민자역사, AK&몰, 앰배서더 호텔, 일명 'AK타운'의 모습.

수원역 민자역사의 모습. 묘하게 CG같다.

수원역 확장건물 AK&몰. 2014년 12월 초 오픈 했다.

노보텔 앰배서더 수원의 모습. 특1급 호텔이다.[3]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덕영대로 924 소재. 수원역 민자역사.

뜬금없이 괴랄한 이름을 가진 대한민국 소상인과 기타 유통관련 중소기업들의 영원한 적야심작바로 뒤에 들어왔다. 때문에 주변 상인들과 민자역사 입점 업체[4], 특히 설탕 만드는 회사의 영화관과 함께 죽을맛이라 카더라. 예라이 스크린도 작은데 잘됐다 하여튼 롯데몰이 들어온 덕에 빡친 애경은 대규모 현질 신세계? 로 수원역 민자역사를 왕창 확장하고 노보텔 앰배서더 호텔[5]을 지어놨다. 호텔은 이미 오픈했으며 확장건물인 AK&도 12월 초에 오픈핬다. 또한, 애경그룹에서는 애경백화점, AK&몰, 앰배서더호텔을 아울러서 '수원AK타운'이라고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롯데타운 같다[6]

이 AK 수원점의 스타벅스가 전세계 매출 Top 5를 기록하고[7] 아웃백 수원점이 아시아 매출 1위, CGV 수원점이 5년 연속 전국 영화관 관객순위 TOP 10에 속한다[8] 카더라.

참고로 확장된 민자역사내에 하비클럽이 입점했다.

2015시즌에 kt 위즈와 광고 협약을 체결했다.

2.3. 분당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360번길 42 소재. 2007년 기존의 삼성플라자를 인수한 것이다.[9] 삼성플라자를 인수하면서 기존 애경백화점 상호를 2009년 "AK플라자백화점"으로 변경했다. 서현역 민자역사. 동네 특성상 AK플라자 지점중에서는 명품관 라인업이 가장 빵빵하다. 주요 입점 브랜드는 루이비통, 구찌, 프라다, 미우미우, 버버리, 페라가모, 티파니 정도.

2.4. 평택점


경기도 평택시 평택로 51 소재. 평택역 민자역사.

2.5. 원주점


강원도 원주시 봉화로 1 소재. 원주점 개점 전에는 4개의 지점이 모두 수도권에 있어 지역구 백화점으로 분류되었으나, 2012년 3월 원주에 AK플라자를 출점하게 되면서 전국구 멤버에 들게 되었다. 원주 출점은 일종의 변칙적인 출점이며 수도권 위주의 출점전략은 그대로라고 한다. 원주라는 도시의 지역접근성이나 경기도에 인접해있다는 개념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하여튼 장사는 잘된다고 한다.

2.6. 망했어요가 된 지점

  • 부산점 (부산역 1층에 위치해있었다. 2000년대 중반에만 잠깐 있었던 곳.)
----
  • [1] 한때는 부산에도 점포를 개설했으나 폐점.
  • [2] 롯데그룹 본사 떡밥이 도는 바로 그 자리다. 롯데그룹롯데칠성음료 항목 참고.
  • [3] 인계동에 있는 이비스 앰배서더는 특2급이라고 한다.
  • [4] 여긴 타격이 적다. 롯데 접근성이 굉장히 엉망이여서 큰 타격은 못줬다. 애경그룹에서 길을 안내준다는듯. 롯데쇼핑: 애경님 빨리 길좀 내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애경그룹: 롯데야, 우리가 길을 내줄거 같냐?
  • [5] 애경그룹이 소유하고, 아코르 앰배서더 코리아가 운영한다고 한다.
  • [6] 애초에 롯데타운과 비슷한 기능의 롯데몰을 견제하려고 만든 것이니 그렇게 보일 법도 하다(...)
  • [7] 이는 사실이 아니다. 국내 스타벅스 매출 부동의 1위는 광화문점이고 그 외에는 종각점, 경희대점이 순위권에 오른다.
  • [8] 이는 사실이다. 한국영화진흥위원회의 한국 영화산업 결산 자료를 보면 CGV수원은 매년 6~7위에 오르내린다.
  • [9] 삼성물산 유통부문이 운영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