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홍역

last modified: 2019-02-21 06:38:16 Contributors

의학 정보 포함! HELP!

이 문서의 의학 정보는 기초적인 상식이나 이론적인 설명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만약 특정 질환이 의심되어 정보를 찾고 있다면, 반드시 의료 기관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주의: 자격이 없는 자의 진단/진료 행위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문서 수정 시 공인되지 않은 정보는 추가하지 마십시오.



홍역

紅疫 / Measles

주변에 있는 사람의 90%가 전염된다고 하는 전염병의 끝판왕

홍역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급성 전염병.

공기를 통해 감염되며 주로 1~6세의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발병한다. 처음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에는 온몸에 좁쌀 같은 붉은 발진이 돋는다. 한번 걸린 이후엔 평생 걸리지 않는 질병이지만 앓은 후 흉터가 생기는 등 부작용도 심각하다. 지금이야 여러 백신개발 치료로 인해 사망자수가 많이 줄었지만 옛날에는 한번 걸리면 줄초상을 치뤘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도 저개발국가에서는 홍역으로 인한 어린이 사망율이 높다고.

수두, 천연두와 매우 비슷하며, 어린아이들은 감염되지 않게 미리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2010년대에 들어 '백신 음모론'(백신의 부작용을 과장하거나, 또는 백신 무용론을 주장)이나 저개발 국가 인구의 유입(외국인 노동자, 난민) 등으로 인해 선진국에서도 홍역 발생률이 다시 높아지고 있어 세계 각국 보건당국이 애를 먹고 있다.

전근대 시절만 해도 매우 골칫거리였던 병 중 하나였기 때문에, 몹시 애를 먹거나 어려움을 겪을 때에 대한 관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홍역을 치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