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호쿠리쿠 신칸센

last modified: 2018-03-22 03:13:52 Contributors

北陸新幹線 / Hokuriku Shinkansen

미개통 구간 존재! HELP!

이 문서가 다루는 노선의 일부 구간은 아직 개통되지 않았습니다.
문서 열람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

1. 개요
2. 나가노 신칸센
3. 호쿠리쿠 신칸센
4. 연혁
5. 연장 예정
6. 운행 차종
7. 운행 등급
8. 호쿠리쿠 신칸센 역 일람

wikicommons(Hokuriku_Shinkansen_map_ja.png)

youtube(tZ1c6YMEJOs)
▲ 호쿠리쿠 신칸센 개업 기념 CM

1. 개요

JR 히가시니혼, JR 니시니혼이 보유하고 있는 신칸센 노선.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에 맞춰서 나가노역까지 개통되었으며, 완공 직전까지 운행되던 우스이 급구배 구간을 이 노선으로 대체하게 되었다. 2015년 3월 14일 카나자와까지 개통되면서, 명칭이 호쿠리쿠 신칸센으로 변경되었으며, 나가노 신칸센 영업 구간도 호쿠리쿠 신칸센으로 통합되었다. 2023년 봄 카나자와-츠루가구간이 개업할 예정이다.

나가노역-카나자와역 구간이 2015년 3월 14일에 개업함에 따라 수도권과 호쿠리쿠 지방의 소요시간 단축이 실현되었다. 개업 후 도쿄역-죠에츠묘코역간 1시간 50분, 도쿄역-토야마역간 2시간 10분, 도쿄역-카나자와역 간 2시간 30분에 운행할 예정이며, 가장 빠른 열차가 도쿄역-카나자와역을 2시간 28분에 주파할 예정이다. 호쿠리쿠 신칸센이 개통되기 전까지는 도쿄-카나자와간의 가장 빠른 열차는 에치고유자와역을 경유하는 죠에츠 신칸센호쿠호쿠선, 호쿠리쿠 본선을 경유하는 방법으로, 2010년 기준 3시간 47분이 소요되었다.

호쿠리쿠 신칸센이 카나자와까지 개업하기 전까지는 나가노역까지밖에 개업하지 않은 상태였으므로, 수도권과 호쿠리쿠 지방을 연결하는 주 교통수단이 되지는 못했으며, 죠에츠 신칸센을 통한 연계나 도카이도 신칸센 마이바라역 경유의 특급 시라사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었다. 죠에츠 신칸센을 통한 연계 시, 호쿠호쿠선하쿠타카를 통해 카나자와까지 운행되고 있었으며, 이 이름은 호쿠리쿠 신칸센의 등급명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카나자와까지 개업 후 타카사키-죠에츠묘코 구간은 JR 히가시니혼, 죠에츠묘코-카나자와 구간은 JR 니시니혼의 관할이 되었다. 이처럼 동일한 신칸센 노선이 여러 JR 회사의 관할에 의해 운행되는 것은 처음이며, JR 니시니혼산요 신칸센도 가지고 있는데, JR 1개의 회사가 운영하는 신칸센 노선이 직접 연결되지 않은 것도 처음이다.

2. 나가노 신칸센

JR 히가시니혼이 보유했던 신칸센 노선으로, 1997년 타카사키-나가노까지 개업하였다. 개업과 동시에 우스이 고개를 넘던 신에츠 본선요코카와역-카루이자와역사이 구간이 폐선되었고, 카루이자와역-시노노이역사이 구간이 제3섹터인 시나노 철도로 전환되며, 병행 재래선 경영 분리의 첫 번째 예가 되었다.

요코카와역카루이자와역 사이의 우스이 급구배 구간은 20Km에 거의 근접하는 수준의 길이의 30퍼밀 경사의 터널을 두어 개 뚫어서 넘기게 되었고, 1997년 10월 30일 나가노까지 개통시켰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차량의 전력 변환 장치가 소형화·경량화되어 반드시 지상의 전력 주파수를 통일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에, 공사 비용 절감을 위해 카루이자와-사쿠다이라간(카루이자와역에서 약 5km 지점)에 신칸센으로서는 처음으로 다른 주파수의 전력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50Hz(도쿄전력)/60Hz(중부전력)의 주파수 변환을 실시하고 있다.

3. 호쿠리쿠 신칸센

죠에츠묘코역까지는 JR 히가시니혼이, 죠에츠묘코역에서 카나자와역까지는 JR 니시니혼이 관리하며, 상호 승무교대는 나가노역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은 국철 분할 민영화 당시의 신칸센 노선 분배 관례를 깨는 것으로, JR 히가시니혼-JR 도카이-JR 니시니혼의 관할 구역을 지나는 도카이도 신칸센의 관리를 도쿄부터 신오사카까지 전부 JR 도카이가 하고 있는 것처럼 신칸센 노선은 회사들의 관할 구역을 넘나들어도 한 회사에서 관리하는 것이 원칙이었다. 따라서 호쿠리쿠 신칸센은 JR이 출범한 이후 처음으로 JR회사들 간의 관할 지역을 넘나드는 신칸센 노선이 되었다. 사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츠루가까지 개통하게 되면 양사의 영업 영역이 히가시니혼 측이나 니시니혼 측이나 비슷비슷해지기 때문.

연장구간이 개통되면서 호쿠리쿠 본선이 공중분해 되어버렸는데, 나오에츠에서 토야마현과의 경계까지는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 토야마 현 내 구간은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이시카와현과의 경계에서 카나자와 까지는 IR 이시카와 철도로 공중분해 되었다. 오미나토선에서 벌어졌던 일이 또 일어나리라고 짐작할 수 있다. 이번 희생양은 히미선·조하나선, 그리고 나나오선. 그리고 죠에츠선-신에츠 본선의 바이패스 영업으로 먹고살던 호쿠에츠 급행에게도 엄청난 수준의 타격이 갈 전망. 호쿠에츠 급행은 그나마 장사될때 돈 벌어놔서 버틸수는 있다 치지만 나머지 신생 회사들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태이며, 결국 운임상승이 이루어졌다.

4. 연혁

예로부터 도쿄에서 타카사키를 경유하여 우스이 급구배를 넘어서 나가노를 찍고 죠에츠 시 지역으로 내려가는 신에츠 본선(信越本線)이 운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우스이 급구배 구간은 극한의 급구배로 인해 열차 운용의 효율성에 제한이 심하게 걸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신칸센을 건설하는 계획이 세워지게 되었다.

호쿠리쿠 신칸센은 정비 신칸센으로, 1970년 제정된 전국 신칸센 철도 정비법에 의해 기본 개획이 결정되었고, 1973년부터 건설 지시가 내려졌다. 나가노-토야마간 중간 경유지는 명시되지 않았고, 일본국유철도는 1975년 무렵 히다 산맥을 터널로 관통하는 단거리 노선의 건설도 검토했지만, 화산 지역의 고열 암반 문제와 지표로부터 최대 2000m 이상의 터널에서 발생하는 대량의 지하수 처리 및 암반 파괴 문제를 가지고 길이 70km에 달하는 초 장대터널을 건설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파악되어 신에츠 본선호쿠리쿠 본선을 따라가는 기존 노선의 병행선으로의 건설이 결정되었다.

사실 호쿠리쿠 신칸센의 정비 계획이 발표되기 전에 건설이 정해져 있었는데, 도호쿠 신칸센(도쿄-모리오카간), 죠에츠 신칸센(도쿄-니가타간), 나리타 신칸센(이후 건설 중단)은 공사가 시작되어 있었으나, 이로 인해 국철은 거액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었고, 국철의 긴축 재정 실시와 오일 쇼크로 인한 걸설비 상승으로 건설이 동결되는 등 계획이 지지부진하고 있었다.

1987년 국철 분할 민영화에 의해 특수법인인 신칸센 철도 보유 기구가 신칸센 시설을 소유하고 기존 개업한 신칸센의 임대 요금을 재원으로 하여 정비 신칸센을 건설하게 됨으로서 호쿠리쿠 신칸센의 건설이 시작되게 되었고, 1985년 공사실시계획 인가 신청시에는 타카사키-코마츠간을 풀 규격 신칸센으로 선행 건설한 후 코마츠-오사카를 나중에 건설할 계획이었으나, 1988년 국토부에서 건설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발표된 방안에서는 나가노이남의 건설을 선행하고 타카사키-카루이자와간만을 풀 규격 신칸센으로, 카루이자와-나가노 간을 미니 신칸센으로 하는 계획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타카오카-나가노 간은 미니 신칸센으로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이 변경되었다. 또한, 이토이가와-오즈간은 신칸센과 동일한 규격으로 건설하고, 선로를 재래선 궤간으로 하는 슈퍼 특급 방식으로 계획되었다.

1989년 우선적으로 타카사키-카루이자와 구간을 착공했으나, 1991년 나가노시가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을 유치함에 따라 카루이자와-나가노 구간도 풀 규격 신칸센으로 착공하게 되어 1997년 10월 1일 나가노 신칸센이라는 이름으로 개업했다. 또한 슈퍼 특급 방식으로 착공하기로 한 [[타카오카역|타카오카]-카나자와 구간은 토야마현의 연선 지자체들이 병행 재래선이 되는 호쿠리쿠 본선 스루기-타카오카 구간의 경영 분리에 반대했기 때문에 신타카오카역-카나자와역으로 루트를 변경하게 되었고, 타카오카역을 경유하는 루트의 난공사 구간으로 선행 착공되었된 카에츠 터널은 버려지게 되었으며, 이에 투입된 건설비는 토야마현이 부담하게 되었다. 1998년 3월 나가노-죠에츠(죠에츠묘코역으로 개업) 구간을 착공했다.

2000년 말 자민당 총리였던 모리 요시로에 의해 스루기-카나자와 구간을 착공하는 것이 제안되었으나, 도로족을 대표하는 하시모토 류타로파의 유력자였던 노나카 히로무에 의해 토야마까지 단축되었다. 토야마역 이서 구간은 도호쿠 신칸센 모리오카-하치노헤, 큐슈 신칸센 신야츠시로-카고시마츄오 구간 개통 이후 검토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이 구간은 2004년 말의 정부여당간 회의결과에 의해 2005년 4월 27일에는 토야마역에서 이시카와현 하쿠산시 하쿠산 종합차량기지까지 (단, 여객 영업은 카나자와역까지)의 풀 규격 신칸센 건설이 결정되었으며, 6월 4일 기공식이 열렸다.

2011년 12월 26일 하쿠산 종합차량기지-츠루가 구간의 건설이 결정되었으며, 2012년 6월 29일 착공이 결정되었다. 동년 9월 4일에는 JR 히가시니혼JR 니시니혼에서 공동 개발한 차량의 개요가 발표되었다. 2013년 6월 7일에는 나가노-카나자와 구간의 역명이 발표되었으며, 가칭으로 되어 있던 죠에츠역은 죠에츠묘코역으로, 신쿠로베역은 쿠로베우나즈키온천역으로, 신타카오카역은 그대로 신타카오카역이 되었다. 또한, 10월 2일에는 전 노선 모두 호쿠리쿠 신칸센이라는 명칭으로 통일하고, JR 히가시니혼의 구간에서는 「北陸新幹線(長野経由)」(「호쿠리쿠 신칸센(나가노 경유)」)라고 표시되는 것을 발표했다. 나가노를 경유한다는 것을 명시하여 이용자가 혼란을 겪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으로, JR히가시니혼 관내의 역 안내판 등에 적용할 예정이다. 10월 10일에는 열차의 애칭도 발표되었다.

나가노 신칸센이 개통된 지 16년이 경과하여 ATC의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에, 카나자와역까지 연장 구간은 처음부터 디지털 ATC로 건설되었으며, 2013년 11월 9일 밤부터 10일 새벽 사이의 전환 공사를 통해 타카사키역부터 나가노역까지의 구간이 아날로그 ATC에서 디지털 ATC로 전환되었고, 이로서 JR 히가시니혼의 신칸센 전 구간의 보안장치가 디지털 ATC가 되었다. 이로 인해 2014년 3월 15일 다이어 개정에서 도쿄-나가노 간 하행은 평균 2분, 상행은 평균 4분의 소요시간이 단축되었다.

5. 연장 예정

2012년 8월 18일 카나자와 ~ 츠루가간 신칸센을 착공하였으며, 2015년 1월 18일 정부・여당 간 회의에서 2023년 봄에 개통한다는 결정을 굳혔고, 카나자와~후쿠이 간은 2023년 이전에 완공하는 것으로 협의되었다. 장기적으로 츠루가 ~ 신오사카 구간도 계획하고 있다. JR 히가시니혼은 나머지 구간까지 개통해서 도카이도 신칸센의 바이패스로 써먹으려는 모양이다. 하지만 도카이는 도카이도 신칸센의 바이패스로 츄오 신칸센을 건설 중...

츠루가 ~ 신오사카 사이에는 3안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데, 마이바라역, 교토역에서 도카이도 신칸센에 접속시키는 안과 이렇게 된 이상 신오사카까지 신선 깐다는 안이 엇갈리고 있다. 신오사카까지 신선 지르는 안은 도카이가 두말하지 않을 것이고 시간 단축 효과도 확실하지만, 교토를 지나가지 않는 데다 공사비도 답이 없을 정도로 폭증하는 게 문제. 마이바라나 교토역 접속안은 비용은 저렴하지만, 이미 지하철수준의 배차간격을 자랑하는 도카이도 신칸센에 들어가야 하므로 난감하고, 무엇보다 JR 도카이가 경쟁 열차(?)의 입선을 허가할 지도 미지수다.[1] 구간이 구간이라, 아예 복복선으로 지어 버릴 가능성도 있다.

츠루가 ~ 신오사카 간 신선 건설이 지지부진하기 때문에, JR 니시니혼과 일본 정부는 코세이선도카이도 본선을 통해 호쿠리쿠 신칸센에 프리 게이지 트레인, 즉 궤간가변 열차를 투입할 계획을 세웠고, 2014년 9월 대차실험을 진행하고 2016년부터 시험 차량을 굴릴 예정이었으나, 2015년 3월 현재는 카나자와-츠루가 간 개업이 2023년으로 앞당겨짐에 따라 불투명해진 상태.

6. 운행 차종

7. 운행 등급

  • 카가야키(도쿄 ~ 카나자와 속달형) 반짝임이라는 뜻으로 열차명 공모 상위권에 등재된 열차명으로, 우에노역을 선택정차,오미야-나가노-토야마 각 구간을 중간 무정차로 운행한다. 운영구간 변경에 의한 승무교대는 나가노역에서 이루어진다.
  • 하쿠타카(도쿄 ~ 나가노 ~ 카나자와) 유래는 나가노의 하쿠산개산전설에 등장하는 '흰 매' 에서 유래되며 호쿠리쿠 신칸센 열차명 공모 1위에 오른 이름이다. 현재 호쿠에츠 급행 호쿠호쿠선을 경유하는 특급열차인 '하쿠타카'를 계승하며, 나가노-카나자와 구간에서 완행형으로 운행된다. 나가노-카나자와 간 한정운행을 하기도 한다.
  • 아사마 (도쿄 ~ 나가노) 카루이자와 근처를 이루는 아사마 산이 유래로, 호쿠리쿠 신칸센 나가노 개통 이전부터 운행되어 온 특급열차를 계승한 열차이다. 호쿠리쿠 신칸센 카나자와 연장 이후에는 도쿄-나가노 구간 한정 열차로서 운행된다.
  • 츠루기(토야마 ~ 카나자와) 키타알프스 다테야마능선에 있는 '츠루기타케'에서 유래 된 명칭으로 이 명칭 또한 공모 10위 안에 들어가 있던 열차이름이다. 오사카에서 토야마까지 가는 선더버드라는 열차가 제3섹터크리로 카나자와을 넘어갈 수 없게 되면서 카나자와에서 토야마까지의 구간을 땜빵하기 위해 릴레이용으로 만든 열차라고 볼 수 있다.

8. 호쿠리쿠 신칸센 역 일람

도호쿠 신칸센죠에츠 신칸센 직결 구간을 포함한다.

영업
거리
(㎞)
실제
거리
(km)
역명 카가야키하쿠타카하쿠타카아사마츠루기 환승 노선 소재지관리 주체
105.0 108.6 도쿄
東京
JR 도카이 도카이도 신칸센
JR 히가시니혼관할 전 신칸센, 야마노테선, 게이힌도호쿠선, 주오선, 소부선(쾌속), 케이요선,
도쿄 메트로 마루노우치선, 토자이선(오오테마치역), 치요다선(니쥬바시역)
도쿄도JR




101.4 105.0 우에노
上野
JR 히가시니혼 도호쿠 본선, 야마노테선, 게이힌도호쿠선, 죠반선,
도쿄 메트로 긴자선, 히비야선, 케이세이 본선
74.7 77.3 오미야
大宮
JR 히가시니혼 도호쿠 신칸센, 도호쿠 본선, 우츠노미야선, 쇼난신주쿠라인, 게이힌도호쿠선,
타카사키선, 사이쿄선, 카와고에선
도부 철도 노다선, 사이타마 신도시 교통 이나선
사이타마현
JR 히가시니혼 도호쿠 신칸센(신아오모리 방면)
40.3 40.7 쿠마가야
熊谷
JR 히가시니혼 다카사키선
치치부 철도 치치부 본선
19.0 19.6 혼죠와세다
本庄早稲田
0.0 0.0 타카사키
高崎
JR 히가시니혼 죠에츠 신칸센, 타카사키선, 죠에츠선, 신에츠 본선
조신 전철 조신선
군마현
JR 히가시니혼 죠에츠 신칸센(니이가타 방면)
18.5 18.5 안나카하루나
安中榛名
41.8 41.8 카루이자와
軽井沢
시나노 철도 나가노현
59.4 59.4 사쿠다이라
佐久平
JR 히가시니혼 코우미선
84.2 84.2 우에다
上田
시나노 철도, 우에다 전철 벳쇼선
117.4 117.4 나가노
長野
JR 히가시니혼 신에츠 본선, 시나노 철도 시나노 철도선, 키타시나노선
나가노 전철 나가노선
147.3 147.3 이이야마
飯山
JR 히가시니혼 이이야마선
176.9 176.9 죠에츠묘코
上越妙高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 묘코 하네우마 라인 니가타현
213.9 213.9 이토이가와
糸魚川
JR 니시니혼 오이토선
에치고 토키메키 철도 니혼카이 히스이 라인
JR



253.1 253.1 쿠로베우나즈키온천
黒部宇奈月温泉
토야마 지방철도 본선토야마현
286.9 286.9 토야마
富山
JR 니시니혼 타카야마 본선
아이노카제 토야마 철도 이노카제 토야마 철도선
토야마 지방철도 본선(전철토야마역), 토야마 시내궤도선(토야마역앞)
토야마 라이트레일 토야마항선(토야마역키타역)
305.8 305.8 신타카오카
新高岡
JR 니시니혼 조하나선
345.4 345.4 카나자와
金沢
JR 니시니혼 호쿠리쿠 본선
IR 이시카와 철도 IR 이시카와 철도선
호쿠리쿠 철도 아사노가와선(호쿠테츠카나자와역)
이시카와현
↓ 미 개업 구간
372.6 코마츠
小松
JR 니시니혼 호쿠리쿠 본선
387.2 카가온천
加賀温泉
JR 니시니혼 호쿠리쿠 본선
403.4 아와라온천
芦原温泉
JR 니시니혼 호쿠리쿠 본선후쿠이현
421.4 후쿠이
福井
JR 니시니혼 호쿠리쿠 본선
440.4 난에츠(가칭)
南越
470.6 츠루가
敦賀
JR 니시니혼 호쿠리쿠 본선, 오바마선
----
  • [1] 현재 JR 도카이는 선로용량부족의 이유로 역시 JR 니시니혼과 산요-큐슈 신칸센에서 직결운행중인 JR 큐슈 소속 열차의 도카이도 신칸센 입선을 허가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