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형사소송법

last modified: 2015-03-09 20:30:14 Contributors

법령 정보 포함! HELP!

이 문서의 법령 정보는 기초적인 상식이나 이론적인 설명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만약 법적인 문제로 인해 정보를 찾고 있다면, 반드시 자격이 있는 전문 법조인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이 문서의 내용은 어떤 경우에도 보증되지 않습니다. 문서 수정 시 공인되지 않은 정보는 추가하지 마십시오.



刑事訴訟法
Criminal Procedure

Contents

1. 개요
2. 개념
3. 관련 항목


1. 개요

형사절차에 관한 법. 수사 및 형사재판 절차를 규정한 공법으로, 수사의 절차, 재판의 개시, 재판 절차, 판결의 선고, 선고된 판결에 대한 불복 및 확정 등에 대한 일반적인 법규정을 망라한 절차법이다. 형사절차를 규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민사절차를 규정하고 있는 민사소송법과 구별되며, 범죄의 구성요건과 그에 대한 형벌을 규정하고 있는 실체법으로서의 형법과도 구별된다.

2. 개념

형사소송법이란 실체법인 형법을 적용, 실현하기 위한 형사절차를 규정하는 법률체계라고 할 수 있다(수사절차 → 공판절차 → 집행절차).

즉, 형법은 어떤 행위가 범죄(법률요건)로 되며 그 범죄에 대한 처벌로서 어떤 형벌(법률효과)을 과할 것인가를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형법이 어떤 특정사건에 적용하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법적 절차가 필요한데, 이런 절차가 바로 형사소송법이다.

따라서 형법이 형벌권의 발생요건에 대한 법(실체법)이라면, 형사소송법은 이러한 형벌권을 실현시키기 위한 법(절차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형사소송법은 대륙법계의 전통을 따르고 있어서, 독일, 일본의 형사소송법과 비슷하다.

군사법원의 특수성을 고려해 군사법원법이라는 법령도 있는데 사실은 이 형사소송법과 거의 비슷하게 생겼다. 단지 용어가 몇 개 다를 뿐이며 일반적인 절차와 관련된 서술은 거의 컨트롤 CV라고 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