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할렐루야 독수리"

E,AHRSS

할렐루야 축구단

last modified: 2014-12-12 13:59:38 Contributors

Hallelujah_FC.jpg
[JPG image (Unknown)]

할렐루야 축구단
정식명칭 할렐루야 축구단
Hallelujah_FC_logo.png
[PNG image (Unknown)]

[1]
영문명칭 Hallelujah FC
소속리그 수퍼리그, 실업리그
창단연도 1980년
해산연도 1998년
팀명 변천사 할렐루야 독수리(1980~1986)
할렐루야 축구단 (1986~1998)
감독 함흥철(수퍼리그 시절)


Contents

1. 소개
2. 역사
3. 엠블럼
4. 해체 이후
5. 축구단 승계 논쟁
6. 우승

1. 소개

K리그 원년 5구단 중 한 팀[2], 또한 대한민국의 첫 번째 프로 축구단 그리고
K리그 초대 우승팀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 역사

1979년 39대 대한축구협회의 회장으로 취임한 신동아그룹의 최순영 회장에 의해 1980년 창단하였다. 이 구단은 대한민국 프로축구 구단의 제1호 구단이다. 기독교 선교가 목적이었기 때문에 신동아그룹 소속이 아닌 한국기독교선교원 산하에 구단을 두었다. 1983년 처음으로 대한민국에서 프로축구리그인 수퍼리그가 출범하자 창단 멤버로 합류하였다. 창단 첫해 박성화, 박창선 등 쟁쟁한 선수들을 앞세워 6승 8무 2패 승점 20점으로 2위팀인 대우 로얄즈를 1점차로 제치고 초대 챔피언이 되었다. 그러나 이후 주축 선수들의 이적 및 은퇴로 전력이 약화되었고, 1984 시즌에는 10승 9무 9패로 4위로 쳐지더니, 1985 시즌에는 3승 7무 11패를 기록하며 최하위로 추락하였다. 시즌 종료 후 선교활동에 중점을 두기위해 아마추어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하였다. 그리하여 수퍼리그 참가하는 것을 포기하였다. 이후 실업축구로 방향전환을 실시하면서 프로무대에서 사라졌다.
실업축구로 전환한 뒤에도 성과를 꾸준하게 냈다. 1988년 대통령배 전국축구대회에서 우승하기도 하였으며 그 외에 전국축구선수권대회 5회 준우승, 대통령배 전국축구대회 준우승 1회 등 실업축구 강팀으로 자리를 잡았다. 그러나 1997년 IMF 구제금융으로 인한 경제 위기는 팀을 어렵게 하였고, 결국 모기업이 구단운영 포기를 선언하였다. 1998년 시즌 종료 후 공식 해산하였다.

3. 엠블럼

Hallelujah_FC_logo1.jpg
[JPG image (Unknown)]
Hallelujah_FC_logo2.jpg
[JPG image (Unknown)]
창단 엠블럼 마지막 수퍼리그 시절 엠블럼

4. 해체 이후

이후 이영무 감독을 중심으로 한 임마누엘 축구단이 과거 할렐루야 축구단의 선수들을 모으며 할렐루야 축구단이라는 이름으로 재창단하여 실업리그에 출전하였다. 임마누엘 축구단은 과거 1985년 잠시 할렐루야 축구단에게 흡수합병되기도 하였다. 이후 다시 분리되어 이랜드 축구단으로 연결되었다. 이 축구단도 IMF 위기로 해체되었다가, 이영무 감독을 중심으로 1998년 2월 임마누엘 축구단이라는 이름으로 재창단하게 되는 것이다. 이 임마누엘 축구단이 할렐루야 축구단의 선수 일부를 받아 할렐루야 축구단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이 할렐루야 축구단은 안산 할렐루야로 이어져 현재 고양 Hi FC로 이어진다. 하지만 이 할렐루야 축구단은 과거 할렐루야 축구단과 공식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5. 축구단 승계 논쟁

고양 Hi FC가 자신들이 독수리의 역사를 이었다고 말하는데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달리 재창단한 관계도 아니다. 한국기독교 22개 교단 총무단과 한국교회의 후원으로 같은 시기에 해체된 이랜드 푸마 축구단과 파이널 퓨전해 안산 할렐루야가 되었기 때문에 할렐루야의 역사를 계승한다고 안산 할렐루야의 후신인 고양 Hi FC에서 주장하였으나 정작 한국프로축구연맹에서는 할렐루야 독수리는 해체팀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고양 Hi FC의 창단을 1999년으로 못 박아두고 있다.

임마누엘 축구단이 해체한 할렐루야 독수리를 사실상 흡수합병한 것이 지금의 고양 Hi FC이다. 할렐루야 독수리와 고양 Hi FC의 관계는 온게임넷 스파키즈CJ 엔투스의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별개의 팀인 것이다.
다만, K리그 역사상 유일하게, 선교 활동을 하기 위해 저 영광의 자리를 박차고 K리그에서 탈퇴하는 괴랄한 행동을 해 버린 팀이기도 하다.성남 일화 천마를 본받아라
대한민국 첫번째 프로구단임을 생각해, 모든 팀들에게 모범을 보여도 모자랄 판에...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스스로 해체됨으로 모범을 보였다.

6. 우승

  • 수퍼리그(현 K리그) 1회
    • 1983
  • 대통령배 전국축구대회 1회
    • 19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