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하프라이프"

E,AHRSS

하프 라이프 시리즈

last modified: 2015-04-10 17:42:05 Contributors

하프 라이프 시리즈
하프 라이프 하프 라이프 2 하프 라이프 2: 에피소드 1 하프 라이프 2: 에피소드 2
하프 라이프: 블루 쉬프트 하프 라이프: 어포징 포스 하프 라이프: 소스 하프 라이프 2: 로스트 코스트
하프 라이프: 데스매치 소스 하프 라이프 2: 데스매치

Contents

1. 개요
2. 하프 라이프
2.1. 하프 라이프: 블루 쉬프트
2.2. 하프 라이프: 어포징 포스
2.3. 하프 라이프: 데스매치 클래식
2.4. 하프 라이프: 소스
2.5. 하프 라이프: 데스매치 소스
3. 하프 라이프 2
3.1. 하프 라이프 2: 에피소드 1
3.2. 하프 라이프 2: 에피소드 2
3.3. 하프 라이프 2: 로스트 코스트
3.4. 하프 라이프 2: 데스매치
4. 에피소드 3 혹은 하프라이프 3의 발매에 관해
5. 포탈 시리즈와의 연관성
6. 같이 보기

1. 개요

hllogo.jpg
[JPG image (Unknown)]

Half-Life. 반감기. 쇠퇴하기 전 잠깐의 번영기라는 뜻도 있다.

youtube(g8oAilYPeqo)

2. 하프 라이프

밸브 코퍼레이션의 처녀작이자 스팀의 시초.

2.1. 하프 라이프: 블루 쉬프트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하프 라이프의 확장팩. 경비원인 바니 칼훈의 시점에서 스토리가 진행된다. 공식 스토리라인에 포함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2.2. 하프 라이프: 어포징 포스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하프 라이프의 확장팩. 정부군인 쉐퍼드 상병의 시점에서 스토리가 진행된다. 공식 스토리라인에 포함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2.3. 하프 라이프: 데스매치 클래식

하프 라이프보다는 퀘이크1을 연상시키며, 주인공의 모습은 하프 라이프 1에서의 helmet스킨으로 등장한다.

2.4. 하프 라이프: 소스

골드소스 엔진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하프 라이프를 소스 엔진으로 이식시킨 버전이다.

2.5. 하프 라이프: 데스매치 소스

하프 라이프 소스의 멀티플레이 전용 게임이다.

3. 하프 라이프 2

두번째 정식 하프 라이프 시리즈.

3.1. 하프 라이프 2: 에피소드 1

하프 라이프 시리즈의 차기작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짧은 플레이타임과 출시 주기로 발매한다고 밝힌 뒤 내놓은 첫번째 시리즈이다.

3.2. 하프 라이프 2: 에피소드 2

하프 라이프 2: 에피소드 1에서 이어지는 후속작이다. 유일하게 더빙이 되지 않은 시리즈이다.

3.3. 하프 라이프 2: 로스트 코스트

소스 엔진의 HDR라이트닝 기술을 시연하기 위해 제작한 짧은 부록 개념의 게임이다.

3.4. 하프 라이프 2: 데스매치

멀티플레이 기능이 포함되지 않은 하프 라이프 2를 위한 멀티플레이 전용 모드이다.

4. 에피소드 3 혹은 하프라이프 3의 발매에 관해

그런거 없다
영원히 나오지 않을 게임
절대 기대하지 마라
하프라이프1이 1000년대, 2가 2000년대에 나왔으니 3은 3000년대에 나온다 카더라
세계에 종말이 오면 출시된다 카더라
어쩌면 하프라이프 세계관과 같은 년도에 출시될지도 모른다
블랙메사같은 모드가 나온거보면 어쩌다가 팬이 3을 만들지도
아마도 듀크뉴켐 포에버가 14년 이니까 하프라이프3는 15년 뒤일 것 이다

현재 마지막 시리즈인 하프 라이프 2: 에피소드 2가 출시된지 무려 7년에 가까운 세월이 지났으나 아직까지 출시되지 않고 있다. 하프 뉴켐 포에버?

하프 라이프 시리즈 자체가 거의 17년을 이어져 온 만큼 팬들의 기대가 무척 크다.

급기야 밸브 본사 앞에서 에피소드 3를 발매를 촉구하는 시위가 열렸을 정도이다. 그리고 밸브의 사장 게이브 뉴웰은 그들을 밸브 본사로 데리고 가서 피자를 시켜준 후 도타 2 베타를 체험시켜주었다.(...) 또 하나 웃긴 사실은, 한 경찰이 신고를 받고 시위 현장에 출동했는데, 알고보니 출동한 경찰이 팀 포트리스 2 팬이라서 시위를 해산시키긴 커녕 함께 시위에 참여했다고 한다.# 3으로 하나되는 경찰과 시위대 아 아 그것은 위 아 더 월드 그리고 그 이후 게이브 뉴웰은 PC 게이머와의 인터뷰 번역글이 올라왔었다.#


그러던 중 2011년 12월에 하프 라이프 3 티셔츠를 입은 밸브 직원이 발견되었다. 이 직원은 촬영에 적극적으로 응했다고(...) 이때부터 밸브가 에피소드 3를 개발하고 있다는 것은 거짓말이고 사실은 하프 라이프 3를 개발하고 있다는 소문이 다시 돌기 시작했고, 팀 포트리스 2의 한 만화에서도 관련 떡밥으로 보이는게 발견되어서 하프 라이프의 신작 공개가 진행되는게 아닌가 싶었...는데,

그 후로 밸브에게 많은 이메일이 쏟아지자 게이브 뉴웰과 시나리오 작가인 마크 레이드로우가 직접 자기들은 현재 하프 라이프의 신작에 대한 그 어떠한 떡밥도 뿌리지 않고 있다고 이메일로 밝혔다. 그리고, 위의 하프 라이프 3 티셔츠는 그저 그 직원이 심심해서 장난삼아 만든 것이라고 한다... OTL

그리고, 태평양 표준시로 2012년 2월 4일 오전 11시엔 하프 라이프 팬들이 동시에 하프 라이프 2를 플레이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단순히 하프 라이프의 신작 공개가 시위의 목적이 아니고, 밸브와 하프 라이프의 팬들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가 시위의 주목적이라고 한다.[1] 마인크래프트의 제작자인 Notch도 시위에 참여하였고, 각종 웹진에도 이 시위가 소개되었다. 허나, 시위 관련 스팀 커뮤니티 그룹의 회원이 4만명을 넘어선 것에 비해 실제 시위 참가자는 약 13000명 뿐으로, 기대엔 다소 못 미치는 결과가 나왔다. 그래도 스팀 & 게임 통계의 11위를 기록했으므로 그럭저럭 꽤 괜찮게 끝난 듯 하다.

그리고 2월 6일, 고든 프리맨이라는 이름[2]을 가진 한 남자가 밸브에게서 선물을 받았는데, 그 선물 중엔 하프 라이프 3 티셔츠도 있었기 때문에 포럼은 또 다시 흥분의 도가니인 상태였으나...그 이후 당사자가 직접 "싸인이 된 오렌지 박스와 포스터는 게이브 뉴웰에게서 받은게 맞지만, 티셔츠는 제가 직접 만든 가짜입니다."라며 하프 라이프 3 티셔츠는 가짜라는 걸 밝혔다.# 아니 이 인간이 진짜?

일단, 대부분의 팬들은 하프 라이프의 신작이 에피소드 3가 아닌 하프 라이프 3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사실 보리알리스 호부터 콤바인과의 최종 결전까지를 다루는데 에피소드로 하기에는 분량이 너무 많기도 하다. 에피소드3이고 그냥 3이고간에 나오기나 하라고

일단 밸브가 2012년도 라인업으로 도타 2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를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예고를 하고 있지 않다는 점으로 미루어볼 때 하프 라이프의 신작을 숨기고 있을 가능성은 존재한다. 공식 발표를 기다려보자.

스팀의 하프 라이프 에피소드 2 포럼은 지친 유저들의 한탄글로 이미 도배된 상태다. 밸브의 소통을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운동을 벌이기에 이르렀다.# 목표 서명 인원수를 오래전에 달성했지만 밸브의 공식답변은 전혀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인원수를 목표로 계속 서명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또한, 일종의 그림 커뮤니티인 DeviantArt의 한 유저는 밸브가 하프 라이프의 신작을 공개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러한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한때 Gamescon 2012의 게임 소개 목록에 하프 라이프 3가 적혀 있어 많은 사람들이 부왁!을 외쳤으나, 그냥 잘못 나온 것으로 밝혀졌다.(...)

아무튼 차기작에 대한 밸브의 공식입장은 "언젠간 발매는 할건데 확실한건 아니랍니다." 정도.

그러다 2012년 게이브 뉴웰의 생일날, 4chan의 /v/ 게시판 유저들이 게이브 뉴웰의 생일을 축하해주기 위해 MANN CO. 보급 상자를 들고 찾아왔을 때 게이브 뉴웰이 이 유저들에게 밸브가 차세대 게임 엔진을 개발 중이라는 사실, 그리고 그 엔진으로 리코쳇 2를 개발 중이라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그런데, 게이브 뉴웰이 한 인터뷰에서 하프 라이프 신작 개발의 어려움을 간접적으로 토로했을 때 하프 라이프 신작을 '리코쳇 2' 로 비꼬아 표현한 적이 있다.#

황당하게도, 아케인 스튜디오에피소드 4: 리턴 투 레이븐홈을 개발중이었다. 역시 밸브가 3을 세지 못한다는건 마냥 헛소리가 아닌 것 같다. 뭐 M모사 W모 운영체제는 9도 못새는데... 에피소드 2의 프리퀄로 제작중이었는데 아케인 스튜디오의 창조성을 짓누르는 것을 원하지 않아 취소했다고...

E3 2013을 기대하는 이들도 있었으나, 밸브는 E3 2013에 참가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고 결국 E3에선 아무것도 공개되지 않았다. E3니까 그런 거다. 게다가 201'3'년 이였다고 올해에도 발매는 커녕 정보공개조차 힘들 듯 하다.

2013년 10월경엔 밸브가 유럽에서 하프 라이프 3를 상표등록했다는 소식이 올라오면서 수많은 팬들이 흥분했으나... 누군가가 저지른 장난질인 것으로 밝혀졌다. 야 이 개갞끼야아!! 설렘과 좌절의 론도


이렇게 낚시하는개자식인간들이 있고 사람들의 설레발이 늘어나는 것 보면, 정말 팬들은 기다리다 미쳐간다는 표현이 옳은 것 같다. 정말 그런것이 사실 지금까지 하프라이프 3 발매 소식의 대부분이 밸브는 가만히 있는데 단순히 팬들의 추측 또는 근거없는 루머 가지고 설레발치다가 허탕친 격이다. 이 점에서 정말 팬들이 에피소드 3을 갈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세븐갤러리가 7 관련된 날이나 사건이 실제로든 억지로든 존재하면 털리는 것 처럼, 하프라이프 3에 관한 드립도 무수히 많아. 예를 들어 레프트 4 데드 sacrifice DLC 트레일러 에서 탱크가 3마리 나오자 유튜브엔 '탱크 3마리다! 하프라이프 3 발매 하나봐!(영어로는 Half life 3 confirmed!) ' 라든가 하프, 라이프, 2 총 3어절로 나뉘어 지니 하프라이프 3이 나올 것 이라던가 온갖 개드립이 존재한다. 지금 이 항목에 지금까지 서술된 사실로 보면 얼마나 팬들이 지금 죽겠는 상황인지 알 수 있는 셈.

결국 2015년 부로 하프 라이프 2가 발매된지 11년이 지나버렸다. 에피소드 2에서 흩뿌리던 무수한 떡밥들은 여전히 계류중이다(...)

하프 라이프 2 자체가 명작임엔 이견이 없으나, 이쯤되면 미완의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결말이 개운치가 않다. 개발자들에게 상당한 자율성을 부여하는 밸브의 조직구조 특성상 개발자들이 에피소드 3를 만들 생각이 없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러다가 팬들이 MOD로 에피소드3를 만들수도?

하지만 하프 라이프 3을 개발 중에 있다고 기사가 올라왔으며 그 와 동시에 레프트 4 데드의 신작도 개발 중에 있다고 한다. 게다가 다른 사람도 아니고 초기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개발자인 민 리, 구즈맨이 말한 사실이다![4] 다만 지금은 밸브를 퇴사하고 택티컬 인터벤션을 개발했다. 개발중인 것은 아예 안나올 것 이란 말이 없었으니 나오긴 나올테지만 그게 언제 나오냐가 문제지만.

팀포2 뉴스쪽에 2015 1월15일날짜 뉴스를 보면 밸브의 2015계획표에 하프라이프3의 확인과 하프2 에피3도 언급.링크 밸브는 이미 3을 셌는데?이 되었다! 하지만 밸브타임이 발동된다면 어떨까? 밸!브!타!임!

하프 라이프 3의 부재가 길어짐에 따라 큰 문제가 하나 생겨났는데, 하프 라이프 시리즈는 이야기가 이어지는 게임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전작들을 플레이하지 않으면 후속작을 할 때 몰입하기가 쉽지 않은데 하프 라이프 1은 20세기의 물건이며 하프 라이프 2도 나온지 10년이 지났다. 시간이 갈수록 전작들의 진입 장벽이 높아져 가는 만큼 하프 라이프 3가 출시되도 신규 팬들의 유입이 힘들 것이라는 점 때문에 일부 팬들은 우려하고 있는 상황.

5. 포탈 시리즈와의 연관성

포탈 시리즈와 세계관을 공유하며, 작중의 블랙 메사는 포탈에 등장하는 애퍼쳐 사이언스의 경쟁사였다. 자세한 내용은 애퍼쳐 사이언스항목 참조.

6. 같이 보기

----
  • [1] 실제로, 웹진에서 종종 기자들이 하프 라이프의 신작에 대해 물어볼 때도 밸브는 그저 "기다려 주세요."라고 하거나, 침묵으로 일관하곤 했다.
  • [2] 중간 이름을 더하면 고든 앤서니 프리맨이다. 참고로 이 남자는 1993년, 즉, 하프 라이프 1이 발매되기 5년 전에 태어났다. 고든 프리맨이라는 이름으로 나중에 개명한 것이 아니고, 태어날 당시부터 고든 프리맨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 [3] 보면 2:43초 정도에 하프라이프 3 기다리기가 있다
  • [4] 지금도 카운터 스트라이크의 더스트 2 맵의 A 사이트를 보면 그의 닉네임이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