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프로젝트 A코

last modified: 2018-04-25 09:26:23 Contributors


project_ako.jpg
[JPG image (Unknown)]

1편 트레일러. 영상 출처

Contents

1. 개요
2. 시리즈
3. OST
4. 등장인물

1. 개요

プロジェクトA子.(Project A-Ko) 1986년에 만들어진 극장용 애니메이션과 속편 OVA 시리즈. 니시지마 카츠히코(西島 克彦) 감독.

제목부터 그 당시 성룡 주연의 영화인 <프로젝트A>의 패러디로, 애니메이션 전체가 어디서 본 듯한 패러디오마주로 가득 채워져 있다. 내용이 단순무식해서 그저 여자 캐릭터메카닉액션을 보여주는 것에만 치중하고 있다. 한마디로 재밌으면 그만이란 정신으로 만들어진 작품. 애초에 이 프로젝트 A코는 크림 레몬의 한 에피소드를 독립시킨 것이며, 그래서인지 크림 레몬의 스탭들이 대거 참여했다. 하지만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은 적은 편이다. 그래도 작화 수준 자체는 의외로 높았으며 당시의 오타쿠적인 취향을 집대성한 작품이라 할 수 있고, 상업적으로도 꽤 성공했던 작품이다.

그라비톤 학원에서 활달하면서 힘이 쎈 마가미 에이코재벌집 아가씨면서도 질투심이 강한 다이토쿠지 비코가 천방지축이지만 약한 코토부키 시코를 사이에 두고 싸우면서 더 큰 싸움에 휘말린다는 별 영양가 없는 내용. 그냥 내용은 장식일 뿐이다. 이름부터가 ABC(...)

미야자키 하야오는 저런 것을 만들면 안된다며 거부감을 강하게 드러냈고, 그가 스폰하던 아니메쥬 잡지에서는 관련 뉴스가 실리지 않고 편집장 시사회에서 아니메쥬 편집장은 불참했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1]

supergirl_nova.jpg
[JPG image (Unknown)]

의외로 북미 등에서도 인기를 좀 끌었다는 작품. 놀랍게도 한국에도 <슈퍼걸 노바>라는 이름으로 비디오 출시되었으나 곧 선정성을 이유로 사회단체의 철퇴를 맞고 자취를 감춘 뒤 레어 비디오가 되었다.(...) 노바/한나/소라로 ABC코가 개명.

사실, 제작진이 재밌다고 생각하는 것을 이리저리 긁어모아 집대성한 작품이란 점에서는 킬빌이나 킬라킬 등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킬라킬의 경우에는 인물 구도나 설정 등에서 비슷한 점이 꽤 보이는 편.

샤아샹크스처럼 무게잡고 진중하고 멋진 어른역만 맡아왔던 이케다 슈이치가 망가지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작품이다. 처음에는 캡틴 하록처럼 나오다가 알고보니 중증의 알콜의존증 환자에 게다가 여자(...) 정말 두 번 다시 없을 것이다.

2. 시리즈

  • 극장용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A코> (1986) - 83분.

  • OVA <프로젝트 A코 2 다이토쿠지 재벌의 음모> (1987) - 48분.
    project_ako_2.jpg
    [JPG image (Unknown)]


  • OVA <프로젝트 A코 3 신데렐라 랩소디> (1988) - 45분.
    project_ako_3.jpg
    [JPG image (Unknown)]


  • OVA <프로젝트 A코 완결편> (1989) - 53분.
    project_ako_4.jpg
    [JPG image (Unknown)]


  • OVA <A-Ko The Vs.「GRAY SIDE」> (1990) - 50분.
  • OVA <A-Ko The Vs.「BLUE SIDE」> (1990) - 51분.
    project_ako_5_6.jpg
    [JPG image (Unknown)]

이미지 출처

3. OST


OST인 Follow Your Dreams과 dance away도 꽤 인기가 있었다.

----
  • [1] 이에 대해 작화감독 모리야마는 오디오 코멘터리에서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하지만 당시 미야자키가 감독 맡고 있던 루팡3세(TV판)에서도 하반신 노출한 여자가 기관총 들고 비행기를 뛰어다니는 장면이 나오는데 뭐가 다른가? (중략) 미야자키는 타인을 비판하면서 그걸 소재로 삼는 경향이 있다. 에바에서 '모두 죽어버려'라고 하니까 원령공주에서는 '살아라'라고 한다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