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트루블러드

last modified: 2014-05-22 16:56:10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1.1. 작중 내 배경
1.2. 작중 뱀파이어에 대한 설정
2. 주요 등장인물
3. 시즌 별 내용
3.1. 1시즌
3.2. 2시즌
3.3. 3시즌
3.4. 4시즌
3.5. 5시즌
3.6. 6시즌


1. 개요


미국 HBO에서 제작하는 미국 드라마. 오프닝

남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여주인공 수키 스텍하우스는 유일하게 생각을 읽을 수 없는 남자 빌 컴튼을 만나게 되고, 그가 많은 인간들이 꺼려하는 존재, 뱀파이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수키는 아랑곳하지 않고 오히려 그와 급속도로 가까워지게 된다. 생각을 읽을 수 없다는 점이 오히려 수키에게는 메리트로 작용한 듯.

드라마의 수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전체적으로 음습하게 느껴질 정도의 축축한 분위기가 내내 깔려있으며, 각종 고어한 장면과 섹스신이 넘쳐난다. 수키 스택하우스 시리즈라는 원작 소설이 있다. 그러나 원작 소설에서는 인간과 뱀파이어의 연애가 주된 축을 이루고 있다면 트루 블러드에서는 뱀파이어와 인간이라는 대립적인 군상을 통해서 인간의 욕망, 쾌락 등 원초적인 감정을 여과없이 보여준다. 또한 인간의 이중적인 모습이라든가 소외되거나 소수의 계층에 대한 차별을 보여주면서 사회 전반의 문제까지 다루고 있기도 하다.(그러나 3시즌 이후로 갈수록 그러한 고찰은 적어지는 편) 식스 핏 언더, 아메리칸 뷰티의 제작자이자 각본가인 앨런 볼이 제작을 맡았다.디시인사이드 기타 미국 드라마 갤러리에선 호응도가 뜨거운 편. 브레이킹 배드, 화이트칼라와 더불어 기미갤에서 뜨거운 이슈를 낳고 있는 드라마.

뱀파이어와 인간의 로맨스, 생각을 읽는 능력을 가졌지만 그 능력이 통하지 않는 유일한 상대와 사랑에 빠지는 것은 트와일라잇에드워드 컬렌-이사벨라 스완 커플(여기선 에드워드가 벨라의 생각을 읽지 못했다.)과 상당히 유사한 설정을 가지고 있기에 '성인판 트와일라잇'이라는 별명이 붙었다.[1] 그러나 트와일라잇이 뱀파이어의 고뇌같은 것은 전혀 엿볼 수 없는, 뱀파이어의 탈을 쓴 로맨스물(...)이란 평을 듣는데 반해 이쪽은 뱀파이어가 사회에서 겪는 차별, 약점이나 문제 등도 고스란히 표현하고 있기에 두 작품간의 괴리감이 상당하다.

2012년 6월 10일 오후 9시(미국 현지 시각)부터 5시즌이 방송 중이다.

1.1. 작중 내 배경

그동안 정체를 숨기고 살아왔던 뱀파이어들이 커밍아웃하기 시작하고, 인간 사회와 뱀파이어 사회는 갑작스런 공존에 갈등을 빚기 시작한다. TV토론을 통해 뱀파이어를 대표하는 정치인이 인간을 대표하는 정치인과 치열한 논쟁을 벌이거나 교회 목사들이 뱀파이어들을 모두 척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장면도 나온다. 인간들은 뱀파이어를 쉬쉬하거나 싫어하는 편이나 뱀파이어가 눈앞에 나타나면 데꿀멍. 반대로, 뱀파이어들은 인간을 자신들의 하위종족, 먹잇감 정도로 치부하고 있다.

한편 인간의 피와 똑같은 작용을 하는 '트루 블러드'(심지어 혈액형별로 종류가 나뉘어있다.)라는 음료가 만들어졌으며, 인간과의 평화를 주장하는 뱀파이어들은 인간의 피를 마시는 대신 '트루 블러드'로 생존하지만, '트루 블러드'를 마시는 뱀파이어는 얼간이 취급을 받는 듯. 인간의 피에 비해 맛도 별로라고.

또 드라마에 큰 단점이 하나 존재하는데 트루 블러드의 내용 배경은 뱀파이어 또한 존재하니 다른 마법적인 존재들도 존재한다. 라는 설정 속에서 이야기를 꾸려나가는 것인데 드라마 속에서 뱀파이어가 너무 우월하게 표현된 다는 것이다.

늑대인간은 길거리 똥개처럼 표현되는데에다가 고대 신화의 샤먼은 뱀파이어의 속임수에 사망하고 작중에서 사망하는 선량한 인간들을 보면 짜증이 날 정도.(애 엄마를 죽이질 않나 결혼 축하식에 난입해서 온 가족을 몰살시키지 않나.)

심지어 고대의 강력한 네크로멘서도 뱀파이어들의 급증한 숫자와 그들의 잔혹성 때문에 중도에 복수를 포기하려고 했다. 요정들 또한 너무 약하게 표현돼서 짜증날 정도.

한 마디로 말하자면 드라마 내의 최강 존재들은 뱀파이어들 뿐이다. 죽어나가는 것은 인간들이고 그 숫자가 어마어마할 정도이다. 심지어 뱀파이어 숫자가 너무 많다보니 한 화에서 수십명 씩 죽여도 이야기를 이어나가는데 문제가 없다.

생명을 아무렇지도 않게 족족 죽여버리는게 보기가 좀 그렇다는 사람들도 있다.

1.2. 작중 뱀파이어에 대한 설정


  • 뱀파이어들은 예수가 존재하기 이전부터 존재해왔다. 시즌2에서 등장한 뱀파이어 고드릭은 예수 이전에 태어났고, 심지어 뱀파이어 러셀 에징턴은 파출리 냄새나는 지루한 히피였다고 말한다.

  • 뱀파이어들의 시조는 릴리스이다. 뱀파이어 고위 지배자들은 릴리스가 신에 의해 창조되었고 인간들은 양식으로 창조되었다고 믿으나 아무리 좋게 봐도 개소리다.(심지어 고드릭조차도 그녀는 선이 아니라 궁극의 파멸이자 악마라고 말한다.)

  • 햇빛과 접촉하면 천천히 불 타죽는다. 뱀파이어들에게 햇빛의 온도는 마치 불꽃과도 같다.

  • 은 몸에 닿기만 하면 산성 물질에 닿은 듯한 반응을 일으키고 쉽게 무력화된다. 또한 어떤 형태로 된 것이든 나무로 된 말뚝이 심장에 박히면 그대로 터져버려서 사망한다. 심지어는 고작 나무젓가락에도 당한다.(…)

  • 뱀파이어의 피는 인간에게 마약 작용을 한다, 작중에선 'V'로 통용. 심각한 내상이나 외상을 입은 인간에게도 도움이 되는데, 적정량 먹이면 자연스럽게 치유된다.

  • 뱀파이어들은 전부 힐링팩터이며, 고속 이동을 쓰는 등 초월적인 신체능력을 지니고 있다(심지어 일부 뱀파이어들은 날 수도 있다.)

  • 뱀파이어가 인간을 뱀파이어로 만들 경우, 만든 자는 '창조자', 만들어진 이는 '창조물'이라 불린다. 창조물은 창조자에게 불리면 몸이 부르르 떨리는 듯하며, 그에게 절대복종해야한다. 만약 '창조자'가 "창조자로써의 권리를 포기한다."라고 선언하면 그 뱀파이어는 자유가 되며 절대복종할 필요가 없다.

  • 뱀파이어는 인간의 집에 함부로 들일 수 없으며, 인간이 초대해줘야만 들어갈 수 있다. 언제든지 초대를 무효할 수 있으며, 초대를 무효할 시 블랙홀에 빨리듯 날아가 문 밖으로 쫓겨난다..

  • 마을마다 뱀파이어들을 관리하고 보호하기 위해 보안관이 한 명씩 있고, 주마다 뱀파이어 왕(혹은 여왕) 관리하는 시스템인 듯. '당국(Authority)'이라는 별개의 정부도 있는 듯 하다.

  • 뱀파이어들은 인간을 현혹하여 정신을 조종할 수 있다. 눈을 뚫어지게 봐야 가능한 듯.

2. 주요 등장인물

3. 시즌 별 내용

3.1. 1시즌

때는 가까운 미래. '트루블러드'라는 인공 피 음료가 개발됨에 따라, 인간과의 공존을 위해 뱀파이어들이 존재를 드러내기 시작한다. 그러나 기독교인들의 무차별적인 증오와 낯선 것에 대한 인간들의 공포 때문에 인간 사회와의 공존은 쉽지 않다.

'본 텀' 마을의 멜롯츠 바에서 웨이트리스로 일하는 수키 스텍하우스는 남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초능력자. 어느 날 바에 나타난 생각을 읽을 수 없는 남자, 빌 컴튼에게 흥미가 생기게 되고 그를 위기에서 구해줌으로써 그와 가까워지게 된다.

3.2. 2시즌

텍사스의 9구역 보안관 고드릭이 실종되고, 그의 자손인 에릭 노스만빌 컴튼, 수키 스텍하우스가 찾기 위해 떠난다.


3.3. 3시즌


늑대인간 : 트루 블러드를 보면 알겠지만 여기선 다른 초자연 존재들이 너무 하등하게 그려진다. 늑대인간은 거의 골목길 깡패 수준으로 나온다.

요정 : 드디어 요정들이 등장한다. 대부분 모델한 사람들을 데려다가 쓴 것인지 하나같이 20대~30대의 청춘남녀들이다. 많이 잡아봐야 38세? 노인들이 존재하지 않는다.

3.4. 4시즌


마녀라는 종족이 등장하게되고, 마녀중의 한 명인 오컬트 샵의 주인 마니 스톤브룩과 그녀의 추종자들이 팸에게 주술을 걸고 에릭의 기억을 없애버리는 듯 뱀파이어들을 상대로 주술을 써서 뱀파이어들이 골머리를 썩힌다. 이 때 기억을 잃은 에릭이 정신연령이 거의 초등학생이 되어서 귀여운 모습을 여럿 보여준다...

3.5. 5시즌


팬들 사이에서 가장 망작으로 평가받는 시즌(하지만 시청률은 굉장히 높은...). 1시즌에서 인간과 뱀파이어의 갈등이 본격화되어, 뱀파이어 당국인 AVL이 공개된다. 로앤오더로 유명한 크리스토퍼 멜로니가 AVL의 리더로 등장에 주목 받았다. 뱀파이어의 날뜀(...)과 인간의 반격에 대해 다뤄지며, 그동안 베일에 가려져왔던 뱀파이어의 기원에 대해 다뤄진다

3.6. 6시즌


5시즌에서 AVL에서 일어난 사건 이후로. 캐릭터들 각자의 스토리로 흘러가는 시즌. 그나마 5시즌에 비해 재미를 찾았다는 평을 듣는다. 5시즌에서 인간과 뱀파이어의 갈등이 어떻게 발전?되었는 지를 보여준다. 뱀파이어에 반격하는 인간들이 뱀파이어를 연구하는 시설을 세우는데, 그곳에서 뱀파이어보다 추악한 인간의 모습을 드러내는 이야기로 가득하다. 그리고 시즌5의 주요 떡밥이었던 뱀파이어의 기원이 또다른 이야기의 중심으로 전개되며 시즌 5에서 수키를 노리던 뱀파이어 월로우의 실체가 러난다

----
  • [1] 참고로 트와일라잇 원작(2005-2008년)보다, 트루 블러드의 원작인 '수키 스택하우스 시리즈'(2001-2013년 예정)가 먼저 나오기 시작했다. 원작소설은 2012년 10월 현재 장편 11권과 소설집 1권이 번역되어서, 아직 우리나라에 출간되지 않은 책은 2012년 봄에 발표된 장편 1권뿐이다. 또한 2013년 예정의 13번째 장편이 소설 시리즈의 마지막 이야기라고 한다. 마지막 장편소설의 제목은 Dead Ever After로 예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