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툴바

last modified: 2014-11-30 21:43:04 Contributors

1314349468.gif
[GIF image (Unknown)]

혐짤. 예스맨의 최후 근데 이제는 저 툴바들의 주소들도 다 추억이 돼버렸다......[1]

Contents

1. 소개
2. 악성코드


1. 소개

ToolBar. 본래 컴퓨터 소프트웨어에서 '윈도우 상단에 있는 아이콘 형태로 된 명령 입력 버튼 도구 모음'을 이름 그대로 도구 모음(Toolbar)이라고 부르던 것.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지만 사실 까놓고 말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파이어폭스 같은 것들의 맨 위에 있는 뒤로, 홈페이지, 새로 고침 버튼 같은 것들도 전부 툴바다.

근래에는 포털 사이트 등지에서 전용 툴바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그나마 이런 데서 제공하는 툴바는 악성코드는 아니다. 적어도 유명 포털 사이트라는 딱지는 달고 나오니까. 물론 여타 툴바들 처럼 웹브라우저의 속도 저하의 주요 원인이 되는것은 변함이 없다.

2. 악성코드

이 툴바라는 의미 자체가 점점 곡해되기 시작한 건 2000년대 이후인데, 2000년대에 광통신망이 보급되면서 급격하게 성장하기 시작한 웹하드P2P 업체에서 툴바를 제공한답시고 거의 기능도 없는 툴바 + 자사 광고를 띄우기 시작한 것이 기원이다.

별 쓸데없는 기능만 있는 주제에 다른 툴바나 기본 기능과 충돌이 일어나거나, 툴바 자체가 대충 만들어서 최적화도 안되어 있어서 메모리를 왕창 잡아먹거나 광고를 띄움으로써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거나. 백그라운드로 뭔가를 다운받거나 하는 식의 만행이 잦아지자 결국 현재 대부분의 툴바는 악성 소프트웨어로 분류되고 있다[2]. 있으나마나한 기능 + 각종 광고 + 점유율 잠식. 그냥 바이러스나 다를 게 없고 실제로 악성 툴바는 배포 루트도 결코 정상적이지 않다.

대부분 툴바는 제어판에서 언인스톨로 제거할 수 있지만, 진짜 악성 툴바는 언인스톨 자체를 막아놓는 경우도 있다.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는 뜨지만, 100% 페이크다. 이럴 경우엔 짤없이 제거 프로그램을 쓰거나, 수동으로 없애는 수밖에 없다. regedit로 레지스트리를 지운다거나 파일 자체를 삭제한다거나.

몇몇 사람들이 IE는 기능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IE는 해당 기능을 툴바라는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옳다. 하지만 툴바 자체가 이미지가 나쁘고 또 자신이 원하는 기능만 골라 사용할 수 없다보니 확장성이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떨어지는 것은 사실.

참고로 국내 대부분의 악성 툴바는 IE에서만 작동한다. 모질라 파이어폭스크롬 등을 사용할 경우 툴바 걱정은 웬만하면 안해도 된다. 그리고 크롬과 파이어폭스 환경에서는 확장 기능을 지나치게 설치하지 않은 한 속도 하락 현상도 없다시피 하다.

----
  • [1] 이미지를 자세히 보면 지금은 사라진 야후 코리아, MSN, 프리챌, 드림위즈 등 2000년대 초반을 풍미했던 사이트들이 눈에 띈다. 2014년 시점에서 아직까지 서비스가 지속되는 툴바는 네이버 툴바, 알툴바, 구글 툴바 뿐.
  • [2] 오죽하면 툴바만 삭제하는 전용 유틸리티가 나왔을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