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토모에 무사시

last modified: 2015-04-09 18:09:23 Contributors

巴 武蔵

15.jpg
[JPG image (Unknown)]


전혀 미안해보이지 않는 얼굴인 건 신경끄자...

겟타로보의 주연급 캐릭터. 성우는 TV판에서는 故 니시오 토쿠.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에서는 츠지 신파치. 진 겟타로보 대 네오 겟타로보에서는 야나다 키요유키.

열혈의 료마, 냉정의 하야토에 이은 개그 캐릭터성이 강한 캐릭터지만 듬직한 남자다움이 가득한 캐릭터이기도 하다.

코믹스와 애니와 별다른 차이가 없는 캐릭터로 코믹스에선 가끔 광기에 찬 모습을 보여주는 정도. 그래도 무사시는 료마나 하야토와는 달리 코믹스나 애니나 느낌이 비슷한 캐릭터. 사실 무사시는 거의 보스 같은 포지션의 캐릭터다.

코믹스에선 유도 수련을 하러 산에 갔다가 료마를 만나 팀에 합류하는데 료마나 하야토가 따지고보면 끌려오고 협박까지받은 것과 달리 겟타가 좋다는 이유만으로 제발로 들어온 경우. 거기다 파일럿 적성 시험같은 것에서 탈락해 돌아가야할 처지가 되었으면서도 출격하는 사오토메 박사 대신 출격했다. 이후 결국 파일럿으로 합류.

애니에선 1화부터 함께 겟타에 탑승했다가 파충류, 양서류 공포증 때문에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겟타로보가 2화부터 적들에게 박살나는(…) 초유의 광경을 연출하게도 했다. 이후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해 특훈을 해야했다.

tomoe_musashi_-_saw.jpg
[JPG image (Unknown)]


본격_훈련시키다가_사람_죽일_기세.jpg

파일럿 슈츠 대신에 공사장 헬멧고글, 검도 호구만 입은 해괴한 차림으로 다닌다. 하반신은 훈도시만 입었다.[1] 역시 사쿠 3형제의 성우답다



"이것이 네놈들이 그 무엇보다도 두려워했던 겟타 에너지 탱크다!!"

코믹스판 마지막에는 기억을 잃어버린 료마가 겟타를 타지 못하자 사오토메 박사가 겟타로보G를 완성할 시간을 벌기 위해, 혼자서 겟타로보를 타고 나가 싸우다가 몸안에 있는 겟타선 노심을 뽑아서 멋있게 자폭하여 공룡제국의 대군과 함께 죽음을 맞는다. 이 장면은 로봇 만화, 애니 역사에 남을 명장면이며 건버스터를 비롯한 많은 작품에서 오마쥬할 정도.

...그러나 TV 애니판에서는 특제 미사일을 장착한 겟 머신이 무사시의 실수로 전부 추락해버리는 상황이 터져서 죄책감과 실패를 만회할 생각에 미사일과 탄약을 잔뜩 실은 레이디 커맨드를 타고 요격을 하러 나왔다가 무적전함 다이의 대공포 공격에 엔진이 피격돼서 엔진 트러블(…)[2]로 본의아니게 자폭해서 공룡 제국을 멸망시킨다. 실제로 본다면 허탈해 할 사람이 많을 것이다.[3] 이렇게 된 이유로 TV판 스탭들이 자살특공을 미화하는 연출을 반대했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다.

이 인연인지 제2차 슈퍼로봇대전 알파에선 무사시를 살리면 레이디 커맨드에 미치루와 같이 타기도 한다.

겟타로보 아크에서는 모에 대좌라는 모습으로 재등장. 그러나 사실은 겟타 엠페러의 기억을 이용해 만들어진 클론으로 사망 시, 전 클론의 죽기 직전까지의 기억을 고스란히 받아서 싸워가고 있다.

무사시를 대표하는 것은 바로 자폭으로 등장하는 상당수의 매체에서 반드시 자폭하거나 사망(…). 그리고 료마와 하야토보다 조종 실력이 미숙하여 본의 아니게 피해를 많이 끼친다. 코믹스 버전에서는 파일럿의 자질이 너무 떨어져 사오토메 박사가 돌아가도록 하지만 베어 호에 몰래 탑승하여 적에게 공격받아도 끄떡없는 터프함을 어필하며 겨우 파일럿이 되었고 TV판에서도 여기저기서 실수를 저지르며 마지막 편에서도 실수하여 겟타로보를 박살내는데 결정적 역할을 해서 죄책감으로 사오토메 미치루 대신 레이디 커맨드를 타고 요격, 그리고 본의 아니게 자폭하는 등 미숙함이 많이 강조된다.

Musashi_Tomoe(Shin).jpg
[JPG image (Unknown)]


  •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에서는 초반에 벤케이와 같이 등장해서 화물을 운송하다가 부상을 입었다. 이후 겟타 3를 타고 사오토메 박사가 만들었던 클론 생물인 브라이, 고르와 싸우다가 그대로 사망. 나중에 원조 겟타 팀이 진 드래곤의 안에서 환영을 볼 때 재등장하는데 인베이더에게 쫓기면서 "벤케이이이이~나를 버리지 말아줘어어어~!!"라고 하면서 안습한 모습을 보였는데 환영에서 풀렸을 때는 "벤케이, 겐키를 부탁한다."라는 폭풍간지 대사를 날리며 사라진다. 그 후 무사시의 모자를 쓴 벤케이가 "맡겨두라고, 선배. 겐키는 반드시 내가..."라고 하는 장면도 놓칠 수 없는 숨은 명장면.

tomoe_musashi-neo.jpg
[JPG image (Unknown)]


  • 진 겟타로보 대 네오 겟타로보 1화에서 겟타 1을 타고 공룡제국과 싸우다가 자폭한다. 이것은 약간의 차이[4]만 제외하면, 코믹스판의 장면을 거의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사족으로 약간 리젠트 머리다...

  • 극장판인 그레이트 마징가 대 겟타로보G 공중대격돌에서는 만화 시작과 동시에 사망한다.(…)그리고 그 빈자리는 쿠루마 벤케이가 즉시 차지한다...(…)

그런고로 훌륭한 사망전대 일원이다.

그런데 게임 겟타로보 대결전에선 의외로안 죽는다. 대신 기본 특수 능력이 자폭.

유투브의 슈퍼로봇대전의 (벤케이가 탄) 겟타 3 공격 모음집의 댓글에는 무사시를 추모하는 댓글들이 가득하다...
MUSASHI>>>>>>>BENKEI

사실 안 죽으면 쿠루마 벤케이가 나올 수 없으니 죽는 수 밖에(…). 그래서 신겟타로보에서는 아예 벤케이와 합체해 무사시보 벤케이로 나온다.

위서 겟타로보 DASH에서는 미소녀 캐릭터(!!!)로 나온다. 설정나이는 16세인데 사실 몸매도 글래머한게...흠좀무.모에선 만세!!!
슈퍼로봇대전시리즈에서는 파일럿이 도입된 제2차 슈퍼로봇대전에서 첫등장 이때는 끝까지 살아남아 겟타 포세이돈을 타고 성능도 준수해 대우가 좋은편 후속작인 제3차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초반지상맵에서 구세주로 활약한다. 하지만 겟타로보G로 갈아타는 그화에서 브로켄의 기습으로 인해 동료들을 지키다가 결국 사망 그로인해 포세이돈은 벤케이가 타는데 벤케이는 대설산 던지기를 쓰지를 못해 후속작인 ex때까지 겟타 포세이돈을 잉여로 만들었다.
슈퍼로봇대전 α에서는 초반에는 겟타 3타고 활약하지만 역시나 겟타로보G로 갈아타는 그화에서 또 브로켄 백작때문에 이번에는 겟타 1을 타고 출격 자폭을 하지만 죽지는 않고 장시간 리타이어 최종화되기 2화전 65화에서 겟타 1을 타고 재합류한다. 허나 이때부터 무사시에 대한 대우가 안좋아 지기 시작한다. 알파에서는 무사시본인과 겟타 1의 기체상성이 최악이고 성우의 사정때문인지 겟타 1을 탓을때의 전용대사조차 없다.그리고 벤케이와 갈아타기도 안된다. 대신 정신기는 좋고 전항목 6단개조로 들어와서 보조요원으로는 쓸만하다. 후속작인 알파외전에서는 여전히 겟타 1을 타고 나온다. 성능은 늦게들어오는 주제에 무개조로 합류하고 성능도 안습 정신기도 평범해졌고 역시나 갈아타기도 안된다. 후속작인 2차알파에서는 블랙겟타를 타고 참전 블랙겟타는 ALL병기 없는것과 pp로 무사시의 공중지형적응만 개선하면 초반에 활약시킬수있다. 그리고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제2차 슈퍼로봇대전 α에서는 조건만 충족하면 살릴수 있으나 제3차 슈퍼로봇대전 α에서는 사망한 쪽이 정사가 되어서 이미 고인이 되었던 것으로 나온다(...).2차 알파에서 무사시 살릴려고 노력했던 유저들은 울지요그래도 2차알파에서는 살려도 블랙겟타는 못타고 레이디 코만도의 서브파일럿이되어서 좀 안습이다.

슈퍼로봇대전 A에서는 초반에는 겟타 3을 타고 나오지만 15화에서 료마의 격추수를 15이상으로 만들어 놓지 않으면 귀제국의 기습으로 사망하지만 15이상으로 만들면 레인 미카무라의 치료로 살아남는다 이때 레인이말에 의하면 신체능력이 건담파이터급이라고 흠좀무 허나 살아남아도 벤케이와 갈아타기가 안된다 허나 A에서는 알파시리즈와 다르게 겟타로보계열 유닛이 많아 사정이 나은편 그래도 죄다 겟타 1계열이라 무사시와 상성이최악이다. 그나마 나은건 타 Q

슈퍼로봇대전 MX슈퍼로봇대전 Z에서는 나오지 않고 이미 사망했다고 언급했다.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에서는 세계 최후의 날의 프리퀄+1부(1~3화)정도의 스토리를 다루고 있는지라 진 겟타 3에 탑승하여서 싸우고 마지막까지 파일럿으로 사용할 수 있다. 철벽, 노력, 행운, 기합 등 중요한 보조계 정신 커맨드를 독점하고 있는지라 유용하긴 한데 SP 부하가 심각. SP업을 달아주면 편하다. 더불어 에이스 보너스를 얻으면 기합이 기백으로 변경(!), SP 40으로 기력 30을 올릴 수 있게된다. 료마의 에이스 보너스를 적절히 운용하기 위해서는 하야토보다도 우선적으로 격추수를 몰아줘야 할 정도.

여담으로 무사시와 미치루가 멀쩡히 등장하다보니 파계편에서는 세계 최후의 날 스토리의 주요사건 중 하나인 미치루의 죽음을 각색하였는데 본래 겟타로보G 합체 훈련에서 포세이돈의 테스트 파일럿은 무사시였다. 그런데 훈련 전날에 쿠로가네야에서 음식을 너무 많이 먹은 탓에 갑작스럽게 배탈이 나버려서 겟 머신을 몰 상황이 안되었고 결국 미치루가 대신 탑승하여서 원작과 같이 사고(를 가장한 인베이더의 음모)로 인해 사망한다.무사시 네 이놈!!

재세편에서는 프롤로그에서 부활한 진 드래곤과 싸우다가 부상을 당하는 모습이 나오고 이후 본편에서 시키시마 박사의 언급을 통해서 사망했다고 나온다.


----
  • [1] 만화책에선 공룡제국의 연구소 침입때 배에 상처를 입어서 동료들이 어거지로 출격 못하게 말렸다. 그래서 파일럿 슈트 대신 검도 호구를 걸쳤는데 그런데 다 나은 이 후에도 계속 이 차림이다...그리고 이 호구는 겟타의 자폭 때도 망가지지 않고 그냥 튕겨나온 굉장한 물건.
  • [2] 실제로 무사시가 "당했다! 엔진트러블이다!"라고 말한다. 원래 죽을 생각은 없었던듯(...)
  • [3] 그런데 다들 무사시가 특공한 걸로 알고 있다.(...)
  • [4] 전장이 일본이 아닌 뉴욕이라든지, 제작 중인 것이 겟타로보G가 아니라 진 겟타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