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터치

last modified: 2015-04-07 19:40:06 Contributors

Touch

Contents

1. '만지다', '건드리다'의 영어 표현
2. 아다치 미츠루 원작의 청춘 만화
2.1. 설명
2.2. 미디어 믹스
2.3. 등장인물
2.4. 인지도
2.5. 바꿔버린 트렌드
3. 1의 항목 TV 애니메이션의 1기 오프닝 곡
3.1. BEMANI 시리즈에 수록
3.1.1. 팝픈뮤직
3.1.2. 유비트 시리즈
4. 레바논의 통신사
5. 미국 드라마

1. '만지다', '건드리다'의 영어 표현

생활 속에서 자주 보이는 예시는 아마 터치스크린일 것이지만, '만지다'라는 뜻 자체를 의미하는 경우에서도 자주 쓰인다. 연인 사이의 터치라던지... 또 한국어 속어에선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직무를 명목으로 행하는)[1] 간섭'이란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2. 아다치 미츠루 원작의 청춘 만화

2.1. 설명


총 26권(애장판은 11권, 완전판은 12권 완). 1981년 주간 소년 선데이에 연재되기 시작돼서 1986년 완결했다. 아다치 미츠루의 최고 작품이며 일본만화의 전설의 레전드중 하나. 일본만화 최초로 단행본 발행부수 5000만을 달성한 만화. 최근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거의 5800만부에 육박한다. 지금도 5000만부를 달성한 만화를 보기 어렵다.

고교 야구를 소재로 하고 있다. 그러나 야구는 양념이다. 쌍둥이 형제 우에스기 타츠야우에스기 카즈야, 그리고 그 둘과 같이 자라온 소꿉친구 아사쿠라 미나미의 세 명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노력파에 진지하고 뭐든지 잘하는 동생 카즈야와 바보에 놀기만 좋아하고 여자만 밝히는 형 타츠야, 둘에게 사랑받는 미나미의 셋의 관계가 어느날을 기점으로 바뀌게 되는데….

당시까지 거인의 별로 대표되는 열혈근성계열 스포츠 만화와, 근성만 강조되던 일본 스포츠의 풍조를 완전히 뒤바꿔버린 혁명적인 작품. 한 예로 기존의 고교 운동선수들은 스포츠 머리만을 해야 했지만 터치를 시초로 한 80년대 이후부터는 장발 등 다양한 머리형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비단 야구 뿐이 아니라 신체조(리듬체조)도 등장해서 여자 리듬체조의 경기를 세간에 알렸다고도 회자된다. 제목인 터치는 바톤 터치의 터치를 의미한다. 그리고 터치가 여러가지 의미가 있지만 여기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2. 미디어 믹스

TV 애니메이션이 1985년 3월 24일부터 1987년 3월 22일까지 후지TV 계열에서 전 101화로 방영되었다. TV판은 비교적 원작에 충실한 편이며 이후 원작을 각색한 극장판도 3편이 제작되었다. TV판은 1985년 12월 12일 방영분에서 31.9%라는 시청률을 기록하기도 했으며, 전체 평균 시청률도 20%가 넘어가는 당시기 최고의 인기 프로로 자리를 매김했다. 덕분에 80년대 후반의 신생아들에게 타츠야, 카즈야, 미나미로 이름을 붙이는 부모들이 많았다고 한다.

1기 오프닝인 タッチ(터치)는 밑의 2번 항목 참조.

2기 엔딩곡인 청춘은 1986년 58회 봄의 갑자원 입장행진곡으로 사용되었으며 타츠야와 미나미는 58회 갑자원의 포스터에 모델로 사용되었다. 작중 갑자원을 간 연도가 1986년이였기 때문, 이후 1998년에 OVA로 원작 만화의 후일담인 터치 Miss Lonely Yesterday 그로부터 너는 이라는 작품이 만들어졌으며, 2001년엔 그 후속작인 터치 CROSS ROAD 바람의 행방 이라는 물건이 만들어졌다. 2005년에는 실사영화가 제작. 15억이 넘는 흥행을 올렸다. 2012년 4월에 터치로 부터 26년의 시간이 지난 후의 이야기를 신연재하기로 아다치 미츠루가 결정했다고 한다. 후속작의 제목은 MIX.

KATSU!,크로스 게임에서 '메이세이 고교가 몇년만에 갑자원에 진출했습니다! 라고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 시점이 다 따로 놀고 있는걸 보면 세계관이 일치한다기보다는 팬서비스격으로 넣어준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 패미컴 게임으로 CITY ADVENTURE 터치 MYSTERY OF TRIANGLE가 있지만, 이건 정말 엄청난 쓰레기 게임이라...

2.3. 등장인물

  • 메이세이 고등학교
    • 우에스기 타츠야
    • 우에스기 카즈야
    • 아사쿠라 미나미
    • 마츠다이라 코타로
    • 요시다 타케시
    • 닛타 유카
    • 하라다 쇼헤이
    • 카시와바 에이지로
    • 쿠로키 타케시 : 주인공들의 야구부 1년 선배로 1학년 때부터 메이세이의 4번타자이자 에이스를 맡을 정도로 실력을 인정 받았다. 우에스기 카즈야의 투구를 직접 본 후 자진하여 3루수로 포지션을 옮겼으며 팀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한다. 스미공고와의 지역대회 결승전에서 카즈야가 경기장에 나타나지 않자 오랜만에 선발투수로 등판하였으나 4실점 완투패하였으며, 우에스기 타츠야가 입부하면서 투수로 뛰는 장면은 더 나오지 않는다. 권투부 소속이던 타츠야를 야구부로 데려오기 위해 권투부 주장을 끈질기게 설득하는데, 이 과정에서 뇌물로 이 분의 사인지를 건네기도 했다. 3학년 여름 예선 2차전에서 세이난에게 패하여 탈락할 때까지 타츠야가 야구부의 일원으로서 연착륙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마츠다이라 코타로에게 주장 자리를 물려주고 은퇴한다. 감독의 딸이자 야구부 매니저인 니시오 사치코와는 연인 사이.
    • 사사키 : 주인공들의 야구부 2년 후배로, 우등생이고 학급에서 반장을 맡고 있으며 매니저인 닛타 유카에 반해 야구부에 가입했으나 운동 신경이 둔하고 경험이 없어 훈련을 따라가는 것조차 벅찬 인물. 여름 예선 1회전에서 감독대행의 강압에 의해 선발투수로 투입되어 7이닝 17실점 한 것이 유일한 공식전 기록이며 치한으로부터 유카를 구하려다 부상을 입은 이후에는 반쯤 매니저 겸 전력분석원으로 활동했으며 지역대회 종료 후부터는 배팅볼 투수로 아리랑볼을 던지는 장면이 나온다. 어떤 의미로는 가장 카즈야에 가까운 인물로 여자에게 낚인 남자가 어디까지 무모해질 수 강해질 수 있는지 보여주는 캐릭터.
    • 니시오 감독 : 메이세이 야구부의 감독으로 학교 측의 호의로 15년 간 감독직을 역임하고 있다. 감독으로서 대단한 실적을 올린 적은 없지만 교육자로서는 꽤 신뢰받고 있는 듯. 주로 헐렁하고 주책맞은 중년 아저씨로 묘사되고 매니저인 닛타 유카에게는 '얼빠진 주제에 명감독인 척 행동한다'고 평가 받았으며 작중 유일한 업적이 과로로 병원에 입원하여 카시와바 에이지로를 대행으로 불러들임으로써 야구부의 레벨업을 간접적으로 도운 것일 정도로 감독으로서의 역량을 보여주는 장면은 없으나 요시다 타케시의 심리를 꿰뚫어 본다든가, 카시와바 에이지로의 정체를 알고서도 오히려 그를 신뢰한다든지 하는 모습을 보면 의외로 진지한 구석도 있다. 스미공고의 카미무라 감독과는 학생 시절부터 앙숙 지간으로 세 번이나 갑자원에 간 그를 부러워하였으나 결국에는 먼저 우승 감독의 영예를 안았으니 과연 장수 중의 으뜸은 운장이라 할 만하다.
    • 니시오 사치코 : 니시오 감독의 딸이며 메이세이에 재학 중이다. 주인공들의 1년 선배로 야구부의 매니저를 맡고 있으며 쿠로키 타케시와는 연인 사이. 누구보다 먼저 우에스기 타츠야의 숨은 재능을 알아챘으며 그가 야구부에 가입하도록 꾸준히 권하였다. 다른 선배들과 마찬가지로 여름 예선 탈락 후에는 출연이 없다. 다만 다른 선배들과는 달리 감독의 딸이라는 점에서 한 번쯤 등장할 만도 한데 출연은 커녕 언급조차 되지 않으며 심지어 아버지가 입원했을 때도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면 그냥 작가에게 잊혀진 듯하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예선 결승전에 쿠로키 다케시와 함께 관전하는 모습이 나온다.
  • 스미공고
    • 닛타 아키오
    • 오오쿠마 : 이름(大熊)이 외모를 충실히 반영한 캐릭터. 정발판 구판에서는 오오쿠마, 와이드판에서는 오쿠마로 표기되었다. 닛타의 1년 후배로 5번 타자를 맡고 있는 좌타자. 포지션은 1루수이며 장타력을 인정받아 봄 대회에서는 대타로 출장했으며 이후 주전으로 자리 잡았다. 닛타에게 강한 라이벌 의식을 가지고 있어 사사건건 시비를 걸고 있다. 지역대회 결승전에서 누구보다 천당과 지옥을 오간 인물로, 각성 전 타츠야에게서 홈런 두 개를 때려 내고 닛타 앞에서 한껏 코가 높아졌지만 각성 후 타츠야에게는 연속 삼진을 당했고 수비에서는 선취점의 빌미가 된 에러와 경기 종료 직전 동점을 허용하는 알까기를 범한 장본인이다.[2]
    • 츠쿠다 : 스미공고의 좌완 에이스 투수. 닛타에게 초점이 쏠려서인지 라이벌 학교의 에이스 치고는 별로 비중이 없다. 경기 내내 메이세이의 타선을 압도하는 투구를 했지만, 9회초 카시와바 에이지로의 적확한 지시에 의한 연속 안타를 허용한 뒤 오오쿠마의 결정적 에러로 동점이 되자 크게 화를 내며 글러브를 내던지기도 했다.

  • 세이난 고등학교

2.4. 인지도

국내에서는 아다치 만화는 H2가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도 높지만 일본에서의 상황은 반대로 H2의 인지도와 파급력은 터치에 전혀 미치지 못한다. 아다치 팬들의 각종 인기 투표에서는 터치가 더블 스코어로 H2를 앞서고 있다. 솔직히 보자면 H2가 터치에게 꿀릴만한 작품은 아니다. 완성도도 높고 아다치의 모든 것이 들어간 작품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도 터치가 우세한 것을 보면 추억도 있지만 그 당시 작품이 가진 독창적인 매력을 h2가 이길 수 없었나 보다.

기실 국내에서 H2의 인지도가 높은 것은 발매시기에 기인한다. 대원이 아다치 미츠루의 작품을 정식으로 수입 출판한 시기가 1996년. 당시에 연재되던 H2를 먼저 수입했기 때문에 국내 팬들에게는 H2가 오히려 추억의 작품으로 자리매김한 것. 터치는 2000년 이후에나 발간되었다. 그 전에도 몇몇 루트를 통해 해적판이 들어오긴 했는데 이건 H2가 잘 나가자 H1이라는 이름으로 냈던 것이다(…)[3][4] 또한 애니메이션이 전혀 수입되지 않았던 것도 인지도가 낮은 원인 중 하나일 것이다.[5]

일본에서는 H2는 아다치 올드팬들에게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지지를 받는데 비해서 터치는 국민 작품으로서 부각되어 있다. 지금도 인기가 지속되고 있을 정도다(…) 비단 H2뿐 아니라 메이저, 루키즈, 거인의 별 등의 기라성급 야구 만화들을 죄다 듣보잡으로 만들 만한 파괴력을 여전히 갖추고 있다. 일본 야구 만화 설문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캐릭터 순위에서도 주인공인 우에스기 타츠야가 1위를 차지했으며, 여주인공인 아사쿠라 미나미는 7위를 차지했다.[6]

2.5. 바꿔버린 트렌드

지금이야 고전작이고 터치의 공식을 충실히 따른 작품들이 많아졌지만 당시에는 가히 혁명적인 작품이었다.
이 터치로 인해 일본만화의 트렌드 자체가 바뀌어버리는데

1. 주인공의 무조건적인 열혈, 근성 강조 탈피
2. 특훈 몇 번으로 인한 급작스런 파워업대신 꾸준한 노력으로 인한 파워업
3. 닛타 이전 오만하며, 분노를 일으키는 등 악의 화신이었던 라이벌 캐릭터들의 매력 상승
4. 타인의 꿈을 이어받아 이루어 간다.
5. 이 녀석도 사실은 좋은 녀석이었어[7]

이 중에서도 가장 큰 반향은 일본만화계의 열혈물 탈피겠지만 말이다. 아다치 미츠루의 세련된 감성으로 그려낸 터치를 보고 열혈물을 본다면 열혈물이 촌스럽게 보인다. 그만큼 터치는 독창적이었고 대중적이었다.

3. 1의 항목 TV 애니메이션의 1기 오프닝 곡

작사:강진화(康珍化) 작곡:세리자와 히로아키(芹澤廣明)
youtube(-pG469BWL_I)
1985년 당시 이와사키 요시미(岩崎良美)의 방송영상
youtube(KuxSXSQEMSY)
2005년 윤하의 리메이크버젼 MV
1기 오프닝은 노래로도 대히트를 쳤다. 갑자원, 일본 프로야구 구장에 가면 응원가로 줄창 흘러나온다. 터치 시리즈 자체를 대표하는 노래이기 때문에 다양하게 리메이크 되었다. 2005년 실사영화에서는 윤하가 리메이크한 터치가 사용되었으며, 윤하의 일본 1집 'Go! Younha' 에 수록된 노래들을 번안한 1.5집 '혜성'에도 한국어로 번안되어 수록되어 있다. 그 노래를 작사한 사람은 초전자 바이오맨 오프닝과 보아의 Valenti를 작사한 강진화 씨.

3.1. BEMANI 시리즈에 수록

BEMANI 시리즈팝픈뮤직에 커버보컬로 실렸다. 커버보컬은 Sana.

3.1.1. 팝픈뮤직

하이퍼 플레이 영상

pop'n music 8 EuRoBEAT에 처음 수록된 곡이다. 담당캐릭터는 미미.
매우 인기를 끈 장수곡이었지만 아쉽게도 라이센스 문제로 팝픈뮤직 Sunny Park에서 삭제되었다. 지못미...

3.1.2. 유비트 시리즈

6_copious_touch.png
[PNG image (Unknown)]


jubeat saucer 기준
레벨BASICADVANCEDEXTREME
167
노트수127316505
BPM161
곡 이력유비트 코피어스에서 첫 수록
유비트 플러스에서 copious pack 02에 수록
유비트 소서에서 2013/1/1 교체
유비트 소서에서 2013/5/1 재수록
유비트 소서에서 2013/11/1 교체
유비트 소서에서 2014/2/1 재수록


익스트림 엑설런트영상

7치고는 난이도가 꽤있지만 팝픈뮤직처럼 박자와 보컬을 그대로 따라가므로 리듬감만 잃지않으면 엑셀을 노릴 수있다. 다만 중간끝에 닷(?)에서 대문자 T를 형상화한 문자치기가 나오니 주의하자.

4. 레바논의 통신사


touch.jpg
[JPG image (Unknown)]


레바논 국적의 이동통신사. 이 회사는 아이폰을 약정을 맺고 구매하게 되면은 6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고 한다.

5. 미국 드라마

2012~2013년에 방영한 미국 드라마. 예지력을 가진 자폐증 소년과 그의 아버지 이야기를 다룬다. 퍼 서덜랜드, 다비드 마주즈[8]가 출연한다.
----
  • [1] 직무를 '명목으로' 라고 쓴 것은, 실제 직무상의 이유로 간섭하는 경우와 직무를 핑계삼아 꼽질을 하는 경우 모두를 이렇게 부르기 때문이다.
  • [2] 그런데 닛타가 홈런 한 개에 결정적인 순간에 삼진으로 물러났으므로 기록으로만 따지면 스미공고에선 오오쿠마가 무조건 MOM이다. 감독한테는 닛타보다 하수로 취급받고 있지만, 고교 시절 성적은 사실 아무 것도 아니다. 더러운 외모지상주의의 희생양이라 보는 편이 옳을지도.
  • [3] 터치의 정식판이 들어오기 전에 번역된 H2 구판에서는 대사 중에 터치가 언급되는 장면에서 이를 H1으로 번역한 대목도 있다. 이 무슨….
  • [4] 92년 여름부터 야구왕 터치라는 이름으로 한하늘, 한바다, 우시내가 등장하는 해적판 버전도 있기 때문에 H2보다 일찍 해적판이 들어왔다는 견해도 있다.
  • [5] 극장판 3부작이 비디오로 출시된 적이 있지만 이 사실 자체를 아는 사람이 드물다. 안습.
  • [6] 캐릭터 순위에서 히로인으로 10위 안에 든 것은 미나미가 유일하다.
  • [7] 카시와바의 감독대행의 스토리, 연재 당시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자세한 사항은 항목 참조.
  • [8] 이 작품 이후 고담(드라마)에서 브루스 웨인 역을 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