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키치레코!

last modified: 2015-02-10 11:22:25 Contributors


왼쪽으로부터 냥톤당, 코토부키 볼가 츠무기, 바리나카 리츠, 히라사와 켄, M-10호.

니코니코동화의 매드 무비 시리즈. 차지맨 켄! + 케이온!

표기는 きちれこ!, 혹은 K-EN 이라고 한다. 번역은 미치레코로 했다. 작자는 ろまーる.
번역은 여기서 볼 수 있다. 1기2기
차지맨 켄!을 번역하신 분이 이것 또한 번역했다. 군대 때문에 현재는 번역이 잠시 중단된 상황.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2.1. 미치광이 레코드 부의 부원들
2.1.1. 히라사와 켄(平沢研)
2.1.2. M-10호(M-10号)
2.1.3. 바리나카 리츠(バリ中律)
2.1.4. 코토부키.V(볼가).츠무기(琴吹・V・紬)
2.1.5. 냥톤당(にゃんとん亭)
2.2. 그 외의 인물들
2.2.1. 엑스트라
3. 밴드
3.1. 사쿠라 고등학교 미치광이 레코드 부
3.1.1. 소개
3.1.2. 곡 리스트
3.2. 폐수 티 타임
3.2.1. 소개
3.2.2. 곡 리스트
4. 관련항목


1. 개요

폐부 직전인 광음부(狂音部)라고 쓰고 미치광이 레코드 부(キチガイレコード部)라고 읽는 부에 가입한 4명의 주인공(1명은 쥬랄성인)이 주축이 되어 진행되는 코미디물이다. 스토리는 100년 후의 일본. 쥬랄 성인들을 전멸시키기 위해 로켓 맘모스 죄수 고등학교에 파견된 히라사와 (10세). 어느 날 음악실을 찾은 켄은 미치광이 연주 소리에 감명을 받고 광음부에 입부해 버린다는 이야기.

...라는 게 니코니코 대백과의 설명. 잘도 이런 미치광이 스토리를!

첫작은 2009년 4월 13일에 업로드된 1화로, 한창 케이온이 인기있을 시절이기도 해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메이저급 매드로 떠올랐다. 이후 꾸준하게 달린 결과 케이온 2기가 나오면서 키치레코 2기도 등장했다. 소수지만 pixiv에 팬아트도 있다. #


2. 등장인물

2.1. 미치광이 레코드 부의 부원들

2.1.1. 히라사와 켄(平沢研)


히라사와켄.jpg
[JPG image (Unknown)]
히라사와켄2.jpg
[JPG image (Unknown)]


  • 별명: 차지맨 켄, 미치광이

뭐라고 말해야 할지... 꽤, 말로 하기 힘들지만... 잘도 이런 미치광이 레코드를!!

미오쨩~ 전멸시켜주마!

닥쳐라!

히라사와 유이 + 이즈미 켄. 평소에는 평범하게 유이 모습을 유지하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켄 얼굴로 변하거나 목소리도 켄 목소리로 변한다. 특히 M-10호를 전멸시킬때라든가.. 쥬랄 성인을 박멸하기 위해 로켓 맘모스 죄수 고등학교에 잠입중으로, 음악실에서 들려오는 미치광이 연주 소리를 듣고 "사람을 미치게 하는 음악... 쥬랄 성인의 짓이 분명해!" 라고 판단한 뒤 스스로 가입했다. 불릴때는 주로 미치광이(キチガイ)로 불린다.
주로 연주하는 악기는 미치조개(キチ貝)이지만, 1기 2화에서 5만엔으로 깎았던 기타20엔으로 한번 더 깎는 대범한 짓을 해서 기타를 샀다. 그 기타의 이름은 갸타(ギャー太)로, 이름의 유래는 마츠모토씨의 비명 소리에서 유래했다. 그 이름에 걸맞게 연주할때마다 마츠모토씨의 "볘야아아악!"하는 비명 소리가 들린다. 마, 마츠모토 씨!
입부광고를 지나친 학생들이나 M-10호의 팬클럽 아이들을 보고는 "쥬랄 성인이군!"이라고 판단하여 무자비하게 쏴죽인다. 그런데 실제로 쥬랄 성인이 맞다. 그리고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는 말을 하는 사람은 "닥쳐라!"라고 말하고는 납치하여 스카이로드 밖으로 볼가식(式)으로 던져서 폭파시켜버리는 등 악독한 주인공이다.
금고털이범이 장래희망인듯. 2기 8화에서 진로조사표에 금고털이의 명인을 적으려다 마나베 아키라에게 제지당했고, 2기 18화에선 진짜로 코토부키 볼가 츠무기의 친척이 운영하는 라면 가게금고에서 Z-9호(모양의 펜)[1]털었다!!!


2.1.2. M-10호(M-10号)


M10호.jpg
[JPG image (Unknown)]
M10호2.jpg
[JPG image (Unknown)]


  • 별명: 쥬랄성인, 마귀할멈

윽! 어아아아아아아아악!!!

본 MAD의 사망전대 1호.

아키야마 미오 + 쥬랄 성인. 원래 문괴에이부(文ゲェエ゛ーイ部)[2]에 가입하려 했으나 바리나카 리츠의 강요로 어쩔 수 없이 광음부에 가입했다. M-10호는 쥬랄 성인 일때의 이름이며 인간으로 변장했을 때의 이름은 미오(MIO). 자세히 보면 M-10과 MIO는 닮았다. 무서운 이야기나 아픈 이야기에 약해서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이마에 눈이 생기고 보라색 촉수가 나타나면서 본래 모습을 드러낸다. 또 간접적으로 사물을 보는 것에 모습이 보이지 않는 쥬랄 성인의 특성 때문에 거울에 비치지도 않고 카메라에도 찍히지 않는다. 만약 이런 장면을 히라사와 켄에게 들키게 되면 그 다음은 알파건에 맞는 약속된 전개. 그리고 자신이 카메라에 찍히지 않기 때문에 항상 부원들의 사진을 찍어주는 듯. 이처럼 착실한 성격이 있어서 부원들을 한 데 모으는 리더쉽을 갖고 있지만, 왜인지 후배인 냥톤당으로부터 마귀 할멈이라고 불린다.
사용하는 악기는 베이스이며, 지구인용 악기를 쓸 수 없기 때문에 쥬랄 성인용 악기를 사용한다. 이 때문에 쥬랄 성인용 악기를 취급하지 않는 평범한 악기 가게에 가면 마음이 아프다고 한다.
원작에서도 당하는 역할의 캐릭터였기 때문인지 여기서도 당하는 역할이다. 주로 차지맨 켄!에서와 마찬가지로 쥬랄 성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알파건에 맞는다. 다만 차지맨 켄!의 쥬랄 성인들과 달리 맞아도 완전히 죽지는 않으며, 매일 같이 지내기에 다른 부원들 모두 M-10호가 쥬랄 성인인 것을 알고 있지만, 정체를 드러낼 때만 히라사와 켄이 알파건을 쏘는 것을 보면 쥬랄 성인 치고는 굉장히 좋은 대우를 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다가 마침내 2기 21화에서는 히라사와 켄의 알파건을 맞고도 버티는 비범함도 보여줬다!


2.1.3. 바리나카 리츠(バリ中律)


바리나카리츠.jpg
[JPG image (Unknown)]
바리나카리츠2.jpg
[JPG image (Unknown)]


  • 별명: 바리캉 대선생, 아저씨 로봇, 거기있는 로봇

여행을 갈땐~ 배낭메고~

에에에에!?

로봇 클럽이라고!?
- 2기 15화에서 또라디 대회 포스터를 보고 한 말. 대체 저걸 어떻게 로봇 클럽이라고 읽었는지는 신경쓰지마라!

타이나카 리츠 + 바리캉. 수수께끼의 공 모양 할아버지 로봇. 자신은 언니 로봇이라고 불리고 싶어 하는 듯 하다. M-10호와 코토부키 볼가 츠무기를 강압적으로 미치광이 레코드 부에 들어오도록 한 주역이다. 로봇이기 때문에 인기가 있으며 바리캉 대 선생으로도 불린다.
주로 연주하는 악기는 하모니카다. 그 하모니카의 선율은 바리캉 선율이라고 불리며 쥬랄 성인이 매우 무서워한다. M-10호가 이 선율을 들으면 무서워하면서 정체를 드러낸다. 이후는 역시 히라사와 켄에게 알파건을 맞는 약속된 전개 그 외에는 그럭저럭 드럼을 연주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로봇이기 때문에 고장도 나며, 고장났을 때는 머리에 스파크가 튀면서 이상한 대사를 한다.


2.1.4. 코토부키.V(볼가).츠무기(琴吹・V・紬)


코토부키볼가츠무기.jpg
[JPG image (Unknown)]
코토부키볼가츠무기2.jpg
[JPG image (Unknown)]


  • 별명: 볼가 박사, 인간 로봇

우오아아아아아~

폐수 마셔.

본 MAD의 사망전대 2호.

코토부키 츠무기 + 볼가 박사. 해상 공업 도시의 설계자이며, 쥬랄 성인에게 맞서 싸우기 위해 자신의 몸에 스스로 폭탄을 장착하여 희생한 볼가 박사(히라사와 켄의 말에 따르면)의 손녀다. 커다란 눈썹이 매력 포인트이며, 히라사와 켄은 그것이 사실은 바리나카 리츠의 옛 친구가 아닐까 하고 의심하고 있다. 생전 볼가 박사가 여기저기 투자해놓은 덕분에 볼가 레코드라는 계열사에서 우대받고 있다. 하지만 볼가 박사처럼 그 머리 속에 폭탄이 장착되어 지금의 무기는 인간 로봇이다! 노매드 부에 가입하려고 했지만 교실을 잘못 찾아갔고, 마침 거기 있던 바리나카 리츠와 M-10호에게 세뇌당해서 미치광이 레코드 부에 입부하게 되었다.
주로 연주하는 악기는 키보드다. 다이너마이트와 같은 박력 있는 연주를 보여주며, 키보드를 연주하는 도중에 뒤를 돌아보며 "나 어때?"라고 묻는 듯한 표정을 자주 짓는다.
미치광이 레코드 부에 공장 폐수로 만든 차와 과자를 가져오는 장본인이다. 이 때문에 다들 미쳐버린 걸지도.. 합숙 때는 기괴갑(奇怪岬)[3]에 있는 그녀의 별장으로 부원들이 모두 합숙을 하러 가는데, 이 별장은 대체로 마지막에 폭파된다.


2.1.5. 냥톤당(にゃんとん亭)


냥톤당.jpg
[JPG image (Unknown)]
냥톤당2.jpg
[JPG image (Unknown)]


  • 별명: 친톤당, 라면집 아저씨

대체 뭐가 어떻게 된겨?

이 마귀할멈아!

나카노 아즈사 + 친톤당주. 미치광이 레코드 부의 1학년 신입생으로, 라면 가게 주인이다. 고등학교 입학 전에서는 본인이 운영하는 라면 가게 친톤당(친돈점)에서 키치레코! 애니메이션의 스폰서를 했다. 그 덕분에 애니메이션 중간에 문을 열고 나와 친톤당의 광고를 할 수 있었지만, 마음대로 아무데서나 마구 등장하는 바람에 출연금지를 당했던 과거를 갖고 있다. 원래 광음부에 가입하려고 했으나 고등학교에 입학한 뒤에 광음부의 신입생 환영 리셉션을 보고 마음이 바뀌어 입부 신청서에 옛 친구를 넣어서 미치광이 레코드 부를 폭발시키려 했지만, 그게 잘 되지 않아서 그대로 입부하게 되었다. 입버릇이 안좋아서 바리카나 리츠를 "거기 있는 로봇", M-10호를 "마귀 할멈"이라고 부른다. 사복 센스가 굉장해서 패션쇼에나 나올 만한 옷을 길거리에서 입고 다니기도 한다.
사용하는 악기는 기타이며, 문을 빠르게 열고 닫는 듯한 연주를 한다. 연주 중이 아니더라도 당황하면 문을 빠르게 열고 닫으며, 무언가 폭발할 기미가 보이면 문을 닫고 그 뒤로 숨는다.
차지맨 켄! 원작에서 "안녕하세요. 친돈점입니다만, 차슈면 3개 갖고 왔습니다.", "대체 뭐가 어떻게 된거야?"라는 대사밖에 없어서인지 대사쪽은 합성이 별로 없다. 재즈 연구부Z단원의 연습을 도와줄때 연습이 제대로 안되는 부원들에게 칼을 집어던지거나, 집에 혁명군이 쳐들어왔을때 눈에서 빔으로 쏴죽여버리는 등 무자비한 면도 보인다. 히라사와 켄과 함께 미치광이 혁명군을 결성하여 미치광이 연예 대회에 나가서 연주를 한 적도 있다. 참고로 그 연주를 들은 사회자의 반응은 "얼른 죽어" 였다


2.2. 그 외의 인물들

  • 마나베 아키라(真鍋アキラ)
    마나베 노도카 + 투명소년탐정 아키라. 히라사와 켄의 소꿉친구로 학생회의 임원이자 탐정이다. 투명인 채로 사과를 깎아 먹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성적도 좋고 성격도 착하지만 갑자기 아무 이유도 없이 키에에에에에에에에! 하는 괴성을 지르거나 알몸으로 투명인간이 되는 등의 행동을 하기 때문에 위험하다. 그리고 이런 기행을 할 때마다 항상 구속되는 듯. 기본적으로 방향치이기 때문에 길을 잘 찾지 못하며, 심지어는 학교 내에서도 길을 찾지 못해서 미치광이 레코드 부에 여러 번 잘못 찾아온 적이 있다. 불릴때마다 꼭 노ㄷ... 아키라! 라고 불린다.


  • 타이거.나기사.맛타쿠사와코(タイガー・渚・マッタクサワコ)
    야마나카 사와코 + 나기사 선생님 + 타이거.M.맛타쿠 츠요시. 광음부의 고문 선생님으로, 예쁜 얼굴과 부드러운 품성으로 학생들 뿐만 아니라 No.12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다. 과거 광음부의 메탈밴드 매드 그린(Mad Green)의 맴버였으며, 이 사실을 알게 된 바리나카 리츠가 경찰에 신고해버린다고 협박하는 바람에 현재 광음부의 고문 선생님이 되었다. 진짜 다나카 가쿠에이 총리에게 받은 기타를 갖고 있을 정도로 인맥이 넓다. 게다가 그 기타의 가격은 버섯이 피어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무려 100억엔이였다.그리고 바리나카가 20엔만 남기고 먹튀
    화가 나면 타이거 M으로 변해서 주먹을 들어올리며 우오오오! 하는 소리를 지르지만, 이후에는 항상 히라사와 켄에게 배를 얻어맞는다. 이 또한 약속된 전개. 원작과는 다르게 대우가 매우 좋지 못해서, 화가 나서 타이거 M으로 변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자주 배를 얻어맞는다.


  • 히라사와 캐론(平沢キャロン)
    히라사와 우이 + 이즈미 캐론. 언니쪽이 켄이니까 동생 우이는 자연스럽게 캐론이 되었다. 주로 아침에 식칼을 침대에 꽂으면서 자는 언니를 깨우는 일을 한다. 그 외에 차지맨 켄! 수상한 신부 편에 등장했던 '이걸로 만사 OK야', '마이크로 폭탄' 도 자주 쓰인다.
    언니인 히라사와 켄을 위해서 손수 만든 음식에 폐수를 뿌려 주기도 하고, 간식으로 독버섯을 구워 주기도 한다. 하지만 히라사와 켄은 그걸 먹고는 죽지 않고 오히려 맛있다고 한다.
    화낼 때에는 무섭게 변하는데, 야구 방망이로 마구 때린다거나 "나쁜 인간은 죽여버리겠어!!"라고 하면서 식칼로 찌르려 한다.


  • 다나카 쥰(田中純)
    스즈키 쥰 + 다나카 가쿠에이(가짜). 그 정체는 Z단 단장. 정체를 숨기고 있다가 2기 5화에서 골든 초코빵을 훔칠 때 정체를 드러낸다. 공기가 좋지 않다면서 방독면을 쓰는 습관이 있으며, 방독면을 쓰지 않으면 광음부 멤버들은 쥰을 모르는 사람 취급한다.


  • 몬이(モンちゃん)
    톤쨩 + 쥬랄 몬스. 쥬랄 성인들이 과학력을 모아서 만들어낸 자라 비슷한 생물. 홈 센터에서 팔고 있던 것을 광음부에서 사가서 광음부의 부원이 되었다. 타이거 사와코 선생님의 기타를 판 돈으로 샀으니 가격은 100억엔인 셈.
    코에 스카이 로드를 넣고 싶을 정도의 귀여운 외모를 가지고 있다. 귀엽다는 말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만, 예외적으로 M-10호가 귀엽다고 말하면 눈에서 레이저를 쏴서 응징한다.
    주로 먹는 먹이는 말(馬)이며, 한 번에 5마리 정도씩 먹는다.


2.2.1. 엑스트라

  • 아빠
    차지맨 켄의 아빠. 주로 아무 이유도 없이 화면 여기저기에서 등장한다. 대표적으로, 미치광이 레코드 부에서 폐수타임을 열고 있을 때면 아무도 모르게 그 옆에 와서 같이 앉아있다. 그냥 모습만 보이는 것은 아니고 "음.. 야채인가.", "좋아, 아빠도 가지!" 등의 간단한 대사도 존재한다. 하지만 그 이상의 긴 대사를 하려고 하면 화면이 넘어가면서 무시해버린다. 가끔씩 관심을 끌기 위해 여러가지 해괴한 행동을 하기도 하는데 그럴 때면 감옥에 갇히게 된다.


  • 나레이션
    차지맨 켄 원작의 나레이션과 동일. 새로 나오는 건물들을 소개해주며, 차지맨 켄!에서 나왔던 나레이션의 대사들을 짜집기해서 말해주기 때문에 건물들이 다들 미쳐있다!


  • 니시자와 박사
    대강당의 전력을 담당한다. 니시자와 박사의 친구가 "니시자와 군, 스위치를 넣겠네" 라고 하면, "부탈하네." 라고 대답하며, 스위치를 올려 대강당 무대에 전력을 공급한다. 갑작스런 정전으로 실패한 적도 있었는데, 그 때는 예비 전력인 요시자카 박사를 사용했다. 너무 많이 사용했는지 나중에는 니시자와 박사가 기절해버렸지만 박사의 친구가 동의도 구하지 않고 그냥 스위치를 넣어버렸다.


  • 카이저님
    쿄토 애니메이션[4]에서 혼자서 애니메이션을 만드시는 고마우신 분. (회사의 장면이 나왔을 때 뒤에 한 사람이 더 있었지만 마네킹으로 추정된다.) 투고자인 로마루에 따르면 키치레코 애니메이션은 카이저이 만들고 자기는 투고만 하는 것이라고 한다. 카이저의 무서움을 보여주겠다면서 키치레코 1기, 키치레코 2기, 영화 키치레코를 차례로 발표했다. 카이저님 고마워요~ 쥬랄의 마왕이 키치레코 영상에 쥬랄 성인의 얼굴을 합성하는 등의 나쁜 짓을 할 때면 "쏴라!" 라고 말하고선 본인이 직접 발사 버튼을 눌러서 마왕을 제압하기도 한다.


3. 밴드

3.1. 사쿠라 고등학교 미치광이 레코드 부

3.1.1. 소개

바리나카 리츠와 M-10호가 주축이 되어 만든 경음악부. 이후 노매드 부에 가입하려고 찾아온 코토부키 볼가 츠무기를 M-10호가 무력으로 광음부에 입부하도록 했다. 더 나중에 찾아온 히라사와 켄이 세명의 미치광이 연주를 듣고 스스로 가입하게 되어, 초기의 4명으로 이루어진(정확히는 3명과 쥬랄 성인) 미치광이 레코드 부가 결성된다.

3.1.2. 곡 리스트


1기 오프닝 곡으로, 매 화마다 점점 진화하는 곡을 볼 수 있다. 1기 마지막화에 가서는 그럭저럭 완성도 있는 곡이 되었다.

1기 6화의 첫번째 라이브와 1기 12화의 두번째 라이브에서 부른 곡. 호시 군이 직접 작사와 작곡을 해주었다. 호시 군, 그렇게 무턱대고 작곡하는 건 용서할 수 없단DA☆

1기 8화의 신입생 리셉션에서 발표한 곡. 부캋타임과 다르게 화려한 SE가 들어가 있어 훨씬 미쳐있는 곡이다.

1기 12화의 두번째 라이브에서 부른 곡. SE가 좀 더 진화하여 광기를 더하였다.

1기 12화에서만 나온 1기 엔딩 곡. 미쳤다고 말하지 말라고 하지만 이미 미쳤다고!

이 곡은 작중에서는 등장하지 않으며, 1기의 음악을 모두 모아놓은 앨범 『폐수 티타임』에서만 나오는 보너스 트랙 같은 곡이다. 이후 2기 12화에서 바리나카 리츠의 벨소리로 잠깐 나온다. 공장 폐수 조금만 미역 충분히
위 링크에서 7분10초~8분55초 구간을 들으면 된다.


3.2. 폐수 티 타임

3.2.1. 소개

廃液ティータイム(HTT)[6]
미치광이 레코드 부에서 냥톤당이 입부하면서 만들어지게 된 밴드. 음악 연습은 하지 않고 매일 코토부키 볼가 츠무기가 가져오는 공장 폐수로 만든 차와 과자만 먹는다. 나중에는 폐수 중독 증상도 보인다. 그래서인지 연주 때 마다 광기에 넘치는 음악을 보여주는 듯.

3.2.2. 곡 리스트


2기 1쿨 오프닝 곡. 1기에 비해 훨씬 나아진 퀄리티를 보여준다. 이 곡 역시 매 화 진화한다.

2기 6~7화의 M-10호 팬클럽을 위해 개최한 티 파티에서 연주한 곡. 곡 도중에 히라사와 켄이 코토부키 볼가 츠무기를 스카이로드 밖으로 던져버린다.

2기 1쿨 엔딩 곡. 2기 11~12화에서만 나오며, 실제 곡의 끝에 켄이 키스를 선물해주는 장면이 들어있다! 잘도 이런 미치광이 뮤직 비디오를!

  • Kuruuyo!!MINA狂[8]
    원곡 : Utauyo!!MIRACLE
2기 2쿨 오프닝 곡. 역대 키치레코! 오프닝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다. 심지어 따라 부른 사람까지 나왔다.#

2기 20화의 세번째 라이브에서 부른 곡. 부제는 폐수는 주식(主食). '밥은 반찬'의 가사에서 밥을 전부 폐수로 바꾸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게다가 가사를 전부 유이 목소리로 만들었다. 인력 보컬로이드.

  • K&V
    원곡 : U&I
2기 20화의 세번째 라이브에서 부른 또 다른 곡. 가사 내용은 M-10호에게 알파건을 쏘아 전멸시키면서 단말마를 듣고 싶다는 내용으로 가학성애적인 느낌이 엄청나게 드는 곡이다. 로마루씨, 당신은 미쳤어! 그리고 이 또한 인력 보컬로이드로, 20화의 두 곡은 상당히 발전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4. 관련항목

  • 치레코!/에피소드 가이드
----
  • [1] ...라고 히라사와 켄은 말했지만 실은 코토부키 볼가 츠무기 원격 폭파 스위치였다!
  • [2] 호시 군의 기합소리인 에에이!(エ゛エーイ)에서 유래
  • [3] 투명소년탐정 아키라에서 Z단이 있는 본거지이다.
  • [4] 여기서 쿄토는 京都가 아니라 狂都다.
  • [5] 미치광이! 소녀들
  • [6] 방과후 티 타임(放課後ティータイム)도 HTT이다.
  • [7] 고!고!키치나크. 키치나크는 미친 나크 정도로 해석하면 되고, 나크는 차지맨 켄!을 만든 회사이다.
  • [8] 쿠루우요!!미나쿠루. (미치자!!모두미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