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키움증권

last modified: 2015-12-13 05:09:55 Contributors


정식명칭 키움증권주식회사
영문명칭 KIWOOM Securities Co., Ltd.
설립일 2000년 1월 31일
업종명 국내증권업
상장유무 상장기업
결산월[1] 3월 결산법인
기업규모 대기업
상장시장 코스닥시장(2004년 ~ 2009년)
유가증권시장(2009년 ~ 현재)
종목코드 039490
홈페이지

Contents

1. 개요
2. 해외 주식
3. HTS 프로그램/모바일 앱
4. 기타

1. 개요


본점소재지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4길 18 키움파이낸스스퀘어빌딩

2000년 1월에 키움닷컴증권이란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2004년 코스닥에 상장. 2007년에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 2009년 코스피에 상장. 키움닷컴 시절에는 생선을 이용한 반토막 광고, 그리고 이박사가 출연한 약빨고 만든[2]TV 광고가 유명했다.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그리고 친구의 둘째 형의 선생님의 제자의 아는 오빠 여자친구 동네 반장님 막내 딸의 짝사랑의 기상캐스터까지가 이용하는 증권사. 개미지옥. 낮은 매매수수료로 개인투자자들을 모은 다음에 신용매매시 높은 이자율로 돈을 빌려주는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증권사로 알려져 있다. 굳이 신용매매를 하지 않아도 일단 예탁금 이용료를 연리 0.8% (단, 50만원 미만은 0.25%) 밖에 주지 않기 때문에[3] 증권금융에 넣어두면서 발생하는 이자수익이 크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개인투자자도 많지만 DMA 서비스를 이용하는 외국인도 많다는 것이다.

증권사 HTS에서 매매순위 상위를 조회할 때 올라가는 주식은 키움증권이 열심히 팔고 있고, 내려가는 주식은 키움증권이 열심히 사고 있는 것이 눈에 보인다. 개잡주, 가주, 동전주는 매수, 매도 1위 거래원이 모두 키움증권인 경우가 많다.

흔하지 않은 증거금률 20%종목군이 있다. 선옵도 아닌것이 무려 레버리지 × 5. 망하는 속도 × 5 증거금 20%라는 얘기는 신용거래를 하는데 하한가 한 번만 맞아도 75%를 잃는다는 얘기다. 두번 맞으면? 무조건 깡통이지 뭘. 반대매매 나가고 모자란 증거금 채워넣으라고 전화가 난리도 아니다.

현재 주식매매수수료는 0.015% 이다. 대신증권, KTB투자증권등이 개인투자자를 노리고 더 낮은 수수료로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아직도 키움증권의 입지는 철옹성이다. 하지만 키움증권의 선물옵션매매수수료는 높은 편이다. 다만 펀드 수수료는 업계 최저.[4]

2. 해외 주식


그 밖에 국내에서 미국 주식을 지원하는 몇 안되는 증권사 중 하나다. 미국 주식을 할 경우 타 증권사가 많이 지원 안 하는 장점이 한 가지 있는데, 바로 달러<->원화 환전을 24시간 지원 한다는 것. 타 증권사들은 오후 4시 이후로 외환업무를 안 보는 경우가 많아 환전도 무리가 있는데, 키움에서는 이 부분이 가능하기에 새벽에 미국 시장 변동을 감지한 개미들이 급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 이외에 홍콩, 중국, 일본 주식매매도 지원한다. 다만 일본주식은 HTS를 지원하지 않고 전화주문만을 지원해서 많이 불편한 편. FX마진을 비롯한 해외선물 거래도 지원한다. 선물은 ICE거래소와 오사카증권거래소가 지원되지 않는 등 구색이 적은 편이다. 또한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있다.

3. HTS 프로그램/모바일 앱


키움증권의 최대 문제점. 웹사이트, HTS가 완전히 90년대 말~2000년대 초 형태다. 호가창에 이 자주 걸리는 편이고, 타사에는 없는 HTS정기점검이 존재해서 하루 종일 HTS사용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웹사이트 부터가 보안 프로그램을 빙자한 온갖 종류의 액티브 X와 키보드 보안 플러그인 설치를 강요하는 과거 포맷에, 기능과 유저 인터페이스 조차도 딱 그시절 수준이다. 거기에 스마트폰 앱이나 모바일 관련은 한 술 더 뜨는데, HTS 기능을 영웅문 S, 영웅문 N, 영웅문 S_W, 영웅문 S_N 하는 식으로 각각 독립된 앱으로 분산 시켜 놓았다. 더 황당한 것은 거래 관련 기능은 앱이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하도록 만들어 놓고는 앱 자체기능으로 공인인증서 발행이 안된다. 키움증권 웹사이트에 가서 공인인증서를 받은 다음 별도의 플러그인에서 공인인증서 보내기-> 모바일 기기에서 받기를 해야한다. 보안상의 이유로 각각의 앱이 샌드박스 식으로 독립이 되고 앱 기본 기능이 서로 연동이 안되는 IOS의 경우는? 영웅문 앱을 10개 설치 해 놓았으면 10개에 각각 인증서를 다 설치해야 한다! 그나마 IOS 버전 앱은 기능이 제대로 돌아가지도 않는 앱이 부지기수다!무슨 마약 했길레 이렇게 만드셨어요?.

2015년 기준으로 액티브X나 보안 프로그램 없는 웹사이트, 공인인증서 없이 거래 가능한 모바일 앱, HTS 기능 전부 구현해 놓고 해외 주식까지 거래 가능한 앱 만드는 증권사도 늘어나는 판국인데... 자기방 컴퓨터에 액티브 x, 공인인증서에 HTS 다 깔아놓고 주식 하는 사람들 윈도우는 아직도 XP나 쓰고있겠지 은 몰라도, 집과 회사에서 번갈아 하거나, 출장을 자주 가는 사람이거나, 모바일 기기로 주식 하는 사람은 그냥 타 증권사에 가입하는게 차라리 속이 편할 것이다.

HTS 이름인 영웅문의 경우 주식에 큰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동명의 무협게임이나 무협소설로 착각하는 경우도 많다.네임벨류는 고수인데 모바일은 하수

4. 기타


미래에 도입될 ATS(대체거래시스템)의 이득을 가장 많이 볼 증권사로 추정되고 있다.

인터넷 전문은행을 설립할 예정이라고 한다.


잠실야구장의 키움증권 광고.
국내 증권사중에서 처음으로 야구장 펜스에 광고를 시작했다. 광고단가에 비해서 노출시간이 길어서 효과가 높다고 한다. 이 광고전략을 본 타 증권사들도 야구장 펜스에 광고를 하기 시작했다.

2011년 저축은행 사태가 터지자 끊임없이 저축은행 인수에 열을 올렸으나 번번히 인수에 실패했는데, 2012년 3월 기어코 삼신저축은행 지분 50.5%를 인수했다.

부산은행, 농협 등 소수 제휴은행의 경우 미성년자가 혼자 가도 주식 위탁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다만 은행 직원에 따라 개설을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 미성년자의 경우 매매증거금률은 만20세가 될때가지 100%로 고정되고 이후에는 자신이 신청해서 증거금률을 변경할 수 있다. 물론 신용거래(매도 포함), 선물옵션거래는 불가능. 그리고 2010년까지는 ELW도 거래가 가능했다. ELW에 기본예탁금이 도입된 이후는 추가바람

그리고 우리금융지주 산하의 우리자산운용을 인수했다.

팟빵을 통해 인터넷 증권방송을 하고 있다. 보기
----
  • [1] 이 칸이 없으면 다 12월 결산
  • [2] 당시 기준으로는 대놓고 병맛 컨셉의 광고였다
  • [3] 게다가 CMA도 없다...
  • [4] 최저가 보상제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