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크레인

last modified: 2017-05-03 10:37:00 Contributors

Contents

1. 기중기
1.1. 각 매체에서의, 크레인 형태의 메카
1.1.1. 용자 시리즈
1.1.2. 특촬물
1.1.3. 트랜스포머 시리즈
2. 파이널 판타지 6의 보스
3. 유희왕의 카드
4. 란스 시리즈의 등장인물
5. 쿵푸팬더 시리즈의 등장인물


1. 기중기

c5a9b7b9c0ce01_bushhunt.jpg
[JPG image (Unknown)]


Crane / 起重機

물체를 들어올려서 상,하,좌,우,앞,뒤로 운반하는 기계장치. 기중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동방식에 따라 굴삭기처럼 차륜식과 궤도식[1]이 있으며 트랙터에도 설치하여 빠른 이동이 용이하게 한 것도 있다. 다만 트랙터에 설치한 것은 작업과 이동을 병행하는 것이 어렵다. 현재 차륜식 크레인은 크레인 수납시의 길이를 줄이고 각도를 낮출 때 운전석보다 아래로 둬서 어느정도 안전하게 수납되게끔 나오고 있다.

crane.jpg
[JPG image (Unknown)]


지상차량뿐만 아니라 헬리콥터의 동체하부 연결고리에 케이블을 걸어 화물을 매달아 운반하는 방법[2]도 있는데 이쪽은 '에어크레인'이라고 칭한다. (비슷하게, 우주기지 개척이 나오는 SF물에서 로켓의 하단부에 기지 모듈을 매달아서 운반 및 설치하는 녀석은 Skycrane이라고 부르는 모양이다.) 차량형 크레인이 들어갈수 없는 산간오지나 한계치를 아득히 넘어가는 고고도 작업에 요긴하게 사용중.

헬리콥터뿐만 크레인선이라고 큼직한 바지선에 크레인을 실어서 강가나 바닷가 근처에서 작업을 할때 쓰기도 한다. 비단 움직이는 것 뿐만 아니라 타워 크레인이라는 고정형 크레인을 건설현장에 설치하기도 한다.

참고로 Crane이라는 단어는 원래 두루미를 의미한다. 길쭉한 크레인이 학의 머리처럼 생겼기 때문이라고. 그래선지 3의 성조 크레인도 일러스트가 두루미다.

1.1. 각 매체에서의, 크레인 형태의 메카

1.1.3. 트랜스포머 시리즈

2. 파이널 판타지 6의 보스

파이널 판타지 6에 등장하는 보스.

세리스 일행이 블랙잭을 타고, 제국 수도를 탈출하려고 하자, 케프카 팔라초가 가동시킨 병기로, 말그대로 기중기다.

특이하게도 2마리가 양쪽에서 등장하는데, 이중에 우측에 있는 녀석은 더럽게 낮은 확률로 위크메이커를 훔칠 수 있다.

3. 유희왕의 카드

5. 쿵푸팬더 시리즈의 등장인물

----
  • [1] 궤도식의 경우는 기본적인 역할 외에도 굴착기(천공기)와 비슷한 굴착 장치를 달아 비슷한 작업을 하기도 한다.
  • [2] 'Cargo Sling'이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