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카리스(가면라이더 블레이드)

last modified: 2015-03-18 20:48:42 Contributors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Contents

1. 가면라이더 카리스(Chalice)
1.1. 와일드 카리스(Wild Chalice)
2. 라우즈 카드
2.1. 카드콤보 기술
3. 전용 바이크 - 쉐도우 체이서(Shadow Chaser)

1. 가면라이더 카리스(Chalice)


신장 : 204cm
체중 : 109kg
펀치력 : 320AP(3.2톤)
킥력 : 520AP(5.2톤)
점프력 : 한번에 45m
최대속력 : 4.8초에 100m 주파
각성기 : 카리스 라우저
ㄴ초기AP능력치 : 7000AP
무기 : 성궁-카리스 애로우
카드콤보(필살기)
- 스피닝 웨이브(2000AP)
- 스피닝 어택(2600AP)
- 스피닝 댄스(3600AP)

가면라이더 블레이드주역 가면라이더.[1] 아이카와 하지메가〈카리스 베일〉을 장착해 변신한다.

다른 라이더들과는 달리 전신의 장갑이 초광석〈쉐도우 크리스탈〉로 덮여있다. 또한 하트(♥)의 라우즈 카드를 가지고 있다. 아크로바틱한 움직임을 이용한 공중전이 주특기이며, 주로「♥6 TORNADO」로부터 발생하는 "바람"의 에너지를 이용한 기술을 사용한다. "카리스"라는 이름은 하트(♥) 마크가 상징하는 "성배(Chalice)"에서 유래되었다.[2] 외관 역시 하트(♥) 마크와 ♥A의 맨티스 언데드=표범꽃사마귀(Theopropus elegans)모티브로 제작되었다. 기본 칼라는 검정. 디자인상의 모티브는 아쿠마이저3의 "자비탄"이다.

전용 각성기는 벨트형 카드리더-"카리스 라우저(Chalice Rouzer)"이며, 하지메의 의지에 호응해 허리에 장착된 형태로 떠오르듯이 출현한다. 초기 AP수치는 7000AP. 라우저 유닛은 벨트로부터 탈착이 가능하고, 전투 시에는 전용무기 "카리스 애로우"에 유닛을 접속시켜 라우즈 카드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변신방법은「♥A Change Mantis」를 버클 부분의〈라우저 유닛〉에 라우즈하는 것으로써,「CHANGE」 음성과 함께 카리스로 변신한다.

전용 장비는 형태의 무기인, 성궁(醒弓)-"카리스 애로우(Chalice Arrow)". 카리스의 뇌파를 받아 손에서 떠오르듯이 출현한다. 고열 에너지화살·"포스 애로우"를 발사할 수 있으며, 궁부 〈소드 보우〉로 적을 베어가르는 양날으로도 사용 가능. 즉 활으로도 검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 높은 무기이다. 또한 "카리스 라우저"의〈라우저 유닛〉을 중앙부에 장착하면 카드를 라우즈해서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활을 발사할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라이저 유닛>을 장착하지 않았을 경우 활을 상대에게 향하면 소유주의 마음대로 "포스 애로우"가 발사되고, 다른 하나는 <라이저 유닛>을 장착했을 때, 정확하게는 카리스 애로우를 이용한 카드 콤보 기술을 사용할 때 활 시위를 잡아 당기고 놓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카리스는 사실 엄밀하게 말하면 가면라이더가 아니다. 극중에서도 블레이드갸렌 등 다른 라이더들과 달리 "가면라이더"라고 불리지 않는다. 아이카와 하지메의 진짜 정체인 조커가 다른 라이더 시스템처럼 카테고리 A와 융합하는 것이 아니라 카테고리 A 그 자체로 변신하는 것이기 때문. 즉 '카리스'의 모습은 "조커 라우저"를 이용해「♥A CHANGE」에 봉인맨티스 언데드의 모습·능력을 카피한 것이며, "카리스"란 이름도 사실 맨티스 언데드의 고유이름이다.[3] 전용 각성기인 "카리스 라우저" 역시 사실은 바로 조커의 허리에 장착된 벨트형 카드리더·〈조커 라우저〉이다. 본래 "카리스 라우저"의 원리가 언데드가 봉인된 카드를 라우즈하여 카드에 봉인된 언데드의 모습·능력을 카피하는, 말하자면 의태화 능력과 같은 것이다.

통상시엔 카테고리 A 중에서도 특히 전투력이 뛰어난 맨티스 언데드의 모습(=카리스)으로 변신하지만, 그 이외의 카드를 사용해 다른 언데드의 모습으로 변신할 수도 있는데, 작중에서 ♥A를 빼앗겼을 때엔 ♥4, ♥J를 이용하여 드래곤플라이 언데드, 울프 언데드로 변신했었다. 평소의 "아이카와 하지메의 모습" 역시「♥2 SPIRIT」=휴먼 언데드의 카드를 이용해 인간의 모습으로 변신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로 ◆10 카멜레온 언데드도 유사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조커보다는 떨어진다.

다만 변신하는 방법의 근본은 어디까지나 강화복 장착으로 변신하는 라이더 시스템과 동일하며, 극중에서는 맨티스 언데드와의 "융합 계수" 측정도 행해졌던 적이 있다. 본래 라이더 시스템이란 것이 다른 언데드를 봉인해 힘을 이용할 수 있는 조커의 능력을 본따 만든 것이다.

1.1. 와일드 카리스(Wild Chalice)


신장 : 204cm
체중 : 109kg
펀치력 : 420AP(4.2톤)
킥력 : 620AP(6.2톤)
점프력 : 한 번에 60m
최대속력 : 4.5초에 100m 주파
각성기 : 카리스 라우저
└초기AP능력치 : 9800AP
무기 : 성궁-카리스 애로우, 성겸(鎌, 낫)-와일드 슬래셔
카드콤보(필살기) : 와일드 사이클론(14600AP)

카리스가 카테고리 K의 힘으로 강화변신한 형태. 하트(♥) 문장의 프라임 베스타를 모두 소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K Evolution Paradoxa" 카드를 "카리스 라우저"에 라우즈하면「EVOLUTION」 음성과 함께 강화변신된다. 블레이드 킹 폼과 비슷하게 조커의 능력으로 하트 문장의 모든 언데드와 융합한 것이다.

색상이 붉은색과 초록색으로 바뀌었으며, 흉부에 파라독사 언데드의 문장 〈하이그레이드 심볼〉이 각인되어 있고 어깨와 허벅지 부분의 장갑의 형상이 조금 바뀌었다. 이름의 "Wild"는 카드놀이에서 자유패, 만능패를 의미하며, 붉은색이 초록색을 둘러싼 컬러링은 「인간의 붉은 피가 언데드의 푸른 피를 억누른다」라는 컨셉이라고 한다. 또한 "와일드 카리스"로 강화변신(폼 체인지)이 가능하게 되면서 조커의 본능도 최대한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파라독사 언데드의 모티브는 맨티스 언데드와 같은 사마귀이긴 하지만, 표범꽃사마귀가 아니라 파라독사낙엽사마귀(Phyllocrania paradoxa). 다만 와일드 카리스의 모습이 파라독사 언데드의 모습을 본뜨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앞서 말했지만, 와일드 카리스는 파라독사 언데드뿐만이 아닌 하트의 모든 언데드와 융합했기 때문.

또한 추가장비로서 2개의 형 무기인 성겸(醒鎌)-"와일드 슬래셔(Wild Slasher)"가 생긴다. 평상시엔 양 허벅지의〈새도우 홀스터〉에 수납한다. 「성겸모드」로 양손에 하나씩 들고 적을 베어버릴 수 있고, 2개를 합체시켜서 "카리스 애로우"에 장착한「성궁모드」에선 카리스 애로우의 파괴력을 1.5배 높일 수가 있으며 라우즈 카드를 라우즈해서 카드의 능력을 끌어낼 수 있게 된다.

13장의 언데드 카드와 모두 융합하고 그 힘을 하나로 끌어낸 와일드 카드를 사용하는 만큼 피니쉬 스킬인 '와일드 사이클론(Wild Cyclone)'은 작중 최고의 화력을 자랑한다. 블레이드 킹 폼의 필살기인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쉬'가 거의 다 끝내버려서 그렇지 킹 폼 상태의 블레이드랑 붙는 드림매치는 나오지 않았지만 텐노지 히로시를 상대로 양쪽에서 와일드 사이클론과 로열 스트레이트 플러쉬를 사용하는 극강의 화력을 선보였다. 하지만 본편 에피소드 44에서 블레이드 킹 폼을 상대론 큰 데미지를 입히지 못하고 역으로 당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2. 라우즈 카드

라우즈 카드는 라이더가 가지고 있는 전용 각성기(라우저)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카드를 라우즈해 효과를 발동시키기 위해선 "AP(=Attack Point)"란 에너지가 필요하며, 이 "AP"가 바닥났을 경우 카드를 라우즈해도 효과를 발동시킬 수 없다. 그리고 라우저에 카드를 라우즈했을 시 라우저에서 "카드의 효과명"이 음성으로 나온다.
카드(2~K)는 통상시에 "카리스 라우저"(벨트) 측면에 붙어있는 카드박스에 수납해둔다.

참고로 "카리스 라우저"의 경우, 라우저 유닛을 벨트에 장착한 상태에서 카드를 라우즈하면 그 카드에 봉인된 언데드로 의태하게 된다. 다른 라이더들처럼 라우즈로 카드의 능력을 끌어내려면 라우저 유닛을 "카리스 애로우"에 장착한 상태에서 라우즈해야 한다.

카테고리 ♥A - 체인지 맨티스(Change Mantis)
카리스로 변신하는데 필수인 카드.
"카리스 라우저"(벨트)에 라우즈해서, 카리스(=맨티스 언데드)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 AP수치 : AP소비 없음

카테고리 ♥2 - 스피릿(Spirit)
"카리스 라우저"(벨트)에 라우즈해서, 인간(=휴먼 언데드)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 AP수치 : AP소비 없음(하지만 벨트 이외의 장소에 라우즈하면?)

카테고리 ♥3 - 춉 헤드(Chop Head)
완력(펀치력)이 강화되며, 공격인 「헤드 춉」을 발동시킨다.
춉이라고는 하지만 오히려 손날찌르기 형식으로 더 많이 사용했다.
- AP수치 : FP 600

카테고리 ♥4 - 플로트 드래곤플라이(Float Dragonfly)
공중을 비행(부유)하는 「드래곤플라이 플로트」를 발동시킨다. "잭 폼" 수준의 고속이동이 가능한지는 불명.
작중에선 블레이드가 빌려서 사용한 적도 있다.
또한 극장판에선 렌겔포틴(14)과의 전투에서 사용하기도 했다.[4]
- AP수치 : FP 1000

카테고리 ♥5 - 드릴 쉘(Drill Shell)
각력(킥력)이 강화되며, 송곳처럼 회전하는 드릴킥 「쉘 드릴」을 발동시킨다.
- AP수치 : FP 1200

카테고리 ♥6 - 토네이도 호크(Tornado Hawk)
회오리가 생성되며, 카리스 애로우의 화살에 바람의 에너지를 더하는 「호크 토네이도」를 발동시킨다.
- AP수치 : MP 1400

카테고리 ♥7 - 바이오 플랜트(Bio Plant)
카리스 애로우로부터 촉수를 사출해 표적을 포박하는 「플랜트 바이오」를 발동시킨다.
- AP수치 : MP 1600

카테고리 ♥8 - 리플렉트 모스(Reflect Moth)
신체의 주위에 배리어를 생성해, 상대의 공격을 반사하는 「모스 리플렉트」를 발동시킨다.(본편 미사용)
- AP수치 : MP 1800

카테고리 ♥9 - 리커버 카멜(Recover Camel)
체력을 회복하는 「카멜 리커버」를 발동시킨다.(본편 미사용)
- AP수치 : MP 2000

카테고리 ♥10 - 셔플 센티피드(Shuffle Centipede)
상대의 카드와 자신의 카드를 혼합하는, 혹은 상대의 카드콤보를 무너뜨리는 「센티피드 셔플」을 발동한다.
쉽게 말하자면 상대가 카드콤보 발동을 위해 카드를 연속 라우즈하고 있을 때 상대의 카드덱에 이 카드를 섞어서 상대방의 카드콤보 마지막에 콤보에 필요한 카드가 아닌 이 카드가 나오게 하는 것.(...) (본편 미사용)
- AP수치 : MP 2200

카테고리 ♥J - 퓨전 울프(Fusion Wolf)
라우저의 AP를 2400AP 충전하는 「울프 퓨전」이 발동된다.
근데 본편에서는 좀 특이한 형태로 사용되었다.
- AP수치 : EP +2400

카테고리 ♥Q - 업소브 오키드(Absorb Orchid)
라우저의 AP를 2000AP 충전하는 「오키드 업소브」가 발동된다.
- AP수치 : EP +2000

카테고리 ♥K - 에볼루션 파라독사(Evolution Paradoxa)
라우저의 AP를 2800AP 충전하는 「파라독사 에볼루션」이 발동된다.
하트 문장의 프라임 베스타를 모두 소지하고 있는 상태로 "카리스 라우저"(벨트)에 라우즈 하면, 13장의 모든 카드와 융합해 "와일드 카리스"로 강화 변신한다.
- AP수치 : EP +2800

와일드(WILD)
"와일드 카리스"의 필살기를 발동시키는 특수한 카드. 카테고리 K를 중심으로 하트 문장의 A-K까지의 총 13장의 카드가 1장으로 융합된 카드이다. 오로지 와일드 카리스의 필살기인 "와일드 사이클론" 발동용으로만 사용한다.
재미있는 건 하트 문장의 카드들만 융합된 카드임에도 불구하고, 카드 그림을 보면 특이하게도 스페이드·다이아·하트·클럽 4개의 문장이 모두 그림 속에 들어있다. 어쩌면 본래 하트K의 힘뿐만 아니라 조커로서의 능력까지 합쳐서 만들어진 능력일지도 모른다.
- AP수치 : AP 14600

2.1. 카드콤보 기술

특정 라우즈 카드를 연달아 라우즈하는 것으로 카드콤보가 발동되며, 콤보가 발동했을 시 라우저에서 콤보명이 음성으로 나온다.(단 정식 콤보명이 없는 경우, 콤보용으로 라우즈한 카드의 효과명만 음성으로 나온다.)

♥3+♥6 -「스피닝 웨이브」(Spining Wave)
회오리의 힘을 손에 집중하여 날카로운 수도(手刀)로 적을 절단하는 기술.
- AP수치 : AP 2000 (위력 20톤)

♥5+♥6 -「스피닝 어택」(Spining Attack)
회오리가 전신을 휩싸이면서 공중으로 상승한 후, 적에게 드릴킥을 박아버린다.
- AP수치 : AP 2600 (위력 26톤)

♥4+♥5+♥6 -「스피닝 댄스」(Spining Dance)
부유력을 부가시킨 스피닝 어택의 강화판.
보다 격렬한 회오리가 전실을 휩싸이면서 공중으로 상승한 후, 적에게 더 강력한 드릴킥을 박는다.
극중에서는 카드그림의 언데드들이 리액션하는 장면도 있다.
참고로, 렌겔이 카리스에게서 카드를 빼앗아서 발동한 적도 있다.
- AP수치 : AP 3600 (위력 36톤)

♥3+♥7 - 춉 + 바이오(정식 콤보명 없음)
카리스 애로우에서 촉수형의 덩굴을 사출해 상대를 포박한 후, 그대로 끌어당기면서 날카로운 춉으로 절단한다.
- AP수치 : AP 2200 (위력 22톤)

- 와일드 카리스 카드콤보
Wild - 「와일드 사이클론」(Wild cyclone) 카리스 애로우에 합체시킨 와일드 슬래셔에 「WILD」 카드를 라우즈해, "와일드 슬래셔-성궁모드"로부터 폭풍우같은 맹렬한 충격파를 발사하는 강력한 기술. 또한 그 힘을 카리스 애로우에 실어서 그대로 직접 상대를 후려베는 공격도 가능하다.
- AP수치 : AP 14600 (위력 146톤)

3. 전용 바이크 - 쉐도우 체이서(Shadow Chaser)

길이 : 208cm
폭 : 83cm
높이 : 137cm
최대출력 : 420PS
최고속도 : 410km/h
엔진 : 쉐도우 제너레이터
베이스모델 : 혼다 XR250

하지메가 카리스로 변신했을 때, 그에 연동하여 "카리스 라우저"의 힘으로 하지메가 평상시에 사용하고 있던 일반 바이크(=혼다 XR250)가 강화 변신한 슈퍼 바이크이다. 기본 칼라는 흑.

동력계로 공기중의 모든 원소를 흡수해 에너지화하는 수수께끼의 엔진-〈쉐도우 제너레이터〉를 채용하고 있어, 블레이드의 전용 바이크인 "블루 스페이더"나 갸렌의 "레드 램버스"를 뛰어넘는 출력을 자랑한다. 또한 내부에는 생체 컴퓨터-〈브레인 박스〉가 탑재돼있어 카리스의 뇌파를 받아 스스로 무인 주행이 가능하다.

탱크 위에는 간이판 카드리더-〈모빌 라우저〉를 탑재하고 있어, 특정 라우즈 카드를 라우즈해서 그 카드의 효과를 바이크에 발동시킬 수가 있다.

  • 라우즈 카드에 의한 효과
    • ♥6 =「토네이도 체이서(Tornado Chaser)」
      - 차체에서 회오리를 내뿜으면서 쉐도우 체이서로 강렬한 돌진 공격을 먹인다.
----
  • [1] 팬들 사이에선 이모티콘으로 (<::V::>)라고도 쓴다.
  • [2] 일종의 저글리쉬. 원래는 칼리스라고 부르는 게 맞다.
  • [3] 작중 "♥A 맨티스 언데드"가 봉인에서 풀린 적이 있는데, 버클이 카리스 라우저가 아닌 "언데드 버클"인 것 이외엔 카리스와 똑같이 생겼다.
  • [4] 블레이드와 갸렌은 잭 폼으로 변신해서 날아가는데 비해 혼자서만 두둥실 떠서 날아가는 모습 때문에 두고두고 놀림거리가 되었다.(...) 통칭 '플로트(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