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챔피언

last modified: 2015-04-13 17:35:37 Contributors

Contents

1. 유래
2. 경기나 싸움의 우승자
2.1. 잠정 챔피언
2.2. 리니얼 챔피언
2.3. 포켓몬스터의 챔피언
3. 싸이의 곡
4. 챔피언(영화)
5. 리그 오브 레전드영웅을 뜻하는 말
6. 마블 코믹스 엘더스 오브 더 유니버스의 일원
7. 배틀테크배틀메크
8. 일본의 아키타 쇼텐 의 만화잡지
9. 던전 앤 파이터여성 스트라이커의 각성명


Champion.

1. 유래

어원은 중세의 대전사를 뜻하는 영단어에서 온 것으로 추정된다.

중세 때에는 서로간의 상호 분쟁을 법이 아니라 1:1의 결투로 해결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이때 대리인을 내세울 수도 있었는데 이 대리인을 챔피언이라고 한다.

단순히 개개인이 아니라 영주나 의 챔피언도 있었다. 이쪽은 영지나 국가 중대사에 영향을 주는 위치에 서기도 한다.

'챔피언 전쟁'이라는 전쟁의 유형도 있다.

2. 경기나 싸움의 우승자

토너먼트나 각종 경기의 우승자, 시즌제로 운영되는 스포츠의 시즌 최종 1위.

챔피언 쟁탈제를 취하고 있는 경우 챔피언벨트를 놓고 벌이는 경기에서의 승자를 말한다. 이 경우 보통 그 체급의 실질적인 1위이다.[1] 쟁탈제에서는 챔피언에게 승리한 선수에게 챔피언 지위가 이동하며, 챔피언이 승리하면 챔피언 지위를 계속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놓고 방어전을 성공하였다는 표현을 쓴다.

영어에서는 Winner, Victor와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프로야구의 우승팀에게 챔피언임을 알리는 삼각형의 깃발을 수여하는데 챔피언 페넌트라고 부르며 프로야구의 정규시즌을 페넌트레이스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국 프로야구의 경우 전 시즌 우승팀이 스코어보드에 게양되는 구단의 깃발 밑에 챔피언 페넌트를 추가로 단다. 일종의 훈장 비슷한 것.

사실은 피언이 힘이 세지면 챔피언이 된다.
2000년대 초반 워크래프트3 웹툰중에 참피온이라는 이걸 노린 웹툰도 있다. 나이트엘프는 영웅이 죽으면 '챔피온 이스 펄른(Champion is fallen)'라고 메세지를 말한다

2.1. 잠정 챔피언

챔피언 쟁탈제에서 챔피언이 싸우는 경기는 대체로 최고의 흥행 카드가 된다. 하지만 챔피언이라고 해서 늘 싸워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건강 문제나 그 밖의 문제 때문에 시합에 나올 수 없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흥행을 포기할 수는 없기 때문에 몇몇 단체에서는 이런 경우 적절한 선수에게 대결을 시켜서 '잠정 챔피언'을 만들게 된다.

잠정 챔피언은 챔피언이 경기에 나올 수 있을 때까지 챔피언 지위를 대신하며, 대신 경기에 복귀한 챔피언에게 가장 먼저 도전할 권리를 가진다. 챔피언이 복귀하면 챔피언에게 도전하여 지위를 통일 하게 된다.

왠지 모르게 대전사의 성격을 띄었다.

2.2. 리니얼 챔피언

주로 복싱에서 쓰이는 용어. 복싱 단체의 난립으로 공식 타이틀 벨트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복싱 팬들이나 복싱 관계자들이 인정하는 최강자와 실제 공식 타이틀벨트 소유자가 달라지는 현상이 벌어지게 된다. 이 경우에 실제 그 바닥 최강으로 인정받는 선수를 리니얼 챔피언이라 부른다. 일례로 2011년 하반기의 플로이드 메이웨더 vs 빅토르 오르티즈전의 경우, WBC 챔피언 벨트는 오르티즈가 갖고 있었지만, 대전료나 복싱계의 대접 모두 오르티즈를 언더독 취급했다.

2.3. 포켓몬스터의 챔피언

3. 싸이의 곡



psy_champion_niga.jpg
[JPG image (Unknown)]


인종차별 소리 지르는 흑형, 음악에 미치는 흑형, 인생 즐기는 흑형 말이된다 [2]
한편 강남스타일이 유행하며 진짜 화제가 되어버렸다(...)

참고로 샘플링한 곡은 에디 머피 주연인 영화 베버리 힐스 캅 Beverly Hills Cop의 ost로 쓰인 Axel F 라는 곡으로 음악은 탑건을 맡은 해롤드 헬터마이어.

4. 챔피언(영화)

2002년작 한국 영화. 친구(영화)로 대박을 친 곽경택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김득구선수의 일대기를 영화화했다. 친구의 후광이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그럭저럭 흥행했다. 유오성, 채민서 주연. 참고로 영화를 베이스로 소설판도 나왔다.

5. 리그 오브 레전드영웅을 뜻하는 말

6. 마블 코믹스 엘더스 오브 더 유니버스의 일원

인피니티 젬인 파워젬을 습득하여 어떤 행성에서 무자비한 싸움을 일삼던 전투광이다. 마침 젬을 탐색하던 타노스가 찾아와 파워젬을 얻기위해 직접 싸움을 걸게된다. 챔피언의 전투력은 타노스조차 헐크를 떠올리게 했는데 그의 에너지 블래스트를 무시할정도였으며 도약하여 내리친 펀치로 행성마저 부술정도로 강했다. 그러나 타노스는 행성 파괴 공격을 텔레포트로 피한다. 파괴된 행성의 잔해속에서 챔피언은 이긴줄 알고 우쭐대나 타노스가 우주선을 타고 멀쩡히 나타난다.

타노스는 다른 행성으로 갈 능력이 없는 그를 다른 행성으로 데려다 주겠다고 제안하여 파워젬을 받기로 한다. 챔피언은 파워젬을 내놓는다. 그리고 타노스는 다른 행성으로 데려다 주는 척하면서 챔피언을 다른 행성으로 무방비하게 떨군다. 데려다준다했지 안전하게 데려다준다고는 안 했으니 틀린말은 아닌 샘.

7. 배틀테크배틀메크

60톤이다. 상세 사항은 배틀메크/종류 참조.

8. 일본의 아키타 쇼텐 의 만화잡지

----
  • [1] 권투 등 격투기의 경우 챔피언 밑에 랭킹 1위가 있는데 이는 보통 도전자 중 최우선순위 도전권을 가졌다는 것을 뜻한다.
  • [2] 진짜로 흑인들이 듣고 매우 불쾌해 하는 경우가 있다. 유튜브 등 동영상을 보면 흑형들의 욕과 '니가' 가 한국어로 'You' 이런 뜻이라고 설명해주는 댓글들이 수두룩하다. 그런데, 저 말을 흑인 당사자 앞에서 하면 위의 짤방처럼 더욱더 오해를 사게 된다. 차라리 영문학적으로는 틀렸을지언정 "니 means you, and 가 means are, so 니가 means you are" 라고 설명하는 게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