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짱짱맨

last modified: 2015-03-14 22:02:17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의미와 용례

1. 개요

2013년 무렵부터 퍼지기 시작한 유행어.

2. 의미와 용례

유치한 만큼 단순명쾌하게 전술되는 것에 관련해서는 최고라는 뜻을 갖게 해주는 접미사이다. 용례는 "000 짱짱맨".[1]

고전게임 갤러리의 유동닉 '돌죽짱짱맨'에서 유래하였다. 이 사람이 돌죽의 뉴비인데 하도 바보같은 짓을 많이해서 글만 쓰면 댓글로 짱짱맨, 짱짱맨 하고 놀리던 것이 유행어가 되었다고 한다. 혹은 이 유동닉이 돌죽(던전 크롤의 확장팩 스톤 수프) 게임을 너무 좋아해서 돌죽 짱짱맨이라고 스스로 이 표현을 만들었다는 이설도 있다.

위의 설과는 별개로 고전게임 갤러리에 남아있는 글을 조합해볼때 돌죽짱짱맨(원래 닉네임은 유동닉으로 d라는 닉을 썼다.)은 원래 데스크탑 던전이라는 탑뷰 형식의 로그 라이크 게임을 하면서 던전크롤은 배척하던 유저 였으나, 던전크롤 스톤수프를 접한 이후 돌죽의 우수성을 몸소 느끼게 되고 경의를 담아 돌죽짱짱맨이라는 닉을 달게되었다는 1의 설과, 데스크탑 던전을 즐기던 유저는 맞으나 돌죽의 추종자를 낚기위해 돌죽짱짱맨의 닉을 달고 돌죽 배척활동을 전개하게 되고 그 와중에 돌죽의 우수성을 체험하게 되어 진정한 돌죽짱짱맨으로 거듭났다는 2의 설중 하나가 유력해 보인다. 두 가지 설 모두 데스크탑 던전을 즐기던 유저가 돌죽으로 넘어가 돌죽짱짱맨을 외치게 되었다는 대강의 틀은 유지한다.

후에는 돌죽에 존재 가능한 종족/직업 짱짱맨 등으로 쓰였다.

롤갤에 나서스 짱짱맨이라는 꾸준글이 올라오면서 롤갤에서도 유행을 타기 시작, 이후 전 인터넷으로 퍼지게 된다. 그냥 꾸준글이었다면 잠깐 관심을 받다 묻혔겠지만, 짱짱맨 특유의 어감과 꾸준글러가 쓰던 혐짤과 폭풍간지 중간에 서 있는 짤방[2]의 중독성이 주목받으면서 제대로 퍼졌다.

과거에 유행하던 킹왕짱과 비슷한 느낌으로 쓰인다. 합치면 킹왕짱짱맨 대상에 따라 사용에 차이가 있는데 예를 들어 대상이 여자라면 '리븐 짱짱걸'[3][4] 이고 동물이면 '볼리베어 짱짱' 이라는 식으로 뒤의 단어를 바꾸어준다. 진격의 거인의 팬들 사이에서는 쟝 키르슈타인을 보고 쟝쟝맨이라고 하기도 한다(...) 발음하기도 어려워![5]

여성 캐릭터를 두고 살짝 비아냥거리는 투로 '짱짱걸'이 아니라 '창창걸', '챙챙걸' 이라고 하는 바리에이션도 있다.

2009년 부터 이미 와갤에서 참치짱짱맨이라는 닉네임이 있었으며 2006년에 짱짱맨이라고 적힌 글도 있었다. 하지만 당시에 큰 유행이 되진 못했으니 이를 기원이라고 하기는 힘들다. 오히려 근래 유행으로 인해 재발굴되었다 보는 편이 정확할 것이다.

----
  • [1] 용례를 보아하니 어디서 많이 써먹은 것들과 비슷한데?
  • [2] 거근 근육 나서스가 위풍당당하게 서 있는 짤방. 물건이 대놓고 노출되어 있어 정책상 링크는 불가능
  • [3] 본래는 우먼이라고 해야 할테지만 두글자나 되기 때문에 대체로 걸이라고 쓴다.
  • [4] 일본어 인칭 '쨩'을 사용해 짱짱쨩이라는 바리에이션도 있지만 자주 쓰이진 않는다.
  • [5] ㅈ, ㅉ, ㅊ 다음에 이중 모음이 허용되지 않는 외국어 표기법 때문에 '장 키르슈타인'으로 표기하는 게 올바르지만(정발판 표기도 이렇다.) 일본어의 요음 표기를 그대로 반영하는 관습 때문에 '쟝'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지금은 그냥 쟝이라고 부르는 사람이 더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