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중형차

last modified: 2015-03-04 06:08:12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규격 분류
3. 대한민국의 중형차
4. 중형차 목록
4.1. 판매중
4.1.1. 국내 시판
4.1.2. 국내 미시판
4.2. 단종


1. 개요


'중형'이라는 가장 무난한 단어가 가리키듯이 가족형으로 가장 무난하게 팔리는 차량 등급이며, 각국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시장이다.

2. 규격 분류

유럽에서는 주로 D 세그먼트로 분류하며, 전장이 4,7m 이내인 차량을 말한다. 대한민국에서는 엔진의 배기량이 1,600cc 이상, 2,000cc 미만인 차량이 법적으로 중형차가 되는데, 실제로 사람들의 관념은 가솔린 차량을 기준으로 2,000~2,400cc급 모델을 중형차로 본다. 중형차의 법적인 배기량 규격은 오히려 준중형차에 가까운데, 준중형이라는 등급은 법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관념적인 것에 불과한 만큼 법과 사회적 인식의 차이를 감안해야야 한다.

3. 대한민국의 중형차

대한민국 중형차 시장의 간판인 현대 쏘나타가 '소나 타는 차'로 불리는 시점에서 중형차의 위상을 알 수 있다.[1] 대한민국에서는 중형차가 '차를 갖고 있다고 당당히 말할 수 있는 최소 등급'에 가깝다. 아직까지 한국 시장에서 자동차는 북미 시장처럼 '경제 인구당 한 대'라는 개념이 자리 잡지 않아 가구당 한 대의 자동차 보유가 보통인데, 가족 전체의 이동을 생각하는 패밀리카로서 소형은 너무 작고, 준중형은 많은 짐을 싣기에 부담스럽고 성인 여럿이 편하게 이동하기에 좁은 느낌을 준다. 자녀가 어릴 때는 준중형차로 만족하지만, 취학 연령이 지난 이후에는 중형차준대형차를 선호하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 때문.[2]

현재 대한민국의 자동차 시장은 경차, 준중형차, 중형차, 준대형차가 1, 2, 3, 4위를 다툰다.소형차 지못미 판매량이 많은 만큼 대한민국에서 자동차를 파는 기업이라면 어디나 이 시장에 사활을 걸고 있다.한국GM쌍용자동차 빼고.[3]소형차:아이고

BMW, 벤츠, 아우디, 렉서스 같은 럭셔리 브랜드들은 콤팩트 이그제큐티브 (Compact Executive) 라는 등급으로 분류되는데 이 등급은 사실 중형차보다 조금 작은 위치에 속한다. C클래스, 3시리즈, A4, IS 같은 자동차들이 콤팩트 이그제큐티브 등급이다.

4. 중형차 목록

4.1. 판매중

4.1.2. 국내 미시판

----
  • [1] 물론 말이 그렇다는 것일 뿐 쏘나타의 위상은 결코 낮지 않다. 한국의 중형차 가운데 유일하게 브랜드를 한 번도 바꾸지 않고 지금까지 팔고 있는 것은 쏘나타가 유일하며, 쏘나타의 이름은 대한민국의 중형차 전체를 대표할 정도의 브랜드 가치를 갖고 있다.
  • [2] 이 정도가 되면 경제력이 충분해져 중형차 구매에 부담을 덜 느끼는 면도 있다. 그러나 중산층이 아닌 평범한 서민이라면 대부분 중형차를 구입하기 버겁다.
  • [3] 한국GM도 중형차 시장에 관심은 있으나, 말리부의 판매량이 저조해서 정작 주요 수입은 경차(스파크)와 준중형차(크루즈)에서 내고 있으며, 쌍용자동차는 대형차인 체어맨을 제외하면 일반 승용차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