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조에

last modified: 2015-10-14 15:00:57 Contributors

혹시 라테일에 나오는 조에를 찾는다면 나 무웬&조에 항목으로
진격의 거인에 나오는 조에를 찾는다면 한지 조에 항목으로

Contents

1. 아마존의 부족
2. 비잔티움 제국의 황후 및 여제


1. 아마존의 부족

조에는 브라질 주의 우비도스 지방 쿠미나파네마 강에 열대우림 아마존에 살고있는 한 의 이름이다. 현재 약 고작 130여명이 거주중이다. 대화 이후 아프리카말라리아같은 외부의 전염병때문에 멸족의 위기에 처해있다.

뽀뚜루라고 하는 나무조각을 아랫입술피어싱으로 하고 다닌다. 식량공급은 사냥으로 가장 능력있는 냥꾼이 직접 분배를 맡는다. 정확한 시간의 개념은 없고 해의 위치에 따라서 때를 인지한다. 부다처제 중심의 시회이다.

MBC 다큐멘터리 마존의 눈물 1부에 등장하기도 했다.

2. 비잔티움 제국의 황후 및 여제


비잔티움 제국(동로마 제국)의 역대 황제
미카일 5세 조에, 테오도라(공동통치) 콘스탄티노스 9세
마케도니아 왕조 마케도니아 왕조 마케도니아 왕조

생몰일 978 ~ 1050.6 재위 1042.4.19 ~ 6.11

스탄티누스 8세의 딸. 당시 비잔티움 제국의 몇 안되는 포르피로게니타였는데 포르피로게니타란 '자주색 방에서 태어난 여자아이'라는 뜻으로, 그녀는 정식 황녀라는 얘기다.

콘스탄티누스 8세에겐 아들이 없었기 때문에 그의 사후 조에의 남편이 황제가 되었고 조에는 황후가 되었다. 그녀의 첫번째 남편이 마노스 3세이고, 두번째 남편이 미카일 4세. 미카일 4세가 죽은 후 그녀와 미카일 4세의 양자인 미카일 5세가 즉위했으나 미카일 5세가 몇달 후 폐위되자, 여동생 테오도라와 공동 여제가 되었다. 그런데 얼마 후 다시 재혼해 그녀의 남편이 황제가 되고 그녀는 다시 황후가 되었다. 이 3번째 남편이 스탄티노스 9세. 정리하자면 1028~1041년까지 황후였고, 1042년에 몇달 간 여제였지만 다시 황후가 되었다.

결혼을 3번이나 했지만 친자식이 없었다. 양아들 미카엘 5세는 황제가 된 후 양어머니인 조에를 박해하고 추방하며 반발을 사 폐위되었다.

여담으로 하기아 소피아스탄티노스 9세와 조에의 모자이크가 있는데, 사실 이 모자이크는 그녀가 재혼을 할 때마다 '''남편의 얼굴과 문구도 바뀐 거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