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조룡종

last modified: 2018-12-08 00:11:00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종류
2.1. 지상형 조룡종
2.1.1. 세컨드 시즌
2.1.2. 트라이 시즌
2.1.3. 몬스터 헌터 X 시즌
2.1.4. 몬스터 헌터: 월드 시즌
2.2. 비행형 조룡종

1. 개요

일문 : 鳥竜種
영문 : Bird Wyvern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종.

의 중간 단계에 속하는 종이다. 육식을 하며, 대부분의 조룡은 섬광에 약하다. 벨로시랩터[1]의 모습을 한 지상형 조룡종과 날개를 달고 날아다니는 비룡종과 비슷한 골격을 가진 비행형 조룡종이 있다.

지상형 조룡종들은 각자의 영역에서 무리를 지어서 생활하며, 그 리더는 이름 앞에 "도스~"가 붙으며, 머리의 장식으로 리더를 구별할 수 있다. 날개를 단 조룡종들은 비룡종과 같은 뼈대를 사용하며, 행동 양식도 비슷하지만 본격적인 보스급 몬스터인 비룡종에 비하면 행동이나 위력이 어설프다.

이 조룡종들은 일종의 튜토리얼이다.물론 아닌 놈도 있다 초보 헌터들이 간단한 채집, 소형 몬스터를 사냥하게 된 후 처음으로 상대하는것이 지상형 조룡의 보스고 그 다음 보스는 비행형 조룡종이다. 비행형 조룡종의 시련을 무사히 마친 헌터는 이제 더욱 강력해지고 각각의 개성이 살아있는 아수종, 비룡종, 고룡종등의 몬스터를 사냥하게 된다.

조룡 밀라보레아스와는 관계없다. 얘는 새鳥가 아니라 조상祖를 사용한다.

2. 종류

2.1. 지상형 조룡종

2.1.2. 트라이 시즌

Gargwa.png
[PNG image (Unknown)]

  • 환조(丸鳥) 가구아(ガーグァ, Gargwa) : 용반목-조각아목-진조하목-환조과
<몬스터 헌터 포터블 서드>부터 추가된 몬스터. 타조또는 오리 조룡종 몬스터들 중 유일한 비선공 몬스터이다. 2족보행을 하는 조류이며 가축화가 가능해서 유쿠모 마을에서는 포포나 아프토노스 대신 가구아를 이용해서 수레를 끌거나 한다. 부리가 절연체로 되어 있어서 뇌광충을 즐겨 잡아먹는다고 한다. 그리고 뇌광충은 가구아를 피해 진오우거와 공생한다고 한다. 뒤에서 공격하여 놀라게 하면 알을 낳는(…) 특성이 있다. 대검 같은 무기로 놀래키는 것과 함께 한방에 죽이면 가끔 정산 아이템도 드랍하는데, 가과의 배설물... 말려서 으로 쓴다고 한다. 앵그리버드? 이외에 약초 등 별 다양한 아이템들을 드랍하므로, 놀래키는 재미가 있다. 한때 초식종 항목에 가구아가 있었지만 엄연한 조룡종 몬스터이다.

3의 유저 한글화 패치에선 '가과' 라고 불려 한동안 가과라는 이름을 썼으나 몬스터 헌터 4에서 가구아라는 명칭으로 정발되었다.

2.1.3. 몬스터 헌터 X 시즌

  • 도구룡 마카오/도스마카오
크로스에 첫 참전한 신 조룡종 몬스터, 도스재기와 비슷한 골격처럼 보이나, 꼬리로 전신을 지탱할 수 있고 꼬리의 힘으로 대쉬를 하여 뒷발로 발길질하는 패턴도 쓸수 있다. 꼬리를 사용해 점프 공격을 하는듯, 몬스터 헌터 X 특유의 액션에 익숙해 지기 위해 추가된 신규 몬스터다.

여태 다른 조룡종들은 머리의 깃부분만 부파되는 것과 달리, 특징인 꼬리 부파도 가능한게 특징. 그렇다고 꼬짤이 가능한건 아니고 꼬리의 뿔 일부만 파괴된다.

2.1.4. 몬스터 헌터: 월드 시즌

  • 쿠쿠르야크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 추가된 조룡종 몬스터로 도도와 비조류 공룡을 합친 듯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비둘기같은 울음소리를 내기도 한다. 전작에서 볼 수 있었던 지상형 조룡종들과 비슷한 느낌의 몬스터지만 도스람포스나 도스재기처럼 부하를 이끌지 않고 단독 생활을 한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이러한 역할은 같은 작품에 출현한 도스쟈그라스나 도스기르오스같은 일부 아룡종 몬스터들이 담당하고 있다. 쿠루루야크와 근연 관계에 있는 치치야크 또한 마찬가지.

특별한 영역성을 띠고 있지 않아 떠돌이 생활을 하며, 다른 몬스터의 알을 훔쳐먹는 생활을 한다. 알을 훔칠 때에는 앞발을 이용해 알을 붙잡고 은신처로 신속히 이동한다. 평소에는 느긋하게 돌아다니다가 알을 훔치면 허겁지겁 움직이는 게 마치 운반 퀘스트를 하는 헌터의 모습 같기도(...)

앞다리가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알뿐만 아니라 바위나 항아리 등의 여러 물건을 붙잡을 수도 있는데 이러한 능력을 이용해 외적에게 물건을 찍어내리거나 집어던지는 방식으로 자신을 방어하기도 한다.
  • 치치야크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 추가된 조룡종 몬스터로 쿠루루야크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좀 더 사납고 호전적이다. 다만, 아무것도 안 하고 빨리 지나가기만 한다면 은신복장을 입지 않아도 크게 적대할 일이 없다. 먹잇감이나 천적을 발견하면 머리에 지느러미와 같은 넓적한 막을 펼치는데 여기서 섬광을 발산하여 상대방의 눈을 멀게 만든다. 전 시리즈 내내 나왔던 섬광 쓰는 몬스터 역할을 맡고 있는 셈. 이러한 특성 때문에 빛을 싫어하는 샤무오스 무리와 대립 관계에 있다. 패미통에 적힌 내용에 따르면 육산호의 대지 먹이사슬에서 낮은 위치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레이기에나와 같은 강한 비룡종들의 영역과 동떨어진 곳에 서식하며, 먹잇감과 천적의 눈에 띄지 않기 위해 몸 색깔을 어둡게 진화시켰다고 한다.

2.2. 비행형 조룡종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몬스터 . 몬스터 헌터 크로스에서 처음 등장했다. 이명은 환혹의 마술사

몬스터 헌터의 대형 몬스터 중 히프노크 다음으로 새와 거의 똑같이 생긴 부엉이를 닮은 대형 조룡종 몬스터이다. 디자인 컨셉은 부엉이+나방으로 새의 날개같아보이는 날개 안쪽에 나방의 날개무늬가 들어간 모습. 모습이 처음으로 공개되었을 때는 가구아처럼 작은 사이즈라고 예상되었으나 실제로는 헌터보다 더 거대한 새의 모습을 해서 사람들을 살짝(?) 놀래킨 적이 있다. 그리고 프로모션 영상에서는 헌터와의 전투보다는 냥터와의 전투에서 좀 더 자주 보이며 묘하게 냥터와의 라이벌(?)관계를 부각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이사항으로는 이때까지 공개된 조룡종 몬스터들 중에서 히프노크와 함께 새의 모습만 부각된 몬스터라는 점이 있다.

몬스터 헌터 더블 크로스에서 농은 호로로호루루라는 특수개체가 추가되었으며. 나르가쿠르가 희소종오나즈치처럼 모습을 감출 수 있고, 헌터에게서 아이템을 강탈할 수 있다고 한다.
  • 푸케푸케
몬스터 헌터: 월드에서 추가된 조룡종 몬스터로 비룡종으로 오해하기 쉬운 외형을 가지고 있다 수룡종 몬스터인 안쟈나프와 함깨 튜토리얼 담당을 맡고 있으며 얀쿡크의 포지션을 계승하고 있다.
----
  • [1]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실제로 벨로시랩터는 저렇게 생기지는 않았다. 쥬라기 공원 등의 매체에서 등장한 랩터를 차용한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