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제노

last modified: 2014-12-27 01:54:16 Contributors

Contents

1. 낯선 것, 외부의 것을 뜻하는 어미 Xeno-
2. 은하영웅전설의 등장인물
3. 비잔티움 제국의 황제(레오 왕조)
4.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마스터 몬스터
5. 우리나라필기구회사
6. 대한민국의 솔로 여가수 XENO
7. 컴퓨터 바이러스 GENO바이러스
8. 영웅전설 섬의 궤적 II의 등장인물 제노(궤적 시리즈)
9.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X·E·N·O
10. 새벽의 연화의 등장인물 제노(새벽의 연화)

1. 낯선 것, 외부의 것을 뜻하는 어미 Xeno-

그리스어에서 낯선 이, 외국인을 뜻하는 Xenos에서 따온 말. 제노포비아(Xenophobia)가 해당 어미의 대표적인 활용 예이다.

외계인이 많이 등장할 수 밖에 없는 공상 과학계에서 아주 자주 볼 수 있는 어미이다. 단어가 X로 시작해서 멋있고 무엇이든 Xeno-만 갖다 붙이면 외계인에 대한 무언가가 되기 때문이다.

엑스박스 360에 사용된 그래픽 가속칩인 AMD Xenos는 이름을 낯설고 새롭다는 뜻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문명: 비욘드 어스에서 조화 지향을 플레이한다면 지겹게 볼 수 있는 어미이다.

Warhammer 40,000 세계관에서 인류제국은 극단적인 제노포비아를 표방하기 때문에 외계인을 제노(Xeno, Xenos)라 부르면서 박멸의 대상이라고 대중에게 설파한다. 이단심문소의 한 갈래로 외계인 박멸을 목적으로 하는 갈래인 오르도 제노스(Ordo Xenos)가 존재한다. 이 오르도 제노스의 명령 집행 부대가 데스워치이다.

2. 은하영웅전설의 등장인물

자유행성동맹의 중령으로서 3권에 등장한 엑스트라. 레다 2호의 함장으로 사문회로 끌려가는 양 웬리를 태우고 행성 하이네센으로 향한 전적이 있다.

단좌식 전투기 스파르타니언의 기체와 그 조종사를 운반하는 수송선에서 함정운영 담당 사병의 초보적인 실수에 의해 함내 기압이 급강하하면서 진공상태에서 1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건소식이 들려왔을때 그는 양 웬리에게.

"단좌식 전투기 조종사를 양성하는 데 얼마만큼의 비용이 듭니까? 한 사람당 300디나르라는 거금이 투자됩니다."

"큰돈이지."[1]

"그럼은요. 보통 큰돈이 아닙니다. 조종사란 자금과 기술의 집합체인걸요. 귀중한 자원이죠. 그런데 그들을 이렇게 간단히 잃어버리다니, 참으로 어이가 없군요. 정말 전쟁에 이기고 싶다면 후방관리를 좀더 철저히 해야 됩니다."

이런 개념적인 생각을 가진 중령이었지만 안타깝게도 애니판에서는 삭제되었다.

여담이지만 여기서 양 웬리의 과거사의 일부도 드러나는데 사관학교 재학 때 조종사 교육을 받아. 항공 모의장치를 통해 30번은 격추되었다고한다. 격추를 한 것은 서너 번쯤.

항공훈련 담당 교관은 고개를 좌우로 흔들면서 매년 한두 놈은 길을 잘못 들어 사관학교엘 온단 말야......라고 했다.[2]

비슷한 사례로 알렉산드르 뷔코크 중령은 소년병들이 사고로 사망한걸 보고 "나같은 늙은이가 살고 젋은 사람들이 일찍 죽다니..."라고 말했다.[3]

이후 양 웬리는 베이같은 무개념을 만나 사문회에서 개고생을 하게된다.

양 웬리 암살사건에 이름이 언급되지 않는걸로 봐서는 함장은 교체됐던 모양이다.

3. 비잔티움 제국의 황제(레오 왕조)

비잔티움 제국(동로마 제국)의 역대 황제
레오 2세 제노 바실리스쿠스 제노(복위)
레오 왕조 레오 왕조 레오 왕조 레오 왕조

야만족 출신 최초의 로마 황제[4]

이사우리아 족장으로 본명은 타라시코디사 루숨블라데오테스. 길다 레오 1세의 딸 아리아드네와 결혼한 이후, 비잔티움식의 이름인 제논으로 바꿨다.

4.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마스터 몬스터

제노(Zeno)
레벨 : 82 HP : 1,050,000 / MP : 10,000 EXP : 26,450
위치 : 쿨란초원 5
테마곡 : Finding Forest
제한 시간 : 없음
물리 공격 : 834 / 물리 방어 : 210 / 25%
마법 공격 : 825 / 마법 방어 : 200 / 25%
카리스마 경험치 : 26
속도 : -40
넉백 대미지 : 800

지구방위본부를 침략하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는 바나드 종족에서 개발한 신기술로 탄생한 휴머노이드다. 바나드인의 장점과 로보트인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인조인간으로 바나드 종족에서 절대적으로 부족한 체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실험의 부작용으로 지능은 크게 떨어진다고 한다.

더스 호수지구방위본부를 침략하기 위해 그레이족들이 만든 사이보그. 초능력 위주의 그레이족들과는 달리 육체파이다. 조종장치 이상으로 고장나 있는 상태. 공격방식이 달라진 녀석도 있는데 그 놈은 입에서 미사일들을 연달아 쏜다. 공격 패턴은 매우 단순하게, 땅을 내려쳐 넉백을 시키는 것밖에 없지만 넉백거리가 장난이 아니라서 잘못 걸리면 몹시 짜증난다.

5. 우리나라필기구회사

외국의 유명 샤프들의 외관을 참고한듯한 샤프들을 많이 제작했다. 이름이 영어로 쓰여있어서 그런지 일본회사인줄 아는 사람들이 많다(..) 제품에 'Beyond Style'이 써있는것이 특징. 사실 홈피도 없고 령회사(..)라 카더라. 샤프보다는 볼펜이나 샤프심을 잘만든다는 평.이지만 샤프도 결코 못만드는게 아니다. 일제보단 구리지만 국산샤프들중에서는 탑을 다툰다.

아래는 생산하는 제품의 목록.
  • cx(샤프)
  • silky(샤프)
  • s-touch(샤프)
  • extra(샤프)
  • xd(샤프)


미스비시OEM을 하기도했다카드라

6. 대한민국의 솔로 여가수 XENO

2014년 현재 은우라는 이름을 사용 중이다. 자세한 정보는 해당 항목 참조.

7. 컴퓨터 바이러스 GENO바이러스

9.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X·E·N·O

----
  • [1] 양 웬리의 봉급은 그 20분의 1쯤이나 되는 거금이라고한다. 대장으로서의 높은 직위에 서있는 양 웬리를 생각하면 정말로 큰 돈으로 추정.
  • [2] 그러나 지금의 양 웬리는....
  • [3] 하지만 이 분은 매우 중요하신 영감님.
  • [4] 정확하게는 소아시아의 이사우리아인은 제국의 로마인이지만 로마 희랍적으로 비문명적 산악민족으로써 게르만족 등과 다를바없는 야만인으로 간주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