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전류

last modified: 2015-03-22 18:46:08 Contributors

Electric Current
電流


전하의 흐름. 단위시간동안 흐른 전하의 양.

SI 단위는 A(암페어)로 프랑스의 물리학자 앙드레마리 앙페르의 이름을 딴 단위이다.
1A는 매초 1C(쿨롱, 전하의 단위. 나중에 전하항목이 개설되면 수정바람)의 전하가 이동할 때의 전류의 세기이다.

전자/전기공학도라면 정말 질리게 보게되는 I의 주인. 교류는 소문자로 쓰기 때문에 회로에 허수가 나오면 i대신 j를 허수에 붙이게 된다. 똥개도 자기동네에선 먹고들어간다고
덧붙여 전자/전기공학도 1, 2학년이 본격적으로 힘들게 하는 주범이다.


초,중,고등학교에서 전기파트를 배울 때 전류의 방향이 전자의 방향과 반대인게 존나신기하게 느껴졌을 텐데, 별 건 아니고 전자는 전류를 정의한 것보다 훨씬 뒤에 발견되었기 때문에.역시 첫단추를 잘끼워야 해

본래 있던 전자가 이동해 버리면 그 구멍을 채우기 위해 옆에있던 전자가 그 자리를 채우고.. 해서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정공이 전자의 방향과 반대로 이동하게 되는 그림이 나오기 때문.

이 과정이 연쇄적으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우리는 스위치를 넣자마자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것이다. 만일 전자만 움직여서 전기가 통하는 개념이면 우리는 스위치 넣고도 발전소에서 집까지 전기오는데 한참 기다려야 한다. 전자는 그렇게 빠르지 않다.컴퓨터 스위치넣고 10분후 켜질걸

교류(AC)와 직류(DC)가 존재하며 직류는 시간에 따라 크기와 방향이 변하지 않는 일반적인 전기다. 건전지나 배터리를 생각하면 쉽다. 보통 계산기만 조금 두들기면 돼서 계산하기가 간편하다. 다만 복잡한 회로에서 극성을 묻는 문제가 나오면 망했어요. 그리고 전압 조정이 어려워서 전력전자공학의 발달 전까지는 대규모 전송이 힘들었다.

교류는 주기적으로 지랄발광크기와 방향이 계속 바뀌는 전류로 전자/전기공학도들을 같이 지랄발광힘들게 하는 주범이 된다.[1] 우월한 니콜라 테슬라옹이 대부분 고안했다. 발전, 송전, 배전, 변전이 쉽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는 교류를 사용하며, 이 때문에 직류를 쓰는 가전제품에서 어댑터로 직류로 바꿔주어야 한다.
수치계산시 기하평균을 내서 실효값(다시말해 직류 비슷하게 바꾼다고 생각하면 편하다.)으로 바꾼 후 계산을 해야하기 때문에 계산이 복잡해지는데 한몫 하게된다. 거기다가 주파수가 존재해서 얘까지 계산에 끼어들게 되면 망했어요. 삼각함수에 복소수까지 껴든다.

실습시에 교류를 직류로 바꿔줘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지저스. 아예 제품을 만들어 오는 실습이면 그냥 칩이나 디지털회로 부품을 가져다 끼면 되지만 아날로그 회로를 만들어야 하거나 개념적 회로를 만들게 되면 다이오드에 트랜스포머에 온갖 생쇼를 다 하게된다.


감전으로 인해 사람이 사망하게되는 원인. 결코 전압때문이 아니다.전압 때문이면 우린 이미 겨울철 정전기에 다 죽었다 전압은 말그대로 전기의 압력으로 밀고들어오는 힘일뿐. 자세한 사항은 전압 항목을 참조하자. 추가바람. 감전항목 생성시 이동바람.


인체에 치명적인 전류의 양은 생각보다 극히 낮다. 참고로 mA는 10^-3 A, 즉 0.00n A. 가정용 전압이 mA가 아닌 그냥 A를 쓴다는걸 기억해라.

전류 인체의 반응
0.67 mA 성인여자가 전류가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다.
1 mA 성인남자가 전류가 흐르는 것을 느낄 수 있다.
5 mA 평균적인 여성이 참기 힘든 고통을 느낀다.
8 mA 평균적인 남성이 참기 힘든 고통을 느낀다.
10 mA 통증을 버틸수가 없다견딜 수 없다. (고통한계전류)
20 mA 근육의 수축이 심해 손발이 오그라들어 벗어날 수 없다. (불수전류)
50 mA 상당히 위험하다. (순간치사가능성)
100 mA 치명적. (심실세동전류)

심실세동전류시 심장의 전류가 교란되어 심장마비나 심실세동이 일어난다.
그보다 적은량이라고 안심할 수 없는게 전류가 어떻게 흐르냐에 따라 심장을 다이렉트로 직격할 수 있기 때문. 그래서 왼손타고 흐르는게 꽤 위험하다.

컴퓨터에 쓰이는 500W짜리 파워를 생각해보면 P=VI이므로 500W=200V*2.5A, 25명을 죽일수 있는 양이다. 전기를 다룰 땐 언제나 주의하자.
----
  • [1] 고등학교 때 물리2를 선택하면 아주 약간 맛볼수는 있다, 이제는 중학교 3학년 과정에서도 약간 나온다!머리가 아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