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잡초

last modified: 2015-04-10 18:46:50 Contributors

雜草 / Weeds


Contents

1. 설명
2. 비유적 표현

1. 설명

주로 산과 들판에 알아서 번식하는 잡다한 들을 뜻하며, 나무의 경우 잡목이다.

비록 갈대산딸기, 처럼 나름대로 유용한 종도 있지만[1][2] 대부분은 별다른 쓰임이 없는데다 번식력도 왕성해 농업에 있어선 재배중인 작물의 영양소 탈취는 물론, 잎사귀나 줄기가 작물을 뒤덮으면 성장은 물론 생존까지 방해하기에 농약을 쓰거나 제초 노가다를 해야 할 정도로 아주 주적이다. 하지만 근절하기도 불가능 할 뿐더러 아주 없으면 안 되는데 표토층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기후가 건조한 미국 텍사스에서는 과수원에서 잡초를 몰살시켰더니 극심한 토양침식으로 몇 년어치 농사를 망쳤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도 그 근방에서는 과수 사이에 잡초를 키워둔다고..

그리고 군대 특히 육군에서도 주요 거점이나 시설, 보급로 등의 이용이나 접근을 제한하므로 , 혹은 예초기 등으로 제초하는게 여름에 필수요소다.

2. 비유적 표현


고생과 역경을 경험하여 생긴 근성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사람에게 쓰이면 흔히 '잡초같은 인생','잡초같은 사람'이라고 표현한다.
'온실속의 화초'와 대비된다.

미국에서는 잡초를 영어로 weed라고 한다. 이 말은 대마초의 은어이기도 해서 'Smoke weed everyday'라고 하면 잡초를 피운다는 게 아닌 대마초를 한다는 뜻이다.
----
  • [1] 때문에 일부에선 잡초 범주에서 빼는 경향도 있지만 항상 필요한 것도, 손이 가는 것도 아니고, 알아서 잘 번식하다 보니...
  • [2] 의 경우에도 한국과 달리 미국에선 엄연한 잡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