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일산

last modified: 2015-03-25 11:28:53 Contributors

일본의 자동차 브랜드 日産닛산자동차항목으로 가세요

Contents

1. 경기도 고양시지명
1.1. 개요
1.2. '일산'에 해당되는 지역
1.2.1. 가장 좁은 의미 : 구일산(본일산) 지역
1.2.2. 일산신도시
1.2.3. 일반적인 의미 : 일산동구, 일산서구 등 구 일산구 지역의 시가지
1.2.4. 다소 넓은 의미 : 일산동구, 일산서구 전체
1.2.5. 지나치게 넓은 의미 : 고양시 전체
2. 울산광역시 동구의 지명

1. 경기도 고양시지명

一山 / Ilsan
One Mount[1]

1.1. 개요

옛 고양군 중면이 1980년 일산읍으로 승격된 이래, 1기 신도시일산신도시의 개발과 함께 전국적으로 잘 알려진 지명이 되었다.

'일산'이라 하면 행정구역으로서의 '일산동구일산서구(2005년 이전에는 일산구)' 관할 지역을 모두 지칭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일산신도시 자체나 (옛 일산읍 시가지를 포함하여) 일산신도시와 그 인접 지역 정도의 의미로 통용된다. 즉 행정구역으로서의 '일산'과 실질적인 의미의 '일산'이 정확히 같지는 않다.

더 좁은 의미로는 '옛 일산읍에 해당되는 지역'만을 지칭하기도 한다. 이 경우 일산서구의 송포동, 송산동, 가좌동 등이나 일산동구의 고봉동, 사리현동, 성석동, 식사동 등은 '일산'의 범위에서 제외되며[2], 일산신도시를 제외한 옛 일산읍 시가지는 따로 구일산이나 본일산 등으로 불린다. 사실 여기에 언급된 송포동, 고봉동 같은 곳들은 행정구역 상으로는 '일산(동·서구)' 관할이긴 하나, 개발이 되지 않은 광활한 농촌/공장 지대이기 때문에 사람들히 흔히 생각하는 '일산'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

간혹 고양시 전체를 일산이라 부르거나, 일산 지역을 일산시라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경기도 일산이란 표현은 다소 애매한데, 일산 지역만 한정적으로 가리키는 것이라면 상관은 없으나, 고양시 전체를 의미하는 것이라면 틀렸다고 봐야 할 것이다.

1.2. '일산'에 해당되는 지역

1.2.1. 가장 좁은 의미 : 구일산(본일산) 지역

이 경우는 현재의 '일산동'에 해당하는 지역만을 말한다. 이곳은 일산신도시 계획이 발표되기 전 고양군 일산읍의 중심지로 작용하였다. 현재 그 시절의 유산으로 일산시장이나 옛 일산역 등이 남아있다.

1.2.2. 일산신도시

이 지역에 건설된 1기 신도시. 항목 참조. 주로 이 쪽은 부동산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듯 하다.

1.2.3. 일반적인 의미 : 일산동구, 일산서구 등 구 일산구 지역의 시가지

일산동구일산서구에 대해서는 항목 참조. 이 두 구는 2005년 일산구가 인구 50만명을 돌파하여 인구 포화로 분구된 것이다. 현재 지역 주민들에게 일반적인 일산의 의미란 일산신도시 지역+중산, 탄현, 풍동을 포함하는 구일산시가지 지역을 의미한다.

1.2.4. 다소 넓은 의미 : 일산동구, 일산서구 전체

위의 의미만큼 자주 쓰이는 편이다. 구 일산구 전체를 의미하는 뜻으로. 이 경우 시가지화되어있지 않은 한강변의 농촌이나 파주, 양주 등과 접해 있는 일산동, 서구의 변두리 지역까지 포함하게 된다.

1.2.5. 지나치게 넓은 의미 : 고양시 전체

이 경우는 명백히 잘못 쓰는 것이다. 역사적으로도 고양시 덕양구 지역은 구 일산읍 지역이나 일산신도시 지역과 하나의 도시권을 형성한 적이 없었고, 현재도 대곡역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한 그린벨트로 외지인도 한 눈에 보이도록 생활권이 분리되어 있다. 간혹 고양시 전체를 일산시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더더욱 잘못된 말. 하지만 고양시라는 지명의 인지도가 낮다 보니 간혹 이렇게 쓰는 사람도 있다.

2. 울산광역시 동구의 지명

일산동으로, 법정동이자 행정동이다. 이 쪽은 한자가 日山이다.
----
  • [1] 2013년 일산에 개장한 고양 원마운트의 어원이 바로 이것(...).
  • [2] 다만 탄현동이나 대화동처럼 원래 송포면에 속했으나 이후 일산신도시 지역에 들어간 일부 지역은 여기에 보통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