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익스타브

last modified: 2013-11-06 01:20:35 Contributors


'익스탑'이라고도 하며 영어로 'Ixtab'으로 쓴다.
간혹 '익스텝'이라고 발음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사람과 헷갈리지 말자.

야 신화에서 등장하는 자살의 여신(...)으로 목에 밧줄을 감고 매달려 있고 두 눈이 감겨 있고 두 볼에는 이미 부패의 조짐이 나타나 있다.

목 매고 자살한 사람[1], 전사한 병사, 인신공양의 재물, 아이를 낳다가 죽은 임산부, 신관들의 영혼들을 낙원으로 데려간다고 한다.
이들은 약스체(Yaxche)라 불리는 우주수(宇宙樹)의 그늘 아래서 쉰다고 하는데, 이는 죽는 순간의 괴로움과 고생으로 벗어나 해방되었음을 가리킨다.

영혼을 데려가는 여신이란 점에서 우리나라의 바리데기와 비슷하다고 하지만, 바리데기는 죽은 이들을 저승으로 보내는 여신이므로 익스타브와 여러모로 큰 차이가 있다.
따라서, 죽음으로 구원받고 싶은 사람은 여기서 자살하지 말고 멕시코로 가서 자살하자.[2]

데드 스페이스 2의 싱글플레이어 메뉴 세이브 슬롯 하단에는 유니톨로지 문자로 "Ixtab the rope woman"이란 문구가 숨겨져 있다.
----
  • [1] 고대 마야인들은 목을 매고 자살하는 것을 고귀한 것으로 여겼다고 한다.
  • [2] 마야 문명이 번성한 지역은 유카탄 반도인데 이 지역은 지금의 멕시코가 있는 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