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last modified: 2018-03-19 09:52:00 Contributors

유희왕 시리즈 일람
유희왕(토에이판)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유희왕 GX

DMlogo.jpg
[JPG image (Unknown)]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遊☆戯☆王 デュエルモンスターズ
원작·캐릭터 원안 타카하시 카즈키
감독 스기시마 쿠니히사
시리즈 구성 타케가미 쥰키(武上純希)
→마에카와 아츠시(前川淳)
요시다 신
→오모데 아케미(面出明美)
→요시다 신
캐릭터 디자인 아라키 신고(荒木伸吾)
히메노 미치(姫野美智)
카가미 타카히로(加々美高浩)
화수 224화
방영시기 2000년 4월 18일~2004년 9월 29일
방송국 TV 도쿄
SBS[1]챔프TV[2]
공식 홈페이지

약칭은 유희왕 듀얼몬스터즈에서 딴 '유희왕 DM'.[3] 유희왕 DM으로도 리다이렉트된다.

Contents

1. 개요
2. 등장인물
3. 주제가
4. 스토리
4.1.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스토리
4.2. 오리지널 요소
5. 기타
6. 리마스터


1. 개요

TV 도쿄계 채널에서 2000년 4월부터 2004년 9월까지 방영했던 유희왕의 두번째 TV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제작은 (前 스튜디오 갤럽). 전작 토에이판과는 캐릭터 디자인을 제외한 스탭진 및 성우진, 방송국까지 전부 교체되었으며, 토에이판 내용의 바로 다음부터 시작되지만, 이어지는 후속작이 아닌 완전 신작.원작만화의 7권부터 이야기가 전개되며 설정이나 세세한 상황이 다른 경우가있고 오리지널 스토리도 들어가는등 원작과는 조금 차이를 보인다.그리고 장르가 장르인만큼 청소년,성인층보다는 좀더 어필될수있는 저연령층을 노리고 만들어서 그런지 원작에서 수위가 쎘던 장면들은 대거 순화시켰다.[4][5]

반다이로부터 유희왕 판권을 구입한 코나미는 만화 전개에 맞춰 유희왕 OCG를 만들었는데, 안 그래도 인기 카드게임이었던 것이 애니메이션 방영 이후 인지도는 물론 인기도 폭발적으로 상승했고, 세계적으로 수출되어 코나미의 주요 돈줄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한데다 유희왕이 현재 세계적인 TCG의 중심으로 급부상하는데 도움을 준 기념비적인 애니메이션

미국에서도 방영되었으며, 북미지역에서 자체 극장판 빛의 피라미드를 제작할 정도로 애니&TCG 모두 대박을 친다.유럽국가에서도 방영되었으며 영상은 미국판을 따라간다. 중국에서는 애니 자체는 방영 됬었는데 정작 카드 발매는 한참후에 정발되었다. 국내 역시 SBS를 통해 2기(78화)까지 방영되었으며 이후 챔프에서 성우진을 대거 교체해서 4기 도마편까지 방영하였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4기까지만 방영하고 종료. 작품 전반에 깔려있던 떡밥 대부분을 해소하는 스토리 상 가장 중요한 마지막 시즌인 고대편은 아예 다루지도 않았다. 이는 마지막 시리즈를 방영하면 카드의 상품 판매량이나 가치가 떨어지는 걸 방지하기 위한 꼼수였는데, 지금은 시기도 뒷북 수준으로 너무 밀려나서[6] 이도 저도 아니게 되어서 방영할 의욕을 잃어버렸다는 일화가 전해지고 있다. 대원방송은 이후 후속작인 GX에서도 똑같은 짓을 저질렀고 5D's 다 끝내지 않은 채 ZEXAL을 방영해서 또 그러나 싶지만, 다행히도 5D's는 완결까지 무사히 방영.

여담으로 국내방영시 SBS에서는 제목 및 오프닝 자막의 폰트가 저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뭉툭한 폰트였던 반면에 이후에 대원계열 방송국에서 SBS판 분량과 이후 분량을 방영할 당시에는 제목 및 주제가 영상에 보다 더 날카로운 정확히는 일본판이랑 비슷한 폰트를 사용하게 되었다. 또한 미방영된 5기의 오프닝인 『Overlap』의 장면[7]을 유희왕 4기가 방영됨을 알리는 텔롭부분에 사용했었다.

2. 등장인물

3. 주제가

4.1.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스토리

애니가 한창 방영되고 있을 당시 원작이 아직 연재중이어서 원작 전개가 충분히 나아갈 때까지 애니만의 오리지널 스토리를 넣기도 했다. 대표적인 것이 노아 편, 도마 편, KC 그랑프리 편. 이 오리지널 스토리들은 팬들 사이에서 호불호가 꽤 갈리지만 오리지널 캐릭터인 레베카 홉킨스는 인기가 좋다.

그 중에서도 도마편을 다룬 4기는 설정오류, 더러운 사기효과로 떡칠한 오리카, 듀얼 만능주의, 주인공의 멘탈붕괴 등 여러 막장 요소를 보여줘 혹평이 제일 많으며, 도마편은 전설적인 명장면을 빼면 그냥 시체라는 과격한 평가도 있을 정도. 무엇보다도 듀얼 만능주의의 근원이 되었기에 차기 후속작들의 초차원 전개의 발판을 마련했다.

4.2. 오리지널 요소

원작 만화의 듀얼리스트 킹덤 편부터 완결까지 다루었으며, 원작의 듀얼은 재구성되었고 원작의 전개에서 놓친 부분을 애니 오리지널 전개로 보충했다. 그 큰 예가 바로 빅5. 원작에서는 카이바 코퍼레이션페가수스에게 넘기려 한 흑막임에도 짧게 다루어졌던 그들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 2번에 걸쳐 오리지널 스토리를 만들어 그들의 행동의 이유를 설명했다.

원작에서 작가가 급병 등으로 완결을 내기 전에 내가 쓰러지면 어쩌나 싶어 급전개가 있었던 고대편도 애니메이션에서 보강전개가 이뤄졌다. 다만 그 작화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다.

DM 이후 방영되는 후속 유희왕 애니들은 원작이 아닌 애니메이션쪽 세계관으로 흘러간다. 대표적으로 원작에선 고인이 된 페가수스가 애니에선 살아남았기 때문에 이후 세계관을 다루는 GX에서 현역으로 뛰고 우시오는 경찰이 된 것 등.

5. 기타

여러모로 소재가 넘쳐나는 애니였던지라 양질의 유희왕 MAD가 니코동 초창기에 우르르 쏟아졌으나, 2011년부터 소재 고갈 + 지속적인 저작권 제재 + 유희왕 파이브디즈의 종영 등의 이유가 겹쳐 브로리, 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 차지맨 켄!, 카이지 애니 2기등의 쟁쟁한 소재들에게 밀려났다. 4번째 시리즈인 유희왕 ZEXAL에서는 그렇게 눈에 띄는 소재가 없어서 유희왕 MAD는 이제 끝났다고 모두가 생각했을 때, 혜성같이 등장한 벡터라는 훌륭한 MAD 소재가 등장하면서 어느정도 명맥을 잇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리즈의 첫 작이 무인편으로 불리는데 비해 이 쪽은 DM이라는 정식 명칙이 있는 특이한 케이스.

일본판과 일본판 영상을 기준으로 수입한 한국판에서는 총기류가 심심찮게 등장했는데, 4Kids가 총기류에 대해 굉장히 엄격하기 때문에 일본판과 한국판을 제외한 다른 언어판은 총이란 총은 죄다 삭제됐다. 때문에 초반부에 카이바를 급습한 사람들이 들고 있던 총이 없어져 그냥 맨손으로 방아쇠를 당기는 모양만 흉내내는 모습이 되었다.[8] 이후 시리즈에서는 직접적인 총기의 노출이 없어졌으며 판도라의 듀얼 같은 잔혹성이 제법 있는 듀얼도 배제되었다. 5Ds크래시 타운 편에서도 배경이 배경인지라 총기는 나오지만 직접적인 총이 아닌 스턴건이 등장한다. 대신에 폭발이 있었다 동일한 배급사가 배급한 포켓몬 애니에서도 총기 때문에 사파리존 에피소드가 잘리는 홍역을 앓고 난 뒤 이후 시리즈에서는 총기 등의 노출이 없어진 것과 비슷한 케이스.


1회성 캐릭터에 의외로 유명 성우가 출연하기도 한다. 코야스 타케히토 (판도라)와 다나카 리에 (비비안 웡)가 나온 일도 있다. 세이라 마스로 유명한 성우인 이노우에 요우 (바쿠라 료)의 마지막 유작이기도 하다.

유희왕 DM의 모든 화의 작화감독과 니코동 MAD의 소재가 된 것들을 정리해놓은 게시글이 있다.

중간 영상에 나오는 BGM이 꽤나 흥해서 매드 무비에도 이 중간 영상 화면과 음악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 중간 영상은 SBS 방영 당시엔 짤렸으나 이후 챔프판에서 일본어로 유희왕 듀얼몬스터즈라고 적혀있던걸 한글로 고쳐서 삽입하였다. 다만 일본판은 두 번 나왔던 데 반해 한국판은 심플하게 한번 나오고 끝난다.

6. 리마스터

DMremasterlogo.png
[PNG image (Unknown)]


홈페이지
유희왕 20주년 기념 프로젝트로써, 리마스터가 이루어졌다.[9]

2015년 2월 7일부터 방송을 시작했으며, 방송시간은 토요일 아침 7시 30분이다. 내용은 차이가 없으며 성우 연기도 원판의 것을 재활용한 듯 하다.[10] 또한 DVD판보다 위아래 부분이 다소 짤렸으며 작화의 질은 당연히 상승했다.
----
  • [1] 78화까지 방영.
  • [2] 4기 마지막 화인 184화까지 방영.
  • [3] 듀얼몬스터즈는 애니에만 붙기 때문에 유희왕 원작 코믹스와 애니메이션을 구분할 때 애니쪽을 DM이라 불러 구분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리즈별로 구분할때는 둘 다 DM으로 부르기 때문에 이 때는 구분이 쉽지않은 편.
  • [4] 마리크 이슈타르,쿠자크 마이 항목참조 보면 알겠지만 확실히 어린아이들이 보기엔 부적절한 장면들이다.
  • [5] 근데 순화를 시키긴했어도 저연령층 애니치고는 수위가 상당히 쎄다.
  • [6] 10년 이상 지난 작품이라 추억의 만화로 회자되는 수준이다.
  • [7] 더 정확히는 오프닝의 1분 쯤에 나오는 유우기와 어둠의 유우기가 같이 나오는 장면과 바쿠라와 도적왕 바쿠라가 같이 나오는 장면을 사용했었다.
  • [8] 이 모습은 이후 유희왕 요약시리즈에서 투명 총 드립으로 까였다.
  • [9] 유희왕은 1996년에 처음 연재되고 2015년에 방송되는 거라 20주년이 되려면 1년은 더 있어야 한다. 단, 햇수로는 20년이 된 게 맞다.
  • [10] 때문에 초반부에서 카자마 슌스케의 발연기가 그대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