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유다치(함대 컬렉션)

last modified: 2015-04-03 00:17:21 Contributors

kcimgc_(8)_6.png
[PNG image (Unknown)]
kcimgc_(9)_6.png
[PNG image (Unknown)]
kcimgc_(10)_6.png
[PNG image (Unknown)]
kcimgc_(11)_6.png
[PNG image (Unknown)]
기본 중파 改2 기본 改2 중파
yudachi.png
[PNG image (Unknown)]
2015yudachi.jpg
[JPG image (Unknown)]
애니메이션 2015 신년 改2 기본/중파

"안녕하세요! 시라츠유급 구축함 유다치야! 잘 부탁해!"
"こんにちは。白露型駆逐艦、夕立よ!よろしくね!"

"최고로 멋진 파티를 벌여보자고."
"さいっこぉに素敵なパーティしましょう?"


2014년~2015년 애니화 방영 이후로 칸코레의 칸무스 중 본격적으로 공식에서 가장 많은 푸쉬를 받은 대표적인 구축함 캐릭터이다.

유다치(夕立)는 일본어소나기를 뜻하며, 해당 항목은 유우다치 혹은 유다치라고 검색해도 리다이렉트된다. 뽀이라고 해도 리다이렉트되는 뽀이
비슷하다고 Boy♂로 검색했다간 큰일난다(...)




Contents

1. 소개
2. 성능
3. 대사
3.1. 기본/改
4. 잡설


1. 소개

함대 컬렉션에 등장하는 칸무스로, 시라츠유급 구축함의 4번함 유다치를 의인화했다. 성우는 타니베 유미.

연노랑 계통의 장발에 철부지 아가씨 분위기를 풍기는 구축함. 말끝에 "っぽい?"(~인 것 같아/인가 봐/인 듯?)를 자주 붙이는 버릇이 있다. 그래서 별명이 뽀이(ぽい) 그리고 동형함엔 boy도 있다.

외모만 보면 순하게 생긴 아가씨지만 의외로 역사적으로는 과달카날 해전 당시 경계임무 중 발견한 미 함대의 정면으로 구축함 1척만으로 개돌[1][2] 해서 만신창이가 될 때까지의 30여분간 모든 것을 쏟아붓듯이 격렬한 난전을 벌였던 무투파 함선이다. 다만 아군함과의 연락을 취하지 않은 완전히 독단적인 돌격행위였던지라, 미군은 물론 일본군에게도 대혼란을 일으켰고, 야간전이었던 것도 더해서 당시 전장을 완전히 난장판으로 만들어버리는 결과를 낳았다. 이런 유다치의 활약은 무투파라기보단 광견에 가깝다. 적어도 유다치의 함장과 승무원들이 제정신이 아니었던 것은 확실. 전투 당시 배가 항해불능에 빠져 함대 기함으로부터 배를 버리고 보트를 타고 피난하라는 명령이 떨어지자 이에 불복한 채 해먹을 엮어 돛을 만들고 이걸 유다치의 마스트에 걸고서 범선처럼 도망치려 했다고(…). 참고로 유다치의 승무원들을 대피시킨 건 구축함 사미다레. 이 전투 이전에 유다치의 승무원들은 배가 격침되어 표류중인 미군 승무원들을 기관총으로 학살하는 전쟁범죄를 저질렀다는 주장이 있지만 해당 사실에 대한 증거가 없어 사실여부는 불명이다. 영문 위키피디아의 유다치 항목엔 그러한 전쟁 범죄를 저질렀다는 기록이 없으며, 전쟁범죄 사례 목록에도 마키구모와 I-8 등 전범쨩(…)으로 유명한 함들은 다 있는 마당에 유다치의 이름은 없다. 아무튼 그렇게 배를 버리고 탈출한 다음날 아침 미군 중순양함 포틀랜드(CA-33)의 8인치 주포 일제사격에 맞아 굉침당한다.

유다치의 전과에 대해 일본측 기록과 미군측 기록 간에 차이가 많고[3], 야간전에다 혼전이었던 만큼 실제로 얼마만큼의 활약을 했는지는 미지수. 일본쪽에서 주장하는 유다치의 전과는 아베 함대에서 미군과 가장 가까운 거리까지 간 사실에 의해 과장되었다고 보는 것이 옳을 듯하다. 유다치의 활약에 대해서는 함장이 전사후 일본군 구축함 함장으로는 유일하게 장성으로 진급했다는 것 이외에는 아무런 수훈이 없다.

일단 2차 창작에서는 혼자서 수많은 적을 상대로 무쌍을 벌이는 식으로 표현되는 일이 많지만, 실제로는 그다지 좋은 전적도 아니었다. 실제로 전과에도 미국과 일본 기록 사이에 많은 차이가 나며 앞서 언급되었듯 얼마나 잡았던 간에 호위 임무를 져버리고 전함 히에이가 버려지는 결과를 낳았다. 결국 일본 측 기록을 인정해서 계산해도 순양함, 구축함 1척씩 잡고 순양전함을 내주는 멋진 교환비를 보여준 셈. 당연히 이런 건 2차 창작에 반영안한다 애당초 유다치 뿐만 아니라 다른 미군 구축함들도 돌격한 바가 있고, 이후 사마르 해전에서 호위 임무를 수행하기위해 목숨걸고 일본 주력 함대에 개돌한 미군 측 호위구축함 6척과는 비교하면 격이 다르다(...).

그래도 실제 미군에 준 피해가 얼마가 됐건 구축함이 단독으로 최전선에 나서서 싸운 경력이 인정받았는지 2013년 10월 초에 2차 개조가 업데이트 되었다. 개장 가능 레벨은 55. 2차 개장을 해 주면 얼굴과 몸매가 한층 성숙해지며, 눈이 녹안에서 적안으로 바뀌고 하얀 목도리와 강화된 무장, 그리고 진지한 표정에서 상당히 와일드한 분위기가 뿜어져나온다. 목소리도 더 성숙해졌지만 추가 대사만 녹음한 거라서 어린 아이 톤의 기존 대사는 대부분 그대로라 괴리감이 조금 느껴지기도 한다. 뽀이라는 말버릇도 그대로지만 기존 유다치가 철부지였다면 유다치 개2의 "뽀이"는 훨씬 진지하다.

2. 성능

구축함계 최강 화력

기본적으로는 평범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레벨 55에 2차 개장을 하면 상당히 강력한 화력형 구축함이 된다. 성능도 상당히 우수한 편이고 구축함 특성상 레벨이 올리기 힘든 함종인 만큼 그런대로 낮은 편인 55 레벨[4]에 개장해서 루트 고정이 필요한 주력 함대에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2차 개장 유다치를 굴리는 제독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름개장Lv내구장갑회피화력뇌장대공대잠색적운(최대)연료탄약비고
유다치改二55315289739359694920(59)1520구축함
진츠改二60506980709868805413(79)2535경순양함
하구로改二65577784848472-5819(70)4575중순양함
이세改1077927779089-4930(79)95105항공전함

유다치改2는 한계치상 화력이 73, 뇌장이 93까지 올라 기본 스펙상으로는 웬만한 순양함급의 화력을 자랑한다. 구축함이라는 함종의 한계 때문에 중구경 주포를 못 달고, 슬롯에도 한계가 있어서 주간전 화력은 순양함급에 비길 바가 못 되긴 하지만 연격 세팅(어뢰없이 2주포[email protected])을 장비하면 화력과 뇌장의 합산으로 공격력이 적용되는 야간전에서는 실제 역사에서 상기한 깽판을 벌인 게 야간전이었다는 것을 반영하듯 강력한 대미지를 뽑아내는데, 운이 좋으면 주간에 중순 리급 엘리트를 잡거나 화력을 88까지 올리면 플래그십 루급에게 지근탄보다 더 높은 피해를 줄 수도 있다.[5] 다만 경순양함이나 중순양함에게는 중구경 주포와 수상기로 탄착관측사격이 가능하여 강력한 화력으로 연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국 소구경 주포 밖에 못다는 구축함 한계상 결과적으로 주간전 데미지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래도 야마토급을 제외한 왠만한 전함보다는 높은 야간전 화력을 기대할 수 있다. 단, 유다치는 어디까지나 구축함이기 때문에 내구도가 많이 낮으니 운영시 주의.

개조 이후 12.7cm연장포의 개량형인 B형 改2를 달고 오지만 이쪽은 기존의 12.7cm포나 10cm 연장고각포에 비해 화력만 딱 1 높은 약간 미묘한 능력치다. 이 함포는 실제 역사상으로도 유다치에만 장착되었던 장비로, B형을 유다치에게 달아서 써봤더니 영 미묘하다는 판정이 나와 이후 C형 개발에 착수했다고 한다.[6] 그래도 구축함이 장착할 수 있는 함포 중엔 가장 강한 화력을 가지고 있으니 유다치의 높은 화력에도 좋은 보탬이 되고 다른 구축함에 달아줘도 좋다. 거기다 개수공창으로 강화까지 가능하다.

뭐니뭐니해도 일반해역에서 유다치의 가치가 빛을 발하는 곳은 본격 구축함 편성 해역. 구축함의 최대 단점중 하나가 바로 주간전 화력인데, 거의 경순양함 최대치에 근접하는 유다치의 화력은 주간 포격전에서 구축함이나 경순양함은 물론 중순양함도 일격에 대파나 격침시킬 수 있기때문. 가령 3-5 첫방 단종진 수뢰전대를 만났을 때 뇌격전시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어떻게든 화력을 끌어올려서 적함의 수를 줄여놔야 하는데, 일단 평균적인 구축함 화력으로는 포격전에 어찌저찌 적 구축함은 정리해도 경순양함을 뚫기가 힘들어 뇌격전에 살아남은 적 경순양함에게 터지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 하지만 유다치같은 고화력 구축함이 있다면 경순양함 같이 어느정도 튼튼하면서 뇌장도 높은 적을 못해도 중파로 몰아넣음으로 아군의 생존률을 높일 수 있다. 거기다 93의 뇌장도 상위권이기 때문에 뇌격전시 적을 정리하는 데도 탁월하다.

반대로 루트 고정 편성을 위해 주력함대에 끼워넣을 때는 저 화력이 약간 빛이 바래는데, 사정거리가 짧다보니 유다치의 높은 화력을 쏘기도 전에 전함이나 항모(개막폭격), 중순양함이 신나게 유다치의 주 먹잇감인 적 경순양함, 구축함을 정리해 버리고 막상 유다치가 쏘려니 남은 적은 고내구의 전함이나 항모라 지근탄으로 끝나는 안습한 상황도 연출된다. 또한 중간에 야간전 방이 있다면 모를까 보통 야간전은 마지막 보스전에서 치루는 경우가 많아 야간전 전까지 내구가 많이 낮은 유다치가 살아남기는 조금 힘들다. 물론 중파된 유다치의 야간전 화력도 결코 무시할 수 없지만. 또한 루트 고정 구축함에게 대잠을 맡겨야 한다면, 유다치 말고 좀 더 내구나 회피가 높은 생존률이 좋은 구축함을 쓰자. 대공 지원이야 주포를 고각포로 쓰거나 대공 컷인을 사용하게 해주면 야간전 연격도 문제없이 나가지만 대잠을 맡을 경우엔 폭뢰 + 소나로 연격을 포기해서 유다치에게 좋을 게 없다.

일단 장단점은 있지만 여러 커뮤니티에서는 최강급 구축함으로 자주 꼽힌다. 회피, 대공의 경우 직접적으로 체감되는 경우가 적지만, 최강의 화력과 2위의 뇌장, 그리고 그 합계는 확실하게 와닿기 때문. 실제로 진형과 크리티컬의 도움이 필요하긴 하지만 주간 포격전에서 전함을 상대로 한 방 먹여줄 수 있는 구축함은 유다치를 제외하면 아야나미 뿐이며, 2차 개장에 필요한 레벨도 가장 낮다. 그리고 마루유를 먹여 운을 높여주는 이른바 운작[7]을 해준다면 야간전 기대 딜량은 유키카제를 포함한 모든 구축함을 통틀어 최강이기도 하다.

3. 대사

3.1. 기본/改

상황 대사(원문) 대사(번역)
입수/로그인 こんにちは。白露型駆逐艦、夕立よ!よろしくね! 안녕! 시라츠유급 구축함 유다치야! 잘 부탁해!
모항 およびっぽい?何ですか?호출인거 같아? 뭔가요?
提督さん御用事はなーに?제독씨, 무슨 볼일이에요?
ふ~ん?何それ新しい遊びっぽい?으응? 그건 뭐야? 새로운 놀이인거 같아?
모항(새해) お正月っぽーい! 夕立も晴れ着を着るっぽい。これで戦闘は…できるっぽい! 정월인거같아! 유다치도 하레기(晴れ着)입는거 같아. 이걸로 전투도…되는거 같아!
모항(절분 한정) この豆、全力で投げるっぽーい! えい!えい!えーいっ!! ……あわわぁ!? 이 콩, 전력으로 던질꺼같아! 에잇! 에잇! 에잇!!……어어?!
모항(발렌타인) えっと、このチョコレートあげるっぽい。夕立。結構頑張って作ったっぽい。 에-또, 이 초콜릿주는거같아. 유다치, 재법 노력해서 만든거 같아.
결혼(가) 提督さん、顔赤いっぽい? どうしたの? 恋愛相談? 好きな人? え、やだ、どうしようっ!?제독 씨, 얼굴 빨개진거 같아? 왜 그래? 연애상담? 좋아하는 사람? 에, 잠깐, 어떡하지!?
결혼(가) 모항 提督さんのためなら、夕立どんどん強くなれるっぽい! 제독씨를 위해서라면, 유다치는 얼마든지 강해지는것 같아!
결혼(가) 모항(改二) お待たせしました~!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편성/출격 駆逐艦夕立、出撃よ! 구축함 유다치, 출격이야!
출격2 お待たせしました~!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출격2(改二) さあ、ステキなパーティしましょ! 자아, 멋진 파티를 하자구!
원정/아이템 발견 っぽい? 뽀이?
전투 개시/공격 さあ、ステキなパーティしましょ! 자, 멋진 파티를 하자구!
전투 개시/공격(改二) ソロモンの悪夢、見せてあげる! 솔로몬의 악몽, 보여주겠어!
공격2 まず何から撃とうかしら? 우선 무엇부터 쏴야할까?
공격3 これでど~お!? 이건 어때~!?
공격3(改二) 選り取りみどりっぽい? 골라먹을 게 많은가 봐?
야간전 돌입 ん~?もうちょっとやっちゃうっぽい? 음~? 좀 더 해야 할꺼같아?
야간전 돌입(改二) ソロモンの悪夢、見せてあげる! 솔로몬의 악몽, 보여주겠어!
소파 ふわぁぁ 흐아앗
にゃあっ!? 꺄아앗~!?
소파(改二) ハンモックを張ってでも、戦うよ! 그물침대를 펼쳐서라도, 싸울래![8]
夕立、突撃するっぽい 유다치, 돌격하나 봐
중파/대파 も、も~ばかぁ~!これじゃあ戦えないっぽい!? 저, 정말~바보~! 이러면 싸울 수 없을꺼 같아!?
MVP 夕立ったら、結構頑張ったっぽい!?提督さん、褒めて褒めて~! 유우다치도, 제법 노력한거 같아!? 제독씨, 칭찬해 줘 칭찬해 줘~!
함대 귀항시 艦隊がもどってきたっぽい? 함대가 돌아온거 같아?
보급시 ふふっ、おなかいっぱいっぽい 에헷, 배가 가득찬거 같아.
장비/개수/개장 私!ニューバージョンっぽい!? 나! 뉴-버젼인거 같아!
ん~~、いい~じゃないですか~ 음~, 좋~잖아요~
っぽい? 뽀이?
장비/개수/개장(改二) 提督さんのためなら、夕立どんどん強くなれるっぽい! 제독씨를 위해서라면, 유다치는 얼마든지 강해지는것 같아!
最高にステキなパーティしましょ! 최고로 멋진 파티를 하자구! [9]
입거 ごっはん~ごっはん~♪바압~ 바압~♪
입거(중파 이상) 何か…ちょっと本格的に寝込むっぽい~? 뭔가…좀 본격적으로 쉴 것 같아~?
건조 완료시 新しい仲間が到着したっぽい 새로운 동료가 도착한거 같아
전적표시창 진입 なんか電文みたいのがきてるっぽい? 뭔가 전문 같은게 온거 같아?
굉침시 もしかして…沈んじゃうっぽい…? 설마…침몰하는거 같아…?
굉침시(改二) 吉川艦長…また、会えるか…なぁ 킷카와 함장… 또…, 만날 수 있을까….
방치시 えぇーっと放置っぽい?私じゃ不足っぽい?もっともっと鍛えなきゃ! 에에-그 방치인거 같아? 나로는 부족한거 같아? 좀 더 단련하지 않으면!

4. 잡설

시구레가 2차 개장을 받은 이후 공식 매개체에서 둘이 함께 나오는 모습이 많아졌고 그에 따라 2차 창작에서도 자주 엮이고 있다. 그 밖에는 강아지를 연상시키는 머리뻗침과 여전히 애 같은 성격 때문에 시구레와 함께 일명 충견과 지랄견맹견(혹은 광견)의 대비로서 강아지 콤비 취급당하기도 한다. 그리고 유다치의 말투를 사용한 코멘트가 적힌 미스터 도넛 영수증 사진이 2ch의 스레드에서 발견되면서 도넛집 알바를 뛰고 있다는 새로운 2차창작 소재까지 생겨났다. 직원이 제독 그 외에 솔로몬의 악몽이라는 별명 덕에 애너벨 가토역으로 나오는 MMD가 유행하고 있다. 0083오프닝 패러디

자기 소개 마지막에 "아이언 바텀 사운드"가 좀 무서운 이름이라고 덧붙이는데, 아이언바텀 사운드는 해당 전투가 벌어졌던 과달카날 섬 북쪽 해안을 지칭하는 것으로 수많은 미군과 일본군 함선이 침몰하여 그 철덩어리들로 인해 지구자기장까지 교란하는 '진짜로' 무서운 장소이며 유다치 또한 이 곳에서 함생을 마감했다. 자세한 것은 아이언 바텀 사운드 참조.

改2가 되면 손에 어뢰를 들고 있는데, 이 어뢰는 살아있는 생명체라고 한다(…). 응? 살아있는 어뢰가 폭발? 신호탄이 아니었어?! 이름은 '어뢰쨩'. 시마카제의 연장포쨩과 비슷한 컨셉인 모양. 그러다 보니 아마츠카제 등장 전에 시마카제와 엮이는 구축함 중 하나였는데, 시마카제를 주인공으로 한 코믹스 선풍의 소녀에서는 시마카제를 만나자마자 때려눕히는 충격적인 첫등장을 보여준다.

칸무스 중에서 2번째로 드링크가 나왔다.(첫번째는 시구레) 흔히 '뽀이즙'이라고 불리며, 한국에서는 뽀신탕 국물, 오줌 등의 네타가 흥하는 중.

연말 대청소 컨셉이었던 아케보노에 이어 2015년 신년맞이 기모노를 입은 모항 일러스트가 추가되었다. 신년맞이 일러스트로는 오요도아카시가 함께 업데이트되었으며, 아카시와 오요도가 기본 일러스트의 재탕 버전인데 비해 이 쪽은 改2 버전을 기반으로 완전히 새로 그렸다. 그 때문에 改2 버전이 아니면 모항에서 직접 감상하는 것이 불가능. 아케보노와 마찬가지로 전통복장이라서 속에 안 입고 있다고 하는데, 제독들은 이미 그런 거엔 신경쓰지 않고 이번에는 또 어디서 도장 찍기를 했는지 찾아보느라 혈안이 된 상태. 걱정하지마라 내 도장속도는 기계보다 빠르니까

애니메이션에선 후부키가 속한 3 수뢰전대에 소속한 동료로 등장. 그 동안 2차 개장의 전투광 혹은 멍멍이 이미지로 굳어진 유다치가 원래 이미지였던 철부지 여중생 이미지로 오랜만에 돌아왔다. 시라츠유급에서 유일하게 준 레귤러가 되었고 특유의 교복 디자인과 녹안, 금빛 장발, 흰 피부 덕에 엄청 눈에 띄는 것도 덤. 후부키와 무츠키와 지내는 덕분에 다른 시라츠유급과는 어울리지 않는 모양인지, 배경에서 가끔 나오는 시라츠유, 시구레, 무라사메와 나오는 모습은 아직 한번도 안 나왔다.
애니 속 유다치는 대형 곰인형을 다른 칸무스가 쓸 서랍장에 넣어두거나 과제를 못해서 후부키에게 보여달라고 징징거리면서 부탁하거나 타박하는 무츠키에게 "무즈키 치사해뽀이~"라고 한다거나 소중한 동료라고 말하는 후부키를 보더니 자기를 뺐다며 삐치는 등, 철부지 이미지가 매우 돋보인다. 거기에 특유의 "~뽀이" 말투는 여전하다. 아시가라 : 자꾸 뽀이뽀이거리면서 시끄럽게 굴면 20㎝포 날려버린다? 그외 2차 개장 이미지가 워낙에 메이저한 요소인 만큼 언젠가 각성해서 2차 개장의 모습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받기도 한다. 하지만 얜 2차 개장이 곧 사망플래그다 이후 9화에서 2차 개장이 구현되었다.

월드 오브 워쉽에서 난데없이 뽀이상스가 불고있다. 입닥쳐 말Poi 심지어 이걸가지고 설문조사를 했는데 선택지에도 Poi가 있다.(...) 아무래도 일본 유저가 있는 아시아 쪽에서 유행을 타는데, 함대 컬렉션에서 유입된 유저들이 많고, 칸코레 자체가 워낙 유명세를 타다보니 "뽀이" 네타도 많이 퍼져있는 모양이다.[10] 사실 영타로 Poi를 쓰기도 매우 쉽다. p, o, i가 매우 적절하게 붙어있어서(...).
그외 나노데스도... nanodes!
----
  • [1] 함대 기함이었던 히에이가 조명등을 켠 상태로 어그로를 끌어주었기에 이런 정면돌파가 가능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때 입은 대미지로 인해 히에이는 굉침당하고 만다. 애초에 히에이의 앞을 달리며 함대의 눈 역할을 해야했던 유다치가 항해미숙으로 인해 히에이와 나란히 달리고 있었던 것이 함대기함이었던 히에이가 선두에서 얻어맞게 된 원인.
  • [2] 근데 과달카날 해전 자체가 난전이었다보니 본의 아니게 돌격한 배가 한둘이 아니다. 당장 적이었던 미군은 순양함들까지 개돌했고 구축함 래피(DD-459)는 히에이와 충돌 직전까지 갈 정도로 근접하여 히에이 함교에 기관총 세례를 퍼붓고 참모진에 피해를 입히기도 했다. 즉 딱히 유다치만 돌격한 건 아니다.
  • [3] 미국 측의 기록에 있어선 유다치의 전과는 거의 없고 격돌 초기에 미 구축함 에런워드에 난타당해서 일찍이 전투불능에 빠진다. 반면 일본 측 기록은 중순양함 포틀랜드, 추가로 순양함 1척과 구축함 1척에 명중탄을 기록했다고 한다. 문제는 그 구축함 1척조차 아카츠키 팀킬이라는 설이 있다
  • [4] 구축함 중 2차 개장 레벨이 가장 낮다. 다음은 시구레,우시오(60), 하츠하루(65), 히비키, 아야나미, Z1, Z3(70)
  • [5] 참고로 2주포[email protected]로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셋팅은 10cm연장고각포+고사장치/12.7cm 연장포 B형 개2 ★9 2문에, 고사장치 ★9 로, 소구경 주포와 고사장치 ★9는 각각 화력 +3의 효과가 나온다.
  • [6] 이 함포의 개발목적은 포의 좌우 양 포신이 따로 구동되도록 하여 좀 더 원활한 상황대응능력을 확보하는데에 있었으며, 개발 결과 목적은 달성하였으나 포 전체의 무게가 너무 무거워지는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한다.
  • [7] 기본 운이 20이라 운작도 좀 더 쉬운 편에 속하는 편이다.
  • [8] 상기했듯 과달카날 해전 당시 미군 중순양함 포틀랜드의 포격을 맞고 항해불능 상태가 된 유다치의 승무원들이 그물침대를 가져다 돛으로 급조해 잠시 항해를 계속한 일화를 반영한 대사. 승무원들은 직후 대피했으며 곧 따라온 포틀랜드가 유다치를 침몰시켰다. 여담이지만 이 때 포틀랜드의 승무원들은 하얀 그물침대로 만들어진 돛을 보고 백기를 내건 것으로 오해했는데, 함장은 유다치가 버려진 것을 확인하고 망설임 없이 "Sink the S.O.B"라며 유다치를 격침시켰다(일본 위키에서는 백기를 단 채 교전을 계속한 국제법 위반행위에 분노하여 외친 말이라고 서술되어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유다치가 돛을 단 것은 탈출하기 위해서였으며 당연히 교전을 계속하지도 않았고, 포틀랜드 측도 이미 버려진 유다치를 확실히 가라앉히러 돌아오기 전까진 백기를 확인한 적이 없다). 유다치 개2의 기관부에 붙어 있는 하얀 천이 바로 이 일화를 나타내는 장식이다. 즉, 이 대사는 이전에는 그물침대로 돛을 만들어 도망쳤지만 이번에는 도망치지 않고 계속 싸우겠다는 대사라고 볼 수 있겠다. 아니 그러면 진짜로 전쟁범죄가 될것같아보이는데…. 상대가 심해서함이라 괜찮은가
  • [9] 대사는 기존의 대사에서 "최고로"만 붙인 대사이지만 2차 개장 이후 와일드한 이미지로 새로 녹음된 것이라 천진난만한 "멋진 파티를 벌이자!"가 아니라 아주 패기있고 듬직한 대사이다.
  • [10] 물론 북미서버도 예외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