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위니

last modified: 2015-03-08 13:20:21 Contributors

위키니트의 줄임말은 찾아왔다면 위키니트 항목 참고.

Contents

1. TCG 게임의 용어
2. 일본P2P 프로그램
3. 인명
3.1. 실존인물
3.2. 가상인물
3.2.1. 한화 이글스의 마스코트
3.2.2. 부산 KTF 매직엔스의 마스코트
3.2.3. 디시인사이드 리듬게임 갤러리의 마스코트
3.3. 기타

1. TCG 게임의 용어

추정되는 어원은 여러가지인데,

1. weeny. 아주 작은, 보잘것 없는.
2. 허약한 사람이라는 뜻의 weenie.[1]
3. 약함이라는 뜻의 Weakness의 줄임말.
4. 승리한다는 의미의 Win과 유닛의 Unit의 합성어.[2]

어쨌든 약한거 같다.

매직 더 개더링에서는 발동 비용이 1~2 안팎의 작은 생물들을 말한다. 초반에 부담없이 꺼내기 좋지만, 값싼 비용만큼 공방도 작기 때문에 빨리 찔끔찔끔 때리고 빨리 죽는다.

대표적인 위니로 Savannah Lions, Llanowar Elves[3], Mogg Fanatic 등이 있으며, TarmogoyfFigure of Destiny는 위니인데도 불구하고 쑥쑥 크기 때문에 게임의 전반이든 후반이든 확실히 제 몫을 다 하는 생물이다. (그래서 덕분에 둘 다 가격이 장난없다. Tarmogoyf는 T2이던 시절 50불 가까이 했다. 희한하게도, Tarmogoyf는 T2에서 잘린 후에도 Extended, Legacy, Vintage를 막론하고 두루 쓰이기 때문에, 2010년 2월 즈음에는 100불에 육박했다)

포켓몬스터 TCG에서는 킹드라, 핫삼 등. 빠른 전개가 가능한 포켓몬을 이른다. 판타지 마스터즈에서는 매직 더 개더링과 마찬가지로 1,2레벨의 저코스트 유닛. 하스스톤에서는 마나 코스트가 1~2 정도 되는 하수인들을 말한다.

초반부터 안정적으로, 빠르게 필드를 전개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앞세워 유닛의 대부부을 위니로 채워넣는 위니 덱을 구성하기도 한다. 예외도 상당수 있지만, 저코스트의 유닛들은 레어도가 낮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렴하게 덱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반대로 손패는 한정되있고, 코스트가 클 수록 코스트 대비 효율이 좋아지는 것이 보통인지라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빠진다는 점에는 주의 할 필요가 있다. 특히 광역 제거계열 카드를 두어번 맞으면 게임을 포기해야 할 정도인 경우가 많다.

단체로는 워낙 약하기도하고, 후반 카드들 같은 화려함이 부족하기 때문에 위니 덱을 약하다 생각하기 쉬우나 게임의 환경에 따라서는 영문도 모르는 사이에 라이프를 내주다가 의문사 하는 경우가 나올 수 있으니 조심해서 나쁠 것 없다. 특히 배틀 스피리츠 같은 경우 경감 시스템으로 가뜩이나 적은 코스트를 더 줄일 수 있는 데다가, 플레이어의 라이프가 적고 핸드를 보충 할 수단이 많아서 유난히 강세. 배틀 스피리츠의 역사는 위니와의 싸움이란 말도 나올 정도.

2. 일본P2P 프로그램

미국에서 개발된 WinMX[4]와 함께 쓰였으나 WinMX의 이용자 감소와 서비스 중단 이후 수년 동안 P2P 공유 프로그램의 최선봉장중 하나로 손꼽혔다. 하지만 위니 업로더, 리퍼가 연이어 경찰에 발각되고, 2004년에는 위니 제작자가 체포되면서 위니의 대체형 익명 P2P 프로그램인 Share(통칭 쉐어)가 개발되었다. 쉐어의 이용자 수가 더 많긴 하지만, 오래된 자료는 여전히 위니가 강세다. 보통 일본인들 사이에서 위니는 뒷부분만 따서 ny라고도 줄여쓴다.

쓰기가 상당히 어려운 편이지만, 제대로 쓸 줄만 알면 오덕 관련 자료를 구할 때 유용하다. 단, 한국에서 쓰려면 X나게 느리다.

2005년 8월에는 원화가 리바하라 아키가 위니를 돌리다가 작품 관련 정보가 유출되는 대참사(…)가 벌어지기도 했었다.

V3 LITE에서는 위니 실행파일을 바이러스 위험 파일로 간주한다. 진단명은 일단 Not-a-virus인데, 그래도 치료하면 삭제된다. 위니로 인해 퍼지는 바이러스가 많기 때문인 듯 하다.[5]

3. 인명


Winnie / Winny

영미권의 남녀 공용 이름. 웨일스어권 이름으로, 여자 이름으로 쓸 때는 귀네스(Gwyneth), 그웬돌린(Gwendolyn), 기네비어(Guinevere), 에드위나(Edwina), 위니프레드(Winifred/Winnifred),[6] 윈(Wynne)의 변형으로 쓴다.[7] 남자 이름으로 쓸 때는 고대 영어에서 비롯된 이름인 윈스턴(Winston)의 준말이다. 그리고 캄보디아어권에서는 '빛나는'을 뜻한다.

여자 이름인 위니는 웨일스어로 '미인', '하얗고 부드러운', '행복', '아름답고 순수한'을 뜻한다.

윈(-win)으로 끝나는 이름(Edwin, Darwin)의 애칭으로도 쓴다.

Wyn은 웨일스어로 '아름다운', '하얀', '축복받은', '성스러운'을 뜻한다.

3.1. 실존인물


3.2. 가상인물

3.2.1. 한화 이글스의 마스코트

독수리 캐릭터. 여성형(?)으로 비니가 있다.

3.2.2. 부산 KTF 매직엔스의 마스코트

갈매기 캐릭터. 여성형(?)으로 미니가 있다.(부산 KTF 매직엔스는 부산 KT 소닉붐의 전신)

3.2.3. 디시인사이드 리듬게임 갤러리의 마스코트

여성형(?)으로 지니가 있다.

----
  • [1] 영어권에서는 이 스펠링을 사용한다.
  • [2] 위니 싸움에서 이기면 승리가 보장된 것이나 다름없다는 의미.
  • [3] 사실 라노워 엘프는 위니 유닛이라기 보단 거의 마나 부스팅 수단으로 쓰이는 유닛. 실제 플레이할 때 라노워 엘프가 공격하는 경우는 드물다
  • [4] 통칭 윈맥. 일본유저 사이에서는 속칭 마도기라고 불렸다.
  • [5] 킨타마 바이러스 참고.
  • [6]앵글로색슨족의 이름.
  • [7] 이 중 귀네스, 기네비어, 윈은 웨일스어권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