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배틀 오브 웨스테로스"

E,AHRSS

웨스테로스 전투

last modified: 2015-02-01 00:33:08 Contributors

Battle of Westeros




Contents

1. 개요
2. 배경
3. 시스템
4. 유닛
5. 평가
6. 확장셋 & 확장팩
6.1. 확장팩
6.2. 확장셋


1. 개요

미국의 보드게임 회사 Fantasy Flight Games 에서 발매한 보드게임 으로 유명소설인 얼음과 불의 노래 를 보드게임 화 하였다.
일명 배틀 오브 웨스테로스 혹은 웨스테로스의 전투 라고 불리는 전쟁 보드게임이다. 게임의 기본 시스템은 배틀로어를 그대로 갖고 왔으나 몇가지 새로운 룰과 시스템을 추가해 밸런스를 수정한 결과 이런 전술체험형 게임 중에서 가장 괜찮은 게임이 되어 호평받았다. 다만 놀랍게도 디자이너는 리처드 보그가 아니다.

2. 배경


게임의 배경은 판타지 소설로 유명한 얼음과 불의 노래이다. 그 중에 왕좌의 게임다섯 왕의 전쟁이 배경으로 북부의 왕이된 롭 스타크가 아버지의 구출과 복수를 위해 라니스터 가문과 싸우는 것을 배경으로 한 전술 게임이다.


3. 시스템


배틀로어의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지만 마법의 개념은 삭제했고, 대신 지휘관 개념을 넣었다. 그리고 몇가지 룰을 수정하다보니 초보자가 하기엔 약간 어려운 게임이 되었다. 처음 룰을 보면 뭐라고 하는지 모를 것이다. 한번 해봐야 어느정도 이해가 된다.

무엇보다 기억해야하는게 정비이다. 이 게임에서는 한 라운드에 유닛을 한번 움직이면 그 유닛은 더이상 움직이지 못한다. 물론 움직이기 위해서는 명령 토큰이 필요하다. 기존에 카드로 명령 내리던 것을 토큰으로 교체한 것이다. 명령 토큰은 게임 시나리오에 각 전투별로 정해져 있다. 다시 명령을 받기 위해서는 명령토큰을 한 개 소비하거나 지휘관 카드 혹은 기타 이벤트 카드로 다시 활성화시켜 유닛을 움직여야 한다. 그래서 매 라운드 초기에 유닛을 모두 활성화 시켜야 한다. 이걸 잘 기억해야 게임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그외에도 기억해야할 잔룰이 많다보니 초보에게 좀 어려운 감이 있다. 꼭 요약표를 뽑아서 게임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지휘자 또한 지휘 토큰이 있어 각 지휘자당 최대 몇개까지만 특수 명령을 내릴 수 있게 제한되어 있다. 하지만 다음 라운드에는 다시 능력이 회복되어 재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이렇게 능력이 좋은 지휘관을 생포하는 것도 게임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지휘자의 능력을 사용 시 여러개의 유닛을 한꺼번에 움직일 수 있다. 다만 지휘관의 지휘력 범위 (ZOC)안에 있는 유닛만 해당되니 지휘관을 잘 배치해야 한다.

이런 여러 토큰 사용을 최대한 자제한 채 다음 턴으로 넘어가면 다음 턴에 선플레이어를 할 수 있다. 바로 선공에 대한 이점을 얻기 때문이다.



4. 유닛


배틀로어와 마찬가지로 유닛의 숙련도와 무장에 따라 등급이 맺어졌다. 녹색, 파란색, 빨간색이 바로 경, 정규, 중장 유닛을 나타낸다. 그외 각 가문의 유닛에게 여러가지 특수능력치가 주어져 있다. 이것은 메뉴얼의 후반부를 보면 된다.


5. 평가


지휘 시스템이 첨가되면서 게임이 좀더 전술적인 재미가 증가하였다. 그렇다보니 지금까지 발매된 전술체험형 게임 중에서 가장 밸런스가 맞는 게임이란 평가를 받았다. 실제 역사가 아닌 가상의 역사를 배경으로 했는데도 상당히 어울리는게 장점이다.

사실 그래봐야 이것도 C&C시리즈이고 이 시리즈는 다 쉬우면서도 게임의 기본규칙이 비슷하기 때문에 테마로 고르는게 정답. 얼음과 불의 노래 좋아하면 이거 고르는 거다.


6. 확장셋 & 확장팩


이런류의 게임이 그렇듯히 이 게임도 무지막지한 확장팩을 자랑중이다. 몇개나 나올지 기대중이다. 그리고 게이머에게는 돈 먹는 하마가 될것이다

확장팩들은 얇은 종이박스에 담겨져 나왔다.

6.1. 확장팩


1. 서부의 관리인 (2010): 서부의 지배자인 래니스터 가문의 새로운 영웅 3명과 추가 유닛 30개, 명령카드가 들어 있다.

2. 북부의 수호자 (2010) : 북부의 지배자인 스타크 가문의 새로운 영웅 3명과 추가 유닛 32개, 지형타일 몇개와 명령카드가 들어 있다.

3. 고급 깃발 팩 : 게임에 들어 있는 종이 깃발 대신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플라스틱으로 된 깃발을 제공해 주는 팩이다. 드러운 FFG! 이런걸로 돈을 벌다니....~

3. 강의 군주 (2011) : 중부 리버룬 지역의 유력가문인 툴리 가문의 영웅 3명과 추가 유닛 , 명령카드가 들어 있다.

4. 계곡의 부족 (2011) : 동부의 존 아린의 근거지인 에이레 지역에 있던 부족 가문으로 영웅 3명과 추가 유닛 , 명령카드가 들어 있다.

5. 깃발없는 형제들(2012) : 하렌힐 근처에서 저항하는 용병집단 '깃발없는 형제들'의 영웅 3명과 추가 유닛, 지형타일 몇개와 명령카드가 들어 있다.


6.2. 확장셋


1. 바라테온 (2012): 새로운 가문인 바라테온 가문이 추가되었다. 이렇게 되면 추가 확장셋도 각 가문별로 나올것이다. 그레이조이와 티렐이 차기 확장셋으로 거론될 것이다. 바라테온 가문의 영웅과 110개의 유닛, 지형타일 및 공성전을 벌일 수 있는 지도맵이 추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