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워트럭

last modified: 2019-03-04 21:23:31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설정
3. 게임에서
3.1. 미니어처 게임
3.2. PC 게임
3.3.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3.4.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1. 개요

Wartrukk[1]
Warhammer 40,000 옼스 종족의 수송 차량.


2. 설정

속도에 환장한 오크들이 애용하는 수송 차량. 옼스들이 중시하는 것은 속도와 얼마나 많은 인원과 물자를 수송할 수 있느냐이기 때문에, 속도를 내는데 방해되는 장갑이나 안전장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하며, 오크족의 기계가 다 그렇듯 일일히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만드는 데다 트럭의 주인들이 취향에 따라 이런저런 장식을 달기 때문에 그 외형은 천차만별이다. 그렇찮아도 불안정한 차량인데 거기다 온갖 무기들을 다는 경우가 흔하며, 때문에 갑자기 고장나거나 폭발하기도 한다. 하지만 적의 공격을 받아 부품이 튀어 나오더라도 도로 쑤셔박고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움직일 수 있다고...
워트럭과 트랙의 발음이 비슷해 헷갈리기도 한다.

아이디어 모티브는 베트남 전 당시의 건 트럭으로 보인다. 당시의 건 트럭은 현지 개조라 생김새 등이 제각각이었다.
여기에 멋대로 그려넣은 온갖 낙서는 덤.

3. 게임에서

3.1. 미니어처 게임


구판 미니어처

신판 미니어처
수준급의 성능을 자랑하는 전용 수송차량으로 등장. 배치 포인트도 싼 데다 도로에서 플랫 아웃으로 25인치까지 달리는 멋진 차량. 다만 대파당할 시 오크 기갑이 다 그렇듯 데미지 굴림을 시전하게 되어 있다.

데미지 굴림 판정은 당한 차량 파괴나 대폭발 결과 숫자 만큼 D6을 굴려 전용 테이블에서 가장 적은 숫자의 결과를 따르는 식.

1-2 Kaboom! 차량파괴 탑승자들과 d6인치 안의 모든 모델은 S3힛. 탑승자들은 자동으로 내리고 피닝 테스트.
3-4 Kareen! 트럭은 스케터로 랜덤하게 3d6인치 이동. 그 후 Kaboom 결과를 따름. 스캐터에서 hit나오면 방향은 오크 플레이어 선택.
5-6 Kerrunch! 탑승자들은 멀쩡하게 하차. 차량은 파괴.

포지월드 룰을 적용할 경우 건트럭이라는 테크니컬화력지원차량으로 바꿀수 있다. 한 슬롯당 최대 5대까지 몰려다니면서 화력 지원이 가능하다. 하지만 방어력은 똑같다(...)

신판에서 거의 모든 보이즈들이 탈 수 있는 데디케이티드 트랜스포트가 되었다.

3.2. PC 게임

3.3.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오크의 수송 차량 유닛으로 등장하며 최대 2분대를 수송할 수 있다.[2] 오크들을 싣고 다니는 데다 그 특유의 모양 때문에 별명이 '배추차'다(...). 주 무장인 2정의 빅슈타에 경우 사거리와 공격력이 거의 헤비 볼터 급이라 보병 유닛 상대 시 상당히 좋다.[3]
그러나 이 유닛의 진가는 속도에 있으니, 노말 속도가 36이다. 비유를 하자면 랜드 스피더에 수송기능을 넣은 것과 마찬가지. 게다가 속도 업그레이드를 한 뒤 특수 스킬인 부스터를 키면 속도가 약 70이 되어 화면을 넘어가는 데 약 2초 정도밖에 안 걸린다.

다만 기갑유닛에게는 약하고 넉백능력이 없으므로, 트랙과 같이 운영하는 게 좋다.

3.4.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주변의 오크 유닛을 재충원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4] 다른 수송 차량들이 흔히 그렇듯 나름대로 머신건 한자루로 무장하고 있어서 그럭저럭 보병 상대로는 적절한 공격력과 제법 괜찮은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안 그래도 시스템 상 차량이 종이짝에 가까운 게임에서 체력치마저 낮게 잡혀 대전차 무기만 뜨면 순식간에 사라진다는 문제점이 있다. 어느 정도인가 하면 라스캐논 두방에 바로 정리가 가능할 정도. 더 큰 문제는 라스캐논 같은 무기의 경우 한대 맞으면 차량이 스턴이 걸리는지라, 사실상 라스캐논이 시야안에 들어왔다 하면 그냥 망했다고 봐야 한다.

이렇게 부실해서인지 업그레이드로 방어력을 올리는 업그레이드가 있다. 그러나 비슷한 포지션인 임가의 키메라와는 달리 장갑을 계속 덧대는게 아니라 한번 업글 하면 끝. 업글을 해도 위에서 나온것처럼 라스캐논 두방에 황천행이다. 게임 특성상 레벨업을 하면 능력이 강화되는게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만렙인 4렙을 만들어도 달라지는건 전혀 없다(…). 더군다나 상기한대로 스피드가 너무 좋다보니 다른 오크 유닛들과 함께 진군을 시키면 혼자 제일 앞서 나가므로 1빠로 두들겨맞고 바로 퍼지게 된다.

하지만 앞서 말한대로 스피드가 매우 빠르며, 뭣보다 값은 미칠듯이 저렴하기 때문에 제일 선두에 서야 하는 병력(놉 분대 등)들을 잠깐 수송하는덴 그럭저럭 도움이 된다. 병력 충원 역할은 그냥 글로벌 스킬인 'Call da boyz!'로 때워도 무방하고.

확장팩 레트리뷰션의 오크 싱글 미션의 경우에는 캅틴 블라드프라그의 스킬에 공짜 충원 스킬이 있어서 더더욱 볼 일이 없다. 다만 미션 중간에 이게 파괴대상으로 등장하는데, 공격력은 별로이지만 파괴 대상답게 체력이 많이 늘어서 생각외로 잡기 쉽지 않다. 그 대신인지 스피드가 많이 죽었으므로 대전차 수단만 잘 갖춘다면 생각외로 금새 정리된다.

----
  • [1] 혹은 Trukk.
  • [2] 단, 소울 스톰에서는 놉과 플래시 깃츠가 2칸을 차지한다.
  • [3] 게다가 총알 업그레이드도 적용되며, 적용 시 공격력이 15% 증가.
  • [4] 배틀웨건도 수송차량이긴 하지만 이건 충원 능력이 전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