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와타아메

last modified: 2015-03-12 02:31:13 Contributors

わたあめ(솜사탕)

Contents

1. 개요
2. 특징
3. 생방송
4. 라이브 무대
5. 기타

1. 개요

니코니코 동화에서 활동하는 업로더. 한국인 여성 우타이테. 스퀘어 뮤직 소속 아티스트.

2008년 6월 20일 블랙★록슈터의 투고로 니코동에 데뷔했다. 와타아메(솜사탕)라는 이름의 유래는 우타이테 노도아메(のど飴)를 좋아해서 이름의 飴(사탕)을 따서 짓게 된 것이라는 설이 지배적이었으나, 2012년 11월 20일 본인 트위터에서 모 아이돌의 사진집 타이틀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밝혔다. 정작 본인은 솜사탕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팬들에게는 주로 わたこ(와타코)라는 애칭으로 불린다.

2. 특징

힘찬 목소리와 안정적인 고음이 특징이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R&B적 기교와 안정된 비브라토(바이브레이션)는 우타이테 레벨을 넘어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반면, 그 비브라토가 정도를 넘어설 때가 있어 일부 업로드한 곡의 코멘트에서 엔카같다는 평을 듣기도 하고, 비성을 많이 사용한다고 평가절하 당하기도 한다.

매우 활달하고 밝은 실제 성격과는 달리, 노래를 부를 때의 음색은 대체로 어두운 편이기 때문에 업로드 하는 곡은 대부분 단조풍 혹은 튀지않는 곡을 선호한다.

일본어(간사이 사투리)에 굉장히 능숙하다. 이나카모노의 방송에 출연했을 때는 방송이 끝날 때까지(원래 알고 있던 사람을 제외하고) 그녀가 외국인이란 사실을 눈치챈 사람이 드물 정도였다고. 또한 영어 발음도 좋은 편이라 팝송도 훌륭하게 소화해낸다.

3. 생방송

생방송의 빈도가 거의 주 4회 정도로 매우 높았으나 최근에는 일 때문에 방송이 뜸해진 편. '입에서 나오는 CD음원(口からCD音源)'이라는 태그가 붙을 정도로 높은 퀄리티의 노래실력을 뽐낸다. 중간중간에 일상생활 등 소소한 잡담도 많이 하는데, 하는 말을 듣다 보면 와타아메는 굉장히 재미있고 유머가 넘치는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된다.

가끔씩 노래방에서 친한 이들(쿠리푸링, 하르모니카, 로메론, 시마우마, 레토 등)과 함께 생방송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노래실력도 다들 수준급이지만 특히 '여자들은 놀 때 이렇게 논다'(…)는 것을 아주 화끈하게 보여준다. 최근(2012년 10월) 노래방 생방송은 무려 4시간 30분 동안이나 진행하여 노래실력과 더불어 엄청난 체력(…)까지 과시하였다.

4. 라이브 무대

  • 2011년 3월 NicoNico HSHS Live (도쿄) - 쿠리푸링과 함께 참가
  • 2011년 5월 ニコニコ大会議2011 in 台湾 (대만) - 라이브 영상 0:42~1:02 (시청시 로그인 필요)
  • 2011년 9월 KHZ Acoustic Live Vol.1 (교토)
  • 2012년 1월 NICONICO Live In Wonder Night (도쿄)
  • 2013년 8월 ドキッ!ツイ廃だらけの納涼ニコニコ盆祭り (도쿄)
  • 2014년 3월 にこぶろ!~春の宴~ (도쿄)
  • 2014년 5월 NICO✿MAY (도쿄)
  • 2014년 7월 DONGNE MUSICA (서울)

5. 기타

2011년에 한국인 우타이테 4명과 함께 'voices in a bottle'이라는 타이틀로 CD앨범을 발표하였다.

주로 사용하던 마이크가 800엔짜리 스카이프 마이크였다. 그래서 スカイプマイクの本気(스카이프 마이크의 본심)라는 태그가 자주 붙었다. 2011년 3월 중순에 다이나믹 마이크를 구입하면서 스카이프 마이크를 졸업했다.

과거 네이버 카페 애니 가라오케에서 '리츄'라는 닉네임으로 활동을 했었지만 2010년 2월 4일에 올린 ジェンガ를 마지막으로 잠정적 활동 중단 상태이고 현재 니코니코 동화에서만 활동중이다.

친한 우타이테로는 앞에서 언급한 노래방 멤버(…)들과 구리리, 노부나가, ENE, 이나카모노 등이 있다.

한때 트위터에 학교로 보이는 사진을 올렸는데,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재학중 이라는 루머가 돌았지만 본인이 아니라고 인증했다. 집에서 가까운데가 단국대라고..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컨텐츠 중 하나인 블록버스터: 블랙헤븐의 엔딩곡인 promise of heaven의 보컬을 담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