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연방

last modified: 2015-02-20 15:27:28 Contributors

한자: 聯邦
영어: Federation
독일어: Bundesstaat
프랑스어: État fédéral

Contents

1. 개요
2. 연방제 국가
2.1. 실제
2.2. 옛 연방국가
2.3. 가상

1. 개요

연맹 왕국의 진화형. 수많은 연맹국가,부족연합중 단 0.01%만이 연방국가로 진화하였다. 대부분은 중앙집권국가로 진화하거나 다른 국가들의 먹이가 되었다.

고도의 자치권을 지니는 두개 이상의 지방으로 구성되는 국가의 형태. 좀 더 알아듣기 쉽게 말해보면 꼬마 나라들이 모여서 나라를 만드는 것이다. 꼬마 나라는 보통 무슨무슨 (州)가 되고 외교나 국방 등은 연방 정부에게 위임한다.

가장 대표적인 연방제 국가는 뭐니뭐니해도 미국. 한때 미국과 맞짱을 뜨던 소련도 연방제 국가였다.[1] 그 외에 지방자치의 역사가 깊은 스위스나 여러 왕공국 등으로 오랫동안 쪼개져 지낸 독일 등도 연방제 국가이다.

여담으로 인도보다 면적이 넓은 국가(호주, 브라질, 캐나다, 미국, 러시아)는 연방제를 채택하고있는데, 중국만 연방제가 아니다.(...) 면적이 천만㎢에 가까운데도... 그러나 미국의 주처럼 각 성마다 제도와 법률이 조금씩 다르다. 게다가 홍콩-마카오를 보면 연방이라고 봐도 사실 큰 무리는 없다. 다만 하나의 중국 이념에 따라 국가통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국은 연방이라고 말하는 것을 극히 꺼린다(그 점은 인도네시아도 마찬가지).

2. 연방제 국가

C : 칸톤(Canton) 연합
E : 아미르국(Emirate) 연합
K : 왕국(Kingdom) 연합, 동군 연합
Rg : 지방(Region) 연합
Rp : 공화국(Republic) 연합
S : 주(State) 연합
Su : 술탄국(Sultanate) 연합

2.2. 옛 연방국가

----
  • [1] 물론 소련의 후계국이라 할 수 있는 러시아도 연방제 국가다.
  • [2] 정식국호가 Swiss Confederation이므로 엄밀하게는 연방이 아니라 연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