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last modified: 2016-12-31 13:40:56 Contributors

한글 유니코드 C5ED 완성형 수록 여부 O
구성 ㅇ+ㅕ+ㄱ 두벌식QWERTY dur 세벌식 최종–QWERTY jex

Contents

1.
2.
2.1. 논리학
3.
3.1. 생물학


1.

언어별 명칭
한자
일본어
(えき)
중국어 火车站 (Huǒchē Zhàn)
영어 Station, Railroad Station
러시아어 вокзал, станция (метро)[1]
독일어 Bahnhof, Station
프랑스어 Gare, Station
스페인어 Estación
베트남어 Bến tàu
터키어 istasyon
몽골어 станц

484896666.jpeg
[JPEG image (Unknown)]

사진에 있는 역은 파키스탄의 라호르역.

철도열차가 정차하는 곳. 기차 도입 이전에는 말을 키우고 관리하면서 사람과 말이 쉴 수 있는 숙박시설이었다. 철로 주변에 승강장이나 정차분기기 등의 소정의 시설물을 설치하여 만든다. 화물역의 경우에는 반드시 승강장을 설치할 이유는 없지만, 여객 역이라면 보통은 안전 문제로 인하여 승강장을 설치한다.

역의 등급, 형태, 위치, 기능 등에 따라서 다양한 역의 분류가 있다. 고문헌에는 비슷한 일을 하는 원과 합쳐 역원(驛院), 중국에서 역을 주로 부르는 표현인 참(站)[2]과 합쳐 역참(驛站)이라 부르기도 했다.

우리나라에 처음 도입된 것은 삼국시대로, 이때는 몇몇 지역에만 국지적으로 지어졌으며, 이후 고려시대부터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조선시대에 들어 기존에 역원을 대부분 들이 운영하던 것[3]에서 전부 나라에서 운영하는 국영 시설로 바뀌고[4] 조선 후기에 들어 비슷한 역할을 하던 (院)을 점차 흡수된 이래 구한 말 우체사가 설치될 때까지 유지되었다.

역이라는 말이 다시 쓰이기 시작한 것은 1898년 경인선 철도가 개통되면서, 철도 교통에 한하여 다시 쓰이기 시작한 것이 처음이다.

우리나라에서 생긴 한자로 일본에도 전파되어 양국이 지금까지 쓰고 있다.

2.

'거꾸로', '반대로' 등을 뜻하는 한자. 명사로도 쓰이고 접두어로도 쓰인다.

2.1. 논리학

myungje.png
[PNG image (Unknown)]

이 그림에서 붉은 화살표가 역(逆)을 의미한다.

원명제(p → q)의 순서를 뒤집은 명제(q → p)가 바로 역이다.

원명제가 참이더라도 그의 역은 거짓일 수 있고, 반대로 원명제가 거짓이더라도 그의 역은 참일 수 있다. 이런 경우는 q가 p를 포괄하지만 p가 q를 포괄하지 못하기 때문에 p → q는 성립되어도 q → p는 성립되지 못하고, 반대로 p → q는 성립되지 못해도 q → p는 성립된다. 예를 들어, '4의 배수는 항상 짝수이다'는 참이지만 '짝수는 항상 4의 배수이다'는 거짓이 된다.

어떤 명제가 참일 때 그 역도 참일 것이라고 생각하면 논리적 오류 중 하나인 후건긍정의 오류가 된다.

어떤 명제가 참일 때 그 역도 참이라면, p = q이다. 수학적인 논증을 할 때 굉장히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며, 따라서 공식이나 정리 등을 보면 "a, b 등의 조건이 있을 때 p->q이이며, 그 역 또한 성립한다/그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라는 식의 언급이 많이 나온다. 사실 역 대신 이를 써도 똑같은 결과가 나오지만, 사람들이 이보다는 역과 더 친숙하므로(...) 거의 쓰지 않는다.

3.

'지경', '구역'을 나타내는 한자.

3.1. 생물학

domain

물 분류의 최상위 단계. 1990년 칼 워즈에 의해서 제안되었다.

5계 분류 체계에서의 핵생물에서 고세균 집단이 분리되면서 제안되었다.
----
  • [1] вокзал(바그잘)은 기차역, станция метро는 전철역을 이른다. станция 라고 줄여서 쓰는 경우가 더 많다.
  • [2] 파발 제도 하에서, 역과 비슷한 일을 하는 파발꾼용 시설을 부르는 말이기도 하다.
  • [3] 숙박비와 여러 사람이 모이면서 자연스럽게 열리는 시장 기능, 여기에 기본적으로 운영자금을 대기 위해 나라에서 주는 논밭과 여행자들이 무사여행을 빌면서 내는 재물 덕택에 역원은 사찰에 상당한 수입원이었다. 이는 불교가 국교던 고려에서 사찰에 부여한 일종의 특혜였는데, 고려만 그런 것은 아니고 중세 유럽에서도 수도원이나 성당 등에서도 숙박업 등을 겸하는 경우가 많았다.
  • [4] 당시 도로는 군사적인 목적이 강해, 조선시대 역은 지금의 국방부격인 병조에서 관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