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여교사

last modified: 2015-09-19 18:08:43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공교육
3. 사교육
3.1. 학원과 인강
3.2. 여자 과외선생
4. 창작물에서의 여교사
4.1. 창작물에서 여교사인 캐릭터


1. 개요

女敎師.
말 그대로 여자교사, 선생님을 뜻한다.

2. 공교육

우리나라 최초의 여교사는 1926년 경성사범학교 여자연습과를 졸업한 33명이었다. 1960년대말부터 고도성장에 따라 남자 대학 졸업생들의 취업문호가 넓어지면서 여교사의 수가 늘기 시작했다. 현재 학교, 특히 초등학교 교직원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존재. 반면 중,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비교적 그 숫자가 줄어든다. 공립 중고등학교의 경우 아줌마 교사들이 많은 경향이 있고 반면 사립은 나이든 남자 교사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그래서 여자교사를 잘 안뽑는다. 이건 사립학교 교사들도 대놓고 지적하는 사항.

여교사는 교직생활 경험에 따라 두 부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 경험이 적은 젊은이 타입 여교사와 경험이 많은 아줌마형 여교사로 구분된다. 과도기적 양상을 보이는(?) 완충지대의 여교사를 제외한 이 둘의 행동패턴은 아주 큰 차이를 보인다.

  • 교직 경력이 적은 여교사 : 학생들을 전혀 통제하지 못하거나 혹은 엄하게 통제한다. 체벌이나 거친 언행 등물론 학생들은 이걸 그저 센척하는 걸로 받아들인다.
  • 교직 경력이 많은 여교사 : 장기간의 교직경험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을 자유자재로 다룬다. 뭔가 수업 준비는 신규 여교사보다 적게 하는 것 같은데 막상 수업하는 것을 보면 수업시간을 장악한다. 교직 경력이 적은 여교사와는 달리 학생들 능수능란하게 다룰 수 있다. 더구나 여자 특유의 공감 능력까지 조화되면 금상첨화...

사실 학생들을 전혀 통제하지 못하는 부분을 제외하면 딱히 여교사만의 특징이라기보단 그냥 교사들의 특징. 교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교직경력이 5년~8년 후에는(보통 30대 중반 이후) 어지간히 장난꾸러기 & 말썽쟁이가 아닌 바에는 학생들을 통제할 수 있다. 그리고 아무리 젊고 초임이라도 남녀학생 모두와 친밀감을 잘 형성하는 여교사들은 학생들을 체벌없이도 잘 다룬다. 결국 케바케이다.

임신하는 경우 나온 배를 이끌고 수업하는 경우도 있다.[1] 상대적으로 출산 휴가가 매우 용이한 직업이라 자유롭게 휴직을 한다. 물론 그 빈 자리는 기간제로 땜빵

상대적으로 공부를 많이 하는 범생이 직업군이라 매우 드문 캐릭터이긴 하나 젊고 예쁜 여교사의 경우 당연히 남학생들의 관심을 받는다. 애시당초 한창일 나이라 조금만 예쁘장해도 사람처럼만 보여도인기가 많다. 특히 남중남고에서는...

몇가지 특징이라면, 초년생 여교사는 거친 학생들 때문에 눈물을 보이는게 일종의 클리셰이고, 여자에게는 좋은 직장이라는 사회적 인식 때문에 존심이 세다. 그리고 남자 교사들은 가장이라는 책임 때문인지 다른 직장과 마찬가지로 직장생활에 찌드나 여교사들은 어느정도 안정되면 웰빙(...)하며 살기도 한다.

여교사는 남교사와 결혼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당연하다면 당연한게 대학교(사범대학)에서 마주치고 직장에서 마주치고 연수가서 마주치고 하는데다가 소개팅을 해도 같은 교사 친구끼리 소개팅을 하는 경우가 잦고 하다보니 그런 것. 이 말은 초등학교 교사의 경우 이러한 조건이 성립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된다. 초등학교 교사는 대표적인 여초직종.

또한 중고등학교에서는 과목이 세분화가 되는데 몇몇 과목들은 여초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는 국어, 영어, 음악, 미술, 기술가정[2]이다.

3. 사교육

3.1. 학원과 인강

여기서의 여교사는 미녀강사가 맞느냐, 아니냐가 나눠지는데 미녀강사 시초는 유웨이 에듀에서 가르친 천주희 강사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알려진 미녀강사는 EBS레이나 강사, 이다지 강사,윤혜정 강사가 있다.

3.2. 여자 과외선생

이 경우는 여교사가 아니라 그냥 여자선생이지만, 뭐 여자 과외선생 중에 훗날 교사가 될 애들의 비중이 도드라지기는 한다. 상대적으로 과외도 잘 잡히고, 다른 대학생들과는 달리 과외를 그냥 돈벌이보다는 예행연습으로 보기도 한다.

이 부분에 대해 특기하자면 공교육에서는 여교사라고 유리한건 험한 일 덜하는것 정도 말고는 딱히 없지만, 이쪽은 성별로 엄청난 버프를 받는다. 부모나 남학생이나 여학생이나 전부 여자 선생님을 선호하기 때문. 남자선생은 딸과 가까워질까봐 내지는 남자선생이 딸에게 성범죄를 저지르는 불량 교사일 "수도 있다"는 가능성 때문에 꺼리는 경향이 있으나 아들을 둔 부모는 그런 것도 없다. 더구나 여자선생은 꼼꼼하다는 이미지가 퍼져 있기도 하다. 물론 남자 과외선생도 충분히 꼼꼼하다...그러니까 제발 남자 선생님에게도 과외 좀 받자 근데 군필자가 아닌 20대 남자 선생님들은 신검, 혹은 군대 지원병 면접 때문에 한 번쯤은 빼먹는다

사족으로 굳이 과외선생만 그런게 아니라 서비스업이라면 대게 여자가 더 유리한 경향이 있다.

어쨌든 정리하자면

  • 여학생 학부모 - 남자 과외선생님을 의심하기 때문에 여교사를 선호!
  • 남학생 학부모 - 별로 상관없긴 하지만 여교사가 더 꼼꼼할 것 같으니 여교사를 선호!
  • 여자 과외선생 - 이쪽에서도 부르고 저쪽에서도 부르고! 야 신난다!
  • 남자 과외선생 - 안습 일자리가 없네, 다른 일을 하거나 학원 알바로 들어가야겠다.

이렇기 때문에 같은 과목, 같은 시간을 수업하더라도 여교사가 더 수요가 많고, 페이도 센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분당 지역, 영어 과외의 경우 SKY 중 K, Y 학벌 기준 여선생은 보통 40~45정도이지만, 남선생은 애초에 여선생 공급이 너무 많아서 자리 구하기도 힘들지만 35~40 선에서 정해진다. 그리고 학원의 새끼강사로 들어가기도 하는데 이 경우는 수학과 같은 이공계열의 경우가 많으며, 간혹 인문계열쪽으로 가는 경우는 숙제검사나 시험감독과 같은 잡무를 수행한다. 이 경우 물리력이 동반되어야 할 경우(특히 초딩) 가 많다면 남선생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예쁜 여자 과외선생으로 유명한 케이스로 서울대 출신인 김태희, 최정문과 인터넷에 짤방으로 유명한 서강대 출신 과외선생님이 있다. 최정문은 대학생....이 아니라 중3때 고딩 과외를 했다고....

디시인사이드에서 여자 과외선생과 관련하여 불미스런 사건도 있었다. 음료수녀 항목 참조.

4. 창작물에서의 여교사

한두명 정도만 나올 경우엔 전형적으로는 깐깐하고 지적인 여성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OL과 비슷한 속성. 치유계의 상냥한 여성으로 나오는 경우도 자주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형성을 탈피하여 폭주하는 인간으로 묘사되는 경우도 많다. 아즈망가 대왕타니자키 유카리[3]선생이라든지... 대놓고 조폭인 고쿠센도 있다. 학교 선생님처럼 여교사가 메인인 매체라 여러 명이 나온다면 말 그대로 직업적 요소로만 다루어지고 각자 나름의 모에 요소를 추가로 장비하는 것이 보통. 요즘엔 레베카 미야모토나, 선생님의 시간에 등장하는 미카, 로큐브!타카무라 미호시,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츠쿠요미 코모에같은 로리처럼 생겼는데 실은 성인형의 여교사도 발견되고있다.

이 여교사의 속성은 담당하는 과목에 따라 그 속성이 나뉘기도 한다. 수학 여교사, 지리 여교사, 물리 여교사, 영어 여교사, 음악 여교사, 미술 여교사, 체육 여교사. 뉘앙스가 다르지 않은가. 약간 외도로 여자 양호선생도 있다. 여기에다 과목별로 성격을 다르게 집어넣어 성격을 만들기도 한다. 이를테면 국어 여교사는 상냥하지만 말에 있어선 엄하다, 수학 여교사는 냉철한 모습을 보이지만 속마음은 따뜻하다, 체육 여교사는 활동적이면서 보이쉬하지만 여린면이 있다, 영어 여교사는 영어는 잘하지만 외국인을 어려워 하고 영어 외에는 오히려 위축된다 등등 제법 다채로운 캐릭터성을 부여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음악 여교사라 낭만적이고 클래식을 좋아할 줄 알았더니 실제로는 데스 메탈의 여제였다든지 등등의 갭모에도 부여할 수 있다.

여교사가 히로인으로 등장하는 작품에서는 나이와 신분의 차이로 인한 금단의 사랑, 혹은 배덕감 등을 주된 소재로 하는 경우가 많다. 단골대사는 '난 선생이고 넌 학생이야!'(…). 어찌저찌해서 맺어지더라도 주위에는 비밀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


그런데 초중고 과정을 통해 한번씩은 여자 선생님 밑에서 공부를 했을 텐데도 굳이 이런 요소에 학학댈 수 있는 걸 보면 새삼 대단한 오덕. 나름 에서나 꿀 수 있는 로망이란 것일지도. 실제로 어떤 여교사를 고등학생 시절부터 7년동안 대쉬해 결혼까지 골인한 일화도 있댄다. 그 여교사와 동기인 모 학교 영어 선생님께서 직접 언급하셨다...[4]

그런데 여교사 메인 게임은 대부분 19금 에로게. 지못미 - 그래도 순애물도 많으니까 위안삼자(?).

참고로 현실은 여교사가 여럿의 학생에게 훈계하지만 에로물은 여럿의 학생에게....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관련 작품으로 해피☆레슨이 있다. 여교사 5명이 주인공들을 돌봐 준다는 내용.
다른 작품으로도 오네가이 티쳐가 존재한다, 이쪽은 아예 학생과 선생이 결혼하게 되어서 산다는이야기.
아틀리에 카구야에서 나온 동명의 게임도 있다. 물론 19금. (일러스트레이터는 M&M.)

개그물에서는 높은 확률로 노처녀 속성이 붙은 여교사가 출현해 히스테리를 부린다(...).

4.1. 창작물에서 여교사인 캐릭터

----
  • [1] 오전에 수업하고 오후에 출산한 경우도 있다. 흠좀무...
  • [2] 물론 가정과목에 한해서이다.
  • [3] 이 계열의 원조
  • [4] 젊고 상냥한 미인 여선생님이라는 게 드물긴 하겠지만 혹시 아는가, 교생 끝나자 마자 고등학교로 들어온 상냥한 미인 여선생님이 실존할지. 듣기로는 저와 반대로 여고생+젊은 남선생의 경우, 여고생 졸업 이후 사귀게 되는 경우가 실존하기도 한다고. 졸업하지 않은 여학생의 경우'우리학교 학생이랑 사귀는거만 아니면 괜찮치 않나?'라는 의견도 선생님들 사이에서 존재한다. 사실은 이것도 남녀차별
  • [5] 코믹스 한정.
  • [6] 란도 세리카는 아사히나 家의 가정교사이고 쿠리하라 마리는 보육원의 교사이다. 참고로 연령에서는 히로인 중에 이 두 분이 가장 많다. (세리카는 25세,마리는 24세)
  • [7] 정확히는 교생.
  • [8] 어른이 된 이후.
  • [9] 이곳의 스파이다.
  • [10] 다크니스에서 추가.
  • [11] 정확히는 상담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