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야요이

last modified: 2015-03-01 17:08:06 Contributors


일본의 역사
조몬 시대 야요이 시대 고훈 시대

Contents

1. 시대명
2. 인명
2.1. 실존인물
2.2. 가공인물

1. 시대명

弥生 時代.
일본청동기 시대이자 철기 시대라고 할 수 있는 시대(이전까지는 금속기가 유입되지 않았다가 동시에 유입되었다)로 기원전 5 ~ 3세기부터 기원후 3세기까지를 가리킨다.

이전 시대였던 조몬에 비해 급격하게 문명이 발전했기 때문에 큰 논란이 있어왔다. 그 동안은 야요이 시대의 유물들이 한반도의 유물들과 비슷한 점과 한반도에서 가까운 북규슈과 서남쪽 혼슈 지방을 중심으로 야요이 문화가 전개되었다는 점을 들어 조몬시대를 거친 일본인들이 한반도에서 발달된 문화를 받아들인 것으로 해석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한반도에서 농경 문화를 가진 많은 이민자들이 들어와 채집 생활을 하던 조몬문화의 원주민을 밀어내고 일본을 장악했다는 쪽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러한 해석에 따르면 일본인은 한반도 이주민의 후계자며, 아이누족은 조몬인의 후예로 추측되기도 한다. 다만 아이누의 경우에는 근거가 별로 없다.

일본인과 한국인의 DNA 유사성이나 한반도와 유사한 유물 등 강력한 증거들이 뒷받침 되고 있으며, 단지 일본어한국어의 큰 차이점이 문제가 되고 있을 뿐이다. 이에 대해 한반도에는 지금과 많이 다른 여러가지 언어가 있었는데, 삼국통일 후 신라계의 언어가 한반도를 지배하기 시작하면서 일본어와 비슷했던 고구려-백제 언어군은 도태되었다는 설이 있다.

아무튼 이 야요이 시대를 통해 일본에는 금속 도구들과 농업이 널리 퍼져나가고 소국들이 세워지기 시작하였으며, 고훈 시대로 이어지게 된다.

2. 인명

말 그대로 '삼월이' 같은 느낌의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