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앵그리버드 툰즈

last modified: 2015-04-14 21:57:33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등장 인물
2.1. 앵그리버드
2.2. 돼지
3. 에피소드 목록

1. 개요

2013년 3월부터 매주 일요일 방영되는 앵그리버드의 연계 단편 애니메이션. 로비오가 어느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인수하고 나서 제작에 들어갔다. 유투브앵그리버드 시리즈[1]에 있는 툰즈 코너에서도 직접 제공된다. 한국에서는 재능TV가 매주 토요일 아침 10시에 방송하고 있는 중.[2] 12월 3일 미국에서 에피소드 26까지를 시즌1 볼륨1으로 묶어서 DVD/블루레이로 출시되었다. 그리고 12월 9일 아이튠즈 스토어에도 출시되었다. 그 대신에 앵그리버드 앱에서는 일부 에피소드만 감상 가능하다.

2014년 10월 13일에 시즌 2 예고편 영상이 공개되었으며, 2014년 10월 19일부터 매주 일요일마다 로비오가 운영하는 툰즈 닷 티브이 (toons.tv)를 통해 공개된다. 평균적으로 한국 시간 오후 6시 이후에 올라오는데, 시차 때문인 것으로 추정.

시즌 2의 경우 재능TV에서의 시간표 자체가 변경되었다. 평일인데 화요일과 목요일 본방은 오전 7시[3], 재방은 화, 목 오후 5시 30분이다.

대한민국의 케이블 방송들과 위성방송들에서 심심할 때면 틀어제끼는 애벌레 단편 애니처럼 대사 없이 의태어로만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의 목소리는 주로 핀란드 성우들이 맡고, 가끔 애니 제작진 중 몇몇도 끼어든다. 이런 사소한(?) 역할에 영어권 (특히 북미) 전문 성우를 모셔올 필요는 없으니 대사가 없는 지라 시청자나 앵그리버드 팬들 중에서도 이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약간 갈린다고 한다.[4]

성우 배역
비고
핀란드의 전문 성우
이 곳에 언급된, 성우들의 출연작은 핀란드어판 기준이다. 동영상 검색의 편의상, 핀란드어판에서 가공 인물의 이름이 개명 된 경우 괄호 안에 개명 된 이름을 병기한다.
안띠 빼꾀넨
Antti Pääkkönen
핀란드 배우협 프로파일
레드, 킹 피그, 미니언 돼지, 골리앗 돼지
미키 마우스 (Mikki Hiiri, 최근작 위주), 이 스토리의 우디, 몬스터 주식회사몬스터 대학교의 마이크 (Matias Pallopää, 애칭 Masi), 라이온 킹의 반자이, 트르담의 꼽추의 클로팽, 디즈니 영화 헤라클레스헤르메스, 뮬란의 링, 보물성의 도플러 박사, 네모바지 스폰지밥징징이 (Jalmari Kalmari), 아이스 에이지의 맨프리드, 드림웍스 마다가스카의 줄리엔 왕, 도라도의 미겔, 퍼 씨네 펭귄들의 냇 존스, 니 튠스벅스 버니(작품에 따라 Väiski Vemmelsääri 혹은 Pelle Pupu)와 대피 덕 (Repe Sorsa), 디지몬 어드벤처신태일, 아구몬 외, 파워퍼프걸의 해설, 시장 외 등을 맡았다.
안띠 L. J. 빼꾀넨
Antti L. J. Pääkkönen
페이스북
척, 마틸다, 버블스, 상병돼지, 미니언 돼지, 레드 (1기 49회), 엘 포르카도르, 햄보
스텔라 단편 애니메이션의 미남 돼지
레드를 맡은 Antti Pääkkönen과는 별개의 인물로, 전체 성명은 안띠 라우리 요한네스 빼꾀넨(Antti Lauri Johannes Pääkkönen)이다. 성우 겸 가수인데, 의외로 본래 목소리는 상당한 미성이다. (노래와 인터뷰 영상 모음) 이 외에 연극과 뮤지컬에도 출연한다. 앵그리버드 툰즈에서 가장 많은 역을 맡고 있다. 겹치기 출연의 달인

네모바지 스폰지밥스폰지밥 (Paavo Pesusieni), 디즈니 영화 헤라클레스의 어린 헤라클레스 (대사), 겨울왕국카이, 보물성의 청년 짐 호킨스, 퍼 씨네 펭귄들의 톰 파퍼, 아이스 에이지의 시드, 호튼의 주인공 호튼, 핑 업의 코디 매버릭, 키마의 크래거,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의 케이크 씨, 블루 블러드, 위대한 귀스타브, 치즈 샌드위치 외 등을 맡았으며, 피니와 퍼브에서는 주제가를 불렀다. 위대한 귀스타브를 맡았을 때에는 핀란드어에 프랑스어 억양을 섞은 충격과 공포의 연기를 선보였다.
헬리얘 헤이끼넨
Heljä Heikkinen
페이스북, LinkedIn
블루즈, 테렌스 (!!!)
스텔라 단편 애니메이션의 스텔라
메리다와 마법의 숲의 메리다, Octonauts의 트위크 (Viivi), 계마을 티키톡의 포포티 (Puhkuli), 잭과 팡의 잭 (Saku), W.I.T.C.H.의 하이린, 디지몬 어드벤처신나리 외, My Little Pony: Equestria Girls - Rainbow Rocks의 소나타 더스크 등을 맡았다. Taco-tiistai!
빠시 루오호넨
Pasi Ruohonen
페이스북 (개인 계정, 공인 페이지)
포켓몬 TV 애니의 해설 외, 큐빅스의 네모 박사, 겨울왕국의 아렌델 국왕 외,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의 도넛 조, 디스코드 (2기 1, 2회), 아이언 윌, 크랭키 두들 동키 (Jörö Jölli Aasi[5]) 외 등을 맡았다.
라우노 아호넨
Rauno Ahonen
콧수염 돼지
킴 파서블의 드라켄 박사 (Traagi 박사), 닌자고의 사무카이, 의 사지 (Kessu), 계마을 티키톡의 팡 아저씨 (Raksunen),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 2회의 바다뱀 괴물 (추정), 트랜스포머 프라임울트라 매그너스 등을 맡았다.
아꾸 라이띠넨
Aku Laitinen
페이스북, 핀란드 배우협
요리사 돼지
주먹왕 랄프장기에프, 더 크리스마스의 스티브, 메리다와 마법의 숲의 매킨토시 경, 심슨가족 더 무비[6]번즈 사장, Winx Club리븐 (5기 이후) 등을 맡았다.
교수 돼지
피니와 퍼브하인스 두펀스머츠 (Tollontyö 박사), 겨울왕국트롤 중 한 명, 마리오 안드레티, 카 2의 톰비, 스머프 실사 영화의 패트릭 윈슬로, 핑 업의 영화 제작자 역, 피 피트 2의 스벤, 리언트의 테일페더, Winx Club리븐 (4기) 등을 맡았다.
녹음에 참여한 스태프(로 보이는 사람)
린 구아글리오네
Lynne Guaglione
LinkedIn
블루즈
핀란드 출생은 아닌 듯하다.
장마리 비올레
Jean-Marie Viollet
LinkedIn
크리스 새들러
Chris Sadler
서기관 돼지
핀란드 출생은 아니다.
Gian Majidi 테너 돼지

2. 등장 인물[8]

내용 누설 주의!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내용 누설(반전 및 결말) 가능성이 있는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 누설을 원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손이나 날개가 없는 데도 물건을 들 수 있다.

시장과 광장이 존재하고 국왕을 중심으로 중앙 집권 체제를 갖춘, 몇 세대에 걸쳐 고도로 문명화된 도시를 이루어 낸 돼지들. (건축뿐만 아니라 모터를 이용한 기계, 선박, 비행기, 거중기, 미사일에 위성 방송, 심지어 핵무기까지도 있다.) 이에 반해 앵그리버드의 생활 방식은 상당히 원시적이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이다. 흡사 프랑스의 유명 만화 아스테릭스의 골 족과 로마 제국을 연상시키는 대조적인 생활 방식.

여담으로 이 동물들, 사는 곳이 매 회마다 제멋대로 바뀐다. 돼지야 처음엔 미개한 수준이었다가 나중에 발전해서 바뀌었다 쳐도 하지만 새는 그냥 집도 없고 돌아다니면서 둥지하고 새총만 놓으면 집이기 때문에 일정한 집의 형식이 전혀 없다. 1화가 지나가기 무섭게 새로운 곳에 밭을 만들고 새총과 둥지를 옮긴다. 이 애니도 옴니버스식이라 에피소드 간 연관성이 없어서 그런 것이라 추정된다.

가끔 유희왕 뺨치는 안면기예를 보여준다.

2.1. 앵그리버드

앵그리버드 시리즈에서 주역이 되는 새들. 하나하나 개성이 매우 뚜렷하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알을 위해서라면 몸도 안 사리고[9] 필사적으로 지킨다. 얘네들이 목숨 걸고 지키는 알도 누구 알인지는 며느리도 모른다.

새 주제에 죽(마틸다가 담당)이 주식이다.

매우 비범한 신체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먼저 기본 골격을 보면 두개골 밑에 스프링 모양 뼈가 있다! 거기다 몇몇을 보면 몸이 자동으로 터지고 맨몸으로 돌을 부숴도 멀쩡하며 클락 업까지 쓴다!

어째선지 스텔라(분홍새)와 할(부매랑새)이 잘 나오지 않는다.[10][11] 스텔라는 앵그리버드 스텔라의 연계 단편 애니메이션 시리즈에 출연하게 된다.

거기다 잘 보면 앵그리버드의 상징이기도 한 새총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기껏해야 엘 포르카도르를 공격할 때, 또 척이 철문을 파괴할 때 그리고 새총 시범 두어번 근데 시범이 실전보다 더 많은 것 같다. 한 게 다다. 사실 전체적으로 봐도 새랑 돼지가 육탄전으로(...) 싸우는 화가 새나 돼지의 일상이 나오는 화 보다 적기 때문에 새총을 쓸 일이 없어서 그런 것 같다.

예리한 사람은 알겠지만 새들이 사는 곳은 얼핏 보면 에피마다 이리저리 바뀌는 듯 하지만 돌식탁이나 커다란 나무, 바위산, 덩굴 달린 절벽 등을 보면 그 지역 자체는 그대로고, 새들만 이리저리 옮기는 걸 알 수 있다. 아마도 한 곳에만 주구장창 있으면 알에 볕이 안들어(...)이리저리 옮기는 것으로 추정된다.


레드(Red)
안띠 빼꾀넨
안띠 L. J. 빼꾀넨 (1기 49회)

  • 출연
    • 시즌 1: 1, 5, 7, 10, 11, 12, 14, 15, 20, 21, 22, 23, 25, 31, 36, 41, 42, 44, 45, 49, 51
    • 시즌 2: 5, 6, 7, 8, 13, 14, 21, 22
빨간 새. 새들의 지도자이다. 툰즈에서의 모습이 게임에서 영 좋지 못한 성능보다 훨씬 유능하고 믿음직하다. 과대과장광고 완벽주의적이고, 알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돼지들은 가차없이 응징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하지만 이는 알에 접근하는 모든 종류의 물체한테 가차없어서 나뭇잎이 알을 스치자 곤죽으로 만들어 버린다. 초록색이라 돼지로 착각한 건가? 이 정도면 강박관념 아닌가 이 때문인지 마틸다는 레드가 폭력적이라고 생각하는 듯 하다. [12] "Off Duty" 에피소드에서는 오랜 시간동안 불침번 근무 알을 지키고 있다가 마틸다가 휴가를 가게 하는데 휴가지에서도 마음을 놓지 못해서 둥근 물건을 알로 착각할 정도. 리더 포지션이고 진지한 성격에 책임감이 강하다.

척(Chuck)
안띠 L. J. 빼꾀넨

  • 출연
    • 시즌 1: 1, 3, 5, 7, 10, 12, 14, 15, 20, 23, 25, 36, 42, 47, 49, 51
    • 시즌 2: 4, 5, 6, 8, 12, 13, 15, 19, 20, 21
콩라인, 민폐 삼각형, 척까맛 트리플 크라운. 잠깐 손수건을 꺼내들고 눈물을 닦자. 영원히 고통받는 척

매우 이질적인 삼각형 노란새. 모히칸 머리가 트레이드 마크다.(...) 폭포 옆에서 통나무를 격파하며 수련하는 모습이 종종 잡힌다. 하지만 결국 수련을 팽개치고 마법사로 전직했다 카더라 그리고 진 주인공인 동시에 민폐 기행 개그 캐릭터.

작중 능력이 상당히 사기적이다. 자신을 제외한 주변의 시간을 느리게 가게 만들어서 그 동안 자신은 남들에 비해 월등히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일명 클락 업. 시간을 멈춰라 마이 버드야 어쩐지 게임에서 울음소리가 WRYYYYYYYYYY더라 그 동안의 에피소드에서 나온 성격을 보면 이래저래 스포츠를 좋아하는 것 같은데 천둥소리를 무서워한다.[13] 그리고 더욱 중요한 건 트러블 메이커 1호. 의도했든 안 했든 얘만 엮이면 무조건 사건이 터진다.(...) 본인은 몰라도 주변에선 이를 의식하고 있으며, 척 본인도 언제 한번 크게 터뜨려서 주눅이 들어 집을 나간 적도 있다. 이때의 모습은 누가 봐도 무천도사 질투심이 많고 다른 새들로부터 인정받는 걸 몹시 소망하고 있다. 그리고 별거 아닌 것에 고집이 강해 그냥 빙 돌아 뒷문으로 가면 될 것을 끝내 철문에 머리를 박으며 분투한 경우도 있다.

잘난 척(Chuck)이 심하며 누군가 앞에서 한탕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면 도취감에 싸이는데 이는 위에 서술한 성격의 일환인 것 같다. 그러나 본인은 언제나 실패하는 게 함정.

시즌 2에 들어 혼자 노는 모습이 유난히 많이 포착되고 있다. 안습.

더 블루스(The Blues)
제이크(Jake)·제이(Jay)·짐(Jim)
헬리얘 헤이끼넨
린 구아글리오네

  • 출연
    • 시즌 1: 3, 5, 7, 8, 9, 10, 11, 14, 16, 20, 25, 28, 30, 38, 40, 41, 42, 45, 48, 52
    • 시즌 2: 4, 5, 6, 12, 14
파란 새. 척에 버금가는 트러블 메이커 2호. 하지만 척과는 다르게 이쪽은 거의 대부분 고의다. 그야말로 내부의 적. 기본적으로는 철없는 세 쌍둥이 꼬마인데, 대단히 영리하며 신체능력 또한 우수하다. "Full Metal Chuck"[14]에선 척보다 우월하게 장애물을 통과하고, "True Blue?"에선 돼지가 변장한 걸 알면서 노는 척하면서 골려먹었다. Slingshot 101에선 돼지 3마리를 레드가 오기 전에 발라 놓고 레드가 오고 나니 새총으로 날려버리지 않나... "Dopeys on a Rope"에선 헬멧 돼지가 던진 공에 속아주는 척을 하면서 밧줄을 움직이는 돼지를 순식간에 묶어버리고 덤으로 공까지 입에 물게 했다. 거기서 끝이 아니라, 마무리로 바위를 묶어서 떨어뜨렸다. 물론 떨어트리고 덤으로 나온 진자의 원리는 얼떨결에 나온 거겠지만...

기본적으로 철없는 아이기에 여느 초딩처럼 씻는 거에 질색하고(...) 산타가 있다고 믿으며 가끔 씩은 알의 안위 따위 아오안 상태에서 깽판을 늘어놓지만 애들이니까 주변에선 귀엽다면서 묵인하는 모습도 보인다. 이렇게 철이 없어 보여도 책임감은 막중하고 형제들간의 의리도 돈독하다. 주로 정신연령이 비슷해서 꿍짝이 잘 맞는 밤과 자주 어울리며, 또한 유난히 잘 따른다.[15]

아쉽게도 시즌 2부터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 안습

밤(Bomb)
빠시 루오호넨

  • 출연
    • 시즌 1: 10, 20, 25[16], 36, 37, 41, 42, 48, 49, 51, 52
    • 시즌 2: 5, 6, 14, 16, 21, 24
폭탄처럼 생긴 동그란 검은 새. 동네 바보 형 포지션.(...) 아닌 게 아니라 지적 수준이 딱 초딩인 블루즈와 맞먹는다. 자유자재로 폭발을 일으켜 낼 수 있으나 본인의 능력을 완벽히 컨트롤하지는 못하는 듯.[17] 물론 폭발해도 멀쩡하다. 죽길 바랬냐? 그러나 평소의 성격은 강력한 힘과 능력이 무색하게 그 누구보다도 폭력을 자제하고, 온화하고 순수하며 호전성이 없기 때문에 작 중에서 분노하여 폭발하는 모습은 거의 찾기 힘들다. 주로 실수로 터지거나(...) 블루즈와 놀아 주거나 알을 도둑질해 가는 돼지들을 저지하기 위해 폭발 능력을 사용하는 것이 전부.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유난히 비중이 적어서 에피소드 10 이전엔 등장이 단 한 번도 없었으며 에피소드 25가 나오기 전까지는 폭발하는 능력을 쓰는 장면이 한번도 없었고,[18] 심지어 시즌 1이 종영될 때까지 처음부터 끝까지 오롯이 밤 자신만의 시점에서 주인공이었던 에피가 단 한 화도 없었다! 48화 "Shrub In It" 에피소드와 마지막회 "Bomb's Awake"가 있긴 했지만 그나마도 그만의 시점이 아니라 블루즈의 시점이거나 블루즈와 공유하는 시점... 툰즈 방영 시작 이전에 나온 툰즈 캐릭터 소개영상에서 폭발하는 장면이 나왔지만 이마저도 본인이 아니라 앵그리버드 스타워즈오비완 케노비가 터지는 장면을 재활용한 것.[19]안습

여담으로 식탐이 많은 듯 하고[20] 특히 아이스크림을 매우 좋아하는 것을 추정된다.[21]

이렇게 안습한 행보를 걷다 시즌 2 에피소드 6 "Super Bomb!" 에서 마침내 자신이 주인공이 된다! 하지만 여전히 바보

시즌 2 에피소드 16 "Sir Bomb of Hamelot" 에서 두 번째로 주인공 역을 맡았다.

블루즈와 잘 놀아주는 모습을 보이며, 블루즈 또한 밤을 잘 따른다. 아이들을 좋아하는 건지, 정신연령이 비슷한 건지...

마틸다(Matilda)
안띠 L. J. 빼꾀넨(!!!)

  • 출연
    • 시즌 1: 5, 7, 9, 10, 13, 16, 20, 25, 27, 36, 37, 42, 43, 44, 45, 47, 48, 50, 51
    • 시즌 2: 5, 6, 14, 18, 19, 21, 26
달걀처럼 생긴 하얀 새. 좀 더 암컷답고(...) 전형적인 엄마 포지션을 담당하고 있다. 감수성이 풍부하며 평화를 사랑하고 꽃과 새들을 돌보는 것과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듯. 그 외에 평소엔 자애로운 성격이지만 일단 한번 화나면[22] 매우 화끈하게 변하신다. 그냥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흔한 우리네 엄마같은 모습.

하지만 요리실력은 영 꽝인 것 같다. "CORDON bleugh!"[23] 에피소드에서는 마틸다가 이상한 꿀꿀이 죽(?)같은 걸 쑤는데 레드가 맛을 보고 트림을 하는데 날아가던 파리가 트림내를 맡고 죽지 않나, 그걸 본 척이 슬쩍 나무 근처에 그걸 버렸는데 나무가 그대로 말라죽어 알을 훔치러 절벽을 올라왔던 돼지가 맞아 절벽 아래로 떨어지지 않나. 그걸 본 블루스 삼형제는 그 죽을 새총으로 쏴 버려 건너편의 섬 바위들을 무너뜨리며 역시 알을 노리던 다른 돼지를 날아온 바위로 떨어뜨렸다. 그런데 돼지들은 마틸다의 꿀꿀이 죽(?)이 맛있는 모양이다. 당연하지 꿀꿀이 죽인데 그래도 감기약 만드는 실력은 출중해서, 조류독감이 퍼졌을 때 약을 만들자 블루의 감기가 즉시 나았다.

시즌 2 들어 비중이 줄어들었다.

테렌스(Terence)
헬리얘 헤이끼넨(!!!)

  • 출연
    • 시즌 1: 13, 20, 26, 28, 29, 41
    • 시즌 2: 10, 20
빅 브라더 버드. 생긴 건 크고 늙은 레드다.[24] 앵그리버드의 미친 존재감 포지션. 정말 딱히 아무것도 안 하는데도 엄청난 활약을 보인다. 기본적으로 엄청나게 크고 늙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감정 표현이 매우 극단적으로 적다. 대단히 과묵하며, 눈도 깜박이지 않는다! 그래서 살아 있는 생물체가 맞나 의심스러울 정도. 그래도 눈동자를 움직이고 미소(!!!)를 지으며 하품까지 하는 걸 보면 일단은 생물체인 것 같다(...)

나이가 있어서 그런지 웬만해서는 잘 움직이려고 하지 않는다. "Gardening with TERENCE" 에피소드에서는 마틸다의 꽃밭 근처에 멈춰섰는데, 햇빛을 다 가려서 꽃이 다 죽어가는 걸 보고 마틸다가 밀어도 보고, 지렛대도 써 보고, 바위도 밀어보는 등 온갖 수단을 쓰다가 급기야 폭약까지 동원하나 테렌스는 여전히 꿈쩍도 하지 않았고, 되려 테렌스가 서 있던 지반이 조금 꺼지는 정도에 그쳤다.

새들에게나 돼지들에게나 공포의 대상. "RUN, CHUCK, RUN" 에피소드에서는 눈에 보이지도 않는 속도로 움직여 유령처럼 척을 추월했고, 척을 공포에 떨게 만들었다. 또한 "El Porkador!" 에피소드에서는 레드, 블루즈, 밤도 어쩌지 못했던 엘 포르카도르를 몸으로 간단하게 막아내 제압한 것도 모자라 언덕 아래로 굴려버려 돼지들의 마을을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작중 묘사를 보면 새들에게나 돼지들에게나 무섭게 대하지 않고, 사실은 인자한 듯 하다.

한동안 출연이 없다가 시즌 2 에피소드 10 "Joy to the Pigs"에서 오랜만에 재등장. 여기서는 크리스마스 기념으로 산타 분장으로 등장했다. 비중은 시즌 1이나 시즌 2나 적다.

여담으로 앵그리버드 공식 트위터에서 '테렌스는 사실 엄청난 촉새다' 라는 정보가 공식적으로 트윗되었다. 당연히 멘션창은 충격과 공포의 도가니.

버블스(Bubbles)
안띠 L. J. 빼꾀넨(!!!)

  • 출연
    • 시즌 1 33회
    • 시즌 2 2회
할로윈 에피소드 한정으로 출연하는 주황새. 풍선처럼 부풀릴 수 있는 몸을 가졌으며 '플립플립'하는 아주 높은 울음소리를 내는데, 대단히 귀여워서 이걸로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할로윈 특집으로 나온 에피소드 33 "Night of the Living Pork"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할로윈 사탕을 받으러 킹 피그의 왕궁에 왔다가 마침 그곳에서 난동을 부리고 있던 좀비 돼지들을 떡실신시켰다. 그리고 자기 사탕들이 모두 싹쓸이되어 대성통곡을 하는 킹 피그에게 사탕 하나를 던져주고 가는 상남자스러움(?)도 있다.

그리고 또 다른 할로윈 에피소드인 2기 2회에 등장. 할로윈의 패왕 마스코트로 밀어줄 생각인 듯?

2.2. 돼지

우리가 아는 플루 걸린[25] 녹색 돼지들. 피기 아일랜드에 살며 왕의 명으로 호시탐탐 알을 노린다. 앵그리버드 공식 동영상이나 카툰에서는 돼지 집단 전체가 놀기만 한다는 느낌이지만 무식하고 먹는 것밖에 모르는 왕을 위해 다른 돼지들이 죽어라 일하는 모습으로도 나온다. 그리고 돼지들이 왕한테 하는 모습을 보면 이 나라가 어떻게 굴러가는지 의문이 들 정도

기계공학과 목공 쪽에는 능숙하다. 처음엔 구조물만 쌓아 올리는 것부터 시작해서 점점 건물도 지어올리고, 심지어 동력으로 움직이는 기계를 이용하기까지 한다. 툰에서도 진흙 위에 대충 건물을 지은 거에서 벽돌 집으로 발전하는 등 점점 문명화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더 심해지는 착취 과학자까지 있으니 말 다한 셈. 자유분방하게 살아가는 새와는 여러모로 대비되는 모습이다. 흠좀무. 그리고 피기 아일랜드의 수도이자 이들이 살고있는 돼지 마을은 상수도, 스포츠 경기장, 소방서[26]는 기본이고 TV 방송 시스템, 심지어 핵무기(!!!)를 운용하는 마을 자체 방어 시스템까지 있을 정도로 매우 진보된 도시인데, 어째 매번 빡새들의 공격이나 돼지들의 자체 실수로 여러 번 도시가 날아간다(…). 그런데 다음 화에 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 멀쩡하게 재건되어 있는 바퀴벌레 같은 재생력을 자랑한다. 아우구스트그라드? 옴니버스 형식에서 이런 거 신경쓰면 지는 거다

작품에 나오는 새들 마냥 이들도 다리가 없을 것이라 생각되나, 'Slingshot 101'에서 다리가 있다는 게 밝혀졌다(…). 지금까지 튀어 댕긴 건 속임수였냐[27] 이 외에도 다친 곳에 붕대를 감고 있는데 그 모양이 다리 모양이거나 비보잉 할 때 옷을 입고 춤추는데 팔 부분이 움직이는 등 팔다리가 있음을 암시하는 표현이 많이 나왔다.

시즌 2에 오면서 비중도 늘어났다.

졸병 돼지(Minion Pigs)
안띠 빼꾀넨
안띠 L. J. 빼꾀넨[28]

  • 출연
    • 시즌 1: 1·3·5·13·20·33[29]·36·37·42·47·52화를 뺀 모든 편
    • 시즌 2: 4·12·15화를 뺀 모든 편
    • 피기 테일즈 전편
보통 돼지들. 은근히 깨알같은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킹 피그의 행차 때 근처에 있다가 봉변을 맞는다던가, 알을 훔치러 갈 때 먼저 나가서 깨지던가…심지어 비보이 돼지들도 있다. 포인트는 하나하나가 어딘가 나사가 빠져있다는 점. 새들의 강함도 무시할 수 없지만 주로 이 딸리는 머리(…) 때문에 매우 힘겹게 구른다. 그리고 상관이 뭔가 된통 당하거나 하면 대놓고 비웃는 하극상 기질도 보유(…).
피기 테일즈에서는 이들이 주역이다.

킹 피그(King Pig)
안띠 빼꾀넨

  • 출연
    • 시즌 1: 2·4·6·15·18·19·30·31·32·33·34·35·40·44·45화
    • 시즌 2: 1·2·3·9·10·11·13·16·17·21·22·23·25화
피기 아일랜드의 동네북 국왕이며 돼지들이 빡새들의 알 때문에 이리 저리 구르게 만든 만악의 근원. 이놈이 알 보고 입맛만 안 다셨어도 돼지들과 새들이 싸울 일도 없었다. 돼지들에게나 새들에게나 민폐의 제왕. 왕답게 덩치가 크고 주름지고 살이 늘어진, 딱 봐도 탐욕스러운 늙은이 외모를 하고 있다.
성격은 더도 덜도 말고 딱 찌질이다(…). 대단히 멍청하고 툭하면 운다. 왕 맞냐 그래도 자기가 골탕을 먹으면 비웃고 놀려대는 미니언이나 자신을 시해하고 왕위를 차지하려 했던 요리사 돼지도 넓은 아량(?)으로 용서하는 대인배다운 면모도 있다. 오오…는 개뿔 그낭 얘가 찌질한 거라니까?
왕관이 벗겨지면 돼지들끼리도 왕인지 구분을 못한다(…).

서기관 돼지(Chronicler Pig)
크리스 새들러
안띠 L. J. 빼꾀넨(시즌 2 16화)

  • 출연
    • 시즌 1: 35화
    • 시즌 2: 1·3·10·16·17·25화
돼지 왕국의 재상. 교수 돼지와 비슷한 연배라 그런지 함께 티타임을 즐기는 장면으로 등장했고, 현재는 다른 돼지들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이 돼지 또한 간간히 보이고 있다.
시즌 2 17화에서 서기관 돼지의 머리는 가발로 밝혀진다(…).

교수 돼지(Professor Pig)
안띠 야꼴라
안띠 L. J. 빼꾀넨(시즌 2 17화)

  • 출연
    • 시즌 1: 18화
    • 시즌 2: 2·3·17·23화
돼지 왕국의 책사이자 전형적인 공밀레(…). 매번 킹 피그의 어리광에 시달린다. 안습. 'Slappy-Go-Lucky' 에피소드에서 처음으로 등장.[30] 시즌 2 23화에선 주인공으로 등장했다.

장로 돼지(Foreman Pig)[31]
라우노 아호넨

  • 출연
    • 시즌 1: 18·24·32·39·46·50화
    • 시즌 2: 2·8·10·13화
한쪽 눈이 하얗고 콧수염이 난, 인상이 매우 험악한 돼지. 킹 피그의 충직한 신하. 다른 돼지들이 전담하지 않는, 현장 감독이나 전문직 역할을 많이 맡는다. 알을 훔치는 방식은 주로 공밀레. 콧잔등과 귀가 약간 떨어져 나간 걸 보니 고생을 많이 한 듯. 2013년 크리스마스 특집 영상(Ode to Snow)에서 어릴 적 모습이 나왔는데, 이 때도 수염이 나 있다(…).
다른 돼지들과는 달리 밤과 마찬가지로 비중이 적어서 모습 보이기가 어렵다. 시즌 2도 마찬가지.

상병 돼지(Corporal Pig)
(헬멧만 씌워놓은 초창기) (시즌 1 11화부터)
안띠 L. J. 빼꾀넨

  • 출연
    • 시즌 1: 2·4·6·7·11·14·16·17·19·27·28·29·35·40·41·43·44·45·46·49·51화
    • 시즌 2: 11·14·21·23·24화
    • 피기 테일즈: 31화
돼지 왕국의 야전 사령관. 알을 빼오기 위한 작전으로는 주로 돼지들을 이용한 몸빵(…)을 쓴다. 작전 실행 전에 칠판으로 리허설을 하는 게 트레이드 마크. 물론 다 실패하고 된통 구르고 부하들한테도 무시당한다(…). 외모와 지능 둘 다 솔저와 닮았다 초기에는 보통 돼지에 헬멧만 씌운 모양새였으나 도중에 디자인이 바뀌어, 현재는 낡은 헬멧에 트럼프 카드 한 장을 끼우고 다니는 산적같은 모습이다.[32]
헬멧이 벗겨지면 아무도 못 알아본다. 왕관이 벗겨지면 아무도 못 알아보는 킹 피그와 비슷한 셈.
시즌 2에 들어오면서 다른 돼지들은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데 혼자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 새로운 돼지들이 추가돼서 그런 모양.

피기 테일즈에선 목소리로만 출현(...).

요리사 돼지(Chef pig)
아꾸 라이띠넨

  • 출연
    • 시즌 1: 8·15·31·49화
    • 시즌 2: 9화
돼지계의 스타스크림. 다른 돼지와는 달리 아랫쪽이 잘록한 형태이며 콧수염과 요리사 모자를 달고 다니는 게 특징이다. 잔머리라던가 임기응변, 지능이 매우 뛰어나고 속이 시꺼멓다. 하는 짓들도 사기로 점철되어 있으며 표정도 매우 간사해 보인다(…). 그리고 호시탐탐 왕위를 노리고 있다! 셰프, 이게 무슨 짓이냐! 왕위를 계승 중입니다, 폐하 'King of the Castle' 에피소드에서는 킹 피그와 모래성으로 자존심을 건 대결을 벌이기도. 'Trojan Egg' 에피소드에선 자고 있는 킹 피그에게서 왕관을 떨어뜨리고 킹 피그를 알 모양 목마에 태워 보내 새들에게 알을 훔쳐오게 만든 뒤 그 자리를 차지하려는 하극상까지 벌이나 너무 쉽게 눈치챈 새들이 역관광을 시전하며[33] 완전히 망했어요. 맞으면 돼지로 변하는 약도 만드는 걸 봐서는 연금술이나 화학에도 조예가 깊은 모양.

엘 포르카도르 (El Porkador)[34]
안띠 L. J. 빼꾀넨

시즌 1 41화에 나온 단역. 앵그리버드를 몸빵으로 처리하는 것은 물론 앵그리버드의 상징인 새총(!!)까지 부숴버린다. 그러나 테렌스에 의해 결말은 돼지 마을 파괴(…).

햄보(Hambo)
안띠 L. J. 빼꾀넨

시즌 1 44·49화, 시즌 2 1화에 출연하는 람보처럼 생긴 돼지. 돼지 왕국의 특전사령관. 이 녀석도 결국은 돼지라 멍청한지 꼭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고 엉뚱한 삽질만 하고 온다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 시즌 2에서 더 안 나오는 것으로 보아 주역으로 나오는 일은 실패한 듯. 안습

테너 돼지(Tenor Pig)
Gian Majidi

  • 출연
    • 시즌 1: 50화
    • 시즌 2: 23화
    • 피기 테일즈: 9·20화
테너 돼지라는 이름값을 하는 우아한 목소리에 비교적 준수한 외모를 갖춘 '진짜' 미남 돼지. 새처럼 생긴 인형 탈을 쓰고 마틸다를 거의 꼬실 했다(!!!). 작전을 진행하던 도중에 이 테너 돼지의 목소리 상태가 갑자기 안 좋아지자 그 때문에 속임수라는 것을 들키게 되고, 마틸다와 알들을 위해 노래를 불러주는 신세로 전락한다. 암컷의 마음을 우롱한 자의 최후다
피기 테일즈의 'Piggy in the Middle' 에피소드에서도 등장하며 'Dr. Pork's M.D.' 에피소드에서는 목이 쉰 상태로 등장, 의사 돼지에게 치료를 받고 낫는다.

골리앗 돼지(Goliath convict Pig)
안띠 빼꾀넨

  • 출연
    • 시즌 1: 26화
    • 시즌 2: 16·18·20화
돼지 왕국의 죄수. 감옥에서 화장실로 잠수하다 자신의 방으로 들어온 다른 죄수 돼지를 보고선 화장실로 탈출하려는 계획을 세웠으나 철창만 깨부수고, 죄수 돼지가 자신의 헬리콥터 모자로 탈출하는 광경만 지켜보는 신세가 된다. 나중에 석방되었는지 시즌 2에서 비중이 늘어났다.
----
  • [1] 배드 피기즈는 예외...였으나 2013년 10월 중순의 업데이트 이후부터 시청가능하다.
  • [2] 물론 이는 로비오와 재능교육 간의 파트너 계약에 의한 것이다. 대사가 없는 지라 화면에 제목만 번역하여 출럭된다. 시즌 2도 마찬가지.
  • [3] 아무래도 유치원생들에게 보여주기 적절한 시간
  • [4] 대사가 없어도 좋아하는 쪽은 이 덕에 화면만 보고 대사를 자유롭게 상상하는 재미가 있다고 하며, 대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쪽은 대사가 없어서 뭔가 허전하거나 내용을 알기 힘들다고 한다.
  • [5] 죄다 영어 이름을 그대로 쓰는 FIM의 핀란드어판에서 등장인물 이름이 개명 된 몇 안되는 사례이다.
  • [6] 심슨가족 영상물 중 유일하게 핀란드어 녹음이 제작되었다. TV 프로 자체는 핀란드어로 녹음된 적이 단 한번도 없다. 이는 스웨덴 (몇몇 에피를 녹음했다 금세 발을 뺐다.) 빼고 다른 노르딕 국가도 마찬가지.
  • [7] 의 홈페이지에 배우 프로파일이 있다.
  • [8] 이들이 사실 동물들이고 인간은 아예 한 명도 안 나오나... 넘어가자. 등장인물 항목을 볼 것.
  • [9] 근데 몇몇 에피를 보면 레드, 마틸다를 제외하면 알에는 아오안... 근무태만
  • [10] Meet the Flock에 보면 스텔라는 몇 컷 정도 나오긴 한다. 그런데 Meet Stella의 한 장면을 재활용한 게 함정.
  • [11] 할도 마틸다 처럼 툰즈 그림체가 나왔긴 한데... 코카콜라 광고 출연 이후 나오지 않았다...
  • [12] "Egg Sounds"
  • [13] 그런데 에픽에선 번개 덕후. 뭐지?
  • [14] 풀 메탈 패닉! 풀 메탈 재킷 패러디.
  • [15] 시즌 1 52화 "Bomb's Awake" 편에서는 몽유병으로 자면서 돌아다니는 밤을 블루즈가 온 몸 바쳐 구해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16] 여기서 밤이 폭발 장면을 보인다. 티저(?)에선 앵그리버드 스타워즈오비완 케노비의 것을 재탕한 것.
  • [17] 크게 분노하거나 놀라서 도망칠 때, 크게 기뻐할 때 자신도 모르게 도화선에 불이 붙으며 폭발한다.
  • [18] 1화부터 등장하고 바로 능력부터 밝혀진 척과 비교하면 매우 대조적.
  • [19] 잘 보면 오비완 케노비의 수염이 있다.
  • [20] 시즌 1 37화 "Clash of Corn" 에피소드에서 보면 마틸다의 옥수수를 보고 환장하며 먹기 위해 별 짓을 다 한다(...)
  • [21] 작중 묘사를 보면 노상 아이스크림을 끼고 있다.
  • [22] 주 요인은 블루나 기타 등등의 장난으로 꽃이 훼손되는 것. 그리고 알 훔치는 돼지들.
  • [23] 르 코르동 블뢰를 빗댄 제목이다.
  • [24] 실제로 같은 종족이다. 레드와 테렌스의 종족은 'Syrup Finch'.
  • [25] 제작자의 말에 의하면 돼지가 조류독감에 걸리면 녹색이 될 거 같아서라고 한다(…).
  • [26] 시즌 1 'Hog Roast' 에피소드에서 자세히 묘사된다. 그런데 소방관들이 죄다 무능해서 도시를 홀라당 태워먹는 게 함정.
  • [27] 사실 앵그리버드 초창기 트레일러에서도 자세히 보면 족발 자국(…)이 보인다.
  • [28] 대부분은 레드, 킹 피그와 동일 성우인 안띠 빼꾀넨이 많이 맡지만, 회차에 따라 안띠 L. J. 빼꾀넨이 맡거나 둘이 같이 맡을 때도 있다. 워낙 머릿수가 많아서 목소리에 다양성을 주기 위함인 듯. 솔직히 이 두 성우의 행적을 보면 이 둘만으로도 충분하다…피기 테일즈와 스텔라 단편 애니에서도 이 둘이 비슷한 방법으로 돼지들 목소리를 맡았다.
  • [29] 좀비 돼지는 언데드 돼지이므로 미니언 돼지와는 맞지 않는다.
  • [30] 장로 돼지가 교수 돼지의 설계도를 훔쳐 새로운 계획을 세워 킹 피그에게 보고하지만 만들어낸 기계가 오작동을 일으켜 킹 피그의 엉덩이를 찰지게 때려주는 바람에 망했어요.
  • [31] 공식 명칭은 Foreman Pig인데 엔딩 크레딧에서는 왠지 Moustach Pig라 뜬다.
  • [32] 사실 앵그리버드 툰즈 Meet the Flock 첫 장면 새들이 사진 찍을 때 상병 돼지가 나온다.
  • [33] 그대로 돼지들에게 선물로 보냈고 그것에 역으로 돼지들이 단체로 낚여 잔치를 벌이며 목마를 가열하다 그 열기로 인하여 목마가 폭발…덩달아 그 안에서 고통을 겪던 킹 피그가 폭발에 날아가면서 왕궁으로 착지, 덤으로 그 자리에 있던 요리사 돼지는 그대로 쥐포가 되는 것이 압권이다.
  • [34] 재능TV 방송분에서는 영어식 발음을 한글로 옮긴 듯한 '엘 포카도르'로 출력되었다. 뭐, 진짜 영어식 발음을 옮긴다면 '엘 포카도어'가 돼야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