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애니멀 호더

last modified: 2015-04-14 17:02:05 Contributors

Contents

1. 설명
2. 국내의 사례
3. 해외의 사례

1. 설명

동물학대 중 하나로, 사육능력을 넘어선 지나치게 많은 수의 동물을 키우는 사람을 가리킨다.
사육능력이란 기준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는 사람마다 이견이 있을 수 있는데, 101마리 달마시안 같은 건 그 좁은 일반 가정집 안에 가 백 마리 있어도 아무도 문제삼지 않는 걸로 보아 동물을 단순히 많이 풀어놓고 키우는 것만으로는 해당되지 않는 모양이다.[1]

이게 문제인 건, 비좁은 우리에 동물들을 가두게 하거나 해당 동물과 주위의 청결을 하지 않고 맹목적인 방치를 저지르며 그 외의 직업이나 생활력은 떨어져 가족과 이웃에 심한 폐를 끼치기 때문이다. 동물은 동물대로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좁은 곳에서 부대끼며 병들고 굶주리게 되며 서서히 죽어가고, 사람은 사람대로 시끄럽고 냄새나고 말도 안 통하는 이웃을 두게 된다.

애니멀 호더 자신은 동물을 사랑한다고 생각한다. 주변에도 이렇게 발설하고 다니기 때문에 때때로 이들이 '앞장서서 보호하는 모범적인 동물 애호가'로서 행세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실제 이들의 행동을 관찰해 보면 진지하게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동물을 돌보지 않고, 자신이 필요할 때만 좀 만져주고 볼 뿐이지 나머지 시간에는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동물들을 관리하지도 않은 채 맹목적으로 동물의 수를 늘리는 데만 신경을 쓰며, 그 탓에 제대로 관리되지 못한 동물들이 주변에 피해를 입히는데 함께 사는 가족이나 주위의 이웃들에게는 청결과 기타 문제로 피해를 입히게 된다.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흉폭화된 동물들이 이웃을 공격하기도 한다. 애니멀 호더는 이러한 이웃의 호소에 대해서는 '동물을 사랑할 줄 모르는 나쁜 사람들!'이라는 투로 반응한다. 괴짜가족의 마츠고로(맹수봉)가 대표적 인물이다.

해외에서는 이런 애니멀 호딩에 대해 동물학대로 인정하고 적발되었을 경우 강하게 처벌한다. 가끔 미국 만화애니메이션, 드라마에서 나오는 통칭 '미친 고양이 여자'처럼 집안에 고양이가 득시글대는 게 바로 이 케이스. 그러나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정책이 아직 전무한 편이다.

자신이 생활공간에서 직접 키우지 않고, 유기동물에게 먹이를 주면서 모으는 경우도 있다. 캣맘 참조.

2. 국내의 사례

  • 동물보호소장이 애니멀 호더 의혹이 있는 경우로 부천시의 '기적의 집'이라는 보호소가 있었다. 그 보호소는 동물을 돌보는 환경이 상당히 위태로운 데다(#1, #2) 평소에는 원장이 자기 마음대로 운영하고 관리가 엉망이며 입양까지 반대했고 중성화수술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심지어 원장이 보호소 수리에 대한 요청까지 거절했다고…. 결국 2010년 3월 13일에 화재가 나 수많은 유기견과 유기묘들이 불에 타 죽었다고 한다.(#1, #2)
  • 2010년 3월 29일 방영된 긴급출동 SOS24개빠 에피소드의 사례
  • 조준 : 조석 항목의 "고양이 사건" 소항목 참조바람.(#1, #2)
  • 고양이 포획업자로 일하며 고양이를 지속적으로 데려온 애니멀 호더의 사례도 있다.(#) 이 사람의 행위는 이전부터 꾸준히 문제시되었으나, 달리 처벌할 방도가 없어서 일이 커진 것이라고 한다.
  • MBN 특종세상에서 200마리 유기견을 키우는 고물장수 여성에 대한 에피소드가 방영됐다. 어떻게든 개를 사랑하는 인물로 포장했지만, 더럽고 좁은 방 안에 개들을 가둬놓고 부양 능력 이상의 개들을 데려와 제대로 먹이지도 못하는 면에서 꼼짝없는 동물학대.
  • 개나 고양이 외에도 파충류, 특히 바퀴벌레 뺨치는 생명력을 가진 거북이들이 애니멀 호더의 표적이 되기도 한다.(참고)

3. 해외의 사례

  • 2011년 10월 미국 오하이오 주에서 맹수를 기르던 농장주가 기르던 맹수를 전부 풀어주고 자살한 사건이 있었다.그것도 무려 56마리나! 사자, 호랑이...제대로 미쳤다. 결국 56마리 모조리 사살해야 했다. 이 사건 전만 해도 오하이오 주는 맹수를 개인이 키우는 걸 금지하지 않았으나 이 사건으로 엄격하게 금지하게 되었다.(#)[2]
----
  • [1] 사실 인간 입장에서 생각하면 해당 작품에서 일반 가정집에서 키운 건 부모 성견 두 마리와 강아지 열다섯 마리(이것도 꽤 많은것 같긴 하지만)였고, 집에서 키울 개가 백 마리를 넘어간 건 거의 피날레에 가까워서였다. 게다가 주인 부부도 개가 너무 많아지니까 아예 시골의 넓은 농장으로 이사가기로 결정하고.
  • [2] 내셔널 지오그래픽지(2014년 4월호)에서 이 당시 이 맹수들을 사살하던 책임자 중 한 경찰간부는 너무나도 충격을 먹고 동물 보호 운동, 맹수를 사람이 키우는 걸 반대하는 운동에 뛰어들 정도라고 인터뷰한 바 있다. 사실 미국은 호랑이 항목에서도 나오듯이 지구에서 가장 호랑이가 많은 나라이다(...), 즉 개인이 호랑이를 비롯하여 사자나 여러 맹수를 키우는 게 많아서 우습게도 이 맹수들이 가장 많은 나라이다. 이러다보니 이런 맹수에 대한 이런 애니멀 호더 일이 심각하게 벌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