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안 봐도 비디오

last modified: 2016-07-10 11:59:49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예시
3. 관련 항목

1. 개요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뻔히 다 알고 있는 상황일때, 혹은 이미 예상 가능한 상황일때 쓰는 속어. 상황을 안 봐도 본 것처럼 생생하게 알고 있다거나 머릿속에 그려진다는 것 상상력이 풍부해야겠군 맨 처음 이 말을 유행시킨 이는 80년대에 활동한 MBC 개그맨세민이다.

이는 비디오의 한번 봤어도 다시 여러번 볼 수 있는 특성상, 이미 본 상태에서 다시 틀면 내용을 이미 알기 때문에 내용을 안 봐도 안다는 뜻에서 유래된 말. 비슷한 바리에이션으로는 안 봐도 뻔하다, 안 들어도 오디오, 보나마나 비디오 등이 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안 봐도 DVD, 안 봐도 블루레이, 안_봐도.mp4, 안 봐도 1080p60(...), 안 봐도 4K(...), 안봐도 VOD 같은 말을 쓰기는 하는데 워낙 옛날 표현이다 보니 바리에이션 자체도 그다지 안쓰인다.

참고로 말하자면 그래도 보통 작품은 2번씩 보는게 좋다. 첫번째 볼때는 눈치채지 못했던 복선등이 두번째 볼때는 보이기 때문. 작품도 한번 더. 꼭 봐라 두 번 봐라 8번 정도 보면 더 좋다. 최소 10번이상봐야 하는 작품도 있다 카더라

재미있는 것은 비디오(video)가 라틴어로 '나는 본다(I watch)'라는 뜻이다[1]. 즉 '안 봐도 비디오'는 '안 봐도 보고 있다'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2. 예시

여기선 예상 가능한 한마디로 말해서 뻔한 상황들을 제시한다.

3. 관련 항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