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아타리

last modified: 2015-03-10 09:27:13 Contributors

atari.png
[PNG image (Unknown)]


Atari

"아타리". 네. 그래요. 그건 황금시대에 사랑받는 이름이었습니다. 휴대폰컴퓨터도 없던 마법의 시기에요. 아타리는 어느날 갑지기 나타난 전자오락과 가정용 게임기의 선구자였죠. 영원할 것만 같던 해가 지고 난 후에도 사람들한테는 아타리가 최고였죠.-AVGN

Contents

1. 초창기 ~ 아타리 쇼크
2. 아타리 쇼크 이후
3. 라인업
4. 관련 항목

1. 초창기 ~ 아타리 쇼크

시대를 풍미하던 미국게임 개발사로, 설립자는 놀런 부슈널. 이름은 바둑 용어인 아다리(단수)에서 따왔다.[1] 최초의 상업적으로 성공한 비디오 게임 (Pong)을 개발하여 떼돈을 번 이후 게임기 및 게임 소프트 제작 사업에 본격적으로 손을 대게 된다.

실제로 놀런 부슈널이 아타리를 창업했을 당시의 자본금은 500달러에 불과했지만 퐁의 성공이후로 창업자본금의 수백배의 달하는 돈을 벌어들인 것은 유명한 이야기다. 500달러의 수백배면 얼마지?

전성기 아타리의 독주를 막을 자는 없었다. 그러다가 1973년에 돌연 키 게임스(Kee Games)라는 회사가 아타리의 라이벌을 자처하며 경쟁을 시작했는데...

1974년에 키 게임스가 아타리의 자회사라는 사실이 발각되며 개망신을 당했다. 라이벌 구도를 가장하여 노이즈 마케팅을 벌여 공짜 광고효과를 노렸던 것. 가짜 경쟁사를 만들 정도면 당시 아타리의 위상이 익히 짐작되리라 믿는다.

그러나, 부슈널이 거대 기업 워너브라더스에 기업을 매각한 이후 비극이 찾아왔다. 워너의 경영진들이 게임제작에 대해 워낙 문외한이었던데다가, 부슈널을 비롯한 게임 제작자들을 홀대하거나 사사건건 간섭했고, 결국 부슈널 본인을 비롯한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회사를 떠나는 사태를 맞이했다.

그러나, 게임제작과 게임시장의 생리를 이해하지 못한 워너는 초짜 개발자들을 닦달하여 쓰레기 게임들을 양산하여 팔아치우려 들었고, 저질게임의 남발, 신생 게임사와의 무분별한 가격경쟁, 재고의 증가로 결국 아타리 쇼크라는 엄청난 미국 게임계의 몰락을 초래하고 만다.

이후 아타리는 초토화된 미국시장에 진입한 닌텐도세가의 게임기와 경쟁하기 위해서 아타리 5200, 7800모델을 선보이고 휴대용 게임기인 아타리 링스, 링스2를 만들었지만 충실한 소프트 웨어를 갖춘 닌텐도와 세가의 경쟁에서 밀렸고 아타리 재규어를 마지막으로 콘솔머신 시장에서의 운명을 달리했다.

그래도 쇼크 전까지의 비디오 게임계에 미친 영향력은 대단한 편이었다. 슈퍼 브레이크아웃에 사용된 8x8픽셀 규격의 폰트는 당시 아타리 게임 수입책이었던 남코에게 영향을 주게 되었고 그 결과... 자세한것은 남코 문서를 참조하자.

2. 아타리 쇼크 이후

현재 남아있는 아타리는 프랑스 유명 게임 업체 인포그래임즈(어둠 속에 나 홀로롤러코스터 타이쿤 등의 명작들을 여럿 낸 그 업체이다.)에게 팔려 흡수되어 남은 다른 회사이다. 그런데 보통 이럴 경우 잡아먹은 기업(?) 이름으로 사업을 하기 마련인데[2] 여기선 인포그램보단 아타리가 게임계에서 유명해서인지? 아타리란 이름으로 바꾸었다.

즉 옛날 아타리와 이름은 같지만 운영진은 확 다르다. 초기에 비하면 눈물나게 초라하긴 하지만. 여기서 최근까지도 많은 게임들이 만들어졌으며, 게임 유통에도 손을 대고 있다.

게다가 미국의 앳게임즈라는 회사는 2005년 부터 아타리 플래시백[3]이라는 게임기를 만들었다 카더라.

2013년 아타리 미국지부가 파산신청을 했는데, 파산신청한 이유는 모기업 아타리(즉 사실상 인포그램)으로부터 독립해서 독자적인 법인을 세운다는 분석이 있다. #

사족이지만 원타임의 "HOT 뜨거" 뮤직 비디오에는 아타리와 소드 퀘스트의 티셔츠가 나온다. 이 초대형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항목 참조.
구글의 이스터 에그 중 하나로 구글 이미지검색에서 Atari Breakout를 검색하면 벽돌깨기 게임이 나온다.

3. 라인업

4. 관련 항목

----
  • [1] 놀런 부슈널은 상당한 바둑광이다. 미국 바둑 콘퍼런스에 참가했다가 월간바둑과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 문제는 그게 딱 두 줄 실렸다는 거지... 특집기사를 내도 모자를 판에 뭐하는 짓이냐 월간바둑
  • [2] 예를 들면 EA가 전설적. 잡아먹은 웨스트우드, 맥시스, 오리진, 엑세스같은 기업들 죄다 이름을 없애버렸다.
  • [3] 2005년 발매된 모델은 아타리 7800의 축소판이다. 그 이후는 아타리 2600의 축소판이지만.
  • [4] 게임기가 아니라 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