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irected from page "아스팔트 8"

E,AHRSS

아스팔트 8: 에어본

last modified: 2015-04-14 21:26:10 Contributors

2013년 8월 22일에 iOS, 안드로이드로 발매 된 아스팔트 시리즈의 최신작[1]. 13년 11월 경에 윈도우 RT에서도 발매.

아스팔트 8: 에어본
(Asphalt 8 : Airborne)
1.8.0.jpg
[JPG image (Unknown)]
개발 게임로프트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Windows Phone, Windows 8, RT
출시일 2013년 8월 14일
장르 레이싱
링크 플레이 스토어 앱스토어 Windows 스토어

Contents

1. 개요
2. 전작과의 차이점
3. 인앱 결제 문제
4. 기타
5. 멀티 플레이
6. OST
6.1. OST목록
7. 차량
8. 성능 업그레이드와 프로 키트
8.1. 기본 업그레이드
8.2. 프로 키트
9. 트랙
10. 기타
10.1. 트레일러
10.2. 1.1.0 버전
10.3. 1.2.0 버전
10.4. 1.3.0 버전
10.5. 1.4.0 버전
10.6. 1.5.0 버전
10.7. 1.6.0 버전
10.8. 1.7.0 버전
10.9. 1.8.0 버전
10.10. 그 외
10.10.1. T스토어 아스팔트8 서비스 종료/논란
10.10.2. 욱일기 논란


1. 개요

모바일 게임의 그래픽을 선도하는 게임로프트답게 아주 화려한 그래픽을 자랑하며, 전작보다 좋아진 게임성 역시 호평받고 있다. 챠랑 모델에 파괴 효과가 적용되었으며[2], 노면에 따른 주행감과 주행효과가 매우 탁월해졌다. 어느 지면을 달리든 다소 밋밋했던 전작들과 달리 지면에 따른 과격함 흔들림과 이에 동반하여 화면의 UI도 같이 흔들리는 효과가 추가되어 더욱 뛰어난 주행감과 속도감을 표현했다. 눈길을 달리면 차량에 눈이 묻거나 흙길을 달리면 더러워지는 등 세부적인 효과도 추가되었다. 또한, 제목에 걸맞게 수평 램프를 타고 점프함과 동시에 드리프트를 하거나 수직으로 기울어지는 램프를 잘 타면 차가 공중 액션을 선보인다.[3] 초기버전 기준, 총 47대의 차량이 있다. (D~A클래스 10대씩, S클래스 7대). 현재 최신 버전인 1.8.0 에선 D 5대, C 5대, B 14대, A 13대, S 10대가 추가되어 총 95대의 차량이 있다.(추가 예정차량 포함)

2. 전작과의 차이점

3단계까지 사용하는 니트로는 여전한데 사용 방식이 변경되었다. 전작까지는 니트로 게이지를 일정량 쓰는, 즉 포인트 방식이였다면 이번 작에서는 니트로 게이지는 니트로를 얼마나 오래 쓸 수 있나, 즉 진짜 게이지 형식으로 바뀌었다. 또 전작까지의 사기성이 짙었던 아드레날린이 삭제되었다. 3단계 니트로는 효율이 매우 떨어져 니트로 게이지를 순식간에 소모하지만, 1단계 니트로 사용 시 정해진 타이밍에 니트로를 다시 쓰면 퍼펙트 니트로 판정을 받아 곧바로 3단계 니트로가 발동되며 퍼펙트 니트로는 효율도 훨씬 좋아 니트로가 오래 간다. 스파이럴? 3단계 상태에서는 아드레날린과 같이 상대방 레이서 차량을 곧바로 파괴할 수 있다. 다만 3단계 니트로 중에는 일반 차량을 무시하고 지나갈 수 없으며, 마주오는 일반 차량과 정면으로 부딛히면 파손될 수 있음을 주의. 1/100초가 중요한 랭킹전 등 천상계 빌드 플레이어의 경우는 맵의 특성과 니트로 아이템 위치를 고려해서 퍼펙트 니트로를 발동하느냐, 즉시 3단 니트로를 켜느냐의 차이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입스타같지만 상관없다 아니, 애초에 한정차량 컵 순위권에 들려면 아예 구간 컨트롤 빌드를 짜야 한다

드리프트의 성능도 크게 하향되었다. 전작까지만 해도 드리프트에 따른 감속 패널티도 매우 미비하고 니트로 게이지를 모으는데 가장 효율적인 수단(딱히 다른 수단이 없기도 했다) 이었기에 드리프트→니트로게이지 축적→니트로/아드레날린의 패턴으로 획일화된 플레이를 보였지만 아스팔트 8에선 드리프트에 따른 감속의 패널티가 매우 커졌고 니트로 게이지 축적수준도 플랫스핀이나 배럴롤에 비해 적은 편이라 시스템이 정말 필요한 구간에서만 드리프트를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물리 엔진의 영향인지 드리프트 중 조향도 어려워졌으며 드리프트가 적당히 끊겼던 전작과는 다르게 드리프트가 끝났다고 생각해도 반대쪽으로 틀어지는 리버스 스티어가 자주 발생하며 드리프트 중 니트로를 사용하면 차량 머리가 향하는 방향으로 튀어나가는 현상도 주의해야 한다.[4] 또한 드리프트를 걸지 않고 핸들 조향으로만 코너링을 빠져나가려 해도 몇몇 핸들링이 불안한(조향시 차제가 좌우로 매우 출렁거리는 척 보기에도 불안한) Felino cB7[5], Mercedes-Benz Biome과 같은 몇몇 특정 차량의 경우 꽤 높은 확률로 끼끽! 소리가 나며 마치 미끄러지듯이 속도가 급격하게 줄면서 브레이크는 밟지도 않았는데! 멋대로 드리프트가 걸려 벽에 박아버리는 바람에 순식간에 꼴찌가 되어버리는 매우 짜증나며 안구에 습기차는 현상도 생겨 드리프트 관련으로 유저들의 혈압을 한층 더 높이고 있지만 드리프트의 이펙트 자체는 여전히 매우 강렬하기에 일부러라도 드리프트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한다.

이렇게 하향된 드리프트 대신, 이번 작의 부제에서 볼 수 있듯 공중 액션이 강화되었다. 곳곳에 놓여있는 램프(점프대)를 타면 되는데, 수평 램프에 드리프트를 하면서 진입하면 수평으로 도는 플랫 스핀을 하고, 회전 램프를 타고 45도 이상의 기울기로 점프하게 되면 360도 회전인 배럴 롤을 하는데, 핵심은 회전 횟수만큼 니트로 게이지의 1/3을 채워준다. 기본적으로 공중에 떠있으면 차오르는 게이지는 보너스. 배럴 롤이 반 바퀴만 돌았을때는 아예 뒤집힌채 떨어지기도 하는 참사가 발생한다. 이 경우는 100% 끔살.
공중에 뜨면 충돌만 해도 상대를 파괴할 수는 있지만 플레이어 자신도 부순 상대의 잔해와 자신 차량의 위쪽이 충돌하거나, 벽에 일부만 정면으로 충돌해도 역시 끔살이다. 그러므로 공중 액션을 시도 할 땐 주변의 차를 잘 보고 해 주자.
그리고 하나더 말하자면 일반점프대에서 한쪽은 바깥에 내놓고 한쪽으로만 점프를 시도하면 차가 배럴롤을 시도한다.물론 속도가 어느정도 붙어있지 않는한 시도했다간 위에서 언급된대로 끔살행이니 신중하게 선택할것. 가끔 튕겨져 나가듯이 되어서 점프대탔더니 퍼펙트 니트로보다 빠르거나 배럴롤을 순식간에 6번도는 괴현상을 목격할 수 있다(...)

게임플레이 면에서 전작과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점은 상대 레이서의 AI인데, 7까지는 지름길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수준낮은 AI 레이서를 상대로 손쉽게 이길 수 있었으나 8의 레이서는 지름길을 정말 적극적으로 사용한다.[6] 특히 경험이 많이 없는 트랙이라면 플레이어가 모르는 길이 있는 게 당연하기 때문에 지름길을 칼같이 사용하는 AI 레이서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다. 8의 달라진 미니맵도 한 몫하는데, 7까지만 해도 지름길은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한 눈에 들어오고 쉽게 들어갈 수 있었지만 8의 미니맵은 지름길과 일반 길의 구분이 없어 모두 같은 색으로 표시되고 심지어 매우 복잡하게 짜여져 있어서 지름길을 탔다 생각해도 더 빠른 길을 사용하는 AI 레이서에게 속절없이 무너지게 된다. 아예 지름길이 일반길이고 일반길이 함정길이 된 것이다.[7] 몇 번 해본 적 없는 트랙이라면 AI 레이서를 따라가 보는 것도 좋은 선택. 그러나 AI 레이서가 가는길이 다 지름길이 아니기에 함정길에 빠질 수도 있다. 서킷을 여러 번 돌면서 반복학습을 하며 빠른 길 조합을 찾아 익혀두면 좋다. 아니, 이렇게 하지 않으면 죽었다 깨도 못 이긴다.

AI 외에 다음으로 크게 달라진 점 하나는 파손/파괴 확률이다. 전작에서는 3단계 부스터를 쓰고 박아서 파손/파괴가 되었으나 이번에는 앞에 가는 차를 200km 이상으로 뒤쪽 휠하우스 부분을 몰거나 3단계 부스터를 사용하면 상대 차가 그냥 파괴되어 버리고 파손 확률도 파괴 확률처럼 덩달아 증가해 200km 이상의 속도에서 벽에 정면으로 박거나[8], 멈춰있는 라이벌 차나 도로의 중립차량에 정면으로 부딪치면 역시 차가 부서져 버린다. 덕분에 하다 보면 자신이 AI의 차를 쾅쾅 부수는 쾌감도 느낄 수 있지만, S클래스의 스포츠카가 동네 봉고차에 맥없이 부서지는 모습을 보면 종종 빡치기도 한다.이 게임에서 제일 미스터리한 점 중 하나다. 콘크리트 기둥이나 버스 정류장 따위는 그냥 부숴버리는데 왜 차에 부딪치면 바로? 특히 후반부로 갈수록 난이도를 높인답시고 도로 한가운데에 떡하니 차가 주차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상대 차를 파괴한답시고 박치기를 시도하다 자기가 파손당하는 뭣같은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가이드1] 이 애로사항이 만개하는 부분이 시즌 8 클래식 도쿄 A클래스. 도쿄 트랙 정방향 맵은 많은 수의 사거리를 계속 지나가게 되는데, 원래 드문드문하던 중립차량이 거리마다 두대씩 나오는건 기본이며, 눈감고 직진하다간 딱 박아버리도록 설정된 이동거리에, 결승선 마지막 사거리에서는 애매한 타이밍에 오면 4대가 일렬횡대로 지나간다. 공원에 있는 로봇 조형물 발 근처의 니트로 아이템을 중립차량이 막고 있는건 덤

2014년 6월에 시행된 업데이트를 통해 라 페라리였던 아이콘이 투아타라로 바뀌면서 게임 내에서도 여러가지 요소가 추가되었다. 우선적으로 차량 팩이나 부스터, 크레딧 팩 등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이미지가 한껏 교체되었다. 또한 한정 기간 컵 이벤트에서 차량 대여를 통해 발생하던 비용이 사라지고, '연료' 시스템의 개념이 도입되어서 이전에 비해 크레딧 부담이 조금 줄어들었다. 연료 채우는 시간이 더럽게 길어서 문제지[10] 차량 컬렉션 시스템이 도입되어서 이제 특정 차량을 모으면 크레딧이나 업그레이드, 부스터 등을 무료로 얻을 수 있게 되었다. 4시간 동안 니트로 게이지의 양을 2배로 늘려주는 '연료 탱크'라는 부스터 또한 새로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사라진 점이 있다면 전작인 아스팔트 7에서는 퀵 싱글 레이스(연습 레이스)에서도 어느정도 크레딧을 얻을 수 있었는데, 8로 넘어가면서 완전히 사라져 버렸다. 8에서는 아무리 퀵 싱글 레이스를 해도 크레딧이 1도 생기지 않는다. 그럴거면 퀵 싱글 레이스를 왜 유지했는지 대신에 과거에 했던 커리어 레이스(일반 레이스들)을 다시 해야만 겨우 크레딧을 버는데, 그것도 적게는 100 ~ 많게는 1000 정도밖에 안되는 아주 짠 보상을 자랑한다. 커리어 레이스 (일반 레이스)를 맨 처음 우승/미션완료 했을때는 크레딧이 2000 넘어가는 경우도 많지만 했던 레이스를 다시 할때는 얄짤없으므로 100에서 1000 내외밖에 얻지 못한다. 유저들을 대놓고 호구로 보는구만 빡침주의

3. 인앱 결제 문제


전작들에 비해 크레딧 모으기가 인 앱 결제를 하지 않으면 너무 힘들다. 크레딧을 쓸 곳이 많았지만 벌어 들이는 크레딧 역시 많았던 전작과 달리 본작에서는 써야 할 크레딧은 많지만 버는 크레딧이 꽤 짜다. 앞에서도 서술 되었다시피 전작인 아스팔트 7에서는 퀵 싱글 레이스 에서도 어느 정도 크레딧을 얻을 수 있었지만 8에서는 퀵 싱글 레이스에선 크레딧을 벌 수가 없기에 이전에 했던 커리어 레이스(일반 레이스들)를 반복해서 해야만 겨우 크레딧을 버는데, 그것도 맨 처음에 레이스를 할 때랑 달리 적게는 100 에서 많게는 5000 정도밖에 안된다. 그나마 자동차나 아이템 가격이 착했으면 괜찮았을 터인데 역시나 게임로프트 답게 가격이 상당히 강력하다...

S 클래스의 첫 번째 차량인 람보르기니 베네노의 가격이 단돈 50,000 크레딧으로 별 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140,000 크레딧으로[11] 초반 2~3 시즌까지는 레이스 이벤트를 우수한 성적으로 클리어 해도 2~3천 크레딧 수준의 수입이 들어오기에 이 가격도 매우 벅차다. 데이터 끄고 아스팔트에 접속 한 경우 자동차나 업글 가격이 평소의 절반인 경우를 목격할 수 있다.하지만 일부 업글 품목은 원가보다 더 비싼 게 함정. 게다가 차량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비용이 업그레이드를 할수록 곱절 이상의 크레딧이 필요하기에 크레딧에 허덕이는 경우가 많아졌다.[12][가이드2]또한 특정 클래스로만 참가하는 이벤트부터 차량 제조사 이벤트, 전기차 전용 이벤트 등 특정 차량만 참가할 수 있는 이벤트가 있는데 문제는 시즌 3부터 반 이상이 이러한 특정 차량 이벤트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별을 전부 모으려고 한다면 강제적으로 모든 차량을 전부 사게 되어 있다.[14] 각각 이벤트의 추천 차량 랭크[15]가 너무 높아서 랭크를 추천하는 값에 맞추거나 높이려면 크레딧이 너무 많이 들게 되어 있는 것도 문제. 다만 랭크 -70까지는 플레이어의 실력으로 커버할 수 있다. 그 이상은 진땀 빼게 되고, -120 이하이면 그때는 업그레이드를 붓거나 다른 차를 구하는 것이 현명하다.

인 앱 결제는 악랄하게 그지없다. 차량을 묶어서 현금으로 판매하는 차량 팩은 각 클래스 당 기본 단계 바로 다음의 차량을 1대 씩 묶어서 판매하는 스탠다드 카 팩과 각 클래스의 모든 차를 묶은 스트리트 카 팩(D)[16], 프로 카 팩(C), 엘리트 카 팩(B), 프라임 카 팩(A), 슈프림 카 팩(S)이 있다. 중 슈프림 카 팩은 결제 가격이 한화로 100,000원이라는 정신이 나간 듯 한 가격을 자랑하고, 모든 클래스의 차량 팩[17]을 구매하는데 177,700원이나 한다. 크레딧을 구입하려면 7만 크레딧이 9.99달러=한화로 10,000원나 되는 답이 없는 가격을 자랑한다. 만원을 내고도 쓸만한 차량 두 대를 못 장만하니, 레이스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크레딧과 업그레이드 등등에 쓸 크레딧 조정 업데이트가 꼭 필요한 상황.

2014년 2월 현재는 IOS 기준 차량 팩의 가격은 모두 절반으로 내려갔고, 크레딧 할인 판매도 자주 진행하는 중이다. 일단 구성량 자체가 늘어나기도 했지만. 운이 좋으면 120만 크레딧을 70% 할인한 14.99달러=한화 15000원에 구할 수 있으니 적절한 할인 판매를 노려보자. 안드로이드 역시 차량 팩의 가격이 내려갔다. 하지만 여전히 차량과 업그레이드가 비싼 건 변함없다. 오히려 차량 가격이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화 된 뒤로 더 올랐다! 결정적으로 이벤트 컵 한정 차량[18]들이 상점에서 판매되기도 하는데, 이 가격이 장난 아니다. 그 예로 B 클래스에 추가된 람보르기니 가야르도가 28만 크레딧, A클래스에 추가된 페라리 F430(랭크 1304)은 바로 전 차량인 RUF RT 12 S(랭크 1500)보다 랭크가 200(!)정도 낮음에도 불구하고 30만 크레딧이며, 그 뒤의 라 페라리는 35만 크레딧. S 클래스에 추가된 파가니 와이라는 42만에 달하는 가격이다. 이에 편승하듯 21일 현재 상점에 풀린 S 클래스 라이칸의 가격은 55만 크레딧.
그러나, 이제는 이것도 저렴한 편이다. 1.7.2 업데이트 기준 크레딧 차량 최강인 코닉세그 One:1의가격이 300만 크레딧. 3,000,000 크레딧이다(...).

그래도 현질 안 하면 커리어 진행을 못하는 건 아니다. 일부 대놓고 지르라는 듯이 싸고 가성비 좋은 차량들도 있기 때문에 이런 차들을 구입해서 사용하면 2~4 시즌까지는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다.[가이드3] 시즌 4를 넘어 가면서부터는 보상이 커지기 때문에 별 5개의 결과를 내면 5000~6000 크레딧 대의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시즌 6부터는 8000 크레딧 이상의 보상을 받는다. 그리고 데일리 보너스[20]가 5일 이상 연속이면 그날의 첫 레이스에 100% 추가 보너스가 적용된다. 스타를 얻지 못한 커리어에서 5 스타를 획득해주면 시즌 8의 경우 2만이 넘는 크레딧을 한 판 만에 거머쥘 수도 있다. 단 스타 보너스는 해당 스타 획득 1회만 주어지니 주의. 문제는 시즌 7부터 인데 이때부턴 가성비 좋은 차량들 대신 소위 클래스의 맨 끝에 있는 진짜 좋은 차량이 있어야 되는 시점이고 A.I들도 업그레이드를 해서 같은 기종인데도 성능이 우위에 있는 흠좀무한 상황이 벌어진다. 이 때문에 크레딧이 크게 필요한데 앞서 언급했듯 고성능일수록 가성비가 좋은 차량들이 아니기 때문에 지출이 이전보다 매우 커지게 된다. 그렇다고 한 곳에서 노가다를 하자니 700~900원밖에 안되므로 결국 성능이 떨어지는 차량으로 시즌 7을 어느 정도 통과해야 진행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이때부턴 정말 어렵다.


그리고 프로 키트 시스템과 토큰 시스템의 등장으로 토큰은 인앱결제로 사야한다. 호갱들이 늘어나겠네 인 앱 결제 문제는
극강의 수준(...)을 넘보고 있다.

4. 기타

특이한 점으로는 컨셉 차량이 꽤 많이 나온다. 람보르기니는 보통 기함인 아벤타도르가 대표로 나오는데 8의 최고급 차량은 베네노이고 아벤타도르는 아예 없다. 그리고 업데이트로 람보르기니 가야르도가 추가되었다. 두 대밖에 없는 SUV 중에는 람보르기니의 컨셉카인 우루스도 있으며, 메르세데스의 바퀴가 어디에 달려있는지도 모르게 생긴 메르세데스-벤츠 실버 라이트닝부터 바이옴까지 컨셉카가 여럿 등장한다.[21] 아우디 R8 e-tron과 메르세데스-벤츠 SLS AMG 일렉트릭 드라이브, 테슬라 모델 S 같은 전기 차량도 꽤 많이 등장한다.

넥서스 7 2013이 전시되었을 때에 데모 버전으로 탑재되어 있었는데 프레임이 뚝뚝 끊겨 좋은 플레이 환경을 보여 주지는 못했다. 최신 기기에 전용으로 들어가는 데모였음에도 미흡한 최적화 작업이 무엇보다도 아쉬운 부분. 정식 발매된 게임에는 안드로이드용 갱스타 베가스에서도 있었던 그래픽 옵션 조절이 가능하여 안드로이드 기기의 성능에 맞는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11월 초순 경 무료화되는 바람에 기존에 돈주고 샀던 유저들은 배신당한 기분을 느꼈다. 그래도 출시 일자와 무료화의 날짜 격차가 크므로 신규 유저들은 기존의 유저들을 따라잡기에 애로사항이 꽃필듯. 하지만 현질이라면 어떨까?

여담으로 레이싱 이벤트에는 단계별로 8개의 시즌이 있는데, 시즌 1과 2를 제외하고 3부터 8시즌에 붙은 이름은 아스팔트 시리즈의 부제목이었다.[22] 아스팔트 3 거리의 법칙, 4 엘리트, 5 인젝션[23], 6 아드레날린, 7 히트, 8 에어본까지. 두바이 업데이트로 MAX차량으로만 진행할 수 있는 시즌 9 비욘드가 추가되었다. 아스팔트9이 나올경우 부제도 비욘드가 될지는 미지수.

여담으로 D 클래스가 A 클래스를 이길 수 있다고 한다. D 클래스에서 가장 성능이 좋다고 평가받는 Nissan 370Z(랭크 893)를 풀 업글 시키고(랭크 1150) 별도로 성능을 향상시켜 주는 튜닝 키트를 사용한 후(랭크 1220) 시작 니트로를 꽉 채워주는 니트로 스타터 장착 후에 상대방의 좋아 보이는 자동차를 엿먹이려는 인간의 노력이 더해지면 상상도 할 수 없는 효과를 낼 수 있다. 거기다가 서킷이 속도를 내기 힘든 곳(네바다,베니스)이고 상대가 자동차를 조종하는 데 애를 먹는다면 좋은 차를 현질로 산 유저들을 호갱으로 만들 수 있다. 멀티 플레이 점수 뺏는 건 덤 단 상대도 풀업이라면 얄짤없다. 특히 Ferrari LaFerrari 같은 추가된 고성능 차량은 업 상태가 차이가 나더라도 이기기 힘들고 현재 A 클래스 중 가장 고성능인 Ferrari 330 P4 같은 차량은 일단 만난다면 그 레이스는 1위 포기해야 한다(...). 안습

5. 멀티 플레이

멀티 플레이를 이용해 전세계의 아스팔트 게이머들과 경쟁할 수 있다! 멀티 플레이 방에 들어가 그 방의 다른 게이머들과 클래식,최후의 승자,감염 중 하나의 게임 모드를 선택하고 모두 다 클래식을 고르지만 랜덤으로 정해진 3개의 맵(역방향 포함), 그리고 랩(1바퀴부터 3바퀴까지)을 D클래스로 멀티 돌리려다 3바퀴 걸리면 최소 4분 게이머들끼리의 투표를 통해 정한 다음 플레이할 수 있다. 차량 랭크에 따라 플레이어들을 나누기 때문에 차량의 질적 차이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가끔 랭크가 100이상 차이 나는 차가 갑툭튀해 양학하는 경우는 있어도 유저들의 실력은 차량 랭크가 좋을 수록 더 좋은 편이다. 3위 이내로 결승선을 통과하면 승리한 것으로 간주되고 랭킹점수가 올라가며, 승리가 연속될수록 연승기록이 누적된다. 한 판의 보상이 1위하면 1100~1300크레딧 정도로 게임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 게이머에게는 꽤나 짭짤하다. 연승을 쌓으면 3,5,7,9연승 때마다 보상이 주어지는데, 크레딧부터 시작해서 니트로 부스터, 튜닝 키트, 특정 클래스 차량의 무료 업그레이드 키트(D~B)에다가 7연승 정도엔 2000원을 결제해야 얻을 수 있는 더블 크레딧(!!)[24]까지 얻을 수 있다. 현금 결제하기 힘든 형편의 게이머들에게는 가뭄에 단비같은 존재. 시간이 많다면 한 번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아이템이 코앞인데 연승 기록 깨져버리면...
2014년 6월 18일 기준으로 새롭게 업데이트되면서 부스터 용량을 더 늘려주는 추가 탱크와 일부 이벤트 참가시 연료를 사용하는 연료제가 새로 추가되었다.[25] 아이콘까지 바뀐건 덤.

6. OST

OST란 게임 메인 화면이나 게임 플레이 중에 배경 음악으로 깔리는 음악을 말한다. 게임 플레이시 나오는 OST는 3개의 그룹으로 나뉜다. 베이스, 록, 일렉트로닉으로 나뉘며 한 그룹 당 6~7 곡이 수록되어있다.

유튜브에는 44개, Soundcloud에는 21개가 등록되어있다. 음악만 듣고 싶다면 Soundcloud를 권하며 동영상을 보고 싶으면 유튜브를 추천한다.

6.1. OST목록

순서는 알파벳순으로 제목- 작곡가. 각 장르 3개는 게임 내 일시정지 화면에 나오는 채널을 기반, 로비 음악은 유튜브 플레이 리스트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참고로 플레이 중에 라디오 채널을 꺼도 다음 플레이 때 다시 자동으로 켜지는데, 이때는 트랙에 따라 장르가 변한다. 자신이 탭을 직접 고르면 그 장르 음악만 나온다. 전자의 내용은 아래에 서술. 또한 게임 내에서의 음악과 원곡은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특정 구간이 없기도 하고 더 길기도 하며, 가사의 부적절함 때문에 검열된 부분도 있다.

메인 트레일러 런칭 BGM : Pink slips - 작곡가 불명[26]

(로비 음악 : 레이스를 하지 않는 메인 화면에서 나오는 음악. 선곡은 불가능.)
Bleach - Krubb Wenkroist
Chemistry - Gontran
Moby Glitch - Gontran
Phantasmagorical - DJ Gontran
Pulsar - Celldweller
The Commission - Breton
Through The Gates - Celldweller
Vodka Aspirin - Dubai

(일렉트로닉 : 도쿄, 프랑스령 기아나, 베니스 트랙에서 재생.)
Animals - Martin Garrix
Bad Weekend - Krubb Wenkroist
Fire inside - Gemini
Mic Check (Camo & Krooked Remix) - Hadouken!
Over it - The Crystal Method
Play For Real (Dirtyphonics Remix) - The Crystal Method feat. The Heavy
Professional Griefers - Deadmau5
Rocksteady - The Bloody Beetroots
Stamina - Vitalic
Windwaker - Mord Fustang[27]

( : 네바다, 바르셀로나, 알프스, 만리장성, 두바이, 섹터 8 트랙에서 재생. 신규 트랙이 추가될 경우 모두 록으로 들어간다.)
Ares (Villains Remix)[28] - Bloc Party
Asleep at the Wheel - Band of Skulls
Blood Pressure - Mutemath
Burn it down - AWOLNATION
Cannibal - Silversun Pickups
Go with the flow - Queens of the Stone Age
Silver Surfer, Ghost Rider Go!!! - Trentemøller
Underdog - Kasabian

(베이스 : 런던, 아이슬란드, 모나코 트랙에서 재생.)
Arc - Mind Vorstex
Be Electric - The Qemists
Burning - DJ Gontan
Etude - Nero
Holdin' On (Skrillex and Nero Remix) - MONSTA
Lightbringer - Far too loud
Outrun - DJ Gontan
We Are (Original Mix) Bonerizing Records - Svidden

7. 차량


해당 항목 참조.

8. 성능 업그레이드와 프로 키트

8.1. 기본 업그레이드

MAX
차량을 구매한 뒤에 특정한 성능만 올리게 되는 업그레이드. 가속력, 최고 속도, 핸들링, 니트로의 총 네 가지로 나뉘며, 기본적으로 클래스가 낮을 수록, 업그레이드 레벨이 낮을 수록 가격은 저렴하다. 차량 추가 이벤트나 전용 컵에 의해서 추가된 차량의 경우는 이와 다르게 예외로 같은 클래스보다 비싼 가격을 자랑한다.

각 차량의 최종 업그레이드 가격은 차량 항목을 참조.

8.2. 프로 키트


토큰 시스템과 함께 추가된 시스템. 기본 업그레이드로 부족한 성능을 조금 더 올려주기 위해서 마련된 업그레이드 시스템이다. 4개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을 업그레이드 할때마다 4가지 능력치인 가속력, 최고속도, 핸들링, 니트로 속도 중 2개 분야의 능력치를 올려준다. 튜닝 비용은 기본 업그레이드보다 싸지만, 토큰이나 크레딧, 이벤트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카드 상자에서 나오는 카드를 소모해야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카드 상자[29]를 열면 부품 카드, 엔진 카드, 기술 카드가 무작위로 나오며, 튜닝에 필요한 카드가 모두 모이고 비용이 충족된다면 그제서야 튜닝이 가능해진다. 다소 복잡하고 귀찮은 과정을 가졌지만, 보다 더 나은 기록을 위한 발걸음으로 보인다. 그리고 유저들 사이의 격차는 더 심해지겠지...


9. 트랙


해당 항목 참조.

10. 기타

10.1. 트레일러


런칭 트레일러.


티저 트레일러 1.


티저 트레일러 2.

10.2. 1.1.0 버전



르노 클리오 R.S 소개영상.

아스팔트 8 초반기 첫번째 기간한정 이벤트인 '유럽 시티 스포츠 리그'에서 모든 트로피를 달성하면 얻는 차량이었다.

youtube(vYojxEQUNdo)

페라리 F430 소개영상.

추가 차량: 4대

Renault Clio R.S

BMW M6

Lotus Evora Enduro GT

Ferrari F430

업데이트 내용

부스터 추가[30]

기간 한정 이벤트 추가

10.3. 1.2.0 버전



2014년 2월 10일, W Motors의 'Lykan HyperSport'가 공개되었다. 아스팔트 8의 신규 차량 중에서 최초로 단독 동영상을 찍은 차량이다. 그 때문인지 BGM도 절륜 그 와중에 바로 이전 이벤트에 새로 나온 와이라는 세 번이나 박살났다 안습

추가 차량: 5대

Ferrari LaFerrari

Lamborghini Gallardo LP-560-4 2013

Pagani Huayra

Ferrri 599XX

W Motors Lykan HyperSport

업데이트 내용

멀티플레이 연승 시스템 추가

일일 보너스 추가

10.4. 1.3.0 버전



2014년 3월 21일 아침, 게임로프트 유튜브 계정의 공식 예고 영상이 발표된 4일 후 '만리장성' 업데이트가 올라왔다. 차량은 페라리 테스타로사, 맥라렌 P1을 비롯해서 닷지 SRT 챌린저, 포드의 상용차인 F-150 등의 차량이 추가되었고, 새로운 중국 테마 트랙 3x2(역방향)개가 추가되었다. 커리어에도 중국 트랙 전용 커리어 미션이 추가되었다. 참고로 이제 싱글 플레이에서 역방향 트랙을 직접 고를수 있다! 같은 역방향이라도 루트가 또 나뉘던 런던 트랙은 '런던 아이'와 '웨스트민스터 다리'로 각각 분류되었다.
또한 메인 화면 UI가 변경되어 차량의 모습이 더욱 부각되었고 BGM또한 추가되었다. 참고로 트레일러에 쓰인 곡은 Pink slips. 발매 트레일러의 그것을 그대로 써서 그런지 마지막 6컷 연출도 똑같다


2014년 5월 12일 전용 컵을 통해 추가된 SSC(셸비 슈퍼카즈)의 'Tuatara' 런칭 영상. 동족상잔에 예상대로 와이라까지 부숴주셨다 영원히 고통받는 와이라

추가 차량: 5대

SRT 2013 Dodge Challenger SRT8

Mclaren P1

Ferrari Testarossa

Ford F-150

SSC Tuatara

업데이트 내용

신규 트랙 만리장성 추가

기간 한정 이벤트 인터페이스 변경

트랙 '역방향' 표시 추가

10.5. 1.4.0 버전



크라이슬러 ME412,포드 머스탱 2015년형 등 8대의 차량이 추가되었다.


2014년 7월 28일 전용 컵을 통해 추가되고 8월 9일에 상점에 나온 헤네시 베놈의 런칭 영상. 투아타라는 두번이나 박살났다 안습

추가 차량: 8대

Chrysler ME412

2015 Ford Mustang

Ford GT 2006

Jaguar C-X75

Mercedes-Benz SLS AMG GT Final Edition

Mercedes-Benz CLK-GTR

Ferrari FF

Hennessey Venom GT

업데이트 내용

차량 컬렉션 추가

추가 탱크 부스터 추가

연료 시스템 추가

신규차량 대여료 삭제

퀘스트 추가[31]

10.6. 1.5.0 버전


2014년 8월 25일 아침, 두바이 맵과 신차 5대의 티저 영상이 올라왔다.벤츠의 컨셉카가 또등장했다

추가 차량: 5대

SSC Ultimte Aero XT

Jagur F-Type R

Mercedes-Benz Biome

Savage Rivale Roadyacht GTS

Nissan GT-R NISMO

업데이트 내용

신규트랙 두바이 추가

시즌 9 '비욘드' 추가

새 컬렉션 추가

디비전 이벤트 추가눈치게임

멀티 플레이 랩 투표 추가

10.7. 1.6.0 버전



2014년 9월 17일 IOS를 선두로 된 메탈 업데이트. 신규 트랙인 샌디에이고 하버 트랙과 신규 5종의 차량, IOS 8 메탈 API에 맞춘 그래픽 변화 등의 업데이트이다. 안드로이드에서는 그래픽 효과의 추가는 없다.왜?뭘 더 바래 안드로이드 4.3 OpenGL ES 3.0 지원해줬는데
그런데 퀵 싱글레이스에 샌디에이고 하버 트랙이 없다 무슨 지거리야

추가 차량: 5대

Peugeot Onyx

Maserati MC12

Mazda Furai

Koenigsegg One:1

Savage Rivale GTR

업데이트 내용

신규 트랙 샌디에이고 하버 추가

멀티 플레이 이벤트 추가

신규 컬렉션 추가

IOS 8 한정 그래픽 변화,최대 24인 레이스 추가

10.8. 1.7.0 버전



2014년 12월 18일 겨울 업데이트. 새로운 화폐인 '토큰'과 차량의 성능을 최대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올릴수있는 '프로 키트'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그리고 신규 트랙인 섹터 8과 역대 최대 스케일인 "11대의 신규차량 추가"가 있다.
Windows 플랫폼 한정으로 XBox 도전 과제가 추가되었다. 도대체 무슨 차이지

추가 차량: 11대

Ferrari 308 GTS

Spada Codatronca TSS

Felino cB7

Acura NSX 2005

Rimac Concept One

Lucra L148

Arrinera Hussarya

9FF GT9 VMAX

Volkswagen W12

Renault DeZir

Tramontana XTR

업데이트 내용

일부 차량 모델링 수정

프로 키트 추가

신규트랙 섹터 8 추가

토큰 추가[32]

신규 컬렉션 추가

10.9. 1.8.0 버전


decal.jpg
[JPG image (Unknown)]


2015년 3월 5일 새벽에 신규 업데이트가 확인되었다. 이 업데이트로 일뽕을 거하게 맞은 데칼이 마침내 추가되었다. 아쉽게도 이타샤급의 데칼은 보이지 않는다. 그나마 미니쿠퍼에 소녀 데칼이 있긴 있다 나오길 원한거지?
그와중에 데칼이 추가되지 않은 차량도 있다. 기본 데칼이 있던 쉐보레 카마로범블비, 마쯔다 후라이도 데칼이 추가됬는데 아무 데칼도 없는 테슬라 모델S, 마세라티 그란투리스모, MC12같은 차량들은 데칼이 추가되지 않았다...
그리고 데칼이 일뽕을 너무 맞았는지 상상도 못할 병크를 터뜨렸지...[33]
차고 또한 새로이 리모델링되어, 기존 차고가 도시를 배경으로 둔 개인전시장 같은 구역이었다면, 지금은 밝은 분위기의 반지하 보관장으로 변했다. 그리고 이제 담쟁이덩굴이 흔들린다
이전까지 현금으로 판매하던 차량은 모두 토큰 판매로 변환되어 개별구매가 가능해졌다.
신규 트랙은 추가되지 않았고, 1.4.0 버전과 같이 차량 추가, 시스템 추가 형식의 업데이트이다.

추가차량: 5대

Ferrari Enzo Ferrari

Ferrari 612 Scaglietti

Ferrari 330 P4

Ferrari F40

Ferrari F50

업데이트 내용

데칼 시스템 추가

차고 리모델링

새로운 컬렉션 추가 : 1.7.0 겨울 업데이트의 차량이 컬렉션에 추가되었다. 컬렉션 이름도 '겨울의 시작'과 '겨울의 끝'.

현금 판매차량의 토큰 판매화

10.10. 그 외


맵에 끼어서(...)에어타임을 무려 70초 동안 유지한 사람도 있다. # 마지막에 실격은 덤 시간만 보면 그냥 비행기다


차량 세일 포스터. 세대의 차량이 그려져있는데.
하나는 A클래스의 Savage Rivale GTR 또 하나는 C클래스의 Felino cB7이다.
나머지 한대는 아직 추가되지 않은 차량인데. 이 의문의 차량은 다름아닌 Audi R8 LMS Ultra였다. 신규 업데이트로 데이터상으로만 존재하는 람보르기니 레벤톤과 함께 추가될것이라는 설도 있다.




10.10.1. T스토어 아스팔트8 서비스 종료/논란

SKTTSTORE.jpg
[JPG image (Unknown)]

2015년 4월 1일 T스토어 아스팔트8의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기존 T스토어 유저들은 1만원 상당(500토큰과 레이서 키트 3개)의 보상과 함께 4월 3일7일부터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서 구글 플레이스토어로 데이터 연동 가능하게 될 예정이었으나 게임로프트 코리아의 잘못된 공지[34]와 시스템 오류로 인해 많은 T스토어, 삼성앱스 유저들의 데이터가 날아가고[35] 데이터 이관을 못하고 있다.

10.10.2. 욱일기 논란

2015년 3월 5일 데칼 업데이트에 엄청난 병크를 터뜨렸다.
junbum.jpg
[JPG image (Unknown)]

보시다시피, 명확한 욱일기다. 이 데칼은 당일 오전에 삭제된 상태.[36] 만세


또 저질렀다. 이번엔 유저가 만든 데칼을 게임로프트가 선정하여 판매하고있다. 선정된 천하의 개쌍놈사람은 10,000토큰과 100,000크레딧을 받아갔다.

----
  • [1] 공개 이전에 떠돌던 루머 제목은 아스팔트 8: 인피니티였다.
  • [2] 위의 라이칸 하이퍼스포트의 경우 위로 열리는 문짝까지 그대로 재현한다. 페라리 FXX를 뒤에서 박살낼 경우 로고가 적힌 뒷범퍼가 그대로 뜯어져 나가기도 하고, 메르세데스 실버 라이트닝의 경우는 전면 유리까지 깨진다. 근데 이 차는 죄다 통짜바디라서 깨질만한 데가 없다 앞범퍼 뚜껑 열리잖아
  • [3] 수평 램프는 플랫 스핀이 가능하며 수직 램프는 배럴 롤을 할 수 있다. 단, 수직 램프에서도 플랫 스핀 커맨드를 입력하면 플랫 스핀 가능. 배럴롤을 얼마 못 도는 비효율적 램프에서 써주면 효과적이다. 공중 부유시간에 비례하는 보너스 니트로 + 1회전당 액션 보너스까지 엄청난 양의 니트로를 채울 수 있다. 점프가 중요한 시스템 때문에 체공 중에도 비교적 자유롭게 조향도 가능하다.
  • [4] 이 현상을 잘 이용하면 드리프트 도중에 빨리 탈출할 수 있다.
  • [5] 이 차량의 경우 일반 코너링은 괜찮지만 도쿄에서 인도를 넘나들때 굉장히 잘 미끄러진다.
  • [6] 다만 특정 맵에서는 이점이 독이 되어서 이리저리 갈팡질팡 하다가 파괴되는 차량을 자주 볼 수 있다.
  • [7] 정확히 표현하자면 이지선다를 강요한다. 니트로를 많이 모을 수 있는 느림길, 니트로가 전혀 없는 지름길 이렇게 2개가 있고, 니트로를 다 쓰고 와서 느림길을 갈거냐, 니트를 모아놨다가 한번에 지름길을 돌파할 것이냐의 선택을 플레이어가 하게 되는 셈 그러니까 구간빌드를 짜야한다니까
  • [8] 400km 이상이면 앞범퍼 일부만 기둥에 박아도 얄짤없다. 좁은 골목에서 드리프트 시도하다가 뒷부분이 벽에 충돌하면 연쇄작용으로 앞의 일이 발생하기도...
  • [가이드1] 중립차량으로도 니트로 게이지를 쌓을수 있는 수단이 여러개 있다. 문자 그대로 아슬아슬하게 반대편 차량을 비켜가는 '아슬아슬(Near Miss)', 차량을 정말 살짝 건드려서 차를 치워버리는 '교통정리(Traffic control)', 아예 3단부스터 켜거나 작정하고 밀어긁거나 들이받을 작정으로 부숴버리는 '교통 체증(Traffic Down)' 세가지. 게이지 획득량과 크레딧 획득량은 동일하다. 문제는 세번째인데 일단 B클래스 중반부 이상의 차량은 중립차량을 니트로 켜고 뒤에서 들이받을 경우 거의 확실하게 그 차량과 함께 흑백화면을 보게 된다. S클래스는 조그만 승용차라도 얄짤없다. 그냥 '아슬아슬'을 하거나 중립차량의 옆을 자신의 옆으로 긁어야 무사할수 있다. 설령 중립차량이 자신과 같이 앞으로 나가고 있다해도 중립차량은 구간을 다 가서 멈출때 1프레임의 망설임도 없이 멈추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어떤 상황과도 관련 없이 그냥 흑백화면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 중립차량은 네바다와 알프스의 트럭, 런던의 2층 버스, 바르셀로나와 베니스와 모나코의 리무진과 버스.
  • [10] 10분에 1개씩 총 1개. 이벤트 참여마다 1~5개씩 소모한다.
  • [11] 가격이 3배 가까이 뻥튀기 되어 뛰어 올랐다. 미친 그러니까 인 앱 결제를 하려무나
  • [12] 업그레이드 탭의 도움말에 '업그레이드는 신중히 선택하세요' 라고 하는데 헛 말이 아니다. 1단계의 헐값에 혹해서 막 누르다가는 1→2단계 넘어갈 때의 2.5배가 넘는 뻥튀기에 새 차를 꿈꾸던 마음이 싹 날아갈지도 모른다.
  • [가이드2] 실은 베니스, 모나코를 제외한 나머지 트랙에서 기본 제공 니트로로 바로 앞 라이벌부터 시작해서 라이벌 2대 이상을 전광판으로 보낼 수 있다면 업그레이드가 충분히 된 것이다. 상기한 두 트랙을 제외한 이유는 베니스는 꼴찌에서 두 번째 순위로 시작하고, 모나코도 그에 준할 정도로 라이벌 한 대만 가까이 있어서 별 소용이 없기 때문. 그만큼 기본 차량의 가속이 힘든데 업글로 2대 나 개발살냈다면 그 이후에는 설명이 必要韓紙?
  • [14] 아스팔트 7에서는 모든 티어에서 적어도 기본 차량 정도는 게임 시작 때부터 가진 상태로 시작하며, 특정 차량만 참가할 수 있는 커리어 이벤트는 아예 해당 차량을 대여해 주기까지 했다.
  • [15] 차량의 능력치를 숫자로 환산한 값. 당연히 이벤트의 추천 랭크가 높을수록 더 좋은 차량이 상대 레이서로 나온다.
  • [16] 고성능 차량 두 대를 묶어 파는 차량 패키지가 등장한 근처의 시점을 기점으로 사라져버렸다.
  • [17] D클래스 팩부터 S클래스 팩까지 모두 구매했을 때, 즉 모든 차들을 차량 팩으로 구매했을 때
  • [18] 카 팩으로 판매하지 않는 차량들이다. IOS의 경우 카 팩에서 제공하는 차량 = 초기 버전 차량 47대 만 모으면 차량 수집 도전 과제는 끝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가이드3] D클래스는 Mini Cooper S Roadster 풀 2단계 업그레이드 완료의 훌륭한 니트로 연비로 커버 가능. 이후엔 Nissan 370Z로 갈아탄다. C클래스는 Lotus Exige S Roadster나 AudiRS 4 Avant의 절륜한 니트로 연비와 가속력이면 못할게 없다. B 클래스는 Citroën Survolt의 압도적 니트로 연비로 초반을 메울 수 있으며, 무리가 오면 Ford Shelby GT500으로 바꾼다. A 클래스는 무조건 Lamborghini Sesto Elemento. S 클래스는 Mercedes-Benz Sliver Lightning. 하지만 커리어 100% 달성을 원한다면 그 이상의 차량을 사는 게 편하다. 단, 게임 내 통계 수치와 다르게 나쁜 가속을 보이는 Koenigseegg Agera R은 제외. 유저들이 차량에 대해 평가를 서술해 놓은 차량 항목을 보도록 하자.
  • [20] 1일 20%, 2일 30%, 3일 40%, 4일 50%, 5일 이상 100%의 크레딧 보너스.
  • [21] 트론에 나오는듯한 형상의 바퀴를 한 전기차량 컨셉카. 실버 애로우의 후속이다.
  • [22] 참고로 아스팔트 1과 2의 부제목은 어반 GT, 어반 GT 2였다.
  • [23] 5는 원래 부제가 없다. 그런데 PS Vita 용으로 나온 아스팔트 : 인젝션이 5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 [24] 24시간 동안 레이스 보상을 2배로 올려준다, 위의 크레딧 문제도 이 부스터만 끼면 꽤나 부담을 덜 수 있다. 제대로 쓰려면 24시간 내내 밥만 먹고 아스팔트만 해야하는 게 문제하지만 언제부터 인가 멀티플레이에서 더블크레딧을 얻을수 없게 되어 버렸다(지르라는 얘기;;)
  • [25] 신규 차량 이벤트 시 차를 돈주고 대여받지 않고 연료를 지불하여 공짜로 대여할 수 있다! 단 연료는 총 열개이며, 사용한 연료는 일정 시간이 흐른 후에야 충전이 된다.
  • [26] Soundcloud에서는 Gameloft라고 적혀 있기에 사내 제작으로 추측
  • [27] 해당 아티스트는 Ford Mustang의 말장난
  • [28] 가사에 Fuck이 포함되어 있어서 게임 내에서는 검열이 조금 가해졌다.
  • [29] 카드 상자를 구매하면 24시간 내에 같은 상자를 재구매할 수 없다.
  • [30] 니트로 스타터, 튜닝 키트, 더블 크레딧. 현재는 추가 탱크까지 추가되었다.
  • [31] 1.4.1e 버전에서 추가되었다.
  • [32] 더블 크레딧,추가 탱크,연료 채우기 등 현질로만 할수있던것을 토큰으로 대신할수 있게 되었다.
  • [33] 자세한 사항은 밑의 욱일기 논란항목 참조.
  • [34] 공식카페 공지에서는 구글플레이와 T스토어 서버를 모두 이용하는 유저들도 두 계정 중 하나를 선택해 구글플레이로 이관할 수 있다고 했지만 이는 구글플레이와 T스토어에 같은 페이스북 계정을 사용하는유저는 이관이 안되는것으로 알려졌다.
  • [35] 4월 2일-3일에 T스토어 서버 작업을 하면서 T스토어 아스팔트가 실행이 되지 않았는데 이때 다시 받는다고 어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지워버린 유저부터 어플리케이션을 그대로 두고 데이터 삭제만 하고 다시 다운받은 유저들 중 대다수도 페이스북 연결이 안되거나 연결이 되어도 기존 계정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유저들 모두 기존 계정이 그대로 날아간거다.
  • [36] 삭제되지 않았다. 현재는 색상만 바꿔만 놓은 채 그대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