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아머드 코어 3

last modified: 2015-01-02 03:12:30 Contributors

  • 그 세계에는, 하늘이 없었다.(その世界に、空は無かった。 )[1]

발매 2002년 4월 4일
국내발매 2002년 8월 29일
제작 프롬 소프트웨어
플랫폼 PS2
장르 메카닉 커스터마이즈 액션
공식 홈페이지


발매 순서
아머드 코어 2 어나더 에이지 아머드 코어 3 아머드 코어 3 사일런트 라인

2002년 4월 4일 발매
2002년 8월 29일 한국내 정식발매
2003년 11월 6일 베스트판 발매

  • 동영상에서 나오는 AC는 크레스트 표준형과 경량형, 미라쥬 강습형과 중장형.

Contents

1. 최초의 한국정식 발매 소프트
2. 추가된 시스템
2.1. EO : 익시드 오비트
2.2. 웨폰 퍼지 : 무장 해제
2.3. 듀얼 웨폰 : 왼손무기
3. 온게임넷 리그
4. 평가
5. 아머드 코어 3 포터블(AC3P)

1. 최초의 한국정식 발매 소프트

아머드 코어 3는,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정식발매아머드 코어이다.
YBM 시사닷컴에서 로컬라이징을 맡아 최고의 번역퀄을 자랑하며 더빙이 이루어져 시시각각 변화는 게임속에서도 몰입감을 높여 주었다.

망상하기 좋은 프롬제 스토리도 충분하고, 난이도도 전작인 아머드 코어 2 어나더 에이지에서 유저이탈을 맛본 뒤인지라, 그리 높지 않은 수준이라 단박에 플레이스테이션 2의 국민 게임으로 자리 잡았다. 플레이스테이션 3가 발매되어 하드웨어가 PS3로 넘어가기 전까지 아머드 코어의 입문작으로 추천받아온 작품이다. SL, NX, NB, FF, LR등 역대 최대의 하위 시리즈를 가진 게임이기도.

2. 추가된 시스템

프롬 소프트웨어가 또다시 레이븐들을 상대로 간보기를 하며 새로운 시스템을 대폭 추가했다. 남자의 로망 중 하나인 판넬 계열 무기인 오비트 캐논을 아예 EO병기로 카테고리화 해 도입했고 웨폰 퍼지와 듀얼 웨폰을 본격적으로 적용하였다.

2.1. EO : 익시드 오비트

판넬 타입이라고 불린 부유형 자동사격 병기가 하나의 독립된 카테고리로 추가 되었다. EO병기는 탄창을 사용하는 명중율과 탄속이 높고 고화력인 S형과 에너지를 사용하는 명중율과 탄속이 낮은 E형으로 세분화 된다.

주로 미션에는 E형, 아레나와 PVP에선 S형을 사용하는게 정석이다.

상세 정보가 나오기 전까지만 해도, 블레이더들은 OB를 발동함과 동시에 EO를 발동, 초고속 강습도중 날아드는 미사일 탄막을 EO병기가 정리해주는 동안 상대방의 품안으로 파고 들어 블레이드로 써겅써겅 썰고 이탈한다는 꿈을 꾸었지만 이걸 달면 오버드 부스트:OB를 못 쓴다는 사실에 롬 소트프웨어를 저주했다나 뭐라나.
후술할 듀얼 웨폰의 록온 사이트 문제로 아코3는 블레이더들의 이후로도 수많은 고배를 마시게 된다.

숄더웨폰 개념이 확장된 판국에 코어까지 두종류로 나뉜지라 레이븐들이 게임진행을 포기한체 머리를 쥐어짜며 어셈블리 부터 짜게 만든 원흉이기도 하다.

EO병기를 탑재한 경우 중장형이나 탱크형은 일부 미션이 진행이 불가능한 부분도 생겨나 부분적인 후속작인 아머드 코어 3 사일런트 라인에선 개선을 시도하게 된다.

2.2. 웨폰 퍼지 : 무장 해제

장착한 모든 무기 및 익스텐션의 탈착이 가능해졌다.
사용중인 무기의 탄약이 떨어 졋다면, 그 자리에서 퍼지해 기본소비 EN을 줄이고 경량화하여 기동속도를 올리는 등 PVP에 특화된 부분이다.

온게임넷 초기, 콘솔 게임 프로그램에서 아머드 코어가 운용 될 당시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선보였던 전투의 기본이기도 하다.

미션에서도 허용치보다 약간 무겁게 장비하고 나가 탄약을 소비한 후 무기를 퍼지, 적정 중량으로 만드는 식으로 운용 되는 등 워낙에 호평을 받아 OB 시스템과 함께 아머드 코어를 상징하는 시스템으로 승화한다.

2.3. 듀얼 웨폰 : 왼손무기

아머드 코어 2에서 에너지 쉴드가 추가 되기 전까지, 왼손은 오로지 레이저 블레이드만 장착 할 수 있었고 에너지 쉴드가 추가 된 후에는 레이저 블레이드와 에너지 쉴드의 양자택일 뿐이었다.

그런데 아머드 코어 3부턴 왼손에도 총을 들수가 있게 되었다.

열폭주에 특화 된 화염 방사기라거나 독특한 발사각의 곡사포[2]등의 보조적인 무기가 왼손에 추가되어서 아무래도 많은 수련이 필요한 블레이드를 대신해 손쉽게 화력을 늘릴수 있어서 초보자들과 화력전을 선호하는 유저들의 많은 환영을 받았다.

또한 이 무기들이 근접화력이 강한편이라 상대에게 접근해야 하는 레이저 블레이드의 카운터 역할도 가능해서 기체 조합의 변수가 늘었다.

로켓을 제외한 왼손무기는 록온에 관련된 스펙 수치가 존재하지 않으며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오른손이나 등무장의 락온관련 수치와 성향을 그대로 공유한다. 머신건처럼 록사이트가 넓고 록온 거리가 짧은 무기를 들면 왼손무기 역시 넓은 대신 짧은 록 사정거리를 가지고 반대로 오른손에 스나이퍼 라이플을 들면 락온 범위가 좁아지는 대신 록 사정거리가 늘어나는 방식. 그렇다고 오른손에 스나들고 왼손에 화염방사기 들지는 말자. 어디까지나 '락온' 거리가 늘어날뿐 화염이 저멀리 뿜어져 나간다거나 하지는 않는다..

왼손무기가 록온사이트를 공유하는 시스템은 그 당시엔 그닥 큰 문제를 일으키진 않지만 이후 본격적인 왼손용 사격무기가 등장한 아머드 코어 3 사일런트 라인에서 심각한 밸런스 문제
를 초래하게 되었다.

3. 온게임넷 리그

온게임넷 초창기, 콘솔 게임 프로그램 편성에도 많은 노력을 쏟아붓던 시절 수 개월에 걸쳐 리그 형식으로 온게임넷 주관하에 방송 대회가 열리기도 하였다.
두 차례의 국내대회를 열어 1, 2시즌 우승자와 준우승자를 일본에서 초청한 유명 게이머들과 팀경기를 하였다.

4. 평가

본색을 드러내난이도 조절에 실패하여 대규모 라이트 유저가 이탈했던 아머드 코어 2 어나더 에이지의 실패를 거름삼아 삼삼한 난이도와 적절한 밸런스를 구현화하는데 성공한 작품이다.
대한민국내에선 온게임넷리그와 더빙이 포함된 완전 한글화 덕에 국민 타이틀로 불리었으며 00년대 초반의 정식발매 플레이스테이션시장을 이끈 공신이기도 하다. 정식집계된 판매량은 3만장으로 최초 시장 조사당시 2만장으로 알려진 것보다 많이 팔려 YBM 시사닷컴이 본격적으로 게임유통에 뛰어들게 만든 계기를 준 게임이디고 하다. 그리고 YBM 시사닷컴은 동인녀를 고용해 지털 홈즈같은 BL게임을 정발하다 말아 먹곤 게임시장에서 철수한다

플레이스테이션 2의 마지막 아머드 코어인 아머드 코어 라스트 레이븐이 나오기 전까지 아머드 코어의 입문용 작품으로 칭송 받은 명작이다. 문젠 후속작인 사일런트 라인에서 프롬 소프트웨어가 변태본색을 드러내 난이도가 또 안드로메다로 가버려 라이트 유저가 이탈했다. 독한놈 아니면 못버틴다 2012년 현재 활동 중인 수많은 레이븐링크스, 그란트들을 만들어낸 작품이기도 하다.

5. 아머드 코어 3 포터블(AC3P)

2009년 7월 30일 발매

ACFF 이후로 두번째로 시도되는 PSP용 아머드 코어. AC3의 리메이크작이라는 점과 조작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PSP용 작품이라는 두가지 점에서 기대와 걱정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애드혹 파티를 지원하고, AC1~ACAA까지의 10종 이상의 인기 파츠가 리메이크되어 추가.

거기다 체험회에서 밝혀진 사실로는 파일벙커에 록온 기능이 있다...고 하나 그때의 체험판 내의 버그 때문인지 정작 발매한 버전에선 파일벙커의 록온이 삭제되었다. 이뭐병

조작 체계의 갭만 제외하면 거의 완벽이식에 가깝다는 평. 로딩 속도도 PS2 수준이고, 애드혹 파티를 이용하면 카이보다도 뛰어난 환경에서 대인전을 즐길 수 있다. 기타 요소에서도 PS2판과의 차이를 느끼기 힘들 정도의 높은 이식률을 보이나, 그렇다고 버그가 없는 건 아니다.(...) 뭐 다행히 게임 진행불가 수준의 버그는 없지만.

콘솔판에 비해 변화된 점이라면, 그래픽을 의도적으로 다운시켜[3] 포뮬러 프론트 PSP판보다 프레임드랍이 덜해졌다거나, 한번 붙은 열량을 식히기가 어렵게 되어 라디에이터의 선택에 신경쓰게 된다거나 등이 있다. 화면의 움직임은 AC가 우선 이동하고 그 후 화면이 따라가는 식인데, 속도감이 늘어난 반면 로켓 등의 비록온 화기를 맞추기 어려워졌다는 일장일단이 존재.


----
  • [1] 게임의 캐치카피로 배경은 만들어진 하늘이 존재하는 지하세계다.
  • [2] 통칭 하윗저
  • [3] 피쳐폰 대응 모바일판 AC시리즈급으로 다운된 부분도 존재한다! 살을 주고 뼈를 치는 느낌...뭐 PSP 해상도로는 충분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