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HRSS

씹선비

last modified: 2013-07-31 19:27:23 Contributors

비하적 요소 포함! HELP!

이 부분 아래에는 비하적인 서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열람 시 주의해야 하며, 여기를 눌러 문서를 닫을 수 있습니다.


수정이 제한된 문서입니다. HELP!

이 문서는 @[email protected] 수정이 제한되었습니다. (해제 예정 일시: @[email protected])
수정이 필요한 경우 [http]위키워크샵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Contents

1. 어원
2. 의미


1. 어원


조선 시대 지식계층이었던 선비에다 욕설적 의미의 접두어인 이 붙어서 만들어진 조어이다. 비슷한 유교 비하 어휘로 유교 탈레반이 있으나 이쪽은 디씨 일부 갤에서만 통용된다. 요즘은 아예 '씹'도 생략하고 선비새끼, 선비질같은 식으로 쓰인다.[1] 사실상 '선비'란 단어 자체가 욕설로 굳어진 셈.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2011년 초 시작되어 현재 타 커뮤니티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는 욕설이다.[2]

2. 의미

진지병에 걸려 뻔히 아는 사실을 가지고 깨어있는 척, 혼자 깨끗한 척, 잘난 척, 있는 척 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인터넷상에서 널리 퍼지다 보니 원래의 의미에서 확장되는 경향 역시 보이는데 취지는 좋으나 그 방법이 틀린 것, 일반 상식에 근거해 이상한 추론 과정을 거쳐 엉뚱한 결론을 내려 놓고 찬동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트롤러에게 씹선비라 부르기도 한다.
다만 이 경우는 발생원인과 좀 동떨어진 용법이기도 하거니와 신조어,유행어라는 특성상 보편적 사회 합의 역시 존재할 수 없으므로 '그래서 사용해도 된다'는 결론을 내리기는 매우 힘들다.

또한 이 단어를 정말로 사회적으로 심각한 사건들이나 행동에 대해서 비판을 하는 이들에게도 씹선비라고 하는 몇몇 무개념들이 사용해서 이 단어의 취급이 매우 나빠지고 있다. 원래 이 말은 진지병에 걸린 인간에게 사용하는 것이지 비판을 하는 이에게 사용하는 말이 아니다. 다만 단어 자체가 보슬아치자슬아치 처럼 좋지않은 비속어이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게 훨씬 좋다.
----
  • [1] -질을 붙일 경우 종종 훈장질이라는 말도 사용된다.
  • [2] 널리 퍼지게 된 이유 중 하나가 한 대학생이 성인물이 공유되던 토렌트 사이트, 커뮤니티, 정보 게시판을 광역 신고하고 인증글을 올려서라 카더라. 가장 많이 달리던 욕설이 바로 씹선비